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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 업데이트 분석, 핵심은 공성전 시작과 검사 상향

▲ 아이마 5월 12일 업데이트

12일(목), 아이마는 정기 점검 업데이트를 통해 '공성전'의 2차 테스트와 '추억의 뽑기' 시즌 3 이벤트를 적용했다.

'공성전'은 '코어 크리스탈' 점령을 두고 펼쳐지는 길드 간 대규모 PVP 전장이다. 지난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1차 베타 테스트가 진행됐으며, 8개 이상의 길드가 참여해 유저 53% 이상이 만족스럽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참여 제한, 전략의 다양성 부족 등이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번 2차 테스트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했다. 대표적으로 공성측 길드장과 부길드장이 부활 지점 생성 권한을 얻었다. 부활 지점은 공성 길드의 전투 복귀 시간을 줄여 주지만 수성 길드에게 파괴당할 수 있다. 이외에 임페리얼 가디언 쿨타임 감소, UI 개선, 보상 강화, 사망 패널티 제거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다.

직업 밸런스도 조정됐다. 검사의 스킬 대미지가 상향되었고, 야수전사의 탱킹 능력이 강화되었다. 암살자는 '죽음의 각오' 스킬 지속 시간이 감소되었다. 이러한 점이 이번 '공성전' 2차 베타 테스트에서 어떻게 작용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아래는 12일 진행된 아이마의 공성전, 직업 밸런스 패치 등의 내용을 담은 업데이트 전문이다.

[캐릭터] 
1. 검사
- 일부 스킬의 데미지 비율이 상향되고 가디언 스킬의 MP 소모량이 30%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 귀신베기: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습니다.
- 돌려베기: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습니다.
- 회전타격: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습니다.
- 전진 가르기: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습니다.
- 바람의 상처: 스킬 데미지가 100% 상향 되었으며, 
   거리에 따른 추가 데미지의 비율이 상향된 데미지에 맞춰 50%로 조정되었습니다.
- 강타: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습니다.
- 내려찍기: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으며, 
   쓰러진 상태의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의 비율이 상향된 데미지에 맞춰 60%로 조정되었습니다.
- 연속베기: 스킬 데미지가 70% 상향 되었으며, 기절 상태의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제거되었습니다.
- 용맹한 일격: 조작 키 입력으로 인한 추가 타격이 삭제되고 기본 스킬 데미지가 240%상향 되었습니다. 
   (기절 상태의 대상에게 입히는 추가 타격은 스킬 레벨과 상관없이 고정된 비율로 적용됩니다.)
- 십자베기: 공중 대상 히트 시 적용되는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제거되고, 기본 쿨타임이 감소하였습니다.
- 절명검: 스킬 데미지가 100% 상향 되었으며, 후방 추가 데미지의 비율이 상향된 데미지에 맞춰 50%로 조정되었습니다. 
- 다크 바인더의 마신의 폭격: 스킬 데미지가 50% 상향 되었으며, 
   후방 추가 데미지의 비율이 상향된 데미지에 맞춰 66%로 조정되었습니다. 
- 다크 바인더의 난폭한 타격: 스킬 데미지가 100% 상향 되었습니다. 
- 뱀피릭 스피어의 전력 찌르기: 천둥베기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뱀피릭 스피어의 피의 서약: MP 회복력이 200% 상향 되었습니다. 

2. 마법사
- 대시와 상하 대시를 동시에 사용해도 대각선으로 길게 이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야수전사
- 도발: 스킬 사용 시 5초간 유지되는 PVP 방어력 버프가 생성됩니다. 
(1레벨 기본 10%, 이후 스킬 레벨 당 8%씩 증가)

4. 암살자
- 퓨리로드의 죽음의 각오: 스킬 사용 후 캐릭터 또는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남아 있는 버프의 지속 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남아 있는 버프의 지속 시간이 3초 미만인 경우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5. 그 외
- PVP에서 받는 데미지가 25%가량 감소하였습니다. 
- 공성전에서 다수의 캐릭터를 공격하는 스킬의 데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상대 캐릭터를 자신의 위치로 당겨오는 스킬을 사용하여도, 공성전의 수성 오브젝트를 통과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 아이템에 부여되는 스킬 추가 효과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 이제 마법 등급 아이템에도 스킬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헤토스의 기술 주문서를 사용하여 스킬 추가 효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의 레벨보다 더 높은 스킬도 부여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실제 습득하지 않은 스킬도 아이템에 스킬 추가 효과가 부여되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던전/몬스터]
- '고대 버갠의 땅' 지역의 '거대 땅거미'의 공격 주기가 빨라졌습니다.


