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SSD 구매가이드]SSD 구매 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은?

/ 2
제목 없음

지속적인 속도와 성능 문제, 어떤 SSD를 선택해야 하나!

최근 SSD 제품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속도 및 성능 저하와 관련된 글이 지속해서 올라오면서 많은 이들이 관심이 있는 가운데 단순 브랜드 인지도, A/S의 편리함, 가격만을 놓고 SSD를 선택한다는 것이 아직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SSD 구매 시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할 때 어떤 것이 우수한 제품인지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1. 연결방식
대부분의 SSD 제품들의 연결방식은 SATA3이다. 최대 6Gb/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저장장치의 연결방식으로 현재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대 6Gb/s라는 대역폭의 한계로 SSD의 평균 읽기와 쓰기 속도가 500MB/s 훌쩍 넘어서지 못하므로 그 이상의 속도를 내기 위해 선택하는 방식이 PCI-E 방식이다.

PCI-E방식은 일반적으로 SATA3 방식의 SSD보다 용량이 크고, 전송 속도도 훨씬 빠르다. 하지만 용량과 속도뿐 아니라 가격에서도 훨씬 비싸므로 일반적인 사용보다는 전문가용으로 특수한 목적에 의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인텔에서 울트라북에 탑재할 목적으로 새로운 SSD 규격으로 M.2(NGFF, 엠닷투)를 선보였으며, M.2(NGFF)는 PCI-E의 대역폭을 끌어와 최대 10Gb/s의 대역폭을 제공하여 훨씬 더 빠르면서 가격도 PCI-E방식보다 저렴하지만 M.2 SSD를 사용하기 위해서 메인보드가 M.2 슬롯을 지원해야 하며 제품수도 다양하지 않아 좀 더 기대해 봐야 한다.

◎연결방식은 SATA3에서 PCI-E로 갈수록 속도와 가격이 높아진다.

연결방식

SATA3(6Gb/s)

M.2(10Gb/s)

PCI-E

속도

낮음─────────────────────────▶높음

가격

낮음─────────────────────────▶높음

<플렉스터 M6e series> 
m6e.jpg 
img16.jpg



<플렉스터 M6G Series>
m6g.jpg
img16.jpg


 

2. 용량
SSD의 디스크 용량은 HDD와 달리 내부에 들어가 있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개별용량과 개수로 구분된다. 이에 따라 32GB, 64GB,128G, 256G 등으로 올라가고, 특성상 예비 셀을 놓기 위해 120G나 240GB 등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용량이 크다고 해서 선택하는 것보다 사용용도에 따라 용량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3. 속도
속도는 읽기, 쓰기, IOPS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읽기와 쓰기는 순차 읽기와 쓰기를 의미하며, 큰 파일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된다.
IOPS는 랜덤 읽기와 쓰기를 의미하며, 작은 파일을 읽거나 메모리 스와핑, 즉 가상메모리 영역을 만들 때 사용되는 데 읽기와 쓰기가 영화 또는 프래그램을 설치할 때 속도라면, IOPS는 부팅 또는 프로그램 실행할 때 속도이다.

◎읽기, 쓰기, IOPS는 모두 높을수록 좋다

속도

읽기

쓰기

IOPS

의미

큰 파일 불러올 때

큰 파일 저장할 때

작은 파일 읽거나 기록

단위

MB/s(높을수록 좋음)

MB/s(높을수록 좋음)

IOPS(높을수록 좋음)

<리뷰안테크 850X Series 850X1>
850x.jpg
img16.jpg

4. 메모리 타입
SSD의 메모리 타입은 컨트롤러와의 연결방식에 대한 분류와 셀 하나당 저장할 수 있는 비트 수에 대한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연결방식으로는 토글, 동기식, 비동기식이 있는데 우선 동기식과 비동기식의 차이는 인텔, 하이닉스, 마이크론이 참가한 낸드 플래시 입출력 규격을 통용화 시키는 과정에서 ONFI(Open Nand Flash Interface)의 버전이 2.0 이상은 동기식, 1.x 는 비동기식으로 나누었으며, 이와 비슷하게 삼성, 도시바, 샌디스크가 참가하여 토글방식을 만들었다.

셀당 저장할 수 있는 비트 수에 대한 분류로는 SLC(Single Level Cell), MLC(Multi Level Cell). TLC(Triple Level Cell)가 있으며, 셀 속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는 속도가 위에서 언급한 읽기, 쓰기 속도인데 셀 하나당 여러 개를 저장하는 TLC, MLC보다 속도 면에서 SLC가 빠르다고 볼 수 있다.

◎연결방식으로 토글, 동기식, 비동기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속도나 수명으로 격차가 미미하여 사용용도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연결방식 분류

토글

동기식

비동기식

속도

토글이 빠르나 차이가 미비

수명

토글이 길지만 차이가 미비

최신규격

토글 2.0

ONFI 3.0

ONFI 1.x

◎셀당 저장 가능 비트 수로는 속도나 수명에서 TLC, MLC, SLC 순으로 좋으나 가격은 반대로 SLC가 가장 비싸다.

 

셀당 비트수

수명

속도

내구성

가격

SLC

1비트

10만회

50~100K

높음

높음

MLC

2비트

3천회

5~10K

중간

중간

TLC

3비트

1천회

1~2K

낮음

낮음

<엠에스아이디 T250 ABSOLUTE SLC Series>
t250 slc.jpg
img16.jpg

<도시바 Q Series Pro>
q.jpg
img16.jpg

<삼성전자 840 EVO Series>
840evo.jpg
img16.jpg

이 밖에 공정, 브랜드, A/S보증기간 등 SSD 선택 시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더 있으며, 자신의 PC 성능과 사용용도를 반드시 고려하여 구매해야 한다.


컴퓨터CM 이병석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
[지갑이 열리는 뉴스] [다나와 이벤트] [여자를 말하다] [여상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