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신규 영웅 '실바나스' 참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패치노트 분석

/ 1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신규 영웅 '실바나스 윈드러너'

블리자드는 3월 26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콘텐츠 및 시스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신규 영웅 '실바나스 윈드러너(이하 실바나스)'다. 실바나스는 높은 공격력과 강력한 공성 피해를 자랑하는 전문가 영웅으로, 적들을 초토화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적 돌격병을 아군으로 만드는 등 새로운 기술들로 다양한 전략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전장, '거미 여왕의 무덤'도 열렸다. '거미 여왕의 무덤'은 벽장 안에서 격투를 벌이는 것 같은 느낌의 전장으로, 돌격병을 처치하면 생기는 보석을 수집해 거미 시종들을 소환해가며 상대와 결투를 벌일 수 있다.

새로운 등급전 모드인 팀 리그도 공개됐다. 팀 리그는 영웅 리그와는 달리 5인 팀 단위의 등급전으로 플레이어들은 비슷한 실력의 다른 팀들과 치열하게 등급전 경기를 치르게 되며 개인이 아닌 팀의 성과에 따라 등급이 변동된다. 

이 외에도 기존 콘텐츠에 대한 조정이 진행됐다. 특히 전장에 크고 작은 변화를 줬다. 영웅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우서, 누더기, 티란데, 나지보, 길 잃은 바이킹 등 주요 영웅들의 능력 및 특성이 변경됐다. 이 외에도 버그 수정, 아트워크 업데이트, 음성 업데이트 등 여러 변화가 적용되었다.

여기에 탈주 패널티를 받는 플레이어는 화면 상단의 메뉴 탐색줄에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함게 팀을 이룬 플레이어 역시 탈주 유저를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그밖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비공개 베타 패치 노트 - 2015년 3월 26일


일반


성능 개선


- 이번 패치와 함께 모든 플레이어의 기본 그래픽 설정이 새로 탐지되고 재설정됩니다. 이를 통해 일부 플레이어들이 겪고 있는 성능 문제 중 몇몇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번 패치와 함께 32비트 및 64비트 게임 클라이언트 둘 다에 물리 메모리 한도가 기존보다 낮게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메모리 관련 몇몇 문제를 해결하고, 64비트 게임 클라이언트를 더 안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물리 메모리를 많이 장착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 Ctrl + Alt + F를 누르면 나오는 성능 오버레이에서 네트워크 사용량 표시가 제거되었습니다..

· 네트워크 사용량 표시는 동시에 여러 지표를 측정했습니다. 이 사용량 표시를 통해 성능 문제를 파악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컴퓨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요소들의 영향을 배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해를 초래하는 점도 있었습니다.

· 오해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네트워크 사용량 표시를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차후 패치를 통해 새로운 성능 지표를 추가하여, 여러분께서 일반적인 성능 문제를 더욱 잘 파악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전장


- 거미 여왕의 무덤 전장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추가되어 모든 게임 모드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은 3개의 공격로로 이루어진 새로운 전장입니다.


· 거미 돌격병과 적 영웅을 처치하면 힘의 보석을 얻습니다.

· 보석을 모아 전장 중간 지역의 공격로 사이사이에 위치한 거미 여왕의 제단으로 가져가십시오.

· 거미 여왕에게 충분한 양의 보석을 바치면 각 공격로에서 거미 시종이 내려와 상대방을 공격합니다.

· 거미 시종을 부르려면 보석 50개를 반납해야 합니다. 한 번 더 부를 때마다 반납해야 하는 보석이 5개씩 늘어납니다.

· 보석을 바로바로 반납하세요! 영웅이 죽으면 지니고 있던 보석이 바닥에 떨어지지만, 아군 영웅이 주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영웅


- 실바나스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합류했습니다! 실바나스의 기술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영웅 집중 조명 블로그에서 이 독특한 전문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기술

부패의 사격 (Q)

· 가장 가까운 적에게 25의 피해를 줍니다. 영웅을 우선으로 합니다. 최대 5회 충전됩니다.

- 어둠의 비수 (W)

· 대상 적에게 10의 피해를 주고, 추가로 2초에 걸쳐 40의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는 주위 대상들에게 전이됩니다.

