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2부 : 파이날 판타지의 `아마노`가 창조해낸 세계

/ 1
파이날 판타지의 ‘아마노’ 가 창조해낸 세계

패미컴시절 하얀색 패키지에 그려져있던 그림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던 게임이 있었다. 그 그림은 뭔가 몽상적인 분위기를 풍기면서도 판타지라는 것에 대한 특유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그 게임의 세계관을 창조해내는데 큰 공헌을 한 그림이었다. 또한 이 그림은 그 유명한 초대작 RPG게임 ‘파이날 판타지’의 시각적인 세계관이었다. 시리즈 6편까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으며 현재까지도 이미지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있는 파이날 판타지 세계의 창조자가 바로 일러스트 작가인 ‘아마노 요시타카’였던 것이다.

 
아마노 요시타카 소개
아마노 요시타카는 1952년 시즈오카의 작은 일본 도시에서 태어났다. "나는 내가 그림을 그리지 않고 있었던 시간은 기억하지 못한다“고 그는 말한다. 아마노의 다섯 살 난 여동생이 그의 그림 중 하나를 보고 외쳤던 말이 있다.“천재가 여기에 서있다! ”10년 후에, 아마노는 도쿄에서 타츠노코 프로덕션에 스스로 찾아 들어갔다. 디즈니 만화들에 의해 가볍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면서 그는 다른 문화들로부터 영감을 끊임없이 흡수 , 병합했다. 그는 지방 예술 학교에서 삶의 그림을 공부하고 영감을 얻기 위해 예술 책을
끊임없이 보았다. 아마노가 언론매체를 통해 이름이 알려지게 된 30대 때는 가지각색의 매체를 움직이게 했다. 그리고 그의 일은 애니메이션, 극화, 비디오 게임, 연극의 복장 디자인 등 기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보여졌다. 결국 그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져있는 파이날판타지의(사실 국내유저들이 아마노를 좋아하고 잘 아는 이유는 바로 파이날판타지 때문일 것이다) 디자인을 하면서 수많은 팬들을 확보하였다. 아마노의 예술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끊임없는 상상력으로 자신의 예술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들
< 독수리 오형제의 디자인은 당시로서 굉장히 참신했다는 평이다 >
아마노의 작품은 수 없이 많지만 역시 국내유저들에게는 생소한 것도 많으리라 본다.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국내에서 잘 알려진 몇가지 작품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독수리 오형제」를 기억하는가? 국내에서도 방영된적 있었던 인기 애니메이션이다. 이 작품의 일러스트를 바로 아마노 요시타카가 그린 것이다. 아마도 조금은 놀라워하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한번 잘 기억해보자. 독수리오형제의 의상과 적 캐릭터들의 의상, 또한 자주 등장하는 메카닉들의 의상을. 과연 아마노만이 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참신한 의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그 다음으로 우리가 알고있을 만한 일러스트는 역시 국내명 개구리 왕눈이이다. 왠만큼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모두다 알고 있을 것이다. 「개구리소년 빰빠밤~ 니가 울면 무지개연못에 비가 온단다~ 」이 노래도 많이들 기억하고 있으리라 본다. 이 캐릭터 디자인 또한 아마노이다.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방영되었던 이 만화의 주제곡가사 중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나라’ 라는 부분은 어릴적 필자에게 커다란 좌우명을 가져다 주었었다. 약간은 아마노답지 않은 디자인이지만 어쨌든 완성도는 상당히 높았다.
< 그 유명한 개구리 왕눈이도 아마노가 디자인했다 >

‘타임보칸’이라는 애니메이션도 한번쯤 이름은 들어봤을 것이다. MBC에서 예전에 방영해준적이 있고 SBS에서도 재방영이 되었었던 작품이다. 이것의 이미지 일러스트도 역시 아마노이다. 이런걸 보면 그가 창조해낸 세계가 얼마나 많고 특별한지 알 수가 있다. 그의 작품세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판타지라는 틀안에서 어떠한 다양성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는 예술가가 바로 이 아마노 요시타카인 것이다.

<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타임보칸 >

그밖에 애니메이션 말고도 많은 캐릭터 디자인을 했다. 국내에서 한글판이 발행되어 많은 인기를 누린 바 있는 다나카 요시키의 「창룡전」이라던가 「뱀파이어 헌터D」등도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그 외에 수많은 일러스트 전집 등을 발행하기도 했다.

