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초보 BJ가 들려주는 인터넷방송 노하우

/ 2

사실 이런 기사를 쓰는 입장에서 제가 아직 유명한 BJ가 아니라 자격이 있는지부터 스스로 생각해 보게 됩니다. 하지만 블로거로 활동하면서 BJ로 활동 영역을 넓히기까지 준비했던 과정을 소개해 드림으로써 BJ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경험을 토대로 BJ에 대해 간단한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 BJ 딴트공이 방송하는 '말방구쇼'는?

말방구쇼는 각종 제품을 라이브로 소개해 드리는 라이브 리뷰 방송입니다. 하지만 FM대로 리뷰을 진행할 경우 재미가 덜 할 수 있기에 약간의 쇼의 형식을 접목한 방송을 연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일 방송된 제품은 추첨을 통해 시청자에게 선물로 제공함으로 BJ와 함께 시청자가 같은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방송입니다.

 

메인 리뷰 아이템 외에도 소소한 아이템까지 한 회당 최소 4개~5개의 제품을 보여 드리고 있으며 당일 방송에서 제품 추첨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정하게 추첨하기 위해 태블릿의 룰렛 앱을 사용해 직접 당첨자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제품 논평도 보고 제품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개인 라이브 리뷰 쇼를 완성하는 것이 말방구쇼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 방송 준비하기

일단 방송을 위한 장비구축에 앞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방송 기획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일단 방송을 큰 카테고리로 나눠 보면 게임, 먹방, 보이는 라디오, 시사교양 등이 있습니다. 물론 카테고리에 없는 방송 기획을 해주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획력이 좋다고 해도 인기분야가 아니라면 초반 시청률을 잡기가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분야를 개척하신다면 그 카테고리에서는 최고의 BJ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방송 전 준비

▶ 장비구축

그럼 본인이 생각하는 방송 기획을 준비하셨다면 방송을 진행할 장비를 구축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 방송장비라고 해서 별다를 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웹캠 그리고 마이크만 있다면 방송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웹캠과 내장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사실상 노트북만 가지고 있다면 방송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방송의 질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청자는 더욱 선명한 영상 그리고 생생한 현장 음향을 듣기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 마이크로는 시청자가 원하는 질을 맞추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획력이 좋다면 장비와 상관없이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즉 시청률과 장비는 정비례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말방구쇼에 사용되는 방송용 장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컴퓨터하드웨어

 컴퓨터 사양

-메인보드 : ASRock H97 Performance

-CPU : 인텔 코어i5-4세대 4690 (하스웰 리프레시) (정품)

-RAM : DDR3 8G PC3-12800 X 1, RAM DDR3 4G PC3-12800 X 1

-쿨러: NOFAN 무소음쿨러

-그래픽카드 : ZOTAC GTX960

-파워 : TOP-600D 80PLUS 브론즈 파워 600W

-모니터: LG 25UM55 시네뷰 / LG 29UC97 듀얼사용

 

일단 컴퓨터는 방송을 위해 새롭게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방송 준비로 이미 많은 지출이 있었기에 컴퓨터를 새롭게 준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양에 따라 라이브 방송 시 버퍼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 구축은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방송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일부 시청자들에 한해 버퍼링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봤을 때 말방구쇼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는 필요해 보입니다.

 

▶ 인터넷 환경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환경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방송 환경이 더 좋을 수 있겠지만, 일반 광랜을 사용하신다 해도 생방송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공유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말고 방송 중에는 유선 랜 케이블을 사용해 인터넷 환경을 구축해 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말방구쇼는 TP-LINK AC1750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방송중에는 무선이 아닌 유선랜으로 인터넷 환경을 맞춰주고 있습니다.  

(카멜 모니터 거치대를 카메라 거치대로 활용하여 방송을 하는 장면)


▶ 카메라에 가장 많은 신경을...

방송전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이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에 따라 영상의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알아본 카메라는 로지텍 웹캠 C920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영상의 퀄리티가 좋아 이미 많은 BJ가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에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마이크 없이 웹캠 C920만 사용해서도 방송 진행은 가능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사용해서 방송을 하기에 조금 부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DSLR로 촬영되는 부드럽고 화사한 영상을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지텍 웹캠 C920은 리뷰 영상을 촬영하는 서브 카메라 용도로 이용하게 되었고 결국 메인 카메라는 캐논 70D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다고 하여 방송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DSLR 카메라를 사용해 방송하기 위해서는 캡쳐 카드라는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로 합니다. 캡쳐 카드란 외부의 영상을 모니터 화면에 그대로 전송해 주는 제품을 말합니다.


