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탑 라인에 부는 ‘강타’ 바람

/ 1
몇 주전부터 탑 라이너 중 일부 몇몇 챔피언들이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더니 현재는 하나의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사이온과 쉬바나, 그리고 헤카림 등 돌진기와 이동 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보유한 챔피언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 영향으로 그 외의 챔피언들의 픽률이 다소 떨어졌다.


▲ 4월 24일에 치른 롤챔스 코리아 스프링 플레이오프 1세트에서도
각 팀의 탑 라이너인 샤이와 마린 둘 다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했다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상 탑 라인 유저들이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한 것일까? 또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어떤 챔피언들이 주로 사용할까? 매주 롤 전적 검색 통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탑 라이너들의 소환사 주문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탑 라인에 부는 ‘강타’ 바람, 하나의 전략으로 자리잡다

탑 라인에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가 유행하게 된 것은 5.5패치에 추가된 신규 정글 아이템 잿불거인의 영향이 가장 크다. 원래 잿불거인은 정글 사냥이 힘든 아무무, 노틸러스, 세주아니 등 탱커형 정글러들을 위해 추가된 아이템이었다. 그러나 해당 아이템에 붙어 있는 ‘추가 체력이 25% 증가’ 능력치가 후반부에 생명력을 높여야 하는 탱커형 챔피언들에게 높은 효율을 보였다. 이 때문에 일부 탑 라이너들이 잿불거인 아이템의 효과를 보기 위해 ‘강타’를 소환사 주문으로 선택하게 됐다.


▲ 5.5패치로 추가된 신규 정글 아이템 잿불거인

물론,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하게 되면 점멸을 포기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 때문에 굳이 소환사 주문으로 점멸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한타 전투 개시와 적 딜러에게 붙는 것이 가능한 쉬바나, 헤카림, 사이온 등이 주로 이 전략을 사용하게 됐다. 이 챔피언들의 특징으론 6레벨 이후 라인전에서 점멸이 없더라도 적 정글러의 습격을 피해 도망가기가 용이하며,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하고 정글 몬스터까지 처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형 챔피언
강타를 선호하는 탑 라이너    


▲ 강타를 선호하는 탑 라이너는 전체 중 극히 일부이다

이들은 주로 강타를 활용해 독 두꺼비, 늑대, 칼날부리 등 아군 정글러와 겹치지 않는 몬스터를 1레벨부터 사냥하고, 마을에 한 번 귀환한 뒤 순간이동으로 탑 라인에 가는 전략을 선호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면 첫 번째 라인의 근거리 미니언들이 죽기 전에 2레벨로 탑 라인에 도착하는 것이 가능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또한, 정글 몬스터를 굳이 잡지 않더라도 강타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이로운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어 라인전에 큰 도움이 된다.

  능력치
칼날부리90초간 적 와드를 발각할 시 10초간 와드에 대한 은신 감지 효과를 갖게 된다.
큰 어스름 늑대90초간 아군 정글에 머무는 유령 늑대를 소환한다. 유령 늑대는 적 챔피언을 발견 시 위치를 밝혀준다.
심술 두꺼비
90초간 자신에게 공격을 가한 적을 중독시켜 10(+최대체력의 10%)의 마법 피해를 3초간 입힌다.

강타를 선택함으로써 얻는 이득은 이뿐만이 아니다. 사냥꾼의 마체테를 ‘척후병의 사브르’나 ‘추적자의 검’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적 챔피언에게도 강타를 사용할 수 있어 라인전과 한타 싸움에서 유용하다. 특히, ‘척후병의 사브르’의 경우 강타를 맞춘 적에게 받는 피해가 6초 동안 20%나 감소해 탱커에게 효율이 매우 좋다.


▲ 특히 척후병의 사브르는 탱커에게 효율 좋은 강화 효과를 준다

또한, 탑 라이너가 강타를 선택하면 용과 바론 싸움에서도 매우 유리해진다. 탑 라이너는 기본적으로 라인에서 혼자 경험치를 먹기 때문에 정상적인 게임이 진행됐다면 정글러보다 레벨이 더 높을 수 밖에 없다. 특히, 후반부에 가면 모든 라이너 중 가장 먼저 18레벨을 달성할 수 있고, 정글러와는 레벨 격차가 2~3정도가 벌어진다. 강타의 피해량은 챔피언의 레벨에 비례하기 때문에 정글러보다 탑 라이너의 강타의 피해가 많으면 100에서 적어도 50이상은 더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아군 탑 라이너가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했다면, 적 정글러와의 오브젝트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 레벨이 높을 수록 강타의 피해량이 올라간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이다.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하면 적 탑 라이너가 눈치를 채고 1레벨부터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지 못하게 방해를 온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아무런 이득을 보지 못한 채 라인전에 복귀해야 하며, 적과의 소환사 주문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점멸이 없기 때문에 적 정글러의 습격에 쉽게 노출돼 숙달된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초반 라인전에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러니 바로 이 전략을 사용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천상계 유저들이 어떻게 운영하나 관전을 하고, 일반 게임에서 연습을 충분히 한 뒤 사용하길 권장한다.


▲ 프로게이머들이 한다고 아무 생각 없이 똑같이 강타를 들진 말도록 하자

 팀
 라인 선수 닉네임 소환사명 랭크 게임 전적 
 SKT T1
 탑
 SKT T1 MaRin
 SKT T1 MaRin
 미드
 SKT T1 Faker
 SKT T1 Easyhoon
 SKT T1 Faker
 SKT T1 Eazyhoon
 정글
 SKT T1 Bengi
 SKT T1 TOM
 SKT T1 Bengi
 SKT T1 T0M
 원딜
 SKT T1 Bang
 SKT T1 Bang
 서폿
 SKT T1 Piccaboo
 SKT T1 Wolf
 SKT T1 Piccaboo
 SKT T1 WoIf

 팀
 라인 선수 닉네임 소환사명 랭크 게임 전적 
 GE Tigers
 탑
 GE Smeb
 GE Smeb
 미드
 GE Kuro
 GE KurO
 정글
 GE Lee
 GE Lee
 원딜
 GE PraY
 GE PraY
 서폿
 GE GorillA
 GE GorillA
▲ 선수들의 경기를 충분히 관전하고 연습한 뒤 실전에 사용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