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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피해량이 대폭 감소한 이후로 쭉 주류 챔피언 대열에 합류하지 못했던 아리가 최근 천상계 유저들 사이에서 다시금 높은 선호를 받고 있다. 아리의 픽률은 정확히 5.2패치 이후 급격히 상승했으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4시즌 초중반 시절 정도로 선택률이 증가했다.
▲ 02월 08일(일) 롤 전적 검색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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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아리의 인기가 증가했을까? 그리고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아리로 어떤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을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의 챔피언 통계를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아리의 픽률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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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 패치로 다시금 황금기를 누리고 있는 ‘아리’
라이엇 게임즈는 5.2패치로 게임 기획상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그 동안 밸런스를 맞추기 어려웠던 ‘죽음불꽃 손아귀’를 과감히 삭제했다. 원래 ‘죽음불꽃 손아귀’는 아군 쪽으로 돌진하는 적 탱커 챔피언을 저격하기 위해 만든 아이템이었다. 그러나 ‘리안드리의 고통’이 추가된 이후 탱커 챔피언을 상대할 땐 전자의 방식보단 천천히 피해를 줘 처치하는 것이 일반화됐다. 이 때문에 ‘죽음불꽃 손아귀’는 라이엇 게임즈의 기획 의도와 달리 순간 피해량을 높여 적 주요 딜러를 암살하는 챔피언들이 찾는 아이템이 됐다.
▲ 이제는 역사속으로 사라진 '죽음불꽃 손아귀'
‘죽음불꽃 손아귀’가 사라짐으로 인해서 ‘아리, 베이가, 카타리나, 모데카이저’ 등 이 아이템에 의존도가 높았던 챔피언들에게 큰 타격이 온 것은 기정사실이다. 당연히 라이엇 게임즈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고, 5.2패치로 해당 챔피언들을 상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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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모데카이저 장인들의 원망을 산 5.2패치
그러나 라이엇 게임즈는 이번에 진행된 5.2패치로는 위에 언급한 모든 챔피언들을 모두 상향하진 않았고, 먼저 아리의 기술에만 변화를 줬다. 아리는 이번 업데이트로 ‘현혹의 구슬(Q)’을 사용시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강화효과가 생겼으며, ‘여우불(W)’의 피해량도 높아졌다. 또한, ‘매혹(E)’의 스킬 피해 증폭 효과는 사라졌지만, 기본 피해량과 주문력 계수가 대폭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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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미드 라이너 중 아리만 기술 효율이 대폭 좋아지자 아리의 픽률은 천정부지로 치솟았으며, 순식간에 픽률이 급상승해 카사딘과 제라스, 르블랑을 제치고 미드 라이너 선호도 1위를 탈환했다.
▲ 아리의 픽률 변화
천상계 유저들은 ‘죽음불꽃 손아귀’가 사라진 만큼 아리에게 최적화된 아이템 트리를 연구했고, 이를 랭크 게임에서 적극 활용했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모렐로노미콘’을 최우선으로 맞췄으며, 이후 부족한 주문력을 보충하고자 ‘라바돈의 죽음모자’와 ‘존야의 모래시계’를 추가했다. 사라진 ‘죽음불꽃 손아귀’ 대신에는 ‘심연의 홀’을 조합하는 추세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맞추는 아리 아이템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아리 소환사 주문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아리의 소환사 주문으로 암살자 챔피언에 어울리는 ‘점멸’과 '점화'를 필수로 선택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리 소환사 주문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아리 특성과 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아리의 특성으로 주문력에 특화된 ‘공격21/방어0/보조9’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0/보조9: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은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도살자, 정신력, 포식, 비전 연마, 처형인, 대마법사, 위험한 게임, 비전 검, 대파괴, 명상, 영혼의 힘, 연금술사’는 반드시 배웠다.
▲ 주문력을 극대화한 특성
페이커와 이지훈 등 대부분의 프로게이머들도 이 특성을 사용했다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도 주문력을 최대로 높인 조합을 선택했다. 주로 표식에는 마법 관통력을 인장에 방어력을, 그리고 문양과 정수에는 성장 주문력과 주문력을 착용했다. 단, 상대가 주문 공격을 주로 하는 챔피언일 때는 인장에 방어력 대신 성장 체력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 천상계 유저들이 선호하는 아리 룬
▲ 페이커나 이지훈 등 프로게이머들은 상황에 따라
문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을 착용했다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아리 스킬과 템트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아리로 4레벨까지 ‘현혹의 구슬(Q) -> 매혹(E) -> 현혹의 구슬(Q) 2레벨 -> 여우불(W)’순으로 기술을 배웠다. 그러나 아군 정글러의 습격 상황에 따라 3레벨에 ‘현혹의 구슬(Q)’ 대신 ‘여우불(W)’을 먼저 배우는 경우도 있었다. 초반 라인전에서는 1레벨부터 ‘현혹의 구슬(Q)’과 일반 공격을 적극 활용해 미니언을 처치하거나 적을 견제하는 전법을 사용했다. 또한, 6레벨 이후로는 적극적으로 다른 라인에 습격을 시도하거나 적 챔피언이 ‘현혹(E)’에 맞으면 연계적으로 모든 기술을 사용해 큰 피해를 입혔다. 기술 마스터 순서는 ‘혼령 질주(R) > 현혹의 구슬(Q) > 여우불(W) > 매혹(E)'순으로 마스터했다.
▲ 주 공격 기술을 우선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를 선호했다
시작 아이템은 주문력과 마나 회복력을 높이고자 '도란의 반지'와 '체력 물약'을 선택하는 경우가 다수였다. 장신구는 '와드 토템'을 구매한 이후 중반부터 되팔고 '탐지용 렌즈'로 바꿨다. 첫 코어 아이템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마나 수급을 위해 ‘모렐로노미콘’을 최우선으로 맞췄다. 그러나 상대 미드 라이너가 판테온이나 제드 등 강력한 물리 공격을 하는 챔피언일 때는 생존을 위해 ‘추적자의 팔목보호대’를 구매하고, 이후 ‘모렐로노미콘’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신발은 대게 ‘마법사의 신발’ 선택했으나, 상대에 군중 제어 기술이 많을 때는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매하기도 했다. 이후로는 주문력을 더 높이고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존야의 모래시계, 공허의 지팡이, 심연의 홀’을 추가했다. 단, 상대 미드 라이너가 ‘카사딘, 르블랑’ 등 주문 공격이 강력한 챔피언일 때는 ‘심연의 홀’을 최우선으로 맞췄다.
▲ 상대에 따라 '라바돈의 죽음모자'보다 '심연의 홀'을 먼저 구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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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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