- 유령의 파도 (E)

· 전방으로 밴시의 파도를 내보내 모든 대상에게 30의 피해를 줍니다. 다시 사용하면 밴시가 있는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 고유 능력

- 검은 화살

· 기술 및 일반 공격이 돌격병, 용병, 포탑을 기절시킵니다.


○ 궁극기

울부짖는 화살 (R)

· 폭발하여 적들에게 200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침묵시키는 화살을 쏩니다. 다시 사용하면 화살을 더 일찍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 빙의 (R)

· 적 돌격병 하나를 아군으로 만듭니다. 대상 돌격병은 일반 공격력과 생명력이 20% 증가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반


- 대전 상대 찾기 게임 모드를 이용하는 플레이어가 같은 전장에 연속으로 걸릴 확률을 대폭 줄였습니다.

- 파티장이 아닌 파티원에게 파티 참가 신청을 보내면, 신청을 받은 플레이어에게 알림이 표시됩니다. 또한 파티장은 어느 파티원을 통해 파티 참가 신청이 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진척도 시스템


- 영웅 진척도

· 영웅의 최대 레벨이 10레벨에서 20레벨로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영웅 레벨 15: 1,250 골드

· 영웅 레벨 20: 2,500 골드


- 플레이어 진척도 시스템

새로운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레벨 10: 7일 전투 자극제

· 플레이어 레벨 20, 25, 30, 35, 40: 2,000 골드

· 플레이어 레벨 40: 팀 리그 잠금 해제

· 이번 패치일 기준으로 이미 달성 조건을 충족하신 분들께는 소급해서 보상을 드립니다.


팀 리그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두 번째 등급전 모드인 팀 리그가 처음으로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팀 리그에 대한 간략한 개요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팀 리그 블로그 포스팅에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가장 치열한 게임 모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팀 리그에서는 정해진 플레이어들로 팀을 구성하고 팀 이름을 짓습니다. 결성된 팀은 비슷한 실력의 다른 팀과 치열하게 등급전 경기를 치릅니다.

- 팀 리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플레이어 레벨 40

· 영웅 10명 이상 보유 (주간 무료 영웅은 보유한 영웅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 팀에서 최소 5명의 플레이어가 접속하여 팀 리그 경기를 준비


- 팀 생성 및 관리

· 새로운 팀을 만들려면, 팀 리그 플레이 화면으로 가서 비어있는 팀 슬롯을 고른 뒤, 팀 이름을 입력하고 1,000 골드를 내면 됩니다.

· 플레이어는 동시에 최대 3개의 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팀 리그 화면에서 플레이어가 현재 속해 있는 모든 팀의 이름, 등급, 전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팀장은 "명단" 버튼을 통해 최대 8명의 플레이어를 팀 명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팀 리그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팀에서 5명의 선수가 함께 대기열에 참여해야 합니다.

· "초대" 메뉴를 통해 팀 명단에 있는 다른 선수를 팀 리그 경기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프로필에 "등급전 팀"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팀을 선택하면 팀 명단에 있는 선수들의 승패, 달성한 최고 등급, 선호하는 영웅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팀장은 이 화면에서 팀원을 추가하거나 탈퇴시킬 수 있고, 팀을 해체할 수도 있습니다.


- 선발전 모드

팀 리그 경기에서는 영웅 리그의 "미리 정해짐" 선발 방식이 아닌, "선착순" 선발 방식을 사용합니다.

선착순 선발 방식에서는, 자기 팀 차례가 오면 팀원들이 영웅을 선택하는 순서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선발을 시작하기 전에 동전 던지기가 먼저 진행되고, 각 팀의 영웅 선택이 1-2-2-2-2-1 로 진행되는 점은 동일합니다.


메뉴 탐색


일반


- 메뉴 탐색줄이 화면 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 파티 창이 변경되어 다시 모든 파티원의 플레이어 초상화를 볼 수 있습니다.

- 파티 창 옆에 아이콘이 추가되어 전투 자극제와 추가 경험치의 상태를 더 명확히 볼 수 있습니다.

