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로스트아크, 봇 단속 강화하자 5일 만에 동접자 67% 감소

/ 1
▲ '로스트아크'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 (자료출처: 스팀DB)

지난 5월부터 급격하게 상승한 글로벌 로스트아크의 동시접속자가 최근 며칠간 빠른 속도로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 15일부터 시작한 아마존의 대규모 봇 밴으로 인해 20만 명 후반대까지 동시접속자 수가 줄어든 것이다.

20일 오후 3시 기준, 로스트아크의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는 27만 3,010명이다. 지난 15일만 해도 83만 명이 넘는 동시접속자를 기록했으나, 5일 만에 결국 20만 명 단위로 떨어진 것이다. 특히 지난 18일과 19일은 플레이어가 많이 몰리는 주말이었던 만큼 평소보다 높은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했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 지난 15일, 운영진은 대규모 봇 금지 조치를 취한다고 공지했다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로스트아크 스팀 서버 동시접속자 수가 이토록 크게 감소한 이유는 지난 15일부터 스팀 서버 퍼블리싱을 맡은 아마존게임스가 대대적인 봇 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로스트아크 운영진은 이미 5월경에 수백만 개 봇 계정을 정지시켰다고 발표했으나, 이로 인한 폐해가 지속적으로 보고되자 더 큰 규모의 봇 금지 조치를 시작했다. 실제로 금지 조치가 시작된 지 하루 만인 지난 16일, 전날보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15만 명이나 줄어들며 해당 조치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미 한 차례 시사한 바 있다. 

로스트아크의 봇 문제는 지난 5월부터 불거졌다. 4월 말에 3~40만 명대에서 하향 안정화 됐던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갑자기 8~90만 명대로 늘어나면서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본격적으로 문제가 지적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게임 내에서 골드를 수급하거나 판매하는 봇이 다수 제보됐으며, 의미를 알 수 없는 알파벳으로 구성된 캐릭터 아이디가 다수 발견되는 등 해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운영진 또한 이에 대해 수백만 개 계정을 금지시키고, 골드 판매 광고 차단, 신고 기능 강화, VPN 접속 밴 등 '봇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전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시접속자 수를 비롯해 실질적인 성과가 드러나지 않아 유저들의 불만이 계속 쌓여갔다. 결국 대규모 금지 조치를 단행했고, 현재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 로스트아크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로스트아크 2019년 12월 4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스마일게이트 RPG
게임소개
'로스크아크'는 쿼터뷰 방식을 채택한 MMORPG로, 논타겟팅 핵앤슬래쉬 액션이 핵심이다. 다양한 카메라 시점과 높낮이에 차이를 둔 입체적인 맵을 제공해, 여타 쿼터뷰 방식 게임에서 느껴지는 정적인 느낌을 상쇄했... 자세히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