(조텍 GT960 그래픽카드 아래로 보이는 것이 스카이디지탈 SKYHD SuperCast X6 HDMI 캡쳐 카드이며 HDMI포트를 활용해 DSLR 영상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캡쳐 카드는 스카이디지탈의 SKYHD SuperCast X6 HDMI 제품입니다. 외장형 캡쳐 카드도 있지만 외부에서 방송할 것이 아니라면 더욱 안정적인 내장형 캡쳐 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대의 캡쳐 카드는 한  대의 카메라를 지원하므로 만약 2대의 카메라를 돌려 사용하기를 희망한다면 2대의 캡쳐 카드가 필요하다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캡쳐 카드 역시 적은 금액이 아니므로 메인 카메라 DSLR 70D는 캡쳐 카드로 연결을 하였으며 서브 카메라는 캡쳐 카드가 필요 없는 웹캠 C920을 사용해 방송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2대의 카메라가 준비되어 얼굴과 주변 환경을 잡아주는 메인 카메라와 서브 카메라 로지텍C920을 사용한 제품 리뷰 영상을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각 제조사가 제공해 주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프로그램 구매로 들어가는 추가 비용은 줄일 수 있었습니다.  

▶ 카메라 못지않은 마이크 선택

마이크 선택은 카메라 선택만큼 중요합니다. 잘 정리된 영상이 송출된다 하더라도 음향 전달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방송으로 자리 잡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지금 사용 중인 마이크는 cm-5010P RO 제품으로 UBS 타입이 아닌 AUX 케이블을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방송용 마이크를 선택할 때 팁이 있다면 USB 타입이 아닌 일반 3.5mm AUX 케이블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USB 타입은 증폭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방송용 마이크 중에는 USB 타입으로 제작되었음에도 증폭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지만, 중저가의 제품을 알아보신다면 AUX 케이블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카메라는 삼각대에 거치

웹캠을 사용하여 방송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삼각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방구쇼와 같이 DSLR을 메인 카메라로 사용할 경우에는 삼각대가 필수 장비에 들어갑니다. 특히 메인 카메라의 위치는 모니터의 높이와 맞춰 주셔야 BJ의 시선이 어색해지지 않습니다. BJ는 카메라를 주시하고 방송할 수 없기에 카메라와 모니터의 위치를 동등하게 맞춰줌으로써 마치 BJ가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영상에 담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시선을 잡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 카메라 삼각대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말방구쇼에서는 모니터 거취대로 잘 알려진 카멜 마운트 이중 모니터 거치대 MA 2D 제품을 카메라 거치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고정 나사를 사용해 모니터 거치대에 DSLR을 고정하여 BJ가 원하는 카메라 각도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수직촬영이 필요한 부분 역시 모니터 거치대 MAD를 사용하여 흔들림 없이 수직 촬영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말방구쇼가 메인 카메라와 서브 카메라 운영을 동시에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고카페에서 구매한 조명장비 )


▶ '조명발'은 필수!

카메라와 거치대 그리고 마이크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조명장치를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 조명장치는 옵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명 장치가 없더라도 방송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명이 있고 없고 차이는 크기에 한번 조명을 사용해본 BJ라면 조명 없이 방송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됩니다. 말방구쇼에서는 2개의 촬영용 스탠드 조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영상과 음악 송출 프로그램

앞서도 설명해 드린 것과 같이 방송에서 별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DSLR 캐논 70D로 촬영된 영상을 모니터 화면에 송출해주는 SKYHD SuperCast X6 HDMI 전용프로그램 및 로지텍 C920 전용 프로그램 그리고 음악을 재생하기 위한 곰오디오 정도가 사용프로그램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방송국 가입 및 혜택 누리기

개인방송은 유튜브(라이브 지원) 및 그 외 다양한 채널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널은 아프리카TV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에 가입하면 BJ 전용 방송국 페이지가 지원됩니다. 이를 통해 방송 일정 및 시청자와 정보교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을 알리기까지는 오랜 시간 지속적인 방송을 해야 하며 시청자로부터 추천 수 및 즐겨찾기를 많이 얻어내야지만 방송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별 풍선 및 스티커(유료)를 사용하여 홍보 통해 본인의 방송을 알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송이라 할지라도 알려지지 못한다면 방송을 지속하기가 어렵기에 기획만큼 방송의 홍보에서도 함께 신경을 서주셔야 합니다. 

