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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크매니아, C&C 제너럴의 산실 EA퍼시픽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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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크매니아, C&C 제너럴의 산실 EA퍼시픽을 가다


2002~2003 시즌은 전략시뮬레이션을 즐기는 게임팬들에게는 아주 특별한 시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들이 2D를 벗고 3D로 탈바꿈해서 속속 등장하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 3를 시작으로 앙상블의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그리고 EA의 C&C제너럴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전체적인 PC게임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관심을 불러 일으킨 이 3게임 중에 이미 워크래프트 3와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게이머들에게 그 모습을 드러냈다.
나머지 하나는 지구 반대편에서 열심히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는 C&C : 제너럴이다. EA퍼시픽은 전세계에서 특별히 한국 기자단을 초청해 그들이 마지막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C&C 제너럴의 게임 플레이 화면을 최초로 공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곧 C&C 제너럴의 실제 멀티플레이게임 화면을 게임메카 독자들에게 세계최초로 공개할 것을 약속하면서 EA퍼시픽을 같이 구경해 보자.

① LOW BATTERY!

아침 일찍 일어나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헐크매니아의 가방 속에는 여권과 GBA, GBA 팩 7개 밖에 없었다. 다년간의 해외출장 경험으로 비추어 해외출장의 최대 애로사항은 화성인의 언어를 쓰는 게임제작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단절이나 시차적응으로 인한 육체피로, 육중한 장비를 들고 이동하는 데에 따른 추간판 수핵탈출증(척추디스크) 재발도 아닌 바로 무료한 비행시간이다.

왕복 28시간이나 되는 길고도 지루한 비행시간을 견디기 위해서는 비행기 안에서 뭔가 알차게(?) 시간을 때우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한 것이다. 혹자 중에서는 출장 전날 밤새 술을 마시고 비행기 안에서 내리 잔다는 사람도 있는데, 바보들! 비행기 안에서는 술이 무제한 공짜인데 어찌 내 돈내고 밤새 술을 마신단 말인가. 버추어 테니스, 하이히트 베이스볼 2003, 제팬 투어 골프, 위닝 일레븐, 택틱스 오우거, 수퍼 마리오 등 스포츠게임을 위주로 엄선된 게임팩 7개를 챙기고 나자 미국 출장이 아니라 달나라 출장도 웃으면서 다녀올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보안 검색을 통과하고 잠시 면세점에 가서 물건을 살피던 중 혹시 GBA의 건전지가 충분한지 체크해 봤다. 아니나 다를까 GBA에서 열심히 빨간불을 쏟아내며 LOW BATTERY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이었다. “체크해 보길 잘했군” 28시간의 비행시간이라면 건전지가 4개는 있어야 한다. 면세점으로 가서 건전지를 사야만 했다.

“빠떼리 좀 주세요”
“건전지요? 아 여긴 건전지는 안 파는데요”
“그럼 빠떼리는 어디서 살 수 있나요?”
“인천공항 내부에서는 건전지를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헥? 이게 무슨 청천벽력이란 말인가? 세계최고의 시설을 갖췄다는 인천공항, 동아시아의 허브 공항으로 뉴욕의 JFK 공항이나 LA의 톰 브래들리 공항보다도 몇배나 넓고 첨단 장비로만 도배를 했다는 인천공항에서 건전지를 안 판다니 이게 말이나 되는가?

이유인즉슨, 각 나라에서 테러와의 전쟁이 한창이고 비행기 납치, 폭발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혹시라도 건전지가 폭탄의 뇌관에 쓰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밖에서 가져오는 것은 괜찮지만 안에서 팔지는 않는... 요상한 시스템이다. 인천공항 구내에서 파는 건전지를 잘 이용하면 폭탄 대신으로 쓸 수 있다는 논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인천공항 내부에서는 절대로 건전지를 구입할 수 없다는 것이고 이것은 GBA와 팩 7개가 졸지에 아무 쓸모 없는 플라스틱 고철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14시간의 비행시간 내내 멍청히 허공을 주시하면서 기내에서 틀어주는 재미없는 비디오만 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궁즉통, 궁하면 통한다고 했다. 여기서 포기하고 울면서 비행기를 탈 헐크매니아가 아니다. 재빨리 머리를 굴리고 카메라 판매점으로 달려갔다.

