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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인더스트리] 메이플스토리2, 시원한 반팔 하와이안 의복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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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도 더운데 에어컨 켜자니 전기세가 걱정되고, 먼지 쌓인 선풍기는 닦기 귀찮고 한 당신, 메이플스토리2 속 캐릭터라도 시원하게 입혀보고 싶은 욕구가 솟구치는 산업역군 여러분들을 위해 이번 시간에는 시원한 느낌의 하와이안 셔츠 세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우선 메이플스토리2 블루프린트부터 살펴보자.


 메이플스토리2 셔츠의 블루프린트


 게임상에서 보이는 모습은 이렇다

주의할 점은 실제 메이플스토리2 상에서 셔츠는 아랫단이 넓게 퍼지기 때문에 배 나온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몸에 딱 달라붙는 반팔 셔츠를 원한다면 그냥 쫄티 도안을 가지고 반팔 셔츠처럼 보이도록 그리는 게 좋을 수도 있다. 기본 스킨 중에서도 그런 예시가 있다.

우리가 평소에 입는(혹시 평소에 가죽옷이나 실크나 벨벳 같은 옷을 입는 사람은 없… 겠지?) 셔츠 같은 옷은 대부분 면섬유 재질의 천이다. 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단추, 장식 등이 있을 수는 있지만 가장 넓은 범위를 차지하는 것은 면이다. 면은 대부분 광택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의 묘사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메이플스토리2 하와이안 셔츠 만들기



1. 밑색을 하나씩 올린다. 어두운 색에서부터 밝은 색으로 올리며, 경계에 딱 맞춰서 칠하지 말고 조금 넉넉하게 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상에서 볼 때 굉장히 보기 흉한 모습이 된다. 한가지 색을 칠할 때마다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투명도를 조절해서 블루프린트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칠하도록 한다.

2.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선택해 경계를 흐리게 만든다. 가장 아래의 어두운 색을 제외하고 모두 Gaussian blur필터를 먹여 경계부분을 처리해준다.



3. 무늬로 들어갈 야자나무를 그린다. 새 파일을 만들어서 작업하도록 한다. 나무와 잎은 펜 툴로, 열매는 타원형 선택 툴로 그리면 된다. 당연하지만 굳이 위 이미지와 똑같이 그릴 필요는 없다.

위의 이미지는 그냥 야자나무를 어떤 식으로 그리면 되는지를 가르쳐주는 예제일 뿐이고, 산업역군 여러분들은 굳이 위처럼 그릴 필요는 없다. 


▲ 그냥 드래그하면 된다. 참 쉽죠?(밥 아저씨 톤으로)

4. 만든 야자나무를 원래의 셔츠 파일로 가져온다. 그냥 야자나무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이동 툴을 선택하고 드래그하면 된다.



5. 야자나무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T를 눌러 자유변형모드로 만들고, 블루프린트를 보며 취향껏 배치한다. 하나를 배치한 후 레이어를 복사해서 다시 자유변형 -> 배치 -> 복사를 반복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셔츠의 블루프린트가 곡선으로 되어 있으므로, 아래의 녹색 굴곡을 따라 적절히 회전하면서 배치할 것.

6. 배치된 야자나무 레이어를 모두 하나로 합친다.



7. 약간 진한 색으로 구름을 그리고, 아래 굴곡을 따라 검은 색으로 땅을 그린다. 그린 후에는 마찬가지로 Gaussian Blur 필터를 사용해 경계를 처리해준다.

8. Dodge/Burn 도구로 명암부분을 묘사한다. 볼록 튀어나온 구조이므로 튀어나온 앞의 중심을 기준으로 Dodge로 문질러주고, 아랫단은 Burn으로 가볍게 1~2회 문지른다.



9. 왼쪽 절반을 선택하는 패스를 그린 다음(넉넉하게 그려야 한다) 선택영역으로 만들고, 상단 메뉴의 Layer – New – Layer via Copy를 선택한다. 그러면 선택영역이 복제되어 새로운 레이어가 된다.

10. 복제된 레이어에서 오른클릭 후 Blending Options를 선택(그냥 레이어를 더블클릭해도 된다), Drop Shadow에 체크한 후 위 이미지처럼 조절해서 그림자를 만든다.



11. 새 레이어를 만들고 타원형 선택 툴로 단추를 만든다. 마찬가지로 Blending Options에서 Drop Shadow와 Bevel and Emboss에 체크한 후 다음과 같이 수치를 조절한다.

