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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률 2년 연속 감소, 콘진원 실태조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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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전체 게임 이용률과 플랫폼별 이용률 (자료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오는 30일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를 발간한다.

이번 발간 보고서는 최근 1년간 게임 이용자 8,000명(이용률 조사는 미이용자 포함 1만 명)을 대상으로 ▲ 기본 이용 현황 ▲이용 경험 전반 ▲소비 가능 금액 등 콘텐츠 이용 실태와 인식을 조사헤 분석했다.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게임 이용률은 59.9%로 전년 대비 3%p 감소했다. 이 조사는 게임 미이용자를 포함해 1만 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어서 게임 이용자 8,000명을 대상으로 한 세부 조사에서 모바일게임 이용률은 91.7%로 전년 대비 7.1%p 증가, 콘솔 게임 이용률은 26.7%로 전년 대비 2.6%p 증가했다. 반면, PC 게임 이용률은 53.8%로 전년 대비 7.2%p 감소했다.  

일 평균 게임 이용 시간은 주중 171분, 주말 253분으로 전년 대비 12분씩 증가했다. 플랫폼별로 보면, 하루 기준 PC·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주중과 주말 모두 증가했으며, 콘솔 게임은 줄었다.

올해 조사에는 신규 문항으로 '인디게임 이용'에 대한 설문이 포함됐다. PC·모바일·콘솔 게임 이용자 중 28%가 인디게임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인디게임 이용자들은 게임 플레이 및 리뷰 영상(41%), 스토어 순위(34%), 친구·지인·가족 추천(33.3%) 순으로 게임에 접근했다고 응답했다. 인디게임을 하는 이유로는 게임 콘셉트가 가볍고 편리해서(54.4%), 게임 소재가 신선해서(49.3%), 조작 방법이 간단해서(34.8%), 1회 플레이 시간이 짧아서(22%) 순으로 나타났다. 아쉬운 점으로는 후속작 출시 불투명(37.6%), 느린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33.3%), 마케팅 및 홍보 부족(33%)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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