그리고 파이날 판타지

역시 이곳이 게임사이트인만큼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아마노의 대표작은 ‘파이날 판타지’일 것이다. 물론 ‘엘도라도 게이트’나 ‘레부스’등의 게임디자인도 하였지만 여기서는 제외하기로 한다. 파이날 판타지를 통해 아마노는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판타지 세계를 훌륭하게 표혔했다. 사실 파이날 판타지와 아마노는 서로 공존하며 서로를 발전시켰다. 아마노는 파판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판타지 세계관 즉, 파판이라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이미지나 세계관을 주었다면 파판은 아마노에게 아마노의 능력을 발휘하기에 아주 적합한 장소를 제공했다. 이렇게 파이날 판타지는 아마노와 함께 발전해 나갔다. 아마 파이날 판타지 7이 등장했을 때 "파이날 판타지가 아닌 듯하다", “세계관이 붕괴되었다" 라는 말들이 많았던 것도 ‘아마노 요시타카’에서 ‘노무라 테츠야’로 캐릭터 디자이너가 바뀌었던 것이 가장 큰 요인이 아니었을까도 생각해본다. 그러면 우리에게 친숙한 파이날 판타지의 일러스트를 보며 아마노가 그려온 파이날 판타지의 캐릭터와 세계관의 세계로 한번 빠져들어가보자.
파이날 판타지의 기념비적인 1편의 일러스트이다. 이것이 표지디자인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역시 다른 만화가들의 일러스트와는 전혀 다른 독특함을 맛볼 수 있다. 이것으로 파이날 판타지의 세계가 탄생된 것이다.
파이날 판타지 2의 주인공인 브리오닐을 클로즈업한 일러스트이다. 한 때 브리오닐은 파이날 판타지의 상징적인 캐릭터로 부각받기도 했다.

파이날 판타지 3의 일러스트. 양쫀에 쥔 검이 인상적이다. 전작에 이어 이번 작품의 주인공도 머리를 백발로 디자인했다.

그리고 파이날 판타지
파이날 판타지 4의 세실과 카인. 카인은 파이날 판타지 4의 로고와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로고에 상징적인 그림이 삽입되기 시작한 건 이 작품부터다.

게이머들에게 많은 인상을 남겼던 파이날 판타지 5의 캐릭터들이다. PS판으로 제작된 CG오프닝에서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좋아하는 파이날 판타지 6의 패키지 일러스트이다. 너무 멋지지 않은가?
그리고 파이날 판타지
개성이 독특했고 캐릭터 하나하나에 대한 인상이 강하게 남아있는 파이날 판타지 6의 캐릭터들이다. 세리스와 로크를 너무 좋아했었는데...^^

파이날 판타지 7의 이미지 일러스트. 노무라 테츠야가 디자인한 캐릭터와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아마노의 일러스트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다. 클라우드와 에어리스... 감동의 눈물이 흐르지 않는가? 엉엉~ ㅠㅠ

그리고 파이날 판타지
이것은 파이날 판타지 8의 명장면인 댄스신의 일러스트이다. 파이날 판타지 8의 엔딩에서 단 한번밖에 웃지 않는 스퀄이 웃고 있는 점이 재밌다.

왼쪽이 스퀄이고 오른쪽이 사이파다. 스퀄은 왠지 인상이 험학해보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두사람의 성격은 잘 나타나 있는 듯 하다.

파이날 판타지 9의 캐릭터들이다. 파판 9의 캐릭터들은 CG무비에서 보여주는 캐릭터들과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파이날 판타지
<티더>
<유우나>
티더와 유우나의 일러스트이다. 그 멋진 캐릭터들이 이런 디자인으로 나왔으면 어땠을까?

아마노는 파이날 판타지의 세계를 창조했다. 아마노의 그림을 보면 파이날 판타지를 먼저 떠올릴 만큼 말이다. 그리고 아주 매력적인 수 많은 캐릭터를 창조해냈다. 그가 창조해낸건 단순히 하나의 캐릭터 하나의 그림의 범주가 아닌 하나의 예술이자 하나의 세계이다. 파이날 판타지가 이만큼 성장한데에 있어서 아마노 요시타카의 공로도 굉장히 컸다고 할 수 있다. 아마노의 그림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역시 그가 남긴 파판의 수많은 캐릭터와 수많은 세계관, 그로부터 나왔던 많은 감동에 나는 고개숙여 아마노에게 감사를 표한다. 일러스트 작가도, 하나의 예술가로서도 아닌 많은 이에게 사랑받는게임 파이날 판타지의 세계를 창조해준 것에 대한 것으로 말이다. 파판을 통해 친숙해지게된 아마노 요시타카. 앞으로도 그가 그려낼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며 게임제작자 중 한사람으로의 아마노 요시타카를 유심히 관찰해보도록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게임소개
비약적인 발전과 플레이 방식의 변화로 인해 커다란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킨희대의 명작이다. 전작과의 차이점은 SD였던 캐릭터들이 사실감있는 8등신 캐릭터로 변경되어, 현실감있게 묘사되었다.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