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5개의 뉴스가 있습니다.
  • 여러 변혁으로 많은 우려를 받았던 엔씨소프트의 작년 실적이 수치로 공개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31%, 영업익은 전년 대비 75% 하락했죠.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주력 매출 요소였던 모바일부문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38% 감소하며 큰 공백을 만들었습니다. 12월 초 출시된 쓰론 앤 리버티의 초기 매출이 일부 포함됐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2024.02.09 10:00
  •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 후 첫 구조조정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정리해고와 함께 마이크 이바라 전 블리자드 대표와 블리자드 공동 창업자인 앨런 애덤도 회사를 떠난다는 소식이 전해졌고요. 공석이 된 블리자드 대표 자리에는 액티비전에서 콜 오브 듀티 프랜차이즈 전반을 관리한 요한나 패리스(Johanna Faries) 상무가 찾아올 전망입니다
    2024.02.02 17:06
  • 스팀에서 팰월드(Palworld)가 봄... 아니, 붐을 일으켰습니다. 사실 붐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엔 좀 부족하고, 쿠테타에 가까운 충격적 행보입니다. 몇 년에 하나 나올까 말까 할 파급력이지만, 흥행 가도를 달림과 동시에 비판의 목소리도 덩달아 거세지고 있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빠'와 '까'가 이토록 많이 나온 게임은 게임기자 인생에서 처음입니다
    2024.01.26 17:42
  • 지난 해부터 이어져온 게임업계 한파가 연초에도 매섭습니다. 잠시간 긍정적으로 돌아설 것이라 전망됐던 시장 분위기가 작년 말부터 급격하게 역행하며 정리해고의 흐름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1달 내의 사례만 보더라도 국내의 경우 라이언게임즈의 소울워커 개발팀 전원 권고사직, 엔씨소프트 자회사 엔트리브 폐업
    2024.01.19 16:57
  • 개발팀 해체 및 폐업 등, 살벌한 소식이 이어지던 게임업계에 다시 한 번 개발팀 해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이번 대상은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을 개발한 레그스튜디오 콘솔팀인데요. 레그스튜디오 콘솔팀 해체에 따라 앞으로 창세기전 IP는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를 개발 중이던 미어캣스튜디오가 관리하게 됩니다
    2024.01.12 17:02
  • 엔씨소프트가 최근 흔들리고 있습니다. 매출은 줄어들고, 유저 평판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신작도 아직 궤도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에 엔씨는 몸집 줄이기를 단행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회사 엔트리브의 폐업이었는데요. 다소 갑작스러운 폐업 소식인지라 놀란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간 엔씨는 자사 직원들의 구조조정 등에 보수적인 회사 중 하나였거든요
    2024.01.05 15:59
  • 최근 스팀에 출시된 성인게임 2종이 차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다시 한번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게임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두 게임 모두 높은 선정성으로 국내법상 음란물로 판단될 정도의 게임이었고, 등급조차 받지 못했죠. 이 사유로 국내법상 차단은 불가피했지만, 이와 별개로 일관성 없는 조치에 다시 한 번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2023.12.29 16:30