 

12. 소매도 같은 방법으로 색을 올리고, Gaussian Blur로 처리하고, 레이어를 모두 합쳐서 복사 – 좌우대칭 후 블루프린트에 맞게 배치한다.


▲ 완성된 셔츠

이것으로 셔츠는 완성되었다. 다음은 바지 차례다.

하와이안 바지 만들기



우선 시작 전에 꽃무늬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펜 툴을 다룰 실력이 부족하면 그냥 왼쪽의 쉬운 것만 그려도 상관 없고, 크기도 조절하면 되니까 어느 정도 크게 그려도 상관 없다. 꼭 위의 모양대로 그릴 필요도 없다. 독창적인 디자인도 괜찮다. 하여튼 꽃을 그려야 한다.


 반바지의 블루프린트


 실제 게임 상에서의 모습

주의할 점은 위의 이미지처럼, 블루프린트의 모습과 실제 게임상의 모습이 미묘하게 차이가 난다. 녹색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구체적으로 실제 게임상에서는 길이가 원래보다 더 길게 나오는 편이다. 산업역군 여러분들은 작업 시 이 부분을 유의할 것.



1. 새 레이어를 만들고 밑색을 올린다. 역시나 블루프린트의 범위보다 더 넓게, 넉넉하게 칠한다. 본 공장장은 항상 넉넉하게 칠하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2. 투명도를 낮춰서 블루프린트가 비쳐 보이게 만든다.

3. Burn 툴을 사용해 가랑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부분을 어둡게 해서 명암을 만든다.

4. 선을 따라 바지의 오른쪽이 될 부분을 복제해서 새 레이어로 만든 다음 Drop shadow 옵션을 준다. 이러는 이유는 바지 앞의 재봉선을 재현하기 위해서다.

5. 블루프린트에서 녹색 부위의 아래 부분을 지우개로 지운다. 브러쉬 설정을 반드시 경계가 부드러운 에어브러쉬 타입으로 설정하고 지우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계가 날카로워서 어색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6. 바지 밑단의 재봉선 역시 마찬가지로 선택영역 복제 후 Drop shadow를 이용해 만든다.



7. 바지 주름부분을 만들어준다. 집중적으로 주름이 지는 가랑이를 중심으로 해서 그림과 같이 방사형으로 패스를 만든 다음 새 레이어를 만들고, 어두운 색으로 채운다. 그리고 Gaussian blur 필터를 사용해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한다.

9. Dodge 툴을 선택하고 빛이 들어오는 부분을 약간 밝게 만들어준다.

10. 위에 그려두었던 꽃무늬를 배치한다. Ctrl+T로 자유변형 모드에 들어간 다음 크기를 적당히 조절하고, 적당히 회전시켜서 배치하면 된다. 딱히 어떻게 배치해야 한다라는 것은 없으니 그냥 알아서 적당히 배치하도록 한다.
배치가 끝나면 꽃무늬 레이어는 모두 하나로 합치고, 투명도를 70%정도로 낮춰 아래가 비쳐보이게 한다.

11. 아까 만든 아랫단의 재봉선보다 조금 아래에 패스로 실밥을 그린다. 바탕색보다 약간 더 밝은 색으로 하고, 얇은 선으로 그린다. 그 다음 중간중간을 지워서 점선으로 만든다.



12. 윗부분에도 같은 방법으로 실밥을 그린다.

 

13. 허리의 고무줄을 그리기 시작한다. 우선 반원형의 고무줄구멍을 패스로 그린 다음 검은색으로 칠하고, Gaussian blur로 부드럽게 처리, 좌우대칭으로 복제해서 같은 위치에 맞춘다. 고무줄 부분은 새 레이어를 만들고, 마찬가지로 패스로 그린 다음 채우면 된다.




12. 윗부분에도 같은 방법으로 실밥을 그린다.


13. 허리의 고무줄을 그리기 시작한다. 우선 반원형의 고무줄구멍을 패스로 그린 다음 검은색으로 칠하고, Gaussian blur로 부드럽게 처리, 좌우대칭으로 복제해서 같은 위치에 맞춘다. 고무줄 부분은 새 레이어를 만들고, 마찬가지로 패스로 그린 다음 채우면 된다.



▲ 완성된 메이플스토리2 바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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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2 2015년 7월 7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넥슨
게임소개
'메이플스토리 2'는 2D 횡스크롤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정식 후속작이다. '메이플스토리 2'는 전작과 달리 쿼터뷰 시점의 풀 3D MMORPG 장르를 채택한 점이 특징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귀여운 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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