- 영웅 리그와 빠른 대전 게임에서 탈주하여 불이익을 받는 플레이어들은 화면 상단의 메뉴 탐색줄에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파티원들은 팀원 중에 게임에서 탈주하여 불이익을 받는 플레이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화면


- 초기 화면에 "상점 가기"와 "영웅 체험하기" 버튼이 추가되어 바로 최신 영웅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체험하기 모드로 빠르게 영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상점 화면


- 상점 탐색 탭이 화면 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 "추천" 탭이 추가되어 상점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세일 중인 아이템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화면


- "모드 변경" 버튼이 제거되었습니다.

- 게임 모드 버튼들이 플레이 화면 상단 가장자리에 배치되어 게임 모드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리그

· 영웅 리그 화면에 가장 많이 플레이한 영웅 대신 가장 많이 승리한 영웅이 표시됩니다.

· 영웅 리그 화면의 영웅을 클릭하면 그 플레이어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 "지도 선택" 버튼이 제거되었으며, 사용자 지정 게임 화면에서 전장을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 "게임 사생활 보호" 드롭다운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을 비공개로 설정하면 해당 게임이 플레이어의 경기 전적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게임 종료 후 점수 화면


- 등급, 퀘스트, 보상 탭이 제거되어 요약 탭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요약

· 플레이어 레벨, 영웅 레벨, 등급 진행률 표시줄이 시각적으로 조정되었으며, 이제 요약 탭 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난 경기에서 달성한 일일 퀘스트와 진척도 보상을 요약 탭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일일 퀘스트, 진척도 보상, 경험치, 등급 점수, 총 골드에 마우스를 올리면 방금 경기를 통해 얼마나 획득했는지 볼 수 있는 툴팁이 표시됩니다.

- 통계

· 통계 탭이 게임 중 TAB 화면과 동일해지며, 지난 경기의 공성 피해, 영웅 피해, 치유량, 전체 경험치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급전과 선발전 모드


- 선발전 모드 알림

· 등급전 대기열에 참가한 상태로 ALT + TAB으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나가면, 경기 상대를 찾았을 때 알림 소리와 함께 다시 클라이언트로 돌아갑니다.

· 또한, 선발이 시작된 후에 ALT + TAB으로 클라이언트에서 나간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영웅을 고를 차례가 되었을 때 알림과 함께 다시 클라이언트로 돌아갑니다.

- 등급 및 점수 변경

· 등급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수가 팀 간의 숙련도 차이를 반영하여 달라집니다.

· 지난 경기에서 얻은 등급, 등급 변경 사항, 등급 점수는 게임이 끝났을 때 요약 화면에 표시됩니다.


영웅 선택


- 현재 선택된 영웅의 3D 모델을 클릭하면 영웅 선택 화면을 불러옵니다.

· 필터 버튼이 추가되어 영웅을 역할이나 게임 세계관 기준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검색창이 추가되어 영웅을 이름, 난이도, 게임 세계관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이 추가되어 영웅의 초상화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 영웅이 어떤 게임의 세계관에서 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킨, 탈것, 영웅 정보 창이 조정되었습니다.

· 영웅 정보 창이 기술 및 특성 버튼 2개로 교체되었습니다.

· 기술 창에서 영웅의 일반 기술, 고유 능력, 궁극기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기술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더욱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특성 창에서는 예전처럼 영웅의 모든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 스킨과 탈것 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각 창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 수가 증가했습니다.

· 스킨과 탈것의 색상 버튼이 창의 하단으로 이동했습니다.

· 스킨, 탈것, 기술과 특성 버튼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아트


일반


- 영웅 선택 화면에서 여러 영웅 모델에 대한 소소한 애니메이션 및 자세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전장


-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장의 다양한 요소를 추가적으로 최적화했습니다.

- 최종 튜토리얼 전장에 시각적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영웅, 탈것, 스킨


- 전설 스킨

· 메카 태사다르가 대폭 업데이트되어, 전설 스킨으로 재출시되었습니다!

· 이제 메카 태사다르가 탈것을 타면 전투기로 "변신"하여 전장을 누빕니다.

· 메카 태사다르의 모든 일반 기술과 궁극기의 아트, 모델, 시각 효과가 스킨의 테마와 통일성을 맞추기 위해 완전히 새로워졌습니다.


