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스팀에서 게임 테스트 진행하기가 더 쉬워졌다

/ 1
▲ 스팀 플레이테스트 적용 에시 (사진출처: 스팀 플레이테스트 설명 영상 갈무리)

스팀에는 정식 출시 전에 사전에 판매하는 ‘앞서 해보기’가 있으나, 대다수 앞서 해보기가 돈을 지불하고 게임을 구매해 정식 출시까지 이어지는 오픈 베타 개념이기에 가볍게 진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앞서 해보기 전에 소규모 인원에게 데모를 제공하거나 일정 기간만 유저 의견을 받는 테스트를 진행하고픈 개발자도 적지 않다. 그러나 규모가 작은 게임사의 경우 테스트 진행이 쉽지 않았다. 개발 일정이 촉박한 상황에서 테스트 참여자를 받고, 참가자를 선정하고, 일일이 베타키를 배포하는 일련의 과정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관리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발사를 위한 기능이 스팀에 정식으로 도입됐다. 개발자들이 좀 더 편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스팀 플레이테스트’다. 스팀 플레이테스트는 작년 11월에 시범 운영을 시작해 이번에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게임 출시를 앞둔 개발자들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무료 도구로 제공된다.

▲ 스팀 플레이테스트 설명 영상, 한국어 자막이 지원됩니다 (영상출처: 스팀웍스 공식 유튜브 채널)

개발자 입장에서 환영할만한 부분은 테스트에 대한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베타키 배포 없이 스팀에서 직접 참가자를 받고, 세부적인 진행 내용도 조정할 수 있다. 조정할 수 있는 범위는 굉장히 넓다. 테스트를 원하는 유저들을 모두 받는 오픈 베타 방식도 가능하며 제한된 인원에게 테스트 권한을 주는 비공개 테스트도 된다. 테스트 인원 규모는 소규모부터 대규모까지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 테스트를 진행하는 국가도 선택할 수 있고, 테스트를 중지했다가 재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레이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별도 상점 페이지가 없이, 본 게임 상점 페이지 하단에 ‘플레이테스트’ 탭이 뜬다. 게이머는 탭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서 참여 요청을 보낼 수 있고, 개발자가 요청을 승인하면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다. 아울러 제한된 인원 수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사전에 참가 모집을 진행했다면 신청한 인원 중 무작위 방식으로 참가자가 선정된다. 테스터로 선정되면 스팀 라이브러리에 테스트 버전이 뜬다.

플레이테스트는 기본 게임과 분리되며, 사용자 평가도 포함되지 않는다. 테스트 단계에서 나온 평가가 본 게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에 유저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 커뮤니티 허브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유저에게 전달할 공지사항을 게시하거나 플레이어와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