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가이드] 클로저스 파티 찾기와 친구 관리 시스템 집중 분석

/ 1





김유정: '함께 있을 때, 우린 두려울 것이 없었다!' 알죠? 아무리 강력한 차원종이라도 동료와 함께라면 쓰러트릴 수 있어요.

송은이: 물론 혼자해도 재밌지만, 이왕 온라인 게임을 하는거 파티원이 있으면 좋잖아?

한석봉: 게임이 진행될 수록 더욱 강력하고 다양한 공격 패턴을 지닌 적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다른 요원들과 파티를 꾸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파티 맺기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첫째, [F2]를 눌러 [파티 메뉴]를 이용하세요. 여기서 [생성]으로 자신만의 파티를 만들거나, 목록에서 마음에 드는 파티를 골라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파티를 만들었다면 [초대]를 통해 해당 지역의 다른 유저들을 모집하거나 [수정]으로 파티 정보를 고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F2]로 [파티 메뉴]를 불러옵니다


▲ [수정]을 통해 파티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송은이: 위장취업은 꿈도 꾸지 마! 파티 메뉴에 소속원의 직업과 레벨이 전부 뜬다고.

김유정: 서로 등 뒤를 맡겨야 하는 파티원인만큼 이런 건 투명해야겠죠. 

한석봉: [파티 메뉴]는 여타 게임의 '파티 찾기 게시판'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해줌으로써 편의성을 크게 높여줬습니다. 그러나 파티를 맺을 동료가 눈 앞에 있다면 훨씬 간단한 방법도 있죠.

둘째, 광장에서 동료로 삼길 원하는 유저를 [마우스 우클릭]한 후 [파티 초대]하세요. 이때 초대 메시지에는 초대하는 사람의 직업과 레벨이 표시됩니다. 초대받는 사람은 이를 통해 초대를 수락할지 거부할지를 판단할 수 있죠.


▲ 다른 캐릭터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상호작용 메뉴가 뜹니다 


▲ 초대하는 사람의 직업과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유정: 상기한 두 가지 방법으로 파티를 맺는데 성공했다면 이제 광장에서 파티원을 확인할 수 있어요. 파티원 머리 위에 커다랗게 '파티 마크'가 뜨니까 못 알아볼 리 없겠죠?

송은이: 지금은 21세기라구. 아직도 게임에서 '님아 어디 계세요~' '저 마을 입구인데 안 보여요ㅜㅜ' 이러는게 말이 되나.

한석봉: 옙, 그래서 이게 바로 '파티 마크'입니다.

▲ '파티 마크'를 통해 파티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유정: 그럴 때 있잖아요? 파티를 맺고 호흡을 맞춰봤더니 그야말로 잃어버린 영혼의 반쪽이더라~ 하는 경우. 바로 [친구 추가]를 할 때죠.

송은이: 같이 사냥하면서 나오는 비싼 아이템은 다 양보하는데다 친절하기까지. 이 호구 코를 꿰야겠다 싶을 때! 언제나 잊지 마세요, [친구 추가]!

한석봉: 가이드에서 대체 무슨 소릴 하는 겁니까...

김유정: 저 어릴 땐 학창 시절 목표로 '친구 100명 사귀기' 같은 걸 정하곤 했는데 요새도 그런가요? 한번 클로저스에서 그 시절 목표를 이뤄보도록하죠. 친구 맺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째, 광장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마우스 우클릭]한 후 상호작용 메뉴에서 [친구 추가]하세요.


▲ 거래, 파티 초대, 귓속말 모두 동일한 방식입니다
김유정: 아주 쉽죠? 눈 앞에 보이는 대상과의 상호작용은 대부분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송은이: 하지만 친구를 맺고 싶은 상대가 어느 채널, 어느 동네에서 헤매고 있는지 모를 땐 어쩌죠?

김유정: 그럴 땐 이렇게 해보세요.

둘째, [O]키로 [친구 목록]을 불러온 다음 [요청]탭에 친구 요청을 보낼 관리자 이름 또는 캐릭터 아이디를 입력하세요. [친구 목록]에서는 친구와 [채팅]을 하거나 친구를 [삭제],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친구 그룹을 보기 좋게 정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단축키 [O]로 친구 목록을 불러옵니다


▲ 원하는 아이디를 적고 친구 요청을 보냅니다


▲ 친구 목록에서는 다양한 옵션이 지원됩니다


송은이: 채민우 경감 이 자식이 날 차단한 것 같아. 메시지도 안 받고 비접속 상태인데 광장에서 돌아다니더라고.

한석봉: 그러게 평소에 좀 잘할 것이죠.

김유정: 아하하... 원래 다들 직장 상사가 게임에서 친구 요청하면 기겁하지 않나요? 여가 시간까지 감시 당하는 것 같고.

송은이: 감시라뇨. 그냥 아이템이나 좀 뜯어낼 요량이었는데... 차단 상태라 메신저도 먹통인데 어떻게 오해를 풀죠?

한석봉: (오해가 아니잖아...)

김유정: 그럴 때는 [귓속말]을 해보세요. 차단해놓은 직장 상사가 귓속말을 걸어온다면 정말 소름이 쫙- 끼치겠죠?

단축키로 일반(F1), 파티(F2), 길드(F3), 귓속말(F4), 시스템(F5) 가운데 원하는 채팅창을 선택하세요. 입력 상태에서 [Tab]을 누르는 것으로도 교체 가능합니다. 이외에 채팅에 필요한 각종 명령어는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하세요.


▲ 단축키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세요

김유정: 다 익히셨나요? 이제 여러분도 친구에게 귓속말을 날려주세요. 하일 하이드라(소근).


한석봉: 잠깐만요, 방금 뭐라구요!?




 클로저스 공략클로저스 가이드클로저스 지스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클로저스 2014. 12. 23
플랫폼
온라인
장르
MORPG
제작사
나딕게임즈
게임소개
'클로저스'는 정체 모를 '차원문'을 통해 '신(新) 서울'을 습격하려는 몬스터(차원종)와 이를 제압하려는 능력자들의 접전을 다룬 액션 MORPG다. '차원문을 닫는다'는 의미를 내포한 '클로저스'는 3D 카툰 ... 자세히
김영훈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