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최고라는 수식어마저 부족한 CPU 절대강자, 인텔 - 2014 하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

/ 2
PC를 잘 모르는 사람도 인텔이라는 단어는 알 정도로 인텔이 갖는 브랜드 파워는 압도적이라 할 만하다.

 

PC를 잘 모르는 사람도 인텔이라는 단어는 알 정도로 인텔이 갖는 브랜드 파워는 압도적이라 할 만하다. 그만큼 국내외 PC 시장에서도 절대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는 인텔이건만 그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오히려 정해진 계획대로 꾸준히 신기술 개발 및 제품들을 선보이며 경쟁자와의 격차를 크게 벌려나가고 있다. 오히려 인텔의 경쟁자는 인텔이라고 할 정도니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이런 인텔의 주력은 4세대 코어 프로세서다. 이미 지난 해에 하스웰 아키텍처를 적용한 4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선보인 바 있지만, 부족한 부분을 채운 마이너 업그레이드 판인 하스웰 리프레시를 선보이며 세대교체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 엔트리부터 플래그십에 이르기까지 세대교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PC 프로세서 시장의 절대강자라는 수식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은 인텔. 2014 하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에 선정되는 것 또한 어색하지 않다.

 

 

 

 

가장 대중적인 쿼드코어 프로세서, 인텔 코어i5-4세대 4690 (하스웰 리프레시)

 

4세대 코어 프로세서(하스웰)은 새로운 아키텍처의 도입으로 인텔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저전력, 고효율 구조는 모바일 PC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자연스레 세대교체가 이뤄졌고 지금도 시장에서 절대 지지를 얻는 프로세서로 자리매김 중이다. 이런 하스웰 프로세서를 한 번 더 손을 본 것이 지금의 하스웰 리프레시다.

 

인텔 코어i5-4세대 4690은 이전 하스웰인 인텔 코어i5-4세대 4670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3.4GHz였던 속도가 3.5GHz로 늘었다. 조금 더 빨라진 속도지만 열설계전력(TDP)는 84W로 변함이 없다. 쿼드코어 구조는 여전히 여유롭고 민첩한 데이터 처리를 약속하고 내장된 인텔 HD 그래픽스 4600은 무난한 성능을 보여준다.

 

기본 뼈대는 이전 인텔 코어i5-4세대 4670과 다를게 없다. TSX 명령어나 FMA 명령어 등 성능과 데이터 처리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은 그대로 품었다. 탄탄한 성능을 찾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많이 선택되는 프로세서가 바로 이 제품이라 하겠다.

 

 

 

숨겨진 성능을 마음껏 끌어내다, 인텔 코어i7-4세대 4790K (데빌스 캐년)

 

인텔 코어i7-4세대 4790에 기반하지만 왜 하스웰 리프레시가 아닌 데빌스 캐년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이는 분명한 차별화 포인트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해답은 열전도에 있다. 인텔 코어i7-4세대 4790K에는 하스웰과 하스웰 리프레시에는 없는 특별한 물질을 품고 있다.

 

먼저 사양을 보자. 기본은 인텔 코어i7-4세대 4790과 같다. 3.5GHz로 작동하고 84W의 TDP를 갖는다. 무엇보다 이 제품은 오버클러커를 위해 성능을 결정하는 배수 제한을 풀었다. 더 자유롭게 최고를 향한 여정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오버클럭을 하면 발열을 다스려야 한다. 아이비브릿지와 하스웰이 오버클러커들 사이에서 혹평을 받은 이유도 발열 억제에 대한 부분이었다. 인텔은 이들을 위해 코어와 히트스프레더 사이의 열전도 물질을 바꿨다. NGPTIM(Next Generation Polymer Thermal Interface Material)이 그것인데, 이를 통해 이전 프로세서보다 오버클럭 시에 낮은 온도를 보여주게 됐다.

 

새로운 열전도 물질 때문인지 탄탄한 기본기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인텔 코어i7-4세대 4790K는 성능을 갈구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선택 되고 있다.

 

 

 

게이머들의 필수 아이템, 인텔 코어i7-4세대 4790 (하스웰 리프레시)

 

인텔 코어i7-4세대 4770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인 인텔 코어i7-4세대 4790. 이전 3.5GHz였던 작동속도는 3.6GHz로 상승하면서 약간의 성능 변화가 있다. 그럼에도 TDP는 84W로 성능과 효율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의 프로세서 중 하나로 완성됐다.

 

쿼드코어 기반의 이 프로세서는 하이퍼쓰레딩(Hyper-Threading) 기술이 더해지면서 동급 최고 수준의 민첩한 대응과 폭발적인 성능 모두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가상 쓰레드 처리 기술인 이 기술은 쿼드코어인 인텔 코어i7-4세대 4790을 마치 옥타코어처럼 부릴 수 있는 마법을 보여준다.

 

이 프로세서는 최고를 지향하는 PC 소비자에게 알맞다. 가늠할 수 없는 성능에 도전하기 위한 사람을 위해 배수 제한을 해제한 K 프로세서도 존재한다. 인텔 코어i7-4세대 4790은 배수 해제는 할 수 없지만 아쉬워할 필요가 없다. 동급 중에는 이 프로세서의 성능을 따라올 자 몇 없기 때문.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