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메카닉 액션을 느껴라(바우트)

/ 1

어릴적 변신로보트에 심취하지 않았던 남자는 없었을 것이다(없으면 남자가 아니라고 강제로 정의 해버리자). 이런 어릴때 추억을 되살려볼 수 있는 온라인게임이 등장해 소개할까 한다.

엔로그소프트가 개발한 ‘바우트’(B.O.U.T)는 변신로보트를 캐릭터로 활용한 온라인 3D 메카닉 액션게임으로 11월 1일부터 오픈베타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게임 진행방식은 개인 또는 팀별로 전투를 벌이는 대전방식과, 몬스터와 보스를 처리하는 RPG 모드가 존재한다.

▲남자(!)어린이의 로망은 변신이다!

두 가지 모드의 게임은 게임머니나 아이템을 공유하기 때문에 게이머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모드를 선택해 게임을 플레이하면 되며 한번에 최대 8명이 동시에 플레이가 가능하다.

바우트의 매련포인트는?
가장 큰 매력 포인트를 들자면 변신 로봇의 다양한 형태와 공격 방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바우트는 영문 ‘Bots Of Unlimited Transformation’(무한 변신 로봇)의 약자로 게이머들이 선택한 각 로보트의 모양이나 능력치, 공격방법이 무수히 구성된다.

게이머 타겟은 주로 로봇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7세~15세의 남자 어린이지만 변신 로봇과 메카닉 관련 애니메이션의 홍수 속에서 자라난 현재 20세 이상의 성인 남성들에게도 크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슈퍼로봇대전에 열광하는 사람이 20대 중후반이라는 것도 염두에 두자.

▲로보트의 형태도 다양하다

또 캐쥬얼게임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간단한 조작법만 익히면 스피디한 게임과 통쾌한 타격감을 끊임없이 맛볼 수 있도록 개발됐다. 아울러 다소 지루해 질 수 있는 액션 대전 게임으로서의 단점은 로보트 캐릭터의 성장과 업그레이드 방식을 적용해 보완하고 있다.

게임은 3D 탑뷰(top view) 시점의 8방향 키보드 이동형으로 진행돼 로봇 동작의 입체감이 더욱 두드러지며 시작과 함께 이용자의 조작에 따라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다. 기본 로봇 캐릭터는 이동, 공격, 점프, 방어의 네 가지 조작만이 가능하지만 ‘파츠’라 불리는 부품을 장착하면 변신이 가능해 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특수 공격 아이템과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파츠에 따라 형태도 달라지는 것은 기본

기본적으로는 펀치를 날리고 적의 몸체를 가르며 공격하지만 특수 공격 아이템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변신하면 레이저 건을 이용한 원거리 슈팅 공격, 전자파에 상대방을 가둬 버리는 스턴 공격 등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파츠’는 부위 별로 ‘헤드 파츠’, ‘암 파츠’, ‘바디 파츠’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기 방어나 공격, 변신 능력 업그레이드와 연계된다.

맵과 종족은? 그리고 스토리는 있는가?
바우트의 시나리오는 정상궤도를 이탈한 외계행성 아니타B가 지구와 충돌할 운명에 놓이면서 이를 둘러싼 우주 메카닉 종족 하이퍼슈트, 아조나스V, 게렌의 숙명을 건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각 종족의 로봇은 바퀴가 달린 탱크형(하이퍼슈트), 새처럼 공중에 뜬 채로 움직이는 부유형(아조나스V), 갑각류를 연상시키는 이족형(게렌)으로 그 모양과 습성이 구분되며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하나의 종족을 선택할 수 있다.

▲종족의 선택이 바로 로봇의 선택이 된다

바우트의 맵은 ‘스페셜 사이트’라 불리는 기능성 유닛을 도입해 배경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공략법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맵에 내재하는 무쇠 횡단열차나 엘리베이터, 감전 레이저 링 등을 활용해 상대편을 불리한 환경으로 몰아넣고 공격하면 승리확률이 높아지는 식이다.

바우트의 스토리 라인이 우주전쟁에 테마를 두고 있는 만큼 우주열차 정거장, 달의 지하기지 입구, 행성 간 연결 구름다리 등의 배경 역시 시각적 재미를 한층 더 해 주고 있다. 맵은 오픈베타 서비스 실시와 함께 클로즈베타에서 선보였던 기존의 6개맵에 바이스리가 등 신규맵 9개가 더 추가된다. ??

▲다양한 맵도 볼거리중 하나다

대전 모드에서는 패배자의 에너지 게이지가 0으로 되는 순간 몸체가 폭발하면서 볼트나 너트 같은 메카닉 부품이 쏟아져 나오며 승리자는 이것들을 수집해 자신의 파츠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한편 행성전 모드에서는 몬스터와 보스를 파괴시킴으로써 이를 취할 수 있다. ?

▲화끈한 메카틱의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은 얼마 없다

이외에도 12월에는 용병전이 지원되며 내년 1월부터는 행성기지를 경영하는 기지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점차 재미요소를 하나씩 추가하고 있는 중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제작사
게임소개
엔로그소프트가 개발한 ‘바우트’(B.O.U.T)는 변신로보트를 캐릭터로 활용한 온라인 3D 메카닉 액션게임이다. 게임 진행방식은 개인 또는 팀별로 전투를 벌이는 대전방식과, 몬스터와 보스를 처리하는 RPG 모드가...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