- 스킨

· 사령관 레이너의 모델에 대대적인 변경이 있었습니다.

· 격노 소냐가 격노의 투구를 쓰고, "아쉬칸디 - 기사단의 대검"과 "쿠엘세라"를 휘두릅니다.

· 여러 영웅 스킨의 특정 기술과 특성에 스킨의 테마와 더 어울리는 새로운 아트가 적용되었습니다.

· 배신자 말퓨리온 –– 보복의 뿌리 (특성)

· 왕위 계승자 아서스 –– 죽음의 고리 (Q), 사자의 군대 (R)

· 묘실 왕 태사다르 –– 플라스마 보호막 (Q)

· 축제 리 리 –– 실명의 바람 (E)

· 해병 머키 –– 점액 (Q), 복어 (W), 알 놓기 (D), 멀록 대행진 (R)

· 마스터 길 잃은 바이킹 –– 일반 공격 투사체


- 영웅

· 소냐의 영웅 선택 초상화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타이커스의 머리 모델이 시각적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여러 영웅과 스킨의 표정이 개선되었습니다.

· 디아블로

· 감염된 타이커스

· 레이너

· 타이커스


- 영웅 능력

· 길 잃은 바이킹이 바이킹의 습격(R)을 시전 중일 때 표시될 초상화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양한 소환 유닛들의 승리와 도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영웅들의 기술 아이콘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 레이너

· 태사다르

· 발라

· 다음 궁극기의 영향을 받는 플레이어의 화면에 특수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아눕아락 –– 거미줄 고치 (R)

· 누더기 –– 잡아먹기 (R)

· 여러 궁극기의 아트가 시각적으로 더 흥미롭고, 명확하게 효과 범위를 보여줄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일리단 –– 탈태 (R)

· 리 리 –– 1,000잔 돌리기 (R), 수룡 (R)

· 레이너 –– 히페리온 (R)

· 다음 궁극기와 특성의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아서스 –– 신드라고사 소환 (R)

· 태사다르 –– 위상 이동 (E)

· 레가르 –– 결박 토템 (특성)

· 우서 –– 무한한 자각 (특성), 축복받은 용사 (특성), 신성 충격 (특성), 구원 (특성)

· 탈것

· 전투 야수의 애니메이션에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 메뉴 화면


· 초기 화면이 대폭 변경되어 3D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 영웅 선택 화면에 완전히 새로운 3D 아트와 시각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 영웅 리그 화면에 3D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상점


- 묶음 상품

· 순찰대 사령관 실바나스 묶음 상품이 상점에 추가되어 한정된 기간 동안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영웅

· 실바나스가 게임 내 상점에 추가되었습니다!

- 탈것

· 사이버 늑대와 광포한 늑대 탈것이 상점에서 일시적으로 삭제되었으나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등장할 예정입니다.

· 달 호랑이와 마법 융단 탈것이 상점에 개별 상품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가격 변동

· 아눕아락의 실제 화폐 및 골드 가격이 각각 6,000 배틀코인 또는 4,00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스킨

· 실바나스의 마스터 스킨이 추가되었습니다.

· 순찰대 사령관 실바나스 스킨이 게임 내 상점에 추가되었습니다.

- 전설 스킨

· 메카 태사다르의 아트와 사운드가 대폭 업데이트되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두 번째 전설 스킨으로 재출시되었습니다! 상점의 체험하기 기능으로 메카 태사다르의 변경점을 확인해 보세요.


소리


- 영웅 및 스킨

· 전설 스킨이 된 메카 태사다르에 새로운 소리 효과와 음성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 하늘 원숭이 빛나래의 스킨에 걸맞은 새로운 음성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디자인 및 게임플레이


일반


- 이동 명령을 내리거나 여러 기술을 빠르게 사용하려고 했을 때 기술 명령이 취소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또한 대부분의 기술의 반응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정확해졌습니다.

- 게임 내 경험치 변화

· 경험치 획득량이 조절되어 10레벨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20레벨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전장

- 블랙하트 항만

· 이제 보물 상자의 생명력에 눈금이 생깁니다. 생명력이 눈금에 다다를 때마다 금화가 생성됩니다.

