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메카천문대] C9,액션은 좋지만 피로도가 너무해!

/ 1

star.jpg

month.jpg

지난 16일, 액션 RPG ‘C9’이 14일간의 CBT를 끝마쳤습니다. ‘NHN 게임즈’에서 개발했기에 더욱 주목을 받았었던 ‘C9’을 직접 플레이 해 본 게임메카 회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1.그래픽-사실적이고 화려하다

01graphic.jpg

‘NHN 게임즈’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으로 풀 3D로 제작되었으며, 실제 같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그래픽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캐릭터가 물속에 들어가도 물이 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일부 있었습니다.

일산마녀: 그래픽이 무척이나 자연스럽게 구현되어 있어 ,게임속에 빠져드는 느낌이 너무 좋네요.

전화할께: 화려한 그래픽과 타격감은 온라인 RPG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죠.

Sweeti : 논타켓 시스템과 다양한 액션~그리고 화려한 그래픽에 빠져들 수 밖에 없는 게임입니다.

2.캐릭터-멋지다

02character.jpg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모션을 취했을 때 나오는 효과도 적절했다는 평입니다. 특히, 캐릭터가 무언가를 칠 때 나오는 타격감이 좋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Yuukl : 생동감있는 캐릭터의 모션과 액션성이 아주 뛰어납니!

노화선: 저는 무엇보다도 캐릭터가 마음에 드네요. 처음 시작할 때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하기 싫기도 하고 그러더라고요.

키스밍밍: 케릭터와 스토리도 상당히 뛰어났고,정말 기대되는 게임입니다!

3.인터페이스-편리하다

03interface.jpg

‘C9’의 인터페이스는 쉬울 뿐 아니라, F1을 누르면 나오는 설명도 무척 자세합니다. 설명은 두 페이지에 걸쳐 하나하나 상세하게 써놓았습니다. 때문에, 이것만 잘 읽어도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인삼뿌리: 조작이 쉬워 게임에 서툰 초보자들도 그리 어렵지 않게 난이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천상쿨: 손쉬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같은 직장인들이나 중장년층 유저들도 많이 불러모으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샤르잉: 이런 류의 게임들은 조작이 문제였는데 ‘C9’은 그런 이야기가 쏙 들어갈만큼 조작도 쉽고 직관적이고 너무 괜찮네요.

4.피로도 시스템-안 하느니만 못하다

04tired.jpg

‘C9’에서는 유저들이 지나치게 게임에 몰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피로도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필드가 없는 ‘C9’의 특성상 피로도가 너무 빠르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잠깐씩 한 두시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좋지만,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피로도 시스템이 무척 불만인 듯 합니다.

여인43: 피로도 시스템이 유저들의 반발을 사고 있기 때문에 적정한 선에서 조정이 불가피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서기얌: 피로도 시스템 눈물나네요. 두시간 정도하면 피로도 오링. 렙9~10 만들 정도면 피로도 오링나네요.

정신용: 던파를 너무 따라한 것일까요?! 피로도가 존재해요. 이 시스템은 분명 유저를 위해 필 요한 사항이지만 너무 던파를 벤치마킹한 티가 나요! 사실 액션 MMORPG라고 내세우면서 피로도를 넣은 것은 아쉬운 부분이에요.

 

5.던전 방식의 플레이-지루하다

05dungeon.jpg

던전 방식은 유저들에게 무한한 사냥터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똑같은 패턴일 경우 쉽게 질릴 가능성도 높다는 단점도 갖고 있습니다. 몬스터들이 낮은 AI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던전마다 차별화 된 부분이 적다는게 문제 같습니다.

왜이래이거: 계속되는 방만들고 몹잡고의 반복으로 짧은 시간 즐기기에는 좋지만, 장시간 플레이하기엔 지루한 감이 좀 있습니다.

데세르비르: 던전사냥방식의 구조가 가지는 오래시간 게임할 때 지루함을 느끼는데 그걸 해결할수있는 컨텐츠가 좀 더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을차: 단점은 렙7이상이 되면 노가다가 생긴다. 그냥 막 마우스질 막공.

6.파티 플레이-쉽지 않다

06party.jpg

‘C9’의 던전은 상위로 가면 2인 이상의 파티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 파티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평이 많습니다. 따로 파티창도 없어 채팅창에 전부 올리기 때문에, 유저들간에 이야기를 나누는데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일일이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파티를 쉽게 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별하나는: 아직까지 파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외치기 하나 뿐이다. 그러다보니 채팅 창은 파티를 구하는 글로 항상 도배가 되어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이다. 무언가 쉽게 파티를 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 되어야 할 것이다.

나인텔스: 퀘스트가 파티원 모두 각자가 따로 잡아서 깨야 된다.

