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토핑 없이 지팡이 사탕만을 손에 쥔 쿠키가 오븐을 탈출해 뜀박질을 시작한지 10여 년이 훌쩍 지났다. 달리기로 모바일게임 세상을 제패했던 시절도 있었지만, 캐주얼 외 다양한 장르가 모바일게임으로 나오기 시작한 후로는 ‘달리기만 잘한다’라는 평가를 받아야 했다. 이처럼 원툴(한가지 재능만 있다는 의미)로 여겨졌던 쿠키런이 신작 ‘쿠키런: 킹덤’을 통해 숨겨뒀던 매력을 마음껏 발산하며 ‘요즘 대세’로 떠올랐다.
쿠키런: 킹덤의 가장 큰 매력포인트라 할 수 있는 ‘캐릭터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10여 년간 열심히 달리면서 저마다 다른 이름과 외형, 배경 스토리의 쿠키를 빚어냈고, 이것이 캐릭터 수집형 RPG 장르와 만나 큰 시너지를 발휘하게 된 것이다. 게임메카는 20대 초반부터 쿠키를 만드는데 전념해온 조길현, 이은지 쿠키런 킹덤 공동 PD에게 제과 노하우를 물어봤다.
비법 1. 인간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라
조길현, 이은지 공동 PD는 2013년작 ‘쿠키런 for 카카오’부터 쿠키를 만들어온, 그야말로 ‘제과장인’이라 할 수 있다. 조 PD는 쿠키런과 함께하는 동안 프로그래밍부터 콘텐츠 기획, 게임 디자인, 스토리텔링, 운영 총괄 등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으며, 이 PD는 아트 전반을 이끌었다. 신작 쿠키런: 킹덤은 두 사람 포함 5명으로 시작해 현재는 총 60여 명의 개발진이 함께 게임을 꾸려나가고 있다.
두 사람이 쿠키런을 이끄는 동안 다양한 쿠키들이 게임에 등장했다. 커피맛 쿠키, 체리맛 쿠키, 슈크림맛 쿠키 등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도는 직관적인 쿠키도 있는 반면, 뱀파이어맛 쿠키, 탐험가맛 쿠키 등 도무지 무슨 맛일지 종잡을 수 없는 것도 있다. 현실에서는 맛볼 수 없는 것이기에 위화감이 들기도 하지만, 톡톡 튀는 개성을 지닌 다양한 쿠키가 쿠키런의 매력임은 분명하다. 이처럼 독특한 쿠키들이 대거 등장하게 된 계기는 쿠키런 for 카카오 기획 단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PD는 “쿠키런 for 카카오를 기획하던 시점부터 ‘사람처럼 생긴 이 쿠키에 인간 세상의 삼라만상을 담아보자’라는 아이디어가 나왔다”며,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대상부터 해적, 공주, 좀비처럼 무슨 맛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흥미롭고 재미있는 요소까지 다양하게 그려보자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말했다. 즉, 음식이라는 점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분방함이 쿠키들의 다양성에 기반이 된 것이다.
이러한 기조는 쿠키런: 킹덤에서도 동일하게 반영되어 있다. 악의 무리에 맞서 싸우며 쿠키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왕국을 건설한다는 스토리 덕분에 쿠키들은 전작에서보다도 한층 더 인간적이다. 최근 추가된 슈크림맛 쿠키는 전작에서 견습 마법사로 등장했는데, 이번에는 정식 마법사로 참전했다. 인간으로 치면 경험을 쌓아 성장한 셈. 이 PD는 “첫 등장 이래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이 정도면 견습생 딱지를 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정식 마법사가 된 슈크림맛 쿠키를 쿠키런: 킹덤을 통해 등장시키게 됐다”고 말했다.
비법 2. 좋은 맛을 내기 위해서는 디테일이 중요하다
쿠키런에는 단 하나의 쿠키도 비슷한 것이 없다. 하다못해 같은 커피류 쿠키라 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맛 쿠키와 라떼맛 쿠키도 성격이 정반대라 할 수 있다. 이 PD는 “에스프레소맛 쿠키는 진한 카페인 음료라는 설정이라 까칠한 매력의 소유자로 설정했으며, 스킬에도 이 같은 특성을 반영해 적을 한데 모아 갈아버린다”고 말했다. 이어 “라떼맛 쿠키는 ‘라떼’라는 음료가 담고 있는 따뜻함, 부드러움을 성격과 외형에 반영시켰고 이를 통해 온화한 스승의 이미지로 최종 완성됐다”고 전했다.
이처럼 쿠키 캐릭터에는 디테일이 살아있다. 먹을 것을 메타포로 제작되기에 음식이 지닌 특징과 캐릭터 성격, 외형이 잘 연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쿠키런: 킹덤에 등장하는 칠리맛 쿠키는 칠리소스의 매콤함을 반영해 성격 급한 도적이라는 설정이며, 빨간 머리와 고추를 연상케 하는 단검을 소지한 캐릭터로 탄생됐다. 스킬 역시 화끈한 성격에 어울리게 적에게 치명타를 가하는 것이다.
조연이라 할 수 있는 몬스터들도 이러한 디테일이 반영되어 있다. 몬스터 역시 음식인데, 쿠키와 더불어 디저트계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케이크를 모티브로 한다. 조 PD는 “귀엽고 하찮은 쿠키들이 처절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 재미와 매력이 느껴지는 것이 쿠키런이라 생각한다”며, “이러한 점에 착안해 쿠키 입장에서는 자기보다 덩치가 커서 괴물처럼 여겨질 수 있는 케이크를 몬스터로 낙점했다”고 말했다. 그 중에서 몬스터계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는 케이크 들개는 작고 귀여운 조각 케이크에서 착안했는데, 조 PD는 “그래서인지 몬스터지만 사랑스럽다”고 말했다.
같은 행위를 하더라도 쿠키마다 다른 모습을 연출하는 것도 쿠키의 매력 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PD는 “’이 쿠키는 어떤 방식으로 망치질을 할까?’ 상상했을 때 에스프레소맛 쿠키는 귀찮은 듯이, 자색고구마맛 쿠키는 힘차게, 양파맛 쿠키는 눈물을 흘리면서 망치질을 하도록 표현한다며”며, “디테일은 쿠키들에게 실제감을 느끼고 애정을 쏟게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법 3. 쿠키런의 정신 ‘먹히길 거부한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조길현, 이은지 공동 PD에게 가장 애착이 가는 쿠키에 대해 물었다. 조 PD는 이번 쿠키런: 킹덤의 최고 악역이라 할 수 있는 ‘어둠마녀 쿠키’를, 이 PD는 쿠키런의 터줏대감이자 쿠키런: 킹덤에서도 주인공 자리를 꿰찬 ‘용감한 쿠키’를 꼽았다. 언뜻 정반대되는 성격의 쿠키를 선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두 사람이 어둠마녀 쿠키와 용감한 쿠키를 ‘최애 쿠키’로 꼽은 이유는 거의 동일하다. 조 PD는 어둠마녀 쿠키를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 너무나 파괴적인 방법이지만, 먹히기 위해 태어난 자신의 존재를 거부하고자 하는 확고한 철학과 신념을 가진 캐릭터”라 설명했다. 또한 이 PD는 “먹히고 싶지 않아 오븐을 탈출한 최초의 쿠키라는 용감한 쿠키의 서사가 제 마음을 울린다”고 말했다. 음식이지만 음식답지 않은, 통념을 거부하고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나아간다는 신념이 담긴 쿠키들의 이야기가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사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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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애정과 흥미를 기사에 담아내고 싶습니다.laridae@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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