“언니, 이 카메라 얼마에요?”
“이 카메라는 여행용이고... 어쩌고... 7만원입니다”
“안에 건전지 동봉되어 있지요?”
“네. AA사이즈 건전지 2개가 들어있습니다”
“언니, 미안한데요... 건전지 2개만 빼서 따로 파시면 안될까요? -_-;; ”
“네, 손님?”
“바떼리가 꼭 필요해서 그러는데요... T_T 카메라는 나중에 형편되면 꼭 여기 다시 와서 살께요 네?”
“저... 손님.... -_-;;;”

결국 울면서 비행기를 탄 헐크매니아는 14시간의 비행시간 동안 극도의 정서불안 증세를 보이며 가끔 가벼운 발작도 하면서 LA 톰 브래들리 공항에 도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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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Welcome to Irvine

9.11 테러 이후 모든 여행객들에게 ‘핸드폰을 켜봐라, 가방을 열어봐라, 신발을 벗어봐라’며 뒤늦게 법석을 떨던 LA공항의 수하물 검색은 웬일인지 전자 장비를 포함한 모든 짐을 무사 통과시키는 똥배짱을 보여주면서 간단히 끝났다. LA공항에서 EA퍼시픽이 있는 어바인까지는 약 40분이 걸린다. EA퍼시픽에서 마련해준 리무진을 타고 어바인으로 가려는데 누군가 무심코 리무진의 문을 닫으려 한다.

Somebody 왈, “리무진의 생명은 길고 폼나는 차종도 아니고 막 퍼먹도 되는 차안의 미니 바도 아니다. 리무진의 생명은 바로 운전기사가 문을 열고 닫아주는 동작에 있는 것이다. 리무진의 문을 승객이 직접 여닫는 순간 리무진은 더 이상 리무진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고단지 고급 택시가 되는 것이다” 아 그렇구나. 일단 리무진을 이용하기로 했으면 짐을 싣는 것과 차문을 닫는 것 등의 일은 무조건 기사선생님에게 맡겨 드려야 하는 것이다.

어바인으로 가는 도중 길거리에 요상한 빨간 깃발을 꽂은 자동차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자동차에 깃발을 꽂고 다니는 것은 예전의 경험으로 미뤄보면 차량 시위를 하는 것이기 십상이지만 깃발을 자세히 보니 바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월드시리즈를 벌이고 있는 애너하임 에인절스의 깃발이었다. 사상 처음으로 월드시리즈에 오른 애너하임의 인기는 어바인에서도 대단해서 상점마다 애너하임의 붉은 색 티셔츠와 마스코트인 ‘랠리 몽키’ 인형을 팔고 있었다. 마치 지난 여름 월드컵 열기로 후끈 달아오른 우리나라를 보는 듯 했었다. 한참을 달리니 [Welcome to Irvine 어서오십시오. 여기서부터 어바인입니다]라고 써져 있는 표지판이 보인다.

어바인은 전형적인 주거지 형태의 도시로 날씨가 온화한데다가 거리가 깨끗하고 주거환경이 좋아 전형적인 주거밀집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LA나 뉴욕, 시카고 등 대도시와는 다르게 전체인구 대 백인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길거리에서 흑인을 볼 확률이 상당히 낮고 백화점과 쇼핑몰에 가도 유색인종을 만나기는 쉽지 않다. 범죄 발생율도 상당히 낮아서 저녁에 도시를 걸어다녀도 별다른 위험이 없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뉴욕이나 LA처럼 몇 블록마다 경찰차가 서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없다(그렇다고 꼭 유색인종이 범죄를 일으킨다는 말은 아니다. 세계사를 바꾼 온갖 흉악한 범죄는 백인들이 다 저지르고 있지 않은가).

