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전략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과거 스타크래프트, C&C
시리즈와 함께 전략게임계의 트로이카를 형성했던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스타나
C&C가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치고 빠지는 식의 전략을 보여준 반면, 에이지 오브
엠파어이어는 생산과 발전을 중심으로 포괄적인 사고를 요한 게임이다. 한마디로
전자가 전투 그 자체만을 즐기는 전쟁게임이었다면, 후자는 전술, 경영, 건설, 발전을
모두 아우른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역사게임이라 할 수 있다.
▲ '화려하다'라는 미사어구로는 도저히 형용할 수 없는 완벽한 세계 그 자체!! |
인류역사의
전환점! 이제는 근대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이하 에이지3)의
스크린 샷이 공개됐을 때 기존 에이지 팬들은 물론 일반인들까지도 흥분을 감출 수
없었을 것이다. ‘화려한 그래픽’이라는 미사어구가 무색할 정도의 사실성, 이것이
바로 에이지 3의 첫 느낌이라고 할까? 인류의 역사를 통째로 모니터 속에 집어넣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이 게임의 그래픽은 ‘사실’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 대항해 시대부터 서부 개척시대까지 근대사의 모든 사건들을 총 망라해 놓았다 |
앙상블 스튜디오는 하복엔진을 기반으로 게임에 표현된 모든 유닛과 건물들을 실측 그대로 표현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밤과 낮, 계절의 변화에 따라 분위기가 다르게 표현된다고 하니 그래픽의 깊이를 어찌 감히 짐작 할 수 있겠는가?
▲ 낮과 밤, 계절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그래픽 표현. 이 정도면 업그레이드 비용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
에이지 1이 인류의 시작인 구석기 시대부터 로마의 영광(에이지 1의 확장팩)을 다루었다면 에이지 2는 중세시대의 암흑기를 묘사했다. 또 외전격인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역사시대 이전의 '신화의 시대'를 다루었다. 이번 에이지 3는 인류역사의 제 2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는 근대사를 배경으로 한다. 실제로 르네상스 이후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근대시대는 오늘날 까지도 전 세계 역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만큼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다.
칼의
시대는 갔다!! 강력한 화력전을 준비하라!!
에이지 3에는
근대의 화려한 문명을 다룬 만큼 전작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유닛과 건물들이 등장한다.
특히 전투 시스템이 전작과는 완전히 달라진다. 우선 칼과 화살 등의 재래식 무기
대신 화약이나 철포, 대포, 거대범선 등 화력전 위주의 무기들이 등장한다.
이제는 유닛간의 소규모 백병전으로는 적을 이길 수 없다. 자신의 군대가 얼마나 많은 화력을 보유하느냐에
따라
전투의 승패가 결정된다. 마치 화력에서 앞선 서양이 동양을 점령했던 것 처럼말이다.
이처럼 에이지 3는 전투의 범위나 규모가 전작에 비해 훨씬 커지고 그만큼 유저들의 포괄적인 전략을
요구한다.
▲ 에이지 3부터 본격적인 화력전이 시작된다. 단순한 백병전 위주의 전투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
또 이 게임에서는 지형, 지물이 전투에서 큰 변수로 작용한다.
모든 유닛과 건물이 실측으로 표현됐기 때문에 지형에 따라서 전투의 진행이 서로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다. 좋은 지점을 선점하면 적은 병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불리한 위치에 있으면 어이없이 대패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유닛 제한을 대폭 완화해?전투의 규모는 상상을 불허할 정도로 커질 것이다.
유닛끼리의 소모전이 아닌 부대와 부대가 만나 야전을 펼치는
등 더욱 체계적이고 다변화된 전쟁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바야흐로 실전과 똑같은
수준의 전쟁을 맛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유닛끼리의 소모전에서 분대, 군단 위주의 집단형 전투로 바뀌었다. 또 전투에 있어서 지형, 지물의 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혁명의
시대, 개척의 시대, 그리고 제국의 시대
근대사의 큰 맥락을
들자면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혁명의 시대’, 신대륙 발견을 통한
‘개척의 시대’, 그리고 강대국의 식민지 쟁탈전의 정점인 ‘제국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에이지 3는 이러한 근대사의 큰 맥락을 게임속에 그대로 표현해 놓았다.
▲ 정복자가 되어 유럽을 통일할 수도 있고 |
▲ 탐험가가 되어 신대륙을 개척할 수도 있다 |
처음에 선택할 수 있는 국가는 상업화를 중심으로 대항해 시대의 초석을 놓았던 스페인, 포르투갈, 영국, 프랑스 등 유럽국가들이다. 유저들은 이들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해 엄청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 또 개척자가 되어 신대륙의 광활한 영토를 점령하거나 인디언의 입장으로 이들 개척자들과 맞설 수도 있다.
▲ 앙상블이 미국 개발사인 만큼, 자국에 대한 역사는 그 어떤 나라보다 비중있게 소개될 것이다 |
게임의 캠페인 모드는 전작과 같이 그 시대 영웅들의 일대기가 묘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유럽을 석권했던 나폴레옹이나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 미국독립의 영웅 위싱턴 등 근대시대 커다란 족적을 남긴 인물들의 일대기가 캠페인 모드로 소개될 예정이다. 게임속에서는 근대의 역사뿐만 아니라 사상과 문명 등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 에이지 3를 통해 역사 교과서에서도 볼 수 없는 살아있는 역사를 직접 체험할?수 있을 것이다 |
교과서에도
없는 살아있는 역사!!
에이지 시리즈의 개발사 앙상블 스튜디오는
욕심이 많은 개발사다. 그들은 인류의 시작부터 고대와 중세를 거쳐 근대시대를 게임에
새겨
넣음으로서 인류역사를 아우르고 있다. 그리고 올 가을에 발매될?에이지 3로
이 야심찬 사업은 정점에 이를 것이다. 에이지 시리즈가 인류역사에 마침표를 찍는 날,
우리는 역사 교과서에서도 볼 수 없는 살아있는 역사를 게임 속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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