- 용의 둥지

· 이제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용기사가 무력화 효과에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 죽음의 광산

· 이제 다음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무덤 골렘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 죽음의 광산이 4분 이상 열려 있을 경우

· 해골이 60개 이상 모였을 경우

· 이 변경을 통해 죽음의 광산에서 하나의 해골만 남겨두어 무덤 골렘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을 방지하려 합니다.

· 획득한 해골 수 차이가 클 때 무덤 골렘 간의 격차가 감소했습니다.

· 다량의 해골을 모은 쪽의 무덤 골렘 생명력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 첫 번째 무덤 골렘의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공포의 정원

· 이제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정원 공포가 무력화 효과에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 영웅들의 이동 속도와 동일하도록 정원 공포의 이동 속도가 감소했습니다.

· 과성장 (W)

· 과성장 식물의 생명력이 25% 증가했습니다.

· 게임 시작 후 15분이 지나면 최대 생명력이 점차 증가합니다.

· 돌격병 및 용병들에게 초당 최대 생명력의 20%만큼 피해를 주지 않고 70(1분당 +7)의 피해를 줍니다. 이는 구조물· 에 주는 피해와 동일합니다.

- 하늘 사원

· 사원의 공격력이 10% 감소했습니다.

- 용병

· 용병의 기본 및 추가 경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해당 용병에게 매수를 사용할 수 있는지가 용병 캠프의 툴팁에 표시됩니다.

- 구조물

· 관문, 포탑, 요새, 성채, 벽의 생명력이 약 10% 감소했습니다.


특성


○ 새로운 공용 특성: 신비의 마법 강화 (레벨 20)

· 사용하면 5초 동안 기술 위력이 15% 증가하고 총 40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입니다.

· 현재 제이나에게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 피에는 피

· 피에는 피 특성이 시각적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시전자와 대상을 더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치유의 수호물

·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얼음 방패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영향을 받은 영웅의 상태 표시줄이 어두워집니다.

○ 정찰기

· 이제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 사용 사거리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정찰기를 파괴하는 데 필요한 타격 횟수가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영웅

          

아바투르


○ 독성 둥지 (W)

○ 맹독 둥지 (특성)

· 추가 피해가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대량 살포 (특성)

· 추가로 독성 둥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시킵니다.

○ 불결한 둥지 (특성)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흉물 진화 (R)

· 이제 흉물이 죽기 전까지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 최종 진화물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70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했습니다.

· 분신의 기술 위력이 20%, 일반 공격력이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아즈모단


○ 파멸의 구슬 (Q)

○ 피의 향기 (특성)

· 추가 공격력이 최대 500까지만 증가합니다.


디아블로


○ 종말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100초로 감소했습니다.

○ 번개 숨결 (R)

· 디아블로가 번개 숨결을 시전하면 시전 시점에 디아블로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커서 방향으로 기술이 시전됩니다.


정예 타우렌 족장


- 폭풍의 분노(특성)가 강화 보호막(특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폴스타트


- 일반 공격

· 공격력이 34(레벨당 +10)에서 38(레벨당 +10)로 증가했습니다.

○ 곡예 비행 (E)

·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에서 14초로 감소했습니다.

· 비행 속도가 약 50% 증가했습니다.

○ 능숙한 기수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3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맹렬한 광풍 (R)

·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70으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감소했습니다.

 

제이나


- 신비의 마법 강화(특성)가 20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시공의 광란(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향상된 얼음 방패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20레벨): 신비의 마법 강화

· 사용하면 5초 동안, 주문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총 40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동상 (특성)

· 이제 한기 효과가 구조물, 그리고 무덤 골렘 같은 저지 불가 상태인 유닛에게도 적용됩니다.

○ 얼음 화살 (Q)

· 공격력이 45(레벨당 +14)에서 50(레벨당 +15)으로 증가했습니다.

○ 눈보라 (W)

· 공격당 피해량이 40(레벨당 +15)에서 45(레벨당 +16)로 증가했습니다.

○ 냉기 돌풍 (E)

· 공격력이 50(레벨당 +17)에서 55(레벨당 +18)로 증가했습니다.


케리건


○ 울트라리스크 (R)

· 울트라리스크의 조작 방식이 제이나의 물의 정령과 동일해졌습니다.