7.이외의 의견-밸런스, 몬스터 AI, 전문 기술

07balance.jpg

파이터와 헌터간 밸런스에 있어서 헌터가 강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두 클래스가 데미지와 장비가 같다고 할 때 빠르게 공격이 가능한 헌터가 우위라는 것입니다. 또, 몬스터의 낮은 AI도 의견이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몬스터가 단순한 공격을 펼치기 때문에, 처음엔 좋지만 반복할수록 지루하다는 의견입니다.

패러디: 아직 밸런스 문제겠지만 파이터에 비해 헌터가 강하게 보입니다. 파이터는 오직 단순 칼부림 방패인데 비하면 헌터는 나름 활을 쏴서 원거리도 처리 가능합니다.

최고가될래: 엑스퍼트나 마스터에 가면 몬스터들의 AI나 리스폰되는 위치가 변경 된다던지 인던에 들어갈 때마다 맵 구조가 변한다던지 이런 부분이 되면 좋겠네요. 지금은 무한 반복으로 점점 지루한 느낌이 많이 들어요.

샴샤르자쉭:연금술을 20레벨까지 올렸으나 피약을 제외하고는 쓸모있다고 느낀점이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래픽과 액션, 캐릭터, 인터페이스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유저가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피로도와 파티맺기, 밸런스 부분에 있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계속해서 던전을 다니는 것 이외에 할 것이 없는 부분이 문제로 보입니다.

3월의 다른 게임들

1.허스키 익스프레스

husky express.jpg

‘데브캣’에서 새로 내놓는 온라인 게임이라는 점에서, 또 개썰매라는 신선한 소재에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CBT 테스터 경쟁률도 높았습니다. 그러나, 제한된 인원이 참여한 CBT임에도 불구하고 서버렉이 심했던 점이 단점으로 꼽혔습니다.

Megaht: 썰매라. 개발자들이 다소 신선하고도 위험한 도박을 했군. 참신해서 좋네요.

광신교: (서버를) 좀 안정화좀 시켜라.렉슨의 전철을 그대로 밟는구나. -_-

Yr0707: 내심 대항해시대 같은 게임이 되길바라는 사람 중 한명입니다. 제발 식상한 경주쪽으로만 빠지지 않았으면.

2.카르카스 온라인

karcass.jpg

배경은 2D, 캐릭터는 3D로 제작된 횡스크롤 액션 RPG입니다. 게임성 자체는 나쁜 것 같지 않으나, 갈색 위주의 그래픽이 지나치게 낡아보인다는 점을 우려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Parnp: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죠. 던파을 잡고 싶으시면 그 이상의 일러스트와 그래픽, 디자인이 우선 필요합니다. 전투 자체가 재미있다고 해서 성공하기는 힘들겠죠. 스샷만 봐서는 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안 드는군요.

날아라뚱띵: 요즘 대세가 그래픽이어서 보기 좋은 게임이 재미도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가끔 못생긴 게임이 재미 좋은 것도 있습니다. 할만 합니다. 나름의 재미가 있습니다.

게임메카홈: 이 게임 그래픽 수준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허나, 글에도 나와 있듯 그래픽이 카툰풍인데도 불구하고 갈색톤의 무거운 색감을 입혀놔서 우중충한 분위기만 나지. 이건 만화느낌도 아니고 그렇다고 실사 느낌도 아니고 정말 이래가지고 먹고 살려나.

3.아이리스 온라인

iris.jpg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이 판타지 세계를 누비는 ‘아이리스 온라인’입니다. 타로 카드의 컨셉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신선하다보니 꽤 기대를 모았지만, 이외에는 딱히 차별화가 되는 것이 없다는 평입니다.

카리브스: 제가 경험 바로는 물약 사용을 하면 자신의 렙 보다 상위 몬스터 사냥 가능 합니다. 물약이 비싼편이지만 클베라 그런지 아이템도 잘 드랍되서 금전에 부담가는 정도는 아니고요. 문제는 선공 몬스터와 몬스터 사이에 거리 맵구성에서 선공 몬스터와 비 선공 몬스터의 조율 (너무 비선공은 비선공,선공은 선공으로 모여있어) 오토 사용 하기 딱 좋은 구조 입니다.

세레미나: 카드점 빼고는 다른 게임들과 별반 다른게 없습니다.

Bizarre: 이제 알파 테스트 인데 밸런스 밸런스 하는건 좀 우습지 않나.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ORPG
제작사
웹젠
게임소개
'단 하나의 액션도 이유 없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C9'는 콘솔에서 느낄 수 있었던 화려한 액션과 즐거움을 온라인에서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MORPG다. 'C9'는 자체 엔진을 통해 구현한 사...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