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상에서 즐기는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웹야구매니저(Web Baseball Manage, 이하 WBM)' 가 오는 20일부터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실시한다. 일반적인 야구 게임과는 달리 컨트롤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야구에 대한 애정과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존 야구 게임에서는 충족시키기 어려웠던 '진정한 나만의 구단', '나만의 선수 육성' 등의 열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웹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WBM' 의 모습을 살펴보자.
내가 직접 만들어가는 진정한 나만의 구단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앞으로 자신이 관리하게 될 구단과 감독의 이름, 그리고 감독의 성향과 선수시절 출신 포지션까지 모든 것을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 때의 선택에 따라 선수 관리에서 각기 다른 효과를 불러오게 된다.
구단과 감독을 결정했다면 초기 선발 라인업인 19명의 선수를 이름부터 능력치까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내가 좋아하는 야구 선수들로 구성된 팀이나 좋아하는 연예인 등의 이름을 사용하여 세상에서 유일한 나만의 개성 있는 구단을 구성할 수 있다.
▲ 야구선수 이름 외에도 가수나 배우, 친구 이름 등으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편리하게 자동으로, 심심할때 대전으로 즐기는 경기
'WBM' 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가 되면 10개의 구단으로 구성된 수많은 리그가 일제히 시작된다. 플레이어는 수많은 리그 중 하나의 리그에 참여하여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리그 경기 진행은 시뮬레이터에 의해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쉽고 빠르게 리그를 즐길 수 있다. 경기에 이기고 더 높은 등급의 리그로 승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선수들을 영입하여 라인업을 구성하고, 작전을 세우고, 감독과 선수들을 훈련시키는 등의 관리를 해야 한다. 구단과 선수들의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강등될 수도 있으니 늘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치루어지는 리그 경기, 그 동안의 준비 결과가 드러나는 순간이다
리그 이외에도 대전모드를 통해 방을 생성하거나 만들어진 방에 참여하여 다른 유저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는 기존 웹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드로, 정해진 리그 경기 외적인 재미를 추가적으로 느낄수 있다. 대전모드에서는 리그와 마찬가지로 경기 결과에 따라 게임머니, 감독의 경험치와 같은 보상 이외에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이템은 감독이나 선수들의 능력치를 향상시켜주고, 보상을 증가시켜주는 등의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구단을 관리함에 있어 유용하게 쓰이게 된다. 하지만 대전모드에는 구단 피로도라는 시스템이 있다. 대전 자체는 무한정으로 즐길 수 있지만, 일정 수 이상의 경기를 진행하면 더 이상 보상을 획득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심심할 땐 방을 찾아서 직접 경기를 펼쳐 보자
▲ 리그 경기 외에도 다른 유저들을 만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경기 결과에 따라 경험치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선수와 감독 육성에 구장 관리까지
감독과 선수는 플레이어의 관심과 노력에 비례하여 끊임없이 성장한다. 감독은 꾸준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능력치를 올림과 동시에 선수들의 능력치나 훈련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게끔 보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선수들 역시 개별적으로 개인훈련을 진행하여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있고, 전지훈련을 통해 일정시간 동안 선수들의 능력치를 극대화시켜 리그 및 대전을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꾸준한 훈련으로 잘 성장한 선수는 구단의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고, 이러한 선수들을 계속해서 육성해 나감으로써 강력한 구단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된다.
▲ 선수들 관리는 필수
▲ 거기에 감독 관리까지
'WBM' 의 유저들은 모두 자신의 홈 구장을 보유할 수 있다. 홈 구장은 기본적으로 주어지지만, 상점에서 더욱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구장을 구입할 수 있으며, 운동장이나 덕아웃에 아이템을 착용함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구장을 가지고만 있어서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없다. 구장을 갖는 그 순간부터 꾸준한 관리를 해줘야 되는데, 관리율은 경기를 통해 획득하는 자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100%의 관리율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만의 구장을 가지고 가꿔나간다!
선수 카드와 아이템의 사용으로 내 스타일의 구단을 육성하자
'WBM' 에서 선수를 추가하려면 선수 카드를 구입해야 한다. 선수 카드는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1명의 선수를 랜덤으로 라인업에 포함시킬 수 있다. 선수는 총 5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지며, 각 등급마다 육성할 수 있는 최대 능력치의 제한이 존재한다. 구입하고 나면 선수의 이름을 변경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나만의 개성 있는 선수들을 늘려나갈 수 있게 된다.
아이템은 감독과 구장에 착용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들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아이템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슬롯에 장착시키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스타일로 구단을 육성할 수 있다.
▲ 선수와 아이템 등을 적절히 구입하여 최강의 팀을 만들어보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 발로란트
- 3 FC 온라인
- 41 로스트아크
- 51 메이플스토리
- 62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7 서든어택
- 87 패스 오브 엑자일 2
- 9 메이플스토리 월드
- 102 오버워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