· R 키를 누르고 지형을 클릭하면 울트라리스크에게 이동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 R 키를 누르고 적을 클릭하면 울트라리스크가 공격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리 리


○ 허브차 (Q)

· 더는 아바투르의 최종 진화물이나 노바의 홀로그램 분신을 치유하지 않습니다.

○ 1,000잔 돌리기 (R)

· 더는 아바투르의 최종 진화물이나 노바의 홀로그램 분신을 치유하지 않습니다.


머키


- 생명력 재생량이 5(레벨당 +0.125)에서 10(레벨당 +2.4)으로 증가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꿈은 이루어진다!

· 기술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머키가 5초 동안 살아있을 때마다 기술 위력이 1% 증가하여 최대 25% 증가합니다.이 효과는 죽으면 초기화됩니다.

○ 알 놓기 (D)

· 이제 머키의 알을 파괴해도 절반의 영웅 처치로 간주되지 않으며, 경험치를 얻지 못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알의 생명력이 105(레벨당 +15)에서 110(레벨당 +3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맹공의 알 (특성)

· 알의 추가 생명력이 2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점액 (Q)

· 이제 점액의 중첩 효과가 무덤 골렘 같은 저지 불가 상태인 유닛에게도 적용됩니다.

○ 복어 (W)

· 시전 시간이 75% 감소했습니다.


나지보


- 기드빈(특성)이 더는 부두 의식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부두 의식 (고유 능력)

○ 특화된 독소 (특성)

· 공격력 증가량이 200%에서 100%로 감소했습니다.

○ 역병 두꺼비 (E)

○ 거대 두꺼비 (특성)

· 두꺼비가 도약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덩치 (R)

· 공격력이 35(레벨당 +15)에서 100(레벨당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이 1400(레벨당 +140)에서 600(레벨당 +2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덩치의 인공지능이 향상됐습니다.

· 더는 덩치가 발구르기를 자동으로 시전하지 않습니다. 이제 덩치를 소환한 상태에서 R 키를 누르면 발구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4.5초입니다.

○ 굶주린 혼령 (R)

· 적중 범위가 25%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25(레벨당 +9)에서 30(레벨당 +8)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레이너


- 일반 공격

· 공격력이 35(레벨당 +11)에서 35(레벨당 +12)로 증가했습니다.


해머 상사


- 생명력이 770(레벨당 +170)에서 720(레벨당 +140)으로 감소했습니다.


소냐


○ 소용돌이 (E)

· 소냐가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중에 다음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분노 공급, 짐승 같은 회복력, 강철 신경(기존의 돌가죽), 고통 감내(기존의 강화 보호막)

· 추가로 돌가죽과 강화 보호막이 각각 강철 신경과 고통 감내로 이름이 변경되어, 소냐에게 좀 더 어울리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누더기


- 생명력이 1060(레벨당 +260)에서 1060(레벨당 +230)으로 감소했습니다.

○ 유독 가스 (고유 능력)

· 반경이 약 25% 감소했습니다.

· 레벨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2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맹독 가스 (특성)

· 반경 증가량이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피해의 지속 시간 증가량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면 강타 (W)

○ 분쇄 (특성)

· 공격력 증가 효과 및 기절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제 지면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시킵니다.

· 대상의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75% 감소합니다.

○ 잡아먹기 (R)

○ 누더기 배고파 배고파 (특성)

· 지속 시간이 1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잡아먹기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제거합니다.

○ 썩은 쓸개즙 (R)

○ 복원의 쓸개즙 (특성)

· 썩은 쓸개즙을 사용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 증가합니다.


태사다르


○ 역장 (R)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역장이 50% 더 빠르게 생성됩니다.


길 잃은 바이킹


- 길 잃은 바이킹에 맞게 변경된 폭풍의 분노 특성이 20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5초마다 다음 일반 공격이 대상에게 추가 10(레벨당 +4)의 피해를 주고, 주위의 모든 돌격병과 용병에게 10(레벨당 +11)의 피해를 줍니다. 각 바이킹에게는 재사용 재기시간이 따로 적용됩니다.

○ 바이킹의 습격 (R)

·  공격력이 15(레벨당 +8)에서 15(레벨당 +7)로 감소했습니다.