어바인에 있는 하이야트 호텔에 여장을 풀고 가져온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를 점검하고 충전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여행용 전기면도기 옆에 한번도 안 쓴 새 건전지 2개가 굴러나오지 않는가. 그렇게 애타게 찾아 헤매던 건전지 말이다. 순간 건전지 2개를 직렬로 연결해서 혀밑에 넣고 자살을 할까 생각했었지만 미국호텔 가이드에는 “객실안에서 자살하지 마십시오”라는 문구가 친절히 적혀있기 때문에 참고 내일의 취재를 위해서 잠을 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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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Welcome to EA퍼시픽

EA퍼시픽이 위치한 곳은 하이야트호텔에서 불과 몇블럭 떨어지지 않은 곳이다. 대개의 미국 게임 개발사들이 그렇듯이 EA퍼시픽도 그리 높지 않은 건물에 아주 쾌적하고 가정적인 분위기로 유지되고 있었다. 입구에 들어가니 동양계 직원이 인포메이션 데스크에 앉아 있는데 아무리 봐도 한국사람 같다. 혹시 한국사람 아니냐고 물어봤더니 역시 한국사람이란다. 재미교포 3세로 이름은 최한이지만 한국말은 거의 못한다고 한다. 레드 얼럿, 제너럴 등 현대군사전략시뮬레이션을 제작하는 회사답게 회사 곳곳에 군대용 아이템이 자주 보였다.

어바인에 위치한 EA퍼시픽 전경

입구에 들어가면 레드얼럿 2와 유리의 복수의 거대한 걸개 그림이
손님들을 반긴다

안내데스크에서 외부인을 반기는 한국인 최한씨

레드얼럿, 제너럴 등 현대군사전략시뮬레이션을 제작하는 회사답게
회사 곳곳에 군대용 아이템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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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 들어가니 몇차례 한국을 방문했던 하버드 보닌이 뛰어나와 기자단을 반긴다. “지금 무지무지무지 바빠 혹시 손님 접대에 소홀할 수 있으니 양해 바란다”는 엄살을 떨면서 마크 스캑스를 불렀다. 마크 스캑스 역시 “지금 무지무지무지 바빠 혹시 손님 접대가 소홀할 수 있다”고 엄살을 떤 후 직접 EA퍼시픽 내부를 소개해 주었다.



그동안 세계 유수의 언론으로부터 올해의 게임상을 받은 레드 얼럿 시리즈

미국의 게임 개발사들이 다 비슷하곘지만 가장 가까운 식료품점에
가려고 해도 차를 타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웬만한 군것질은 모두
회사 부엌(?)에서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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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EA퍼시픽 복도에는 지금까지 EA퍼시픽이 제작했던 게임들이 액자에 넣어져 걸려 있었다. 맨처음 방문한 곳은 EA퍼시픽에서 만드는 게임들의 음향을 담당하는 곳. 이곳은 각종 게임효과음의 녹음, 튜닝, 컨버팅, 음성 더빙 등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한다. 미션 브리핑과 게임중 대화 같은 것도 모두 이곳에서 녹음된다. 두 번째 방문한 곳은 베타테스터실. 외국의 게임개발사들은 거의 대부분 베타테스터를 상주시키면서 철저히 버그를 체크하는데 EA퍼시픽도 마찬가지였다. 게임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들이 게임을 수정해서 윗선으로 올리면 윗선에서는 당초에 계획했던 대로 게임이 디자인되었는지 확인하고 이곳 베타테스터실로 보내서 버그가 없는지 확인하게 된다고 한다.

복도에 걸려 있는 EA퍼시픽 게임들

이곳이 바로 제너럴의 음향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취재진의 방해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게임만 하고 있는 베타테스터

그 다음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도서관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달고 있지만 사실은 다른 게임제작사에서 만든 게임을 사서 보관해 두는 곳이다. 이곳에는 전략게임뿐만 아니라 각종 스포츠, 롤플레잉 게임 등 유명한 게임들은 거의 다 빽빽하게 보관이 되어 있었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많은 게임들이 빽빽 보관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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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의 휴게실에는 당구대와 테이블 게임대, 업소용 게임기 등이 구비되어 있어 점심을 먹고난 후라든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와서 스트레스를 푸는 장소로 이용한다고 한다. 이곳에는 보드 게임같은 것도 구비되어 있어서 게임을 만들면서 한껏 달궈진 머리를 한층 더 달구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점심 먹고 한 게임?