  • 최근 국내 e스포츠 팬들의 젠지e스포츠를 바라보는 시선이 매우 냉담해졌습니다. ‘중국의 주권과 영토의 무결성을 단호히 존중하고 지지한다’와 ‘영토완정’이라는 발언 때문입니다. 최초의 논란은 젠지 공식 계정이 이벤트 소개 문구에서 대만을 ‘국가’라고 지칭하자 '하나의 중국'을 주장하는 중국 게이머들이 집단으로 반발하며 생겼습니다
    2023.12.22 16:55
  • 예상할 수 없던 대형 사건이 연이어 발생햇던 2023년은 연말에도 조용하지 않네요. 한때 게임쇼 3대장으로 손꼽혔던 E3가 완전히 문을 닫습니다. E3는 게임쇼 중에도 단연 으뜸으로 손꼽혔습니다. 1995년부터 시작해 그 해에 출시되거나 주요 게임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신작을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였기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종합 게임쇼 중 가장 관심도가 높았죠
    2023.12.15 16:53
  • 작년, 국내에만 720p로 화질을 낮추고 VOD 서비스를 중단하며 수익성을 확보하려고 했던 트위치가 결국 내년 국내에서 전면 철수 소식을 밝혔습니다. 트위치 CEO 댄 클랜시는 라이브를 통해 “운영을 종료하게 된 핵심 원인은 단적으로 망 사용료 때문”이라고 언급했죠. 망사용료를 둘러싸고 벌어진 갈등에서 누가 잘못인지 단적으로 짚긴 어렵지만, 일단 국내 트위치 방송인과 시청자들은 유튜브와 아프리카TV 등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2023.12.08 17:16
  • 스튜디오 뿌리의 영상 작업 결과물에서 시작된 게임업계 차별 표현 삽입 논란이 점점 크게 번져가고 있습니다. 인터넷 젠더 갈등 여론을 넘어 조직과 단체 간 갈등이 극에 달했고, 서로 날을 세우며 대립하는 중입니다. 일단 확실히 해야 할 것은, 이번 사건은 젠더 갈등이 배경에 있긴 하지만 본질은 게임사를 향한 테러 행위라는 것입니다. 내 것이 아닌 공적 작업물에는 허가받거나 회사가 의도하지 않은 그 무엇도 함부로 들어가선 안됩니다
    2023.12.01 17:15
  • 올해 들어 겨우 안정화된 국내 우마무스메 트레이너들이 다시 한 번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이 아닌 일본에서 벌어진 일이긴 하지만요. 새롭개 공개된 ‘세계의 전설이 되어라(Become a Legend 世界)’라는 주제의 일본 내 광고 영상에 독도 관련 도발이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다른 건 몰라도 독도 관련 문제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기에, 분위기는 순식간에 최악으로 치달았습니다
    2023.11.24 18:17
  • 지스타 2023. 엔씨소프트는 이번에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합니다. 보아하니 예전과는 뭔가 다른 분위기입니다. 하드코어 슈팅을 선보인 LLL, 스위치로 즐기는 배틀 크러쉬, 블소 기반으로 새로운 장르에 도전한 BSS까지. 우리가 아는 '엔씨 게임'과는 확실히 거리가 멉니다. 물론 게이머들이 우려하는 BM이 훗날 은근슬쩍 적용될 가능성도 없진 않겠지만, 일단 지금으로서는 확실히 뭔가 다르긴 다릅니다
    2023.11.17 16:36
  • 매년 블리즈컨은 크건 작건 화제를 모으며 앞뒤로 며칠 동안 게임업계에 뜨거운 이슈를 남겼습니다. 그러나 지난 4일 블리즈컨은 놀라울 정도로 입방아에 오르내리지 않았습니다. 게임메카 meath 님의 "블리즈컨도 유저들의 여론이 악화일로만을 걷게 만들고 있다는 걸 모르는 바가 아닐텐데 아쉽긴 하네요", 게임메카 라이언소 님의 "소문무성은 커녕 아무런 소식도 없고 다른 내용으로 이슈중인....", 게임메카 동네백수 님의 "민심 달랠 생각도 딱히 없구나"라는 의견과 같이 실망이 크다는 의견만 보였고, 그 수도 평소 대비 적었습니다
    2023.11.10 17:28
  • 지난 2일 진행된 엔씨소프트 신작 쓰론 앤 리버티 온라인 쇼케이스는 여러 의미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우선 ‘장비 파괴, 강화 실패, 자동사냥, 자동이동’이라는 엔씨소프트 게임의 대표적인 특성을 삭제한다고 밝혔거든요. 여기에 ‘패스형 상품, 꾸미기 상품, 거래소용 유료 재화, 아미토이 및 야성변신 확정 판매’ 등을 내세운 BM(비즈니스 모델)까지 발표하며 게임의 구조 자체를 뒤엎는 혁신적인 자세를 취했습니다
    2023.11.03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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