스랄


○ 서리늑대의 회복력 (고유 능력)

· 레벨당 증가하는 치유량이 23에서 3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마나 해일 (특성)

· 마나 회복량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연쇄 번개 (Q)

· 마나 소모량이 3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레벨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5에서 17로 증가했습니다.

○ 질풍 (E)

·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65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날카로운 바람(특성)이 1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감소시키는 질풍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타이커스


- 타이커스의 몇몇 일반 특성의 이름이 변경되었으나, 기능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 불타는 공격(특성)이 뜨거운 공격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거인 사냥꾼(특성)이 문제 해결사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티란데


- 상당 수의 티란데 특성이 재편되었습니다.

- 장막(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제거의 징표(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폭풍의 번개(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공격(특성)이 4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시공의 광란(특성)이 20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정조준 오라(특성)가 7레벨에서 16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일반 공격력 증가 효과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 여사냥꾼의 분노(특성)가 16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치유의 징표 (특성)

· 생명력 회복량이 공격자 최대 생명력의 2%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엘룬의 빛 (Q)

·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 자신의 생명력 회복량이 45(레벨당 +10)에서 60(레벨당 +14)으로 증가했습니다.

· 아군 생명력 회복량이 90(레벨당 +20)에서 120(레벨당 +28)으로 증가했습니다.

· 넘치는 빛(특성)이 4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생명력 회복 증가 효과가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란데의 생명력 요건이 9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 파수 (W)

· 관통(특성)이 1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강화(특성)가 4레벨에서 1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달의 섬광 (E)

· 반경이 20% 증가했습니다.

· 달의 불길(특성)이 13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적중 범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우서


- 우서의 특성에 대대적인 변경이 있었습니다.

- 불타는 분노(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전력 질주(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막기(특성)가 1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회복 증폭(특성)이 4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7레벨): 성스러운 불꽃

· 주위 적들에게 초당 8(레벨당 +1.6)의 피해를 줍니다.

○ 새로운 특성 (16레벨): 축복의 기도

· 사용하면 다음 일반 기술의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 일반 공격

○ 빛의 수호자의 망치 (특성)

· 일반 공격 시 마나 회복량이 5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영원한 헌신 (고유 능력)

· 신성한 헌신(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이 고유 능력의 기능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우서는 영원한 헌신 영혼 상태로 일반 공격이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대신 영원한 헌신 영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얻습니다.

○ 빛의 섬광 (Q)

· 아군의 생명력을 81(레벨당 +22.5) 치유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1.5초입니다.

○ 새로운 특성 (20레벨): 구원

· 영원한 헌신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우서가 영혼이 있던 자리에서 최대 생명력의 50%를 지닌 채 되살아납니다. 이 효과는 18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 성스러운 빛 (Q)

· 사거리가 12.5% 감소했습니다.

· 약자 보호(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극적인 구원 (특성)

· 성스러운 빛과 빛의 섬광의 사거리가 40% 증가합니다.

· 축복받은 용사(특성)가 1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 특성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성스러운 빛을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이 성스러운 빛 치유량의 30%만큼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신성 충격(특성)이 16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기존 효과에 더해, 성스러운 빛이 공격에 사용되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 신성한 광휘 (W)

· 사거리가 16%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무한한 자각

· 신성한 광휘의 너비와 사거리가 40% 증가합니다.

○ 심판의 망치 (E)

· 묵직한 망치(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비난(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심판의 주먹(특성)이 4레벨에서 1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 (7레벨): 죄책감

· 정의의 망치의 기절 효과가 사라진 후 대상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30% 감소합니다.

○ 천상의 보호막 (R)

· 빛의 보루(특성)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 특성을 시전해도 우서가 천상의 보호막을 얻지 않습니다.

· 이제 천상의 보호막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합니다.

○ 천상의 폭풍 (R)

○ 천상의 광풍 (특성)

· 천상의 폭풍의 반경 증가 효과가 10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발라


- 전투 탄력(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증오 (고유 능력)

· 맹렬한 추격(특성)이 13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도약 (E)

· 발라가 도약을 사용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제라툴


○ 특이점 폭발 (W)

○ 이중 폭탄 (특성)

· 두 번째 폭탄이 50%의 피해를 줍니다.

