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메카실험실] 2015 백도어 최강 챔피언을 가리다

/ 1
평온한 주말, GM다님길은 친구와 함께 '수수께끼로 지킨 친구와의 얇은 우정!' 이벤트 보상을 얻기 위해 일반 게임을 플레이했다. 그리고 예상했던 대로 주말 게임에서는 '지옥도'가 펼쳐졌다. 

앞으로 구르는 베인, 버섯을 심고 움직이지 않는 티모, 돌아오지 않는 마스터 이 등은 기자의 스트레스성 탈모를 더욱 악화시켰다. 그런데 이들 중 기자의 흥미를 끄는 존재가 있었다. 당시 게임에서 마스터 이를 플레이하던 유저는 아군 미드 억제기가 밀림에도 꿋꿋하게 바텀 라인 백도어를 진행했다. 결국 그 게임은 패배로 끝났지만, 우직한 그의 백도어는 뇌리에 강하게 남았다.


▲ 백도어의 대명사 마스터 이

백도어는 양날의 검이다. 성공 여부에 따라 승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일부 유저들은 기자가 경험한 바와 같이 백도어에 모든 것을 걸곤 한다. 따라서 게임을 하다보면 '백도어에 영혼을 건' 이들을 만날 수 밖에 없다. 

어차피 배제할 수 없는 존재라면 최대한 활용하는게 현명한 법! 2015년 백도어 능력이 가장 뛰어난 챔피언은 누구일까? 2015 백도어 킹 콘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자.

여기서 잠깐!

백도어와 스플릿 푸시의 차이점 
백도어 : 아군 4명이 수비할 때 상대의 빈집을 노리는 플레이
스플릿 푸쉬 : 아군 4명이 다른 라인을 푸쉬할 때 다른 라인을 홀로 밀어 이익을 취하는 플레이

실험 개요

실험 제목 : 바텀 1차 타워부터 억제기를 파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보자


실험 목표 : 가장 빠른 백도어가 가능한 챔피언을 찾아보자

실험 과정

1단계 : 챔피언 선정 
2단계 : 아이템 선정 및 소환사 주문 사용
3단계 : 콘테스트 시작!
4단계 : 시간 측정!

실험 결과

챔피언 선정

탑, 미드, 정글 별로 타워 미는데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챔피언들을 선정했다.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를 별도로 선정하지 않은 이유는 이들이 백도어나 스플릿 푸쉬를 진행하면 신고 사유가 되기 때문이다.

선정 기준 : 공격 속도 증가 스킬 보유 여부

1.탑

탑에는 쉔, 잭스, 트린다미어, 이렐리아 등 여러 챔피언이 경합을 벌였다. 특히 잭스, 트린다미어는 모두 백도어에 일가견이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고민 끝에 공격할 수록 공격 속도가 올라가는 '가차없는 맹공' 패시브를 가진 잭스를 콘테스트의 후보로 선정했다.


▲ 잭스의 프로필


2. 미드

미드 챔피언의 경우 선정이 쉽지 않았다. 대부분 스킬을 기반으로 싸우는 챔피언들이고, 스플릿의 귀재라 불리는 제드 역시 공격 속도 증가 스킬이 없어 선택이 불가했다. 야스오를 고민하던 중 말자하의 패시브 '공허충'이 AD에 영향을 받으며, 백도어에 뛰어나다는 제보를 입수했다. 이에 기자는 말자하를 콘테스트 후보로 결정했다.


▲ 말자하의 프로필

3. 정글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후보가 있었다. '삼조격'을 가진 신 짜오도 잠시 후보에 올랐으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높은 마스터 이를 넘어설 순 없었다.


▲ 마스터 이의 프로필

아이템 선정 및 소환사 주문 사용

최대한 같은 조건으로 경합을 진행했다. 아이템 선정은 챔피언들의 공격 속도와 공격력 증가에 초점을 맞췄다. 마스터 이, 잭스는 광전사의 군화와 경비대의 길잡이 : 용사, 몰락한 왕의 검, 스태틱의 단검을 사용했다. 하지만 말자하는 공격 속도가 아닌 AD에 영향을 받았으므로 몰락한 왕의 검과 스태틱의 단검대신 비슷한 가격의 피바라기, 곡괭이, 롱소드를 장비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 정글에 유용한 '강타'와 라인 복귀용 '순간이동'을 소환사 주문으로 사용했다. 용, 영약 등 버프에 의한 효과는 제외하고 실험에 임했다.

마스터 이, 잭스



말자하



마법 부여 : 포식자 제외 이유


포식자의 마법 대미지가 타워에 추가피해를 입힐 수도 있으므로 제외했다.


여기서 잠깐!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사전 
AD : Attack Damage의 앞글자를 딴 약어로 공격력을 의미한다.
갱 : Ganking의 약어로 정글이 다른 라인에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콘테스트 시작!

백도어 시작 지점은 바텀 타워 1차다. 말이 필요 없다. 이들의 경합을 지켜보자.

잭스


▲ 잭스의 백도어 영상

명불허전이었다. '가차없는 맹공' 효과를 받은 잭스는 55초만에 1차 타워에서 억제기까지 고속도로를 시공했다. 기자도 실험을 진행하면서 놀란 정도의 속도였다.

마스터 이


▲ 마스터 이의 백도어 영상

마스터 이의 백도어 능력은 궁극기 '최후의 전사'를 활성화 시켰을 때 돋보였다. 하지만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너무 길어 최고의 효율을 내기엔 부족한 모습이었다.

말자하


▲ 말자하의 백도어 영상

말자하의 백도어는 묵직한 한 방이 돋보였다. 무엇보다 말자하의 AD에 영향을 받은 '공허충'은 420이라는 엄청난 공격력를 자랑했다.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가 3코어 아이템을 지녔을 때의 공격력이 280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실로 높은 수치다.


▲ 마스터 이의 일침

실험 결과


▲ 백도어 콘테스트 결과

△ 5.5 패치 기준 잭스의 백도어 속도가 가장 빠르다.

△ AD 말자하의 백도어는 속도가 빠르진 않았지만, 한방이 묵직했다.
△ 마스터 이가 '최후의 전사(R)'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백도어 속도는 느리다.


▲ 마지막으로 랭크 게임에 들어가서 잭스를 밴하자

드디어 마지막이다. 잭스가 백도어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실행하여 랭크게임을 선택하자. 팀장이 되어 밴 권한이 생긴다면 잭스를 밴하도록 하고, 그게 아니라면 채팅창에 '잭스 밴좀'이라고 입력하도록 하자. 백도어에 효율이 높은 챔피언은 적에 있으나 아군에 있으나 큰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이다.

실험 소감

△ 이들을 게임에서 만난다면 게임 결과에 상관없이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주자. 사유는 팀원과 의사소통 거부다.

△ 마스터 이의 백도어 능력에는 약간의 거품이 끼어있다.
△ AD말자하는 백도어에 효율이 높지 않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