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피파온라인3 마스터] 챔피언쉽 우승자 장동훈의 4-1-3-2 분석

/ 1
장동훈이 챔피언쉽의 정점에 올랐다.


16일(토),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챔피언쉽 결승전이 진행되었다. 치열한 예선전을 거친 12명이 본선에 진출했고, 약 두달 간의 일정 끝에 김승섭과 장동훈이 마지막 무대에서 격돌했다. 매 시즌 '우승후보'로 꼽힌 김승섭과 '다크호스' 장동훈은 무수히 많은 명장면을 연출하며 결승전 무대에 섰다. 특히, 둘 모두 4강 경기에서 상대에게 완승을 거둔 바 있어 기세가 최고조에 달한 상태라 접전이 예상되었다.


'창과 방패의 대결'로 요약된 두 선수의 대결은 풀세트까지 진행됐고, 초반 2연패를 당한 장동훈이 '패패승승승'의 신화를 쓰며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 우승자의 특권 '키스 세레머니'를 펼치는 장동훈

[결승전 MVP 포메이션] 장동훈의 4-1-3-2


▲ 3세트에서 장동훈이 사용한 포메이션과 세부 전술


결승전 MVP 포메이션은 장동훈의 4-1-3-2로 선정되었다.

장동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비에 중점을 둔 4-2-2-2 포메이션을 즐겨 사용했다. 그러나 결승전 1, 2세트에서 연패를 당하자 비장의 한 수로 4-1-3-2를 꺼내들었다.

4-1-3-2는 공격형 미드필더(이하 CAM)를 배치, 투톱과 윙어의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전술이다. 이 때 CAM에는 득점력과 패스는 물론 피지컬까지 겸비한 선수가 적당하다. 플레이스타일은 당연히 공격적이다. 최전방에서부터 압박이 가능하며, 상대 공격을 저지하면 곧바로 득점 찬스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4-1-3-2의 장점은 결승전 3세트에서 잘 드러났다. 당시 장동훈은 선제골을 내줬지만, 전반전 중반 이후부터 경기를 완전히 장악했다. 특히 CAM에 배치된 야야 투레(14시즌)는 공격은 물론 수비 지원에서도 빛을 발하며 승리를 이끌었다.



▲ 장동훈이 결승전 4, 5세트에서 사용한 포메이션과 선발 명단 (세부 전술은 3세트와 동일)

장동훈은 3세트 승리 이후 CAM을 CM으로 내리고, LM을 LAM으로 포지션을 변경했다. 최종 형태는 4-1-3-2로 3세트와 동일한 구성이었지만, 선수들의 포지션이 달라 색다른 공격 전개가 가능했다.

이 형태의 장점은 LAM과 CM의 스위칭 플레이다. LAM에 배치된 호날두는 중앙으로 파고드는 움직임을 보였고, 이 때 CM 보드메가 측면의 빈 공간으로 쇄도해 윙어 임무를 담당했다. 마크 없이 질주한 보드메는 종횡무진 맹활약을 펼쳤고, 마지막 5세트에서는 결승골을 어시스트하며 장동훈의 우승에 크게 일조했다.

▲ 5세트 결승골 장면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ESportsTV)

[결승전 MVP]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11시즌


▲ 11시즌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1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 수비 39, 적극성 91)

결승전 MVP는 11시즌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이하 즐라탄)다.

피파온라인3에서 즐라탄은 모든 시즌 카드가 훌륭한 타겟터로 분류된다. 이 중 대장 시즌은 월드베스트, 09. 11, WC이며, 네 카드의 특징은 조금씩 다르다. 챔피언쉽 우승자 장동훈은 11시즌을 선택했고, 결승전 경기에 모두 즐라탄을 선발로 기용했다.

※ 11시즌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가 보유한 특수 능력
> Takes Powerful Driven Free Kicks
> Flair
> Long Shot Taker
11시즌 즐라탄은 보유 특수 능력이 타 시즌에 비해 적지만 가장 균형 잡힌 능력을 지녔다. 몸싸움은 WC, 연계 능력은 09에 비해 밀린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공격수에게 필요한 모든 부분이 고루 높은 점이 돋보인다. 

실제로 11시즌 즐라탄을 사용 중인 유저들은 '특별한 약점이 없다', '체감과 몸싸움, 골결정력 등 모두 만족한다' 등의 평가를 남기고 있다. '헤딩 능력은 A급이 아니다'란 아쉬움도 나오고 있지만, 워낙 훌륭한 신체조건을 지니고 있어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니다.


▲ 11시즌 즐라탄의 5월 17일 오후 9시 기준 매물 등록 상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