○ 공허의 감옥 (R)

· 영향을 받은 영웅의 상태 표시줄이 어두워집니다.


버그 수정


일반


- 사용자 지정 게임이 종료될 즈음, 인공지능 플레이어들이 아무 반응 없이 기지에 가만히 서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영웅에게 이동 명령을 제대로 내릴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트


- 달의 축제 첸(기존의 "장로 첸") 스킨의 겉옷 안쪽 텍스처를 추가했습니다.

- 탈것을 탈 때 마스터 스랄 스킨의 어깨 부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핵의 생명력이 1% 미만일 때, 피해를 받지 않았는데도 아주 드물게 핵이 갑자기 파괴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누더기의 유독 가스 시각 효과가 하늘 사원의 다리 위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체험하기 모드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버튼을 눌렀을 때, 자가라의 점막 종양 고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영웅 및 특성


- 아바투르가 포격충 변종 특성을 습득한 뒤 생성하는 식충의 공격 속도가 일반 식충의 공격 속도보다 느렸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빛나래가 함선에 막 올라타는 길 잃은 바이킹에게 위상 이동 기술을 시전했을 때 기지로 잘못 순간이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디아블로가 번개 숨결을 시전하면 시전 시점에 디아블로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커서 방향으로 기술이 시전됩니다.

- 정예 타우렌 족장이 자가라의 게걸 아귀 위에 스테이지 다이브를 시전하면, 뛰어올랐다가 원래 자리로 돌아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단이 날아다니는 영웅에게 사냥을 시전했을 때 플레이 가능 지역 밖에 갇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말퓨리온의 생명의 씨앗 특성이 발동했을 때, 아군이 조종하는 용기사나 정원 공포가 재생의 지속 치유 효과를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노바가 빠른 재장전 특성을 습득한 후 삼연발 사격으로 길 잃은 바이킹 한 명을 처치했을 때 삼연발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레이너가 탈것에서 내린 후 일반 공격을 할 때 발이 미끄러지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누더기의 유독 가스 고유 능력의 시각 효과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누더기가 자가라의 맹독충에 갈고리를 시전했을 때 잠시 동안 반응이 없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누더기가 썩은 쓸개즙 기술을 사용하는 중에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에 들어가면, 썩은 쓸개즙 기술이 정상적으로 일시 정지되고 감옥이 사라진 뒤 재개됩니다.

- 태사다르의 왜곡 광선이, 술통 구르기를 사용 중인 첸과 바이킹의 습격!을 사용 중인 길 잃은 바이킹을 더 정상적으로 따라갑니다.

- 태사다르의 과부하 특성으로 얻는 사이오닉 폭풍 사거리 증가 효과가, 연속 폭풍 특성을 통해 사용하는 두 번째 사이오닉 폭풍에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태사다르의 전하 충전 특성으로 인한 약화 효과가 은폐 유닛의 위치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 자가라의 맹독충이 스랄의 지진에 즉사하지 않습니다.

- 타이커스의 포화 공격이, 대상이 죽음의 광산으로 들어간 뒤에도 계속 허공을 겨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티란데에게 사냥꾼의 징표가 찍힌 적이 은폐 상태에 돌입했을 때 모습이 드러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티란데의 정조준 오라가 그녀가 죽은 상태에서도 폭풍의 전당에 있는 아군 영웅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가라의 게걸 아귀가 소냐의 아리앗 분화구 특성에 의해 생성된 벽 너머로 영웅을 밀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미니맵에서 물 지역에 있는 다리가 좀 더 잘 보이게 되었습니다.

- 영웅 레벨 5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보상 획득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되기도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선발전 모드에서 플레이어가 선택 가능한 영웅을 고른 뒤 선택 완료를 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선발전 모드 중 "/누구" 대화 명령을 사용해 상대 팀 플레이어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 프로필의 통계 항목에서 제이나의 최다 처치 수치가 크게 부풀려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블리자드의 대표 게임 '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이 총출동하여 전투를 벌이는 AOS 게임이다. 이전까지 '블리자드 도타', '블리자드... 자세히
황인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