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메카실험실] 외모 너프, 성능 버프! 피오라 심층 실험

/ 1

▲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낸 피오라의 변경된 외형

'얼굴 너프네', '봉선이다'

지난 8월 5일(수), 리그 오브 레전드에 적용된 5.15 패치 이후 특정 챔피언에 대한 반응이다. 해당 버전에서는 피오라가 리메이크되었다. 당시만 하더라도 장인들은 '피오라의 매력이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기존에는 궁극기로 적을 순식간에 암살할 수 있었지만, 패치 이후 일부 기술 구성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일러스트 속의 외모도 변경되어 피오라의 하향세를 예상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평들은 순식간에 역전됐다. 다음 자료를 확인해보자.


▲ 피오라의 최근 픽밴 통계

최근 피오라는 '필밴 챔피언'에 등극할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전체 챔피언 중 23위이며, 금지율은 50%가 넘는다. 

피오라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하다. 리메이크 이후 대미지 딜링과 추격 등 활용 방안이 많은 점을 대표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 못지않게 피오라의 강점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변수'다. 이동 불가 상태 이상기를 응수(W)로 받아쳤을 때 적을 기절시킬 수 있고, 대결투(R)를 활용한 범위 치유 지역 생성은 전세를 완전히 뒤엎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오늘은 앞서 설명한 기술들에 대한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피오라의 '변수'를 파악하고, 이를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험이 되길 바란다. 아. 오늘 실험은 무려 다이아몬드 4티어인 '달달하구나'님께서 도움을 주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뜻을 전한다.







 여기서 잠깐!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 사전

 장인: 특정 챔피언만 여러 번 플레이해 이해도가 극에 다른 유저를 지칭하는 말.

 필밴 챔피언: 드래프트 모드에서 반드시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

 이니시에이팅: 전투 시작을 뜻한다.


실험 개요


 실험 제목: 피오라 변수 실험


 실험 목적: 피오라 기술들의 변수를 실험해보자


 실험 목록

 (1) 드래곤을 이용해 스턴을 걸어보자

 (2) 피오라의 응수는 덫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3) 피오라의 궁극기 대결투의 회복량을 극대화 시켜보자


(1) 드래곤을 이용해 스턴을 걸어보자


소환사의 협곡에는 드래곤이 존재한다. 이는 중단 공격로와 하단 공격로 사이에 있으며 2분 30초에 최초 생성되어 사냥당한 후 6분 마다 부활한다. 드래곤을 처치한 팀에게는 버프가 제공된다. 따라서 드래곤 공략은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드래곤은 중립형 몬스터이다. 즉, 공격받기 전까지 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공격을 받게 되면 자리에서 일어나 주변 챔피언들을 밀쳐낸다. 이 밀쳐냄 효과는 이동 불가로 분류된다. 그렇다면 피오라가 응수를 활용해 이를 받아내고, 적들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할 수 있을까? 다음 영상을 확인해보자.



▲ 드래곤을 이용한 스턴 영상


드래곤의 기지개를 받아낸 피오라는 적을 기절시켰다. 이를 활용해 기습적인 이니시에이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다. 단, 아군의 진영은 신경 쓰도록 하자. 아군의 위치를 확인하지 않고 전투를 시작한다면 악의적인 플레이로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다.



▲ 매너있는 소환사가 됩시다

 

(2) 피오라의 응수는 덫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앞서 설명했듯이 피오라의 응수는 이동 불가 상태 이상기를 받아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설명이 모호하다. 그래서 실험을 진행했다.


케이틀린의 요들잡이 덫(W)이나 샤코의 깜짝 상자(W)는 설치되고 짧은 시간이 지나면 상대의 발을 묶거나 공포를 걸 수 있는 기술이다. 피오라가 위 기술에 당했을 때 응수로 상대를 기절시킬 수 있을까? 다음 영상을 확인해보자.



▲ 피오라의 응수 실험 영상


응수는 요들잡이 덫과 깜짝 상자를 막아내 전방의 적을 기절시켰다. 이미 설치된 함정을 받아치는 것은 어려웠지만, 다른 기술들과 연계되는 함정은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 응수만 잘 써도 '오피(Over Power)' 챔피언 반열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 외모만 너프된 것 같은 피오라


(3) 궁극기 대결투의 회복량을 극대화시켜보자





▲ 피오라의 회복력 극대화 영상


빈사 상태에 이르렀던 피오라는 다리우스 처치 후 급속도로 체력을 채워나갔다. 이런 피오라의 모습을 보며 '필밴은 이럴 때 쓰는 말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가올 한가위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랭크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피오라 필밴'을 복사하고 대전 상대를 찾자. 변수가 많은 챔피언은 아군에게도 적군에게도 불편할 수밖에 없다.



▲ 예쁘지 않지만 괜찮아


실험 결과


△ 피오라는 드래곤의 기지개를 활용해 상대를 기절시킬 수 있다.

△ 케이틀린, 샤코를 할 때는 피오라의 응수를 조심하자.

△ 대결투의 체력 회복량은 어마어마하다.



실험 소감


△ 세 번째 실험은 새로 시도해보고자 하는 이미지 뉴스의 형태이다. 같은 형태로 연재 중인 '메카 롤이슈'도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 요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있다. 정진하여 깔끔한 영상으로 실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메카실험실을 찾아주는 독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한다.

△ 추석 연휴 동안 솔로 랭크를 달릴 것이다. 조상님의 가호가 함께했으면 좋겠다.

△ 이번 실험을 진행하면서 처음으로 피오라란 챔피언을 해봤다. 정말 강력한 챔피언인 것 같다. 프로젝트 스킨이 할인 중이더라. 어맛 이건 사야겠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