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국내 비인기는 옛말, 카스 글옵 TOP 20 진입

/ 1
▲ 웹보드게임과 PC 클라이언트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게임(웹게임, 모바일, 콘솔)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스팀을 통해 인기리에 서비스 중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이하 카스 글옵)는 그간 국내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기존 강자인 서든어택과 오버워치, 신흥 챔피언인 발로란트, 배틀로얄 No.1인 배틀그라운드는 물론, 순위상으로 한 단계 아랫급인 에이펙스 레전드나 스페셜포스, 심지어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에도 뒤쳐지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만 해도 5월 중순까지는 게임메카 인기게임순위 TOP 50에도 들지 못 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그러던 카스 글옵에 빛이 들어왔다. 시작은 글로벌이었다. 후속작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2(이하 카스 2) 출시가 가시권으로 다가오며, 기존 카스 글옵에도 관심이 쏠리기 시작한 것. 애초에 카스 2 자체가 카스 글옵을 계승하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에 가깝기에, 새롭게 바뀔 게임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적응하고자 하는 이들이 대거 몰렸다. 테스트 단계에서 널리 공개된 카스 2의 모습 역시 신규 게이머들의 유입을 촉진시켰다. 그 결과 카스 글옵은 지난 4월 27일 스팀에서 역대 최대 동접자를 경신하는 등 서비스 말미에 최고 전성기를 겪고 있다.

이런 해외 반응이 국내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수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여기에 국내에서 발로란트가 큰 성공을 거둠에 따라, 발로란트와 게임성이 비슷한 카스 글옵에 대한 국내 게이머들의 관심도 지속적으로 높아져 갔다. 발로란트에서 적응하지 못 한, 혹은 더 큰 물로 나가고 싶어 하는 이들이 카스 글옵에 유입되면서 순위가 점차 상승해, 이번 주에는 마침내 TOP 20이라는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현재 카스 글옵 위로는 앞에서 언급한 슈팅게임 4대장(발로란트-오버워치 2-서든어택-배틀그라운드)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카스 글옵에는 또 하나의 카드가 남았다. 올 여름으로 예고돼 있는 카스 2 출시다. 엔진 업그레이드와 함께 카스 2가 출격한다면, 현 2위인 발로란트까지는 아니더라도 7위인 오버워치 2, 8위인 서든어택이나 10위인 배틀그라운드는 충분히 위협할 만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카스는 국내에서 비인기'라는 말도 이제 옛말이다.

베타 중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2 (사진출처: 카스2 공식 사이트)
▲ 테스트 중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2 (사진출처: 카스2 공식 사이트)

마비노기 제 2의 전성기, 어디까지 오를까?

중위권에서는 20살 노장 마비노기의 인기가 갈수록 치솟고 있다. 이번 주 순위는 무려 14위. 왕년의 왕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고작 한 계단 차이로 바싹 추격했으며, 리니지의 인기를 뛰어넘었다. 화제를 모은 엔진 업그레이드까지는 시간이 한참 남았지만, 모처럼 쏠린 관심을 여름 업데이트로 풀어내며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 덕분에 기존 유저들은 모처럼 신이 난 상태다.

그 아래에서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크지는 않지만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전작 카트라이더를 종료시키고 나온 신작답지 않게 다소 실망스러운 성적을 보여줬지만, 여름맞이 시즌 3 업데이트로 다시 한 번 관심을 모으는 중이다. 다만 게임 밸런스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인 불만이 제기되고 있고, 이러한 의견들이 주 여론을 형성하며 신규나 복귀 유저의 유입을 차단하는 안개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걷어낼 커다란 한 방이 필요한 시점이다.

마지막으로 다음 주 출시를 앞둔 카카오게임즈 신작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가 50위로 진입했다. 아레스는 SF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슈트 액션 RPG로, 수동 조작의 맛을 살림과 동시에 호쾌한 액션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아레스를 필두로 몰려올 하반기 국내 신작들의 성적이 어떻게 나올지 관심사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포탈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FPS
제작사
밸브
게임소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FPS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신규 확장팩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전면적인 개편이 이루어지는 '글로벌 오펜시브'에서 플레이어는 새로운 맵과 캐릭터, 무기 체계는 물론...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3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