[영웅채널]
- 영웅 채널에 등장하는 31레벨 이상의 보스 몬스터가 속성 몬스터와 동일한 등급의 마석을 드롭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속성 몬스터보다 낮은 등급의 마석을 드롭) 
- 난이도를 변경할 때 경고 안내 창이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른 난이도에 진입하면 보스 게이지가 초기화됩니다.


[공성전]
- 공성전의 2차 베타 테스트가 05월 18일까지 진행됩니다. 
- 테스트는 05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매일 저녁 8시부터 시작됩니다.
- 공성전의 점령 보상이 1억 골드로 증가하였습니다.
- 공성 길드의 길드장과 부 길드장이 설치할 수 있는 새로운 부활 지점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성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길드의 레벨 제한이 4레벨로 낮춰졌습니다.
- 수호탑의 체력 게이지를 모든 참가 인원이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미니맵의 아이콘은 아군/적군/길드/파티원을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성전 내부에서 파티 UI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성 길드의 길드장이 코어를 각인할 때 각인 시도가 더욱 잘 인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성전에서는 임페리얼 가디언의 쿨타임이 20분으로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 공성전에서 사망하여도 사망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성전에서는 PC방 버프로 인한 공격력 추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같은 길드원이 10M 내에서 적대 캐릭터를 처치할 경우 어시스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공성전 2차 베타 테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M매거진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PVP]
- 마을에서 원하는 캐릭터와 1:1 결투를 할 수 있는 결투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을에서 다른 캐릭터를 클릭하여 '결투 신청'을 통해 1:1 결투가 가능합니다.
- 다른 PVP(결투장/전장)과 달리 캐릭터 능력치가 보정되지 않으며, 
   현재 적용된 HP/가디언/쿨타임 등의 상태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필드 PVP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결투가 시작되면 두 캐릭터의 중간에 깃발이 생성됩니다.
- 먼저 사망하거나 깃발에서 5초 이상 15M를 벗어날 경우 결투에서 패배합니다.
- 결투 시작 후 5분이 경과할 때까지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무승부로 처리됩니다.