보드게임도 인기 아이템 중 하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지나다니는 복도에는 제너럴의 작업계획표와 함께 특이하게도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터 사진들이 잔뜩 붙어 있었다. 아무래도 제너럴 속에 있는 GLA진영을 모델로 하기 위해서 붙여놓은 것 같았다. 그 다음으로 간 곳은 CD레코딩실. 이 CD레코딩실은 EA퍼시픽에서 제작된 게임의 마스터나 언론매체에 보내는 홍보 프레스킷이 제작되고 레코딩되는 곳이다. 물론 극도의 보안이 요구되기 때문에 외부인의 출입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다. 한가지 재밌는 것은 레코딩실 정중앙에 있는 ‘NO FARTING(방귀 금지 -_-;)’라는 액자. CD가 비록 정밀한 매체이고 마스터를 제작할 때 먼지가 없는 환경에서 작업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이렇게 방귀까지 참아가면서 CD를 제작할 줄은 몰랐다. -_-;

제너럴의 모든 작업을 총괄하는 작업 계획표

마크 스캑스와 하버드 보닌의 방에 이르자 마크와 하버드 둘 다 쭈뼛거리면서 방이 지저분하다면서 공개를 꺼렸다. 특히 하버드는 방안에 큰 성조기를 걸어놓고 방 칠판에 여러 가지 뜻을 알 수 없는 메모와 자신을 닮은 원숭이를 잔뜩 그려놓기도 했다(외부인이 보기에는 심히 정서가 불안해 보이는...).

이 폭력적이고 비교육적인 만화는 대체 무엇인지...

열심히 놀다가 카메라를 들이대니 갑자기 일하는 척하던 기욤과 더스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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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복도에는 제너럴을 제작하기 위한 여러 가지 컨셉 아트가 다닥다닥 붙어 있었다. 이 컨셉 아트들은 아트 디자이너들이 여러 가지 고증 자료를 참고하면서 제작해서 직접 손으로 그려서 붙여 놓게 되는데 게임 디자이너들이 이것을 보면서 게임속에 등장하는 유니트와 건물들의 3D 모델링을 하게 된다. 자세히 보니 GLA군의 자살 폭탄 테러 차량에 타고 있는 사람이 빈 라덴처럼 보인다.



여러 가지 제너럴 컨셉 아트들

혹시 저 양반은 '미스터 빈'?

마지막으로 간 곳은 건물 3층. 3층에는 아무런 흔적도 없는 허허벌판이었다. 마크 스캑스의 설명에 따르면 내년까지 이곳에 수십대의 서버가 들어설 것이라고 한다. EA퍼시픽의 서버실은 생각보다 작았다. 물론 아직까지는 게임 매칭 서버가 없기 때문에 그리 많은 서버는 필요 없을 것으로 보였지만 앞으로 제너럴이나 그 후에 나오는 타이틀들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수백대의 서버가 있어도 모라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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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허허벌판이

이런 서버로 가득 차게 된다고 한다

그 뒤에는 하버드 보닌이 C&C 게임에 대해서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고 기욤 패트리와 더스틴 간의 특별 대국, 아니 특별 대전이 벌어졌다. 이제 겨우 제너럴 플레이 8판째라는 기욤 패트리는 1차전에서 초반에 확실하게 기지 방어를 한 다음에 중반에 엄청난 물량을 쏟아 부으며 더스틴을 완파했고 두 번째 경기에는 경기를 시작하자마자 불도저로 건물을 짓지 않고 적 일꾼들을 모조리 깔아 죽이는 전략을 쓰면서 단 5분 경기를 끝냈다.
“그건 무슨 전략이에요?”이라는 물음에 정확한 한국 발음으로 “엽기요”라고 대답하는 기욤. 그 후에 직접 제너럴 멀티플레이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졌다 T_T). 바쁘다고 하면서도 끝까지 한국 취재진을 따라다니면서 많은 편의를 제공했던 EA퍼시픽의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귀국길에 올랐다(건전지 8개 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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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PC
장르
전략시뮬
제작사
게임소개
C&C : 제너럴은 멋진 3D 그래픽보다도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것이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서의 완성도 이 게임에는 C&C 시리즈의 특징과 매력이 모두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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