 

 

■ 방송 중...

▶ 방송 시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방송 시간을 선택하는 것 역시 방송의 승패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공중파의 인기 프로그램 시청시간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금요일 저녁 및 토요일 저녁과 같이 외부 모임이 많은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 역시 피해야 할 시간대입니다. 물론 인기 있는 방송의 경우 외부에서도 모바일로 시청할 수는 있지만 처음 방송을 시작하는 BJ는 이러한 시간대까지 고려해야 할 대상입니다.

 

▶ 댓글과 소통하는 노하우

아프리카 방송의 특징은 실시간 채팅을 통해 시청자와 BJ 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시청자는 방송 중 BJ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으며 BJ는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거나 행동으로 보여 줌으로써 쌍방향 라이브 영상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동안 티브이의 경우 공급자가 공급해주는 일방적인 영상만을 시청자가 감상했다면 아프리카 티브이의 경우 시청자가 방송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시청자 역시 BJ에게 선물(별 풍선 및 스티커)을 제공하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별 풍선은 현금화할 수 있어 BJ의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습니다.

 

▶ 별 풍선 관리(수입관리)

사실 초기 BJ의 경우 별 풍선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크지 않습니다. 사실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게 별 풍선의 수익은 최소 1,000개 이상일 경우에만 현금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기 방송으로 별 풍선을 1,000개 이상 얻기에는 어렵기에 직접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BJ일 경우 시청자를 유튜브 채널로 유도하여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유튜브 내 광고 수익 증대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방송의 경우 장기 레이스와 같으므로 본인만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방송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BJ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 남는 시간엔 예고편 제작 및 SNS활용을..

방송 시간은 일정하게 정한 다음 매회 방송이 끝나면 다음 방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음 방송을 소개하는 것 역시 방송에 있어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방송하기까지 어려웠던 점

사실 DSLR은 사진촬영 장비라 동영상을 장시간 촬영할 경우 촬영이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녹화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화면이 나가기 때문에 녹화 버튼을 누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캠코더를 사용해 보기도 했지만, DSLR만큼의 영상 질이 나오지 못해 이러한 문제점이 있음에도 DSLR로 촬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작업하던 논평에 비해 방송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지만 가능한 작업이며 사진과 달리 생방송 영상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더욱더 많은 공부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말방구쇼와 같이 BJ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방송 기획을 시작으로 하나씩 준비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 방송 중 에피소드

제1화 스마트워치 편을 방송하는 중 카메라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으며 약 10초간 음향만 내보내고 영상은 송출할 수 없었습니다. 당황하기는 했지만, 다행히 보조카메라(웹캠)를 사용해 방송을 이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사실 당시를 생각해 보면 당황한 BJ를 시청자들이 침착하게 안내해준 덕분에 방송을 무사히 끝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방송이 끝나고 알게 된 사실이지만 카메라가 멈추는 현상은 DSLR의 영상 녹화시간이 장시간 길어질 경우 자동으로 촬영이 중단되도록 설정이 돼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이후 방송부터는 자연스럽게 보조 카메라를 활용해 메인 카메라 DSLR을 재부팅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5화 사블스피커 편에서는 방송 5분 전까지 음향 시스템이 잡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5분 남겨놓고 음향 시스템을 잡을 수 있어서 큰 문제 없이 방송을 진행했지만 정작 방 송전 리허설은 하지 못하고 생방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 한 번은 방송 중 제 딸이 방문을 열고 들어온 적도 있었습니다. 사실 방송을 시작하면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을 잠그고 방송을 하는데 그날은 방문을 잠그는 걸 잊고 있었습니다. 결국, 아주 잠깐이지만 아빠와 딸이 함께 진행하는 말방구쇼가 되기도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아직 많이 부족한 방송이지만 매주 생방송 시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 다양한 제품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해서 제품에 대해 미리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여러분께 홈쇼핑에서는 알려드리지 않는 부분까지 말방구쇼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9시 아프리카 TV를 통해 방송되는 '말방구쇼' 앞으로 많은 사랑 부탁합니다.

 

딴트공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ddangfilm
말방구쇼 방송국 : http://afreeca.com/ddantgong

 

 

블로거 딴트공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