[퀘스트]
- 새로운 일일 미션이 추가되고, 일일 미션의 달성도 포인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15레벨의 캐릭터도 일일 미션 달성도를 150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10~14레벨의 캐릭터는 110점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타]
1. UI 개선
- 윈도우에서 복사한 텍스트를 게임 내 채팅창에 붙여넣기로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미니맵의 세로 길이가 축소되고 미니맵 내부의 아이콘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 미니맵 상단의 지역이름과 채널 변경 UI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 천공성 아르카드의 미니맵 이미지가 변경되었습니다.
- 사냥 중 경험치 획득에 대한 정보가 더욱 잘 보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면 상단에 보이는 대상에 대한 정보가 더욱 잘 보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면 중앙에 노출되는 가이드의 글씨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 HP가 감소하였을 때 화면이 붉게 번쩍이는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NPC의 말풍선을 제거하였습니다.
- 게임 실행 시 자동으로 재생되는 동영상이 제거되고, 로그인 화면에서 재생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그 외
- 다른 사람의 '초심자의 가호' 버프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길드]
- 길드 간 동맹을 맺은 후 1일 이후에 동맹 상태를 해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벤트]
- 추억의 뽑기 이벤트 시즌3가 시작되었습니다.
- 일일 미션 달성도에 따라 뽑기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 수정]
- 야수전사 아바타: '군단의 충호', '무림의 맹호'를 착용하면 캐릭터에 설정된 머리 색이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가디언을 소환 해제한 후 지역/채널 이동을 하면 가디언 아이콘의 쿨타임과 실제 쿨타임이 1초 미만 단위로 어긋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분해 창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인벤토리 창을 먼저 닫으면, 수량성 아이템을 분리하거나 합칠 수 없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른 캐릭터의 정보를 볼 때 장착한 초월석 부위가 잘못된 슬롯에 보이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잉그마르 요새전 6 스테이지에서 부활 거점이 바뀌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장에서 한쪽 진영이 승리하여 전장이 종료된 이후에도 전장 포인트가 획득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결투장: 개인전에서 패배하였을 때 캐릭터명이 겹쳐서 보이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결투장에서 결투가 종료된 후 이전 위치로 돌아왔을 때 HP게이지가 깍여 보이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쓰러짐 상태가 해제되어 캐릭터가 일어난 후에도 짧은 시간 동안 쓰러짐 판정이 유지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새로운 칭찬 메시지가 없어도 칭찬 메시지 전체가 보이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마법사’의 '정의로운 근위병 하의' 아바타 색상과 아이콘 색이 일치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정 조건에서 시련의 방의 직업별 랭킹이 설정한 직업 필터와 다른 직업의 랭킹으로 나오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업데이트와 함께 '추억의 뽑기' 시즌 3 이벤트가 시작됐다. 12일부터 6월 2일 정기 점검 전까지 게임 내에서 '일일 미션'을 달성하면 달성도에 따라 '뽑기 포인트' 1회가 주어진다. 포인트 지급 수량은 일일 미션 달성도 50과 100점에 각각 1회, 150점에 3회이며 일일 최대 5회를 얻을 수 있다.

뽑기 포인트로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게임 내 '뽑기 이벤트' 창에서 포인트를 소모해 물음표 상자를 클릭하면 26종의 아이템 중 하나를 무작위로 얻는다. 지급 아이템은 '축복받은 상급 강화 주문서'부터 '지옥군마', '용맹한 백사자' 같은 탈 것까지 다양하다.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매일 오전 5시에 사라진다. 그리고 뽑기 판은 매주 목요일 정기 점검을 기해 초기화된다.

[이벤트 기간]
- 05월 12일(목) 정기점검 후 ~ 06월 02일(목) 정기점검 전


[이벤트 내용과 보상]
1. 게임 내 일일 미션을 달성하고 뽑기 포인트를 획득하세요.


 * 일일 뽑기 포인트는 1일 최대 5회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일 미션 달성도와 뽑기 포인트는 매일 새벽 5시에 초기화됩니다.

2. 획득한 뽑기 포인트로 뽑기판을 뒤집어 아래의 아이템중 1개를 획득합니다.



[이벤트 유의 사항]
- 일일 뽑기 포인트는 넥슨 아이디를 기준으로 지급되며, 1일 최대 5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 사용하지 않은 일일 뽑기 포인트는 매일 오전 05시에 초기화됩니다.
- 진행중인 뽑기 판은 매주 목요일 정기점검을 통해 초기화됩니다.
- 일일 뽑기 포인트는 일일 미션 달성도에 따라 지급됩니다.
- 일일 뽑기 포인트는 넥슨 아이디에 생성된 캐릭터 중 가장 높은 일일 미션 달성도를 기록한 캐릭터를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예시) 넥슨 아이디에 생성된 3개의 캐릭터 중 
       검사 캐릭터의 일일 미션 달성도가 90점, 궁수 캐릭터의 일일 미션 달성도가 40점, 
       암살자 캐릭터의 일일 미션 달성도가 30점인 경우 검사를 기준으로 90점 = 1회 지급


* 그 외 이벤트에 대한 안내는 아이마 이벤트 일반 규정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마 '추억의 뽑기 시즌 3 이벤트'


▲ 뽑기 이벤트 창은 메뉴나 일일 미션을 클릭해 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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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 2015. 10. 08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KOG
게임소개
'아이마'는 칼리고 군단과 이에 대항하는 아이마들의 전투를 그린 MMORPG다. '아이마'는 MMORPG에 최적화된 횡스크롤 키보드 액션을 구현하여 조작감을 극대화한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또한 지속적인 수집과... 자세히
이재홍 기자 기사 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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