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게임은 고사양 PC와 번거로운 설치 과정 없이,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즐길 수 있다. 이러한 강점에도 불구하고, 웹게임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웹게임 신작 뮤 이그니션2를 12일 출시한 웹젠의 강정모 팀장과 안태인 선임은 부정적인 인식이 생겨난 이유로 게임의 낮은 완성도, 질 낮은 운영, 과도한 과금 시스템을 꼽았다.
두 사람은 이러한 편견을 해소하는 것이 웹젠의 숙제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웹젠은 뮤 이그니션2 이전에도 뮤 이그니션, 뮤 템페스트 등 웹게임을 꾸준히 선보였다. 그렇다면 뮤 온라인을 원작으로 한 웹게임 신작을 들고 다시 한번 출사표를 던진 웹젠의 각오는 어떨까? 강 팀장과 안 선임은 뮤 이그니션2에 대해 “전작보다 나은 정도가 아닌, 웹게임 이상의 완성도를 갖추고자 했다”고 입을 모았다. 과연 기존 웹게임을 뛰어넘는 완성도란 어떤 의미일지 게임메카가 직접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뮤 온라인에 보다 더 가까워졌다
뮤 이그니션2는 기본적으로 원작 뮤 온라인을 그대로 담는 것을 목표로 했다. 뮤 온라인을 오래 즐긴 유저도 원작과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라는 것이 강 팀장과 안 선임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닮았을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그래픽이다. 뮤 이그니션2는 뮤 온라인 수준의 3D 그래픽을 갖추고 있다. 강 팀장은 “뮤 온라인을 기억하는 팬들이라면, 원작 그래픽을 충실히 재현한 부분에 좋은 점수를 줄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이처럼 원작 느낌을 살린 그래픽에 뮤 온라인 특유의 콘텐츠를 더했다. 상징적인 3가지 직업 흑기사, 흑마법사, 요정이 등장하며, 원작에서 인기를 끌었던 던전 블러드캐슬, 악마의 광장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원작 팬이라면 귀에 익을 축복의 보석 드랍 사운드도 동일하게 구현돼 있어 본가라 할 수 있는 웹젠도 놀랐다고 한다. 이러한 뮤 이그니션2에 대해 안 선임은 “원작을 알면 알수록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팬을 위한 선물 세트 같은 게임”이라고 표현했다.
배틀패스 식 무료 VIP 시스템으로 과금 부담 덜었다
콘텐츠는 뮤 온라인을 지향했다면, 과금에는 부담을 덜었다. 웹게임에서 흔히 쓰는 과금 모델 중 하나는 결제 금약에 따라 보상과 혜택을 주는 일명 VIP 시스템이다. 이에 대해 강 팀장은 “유저들이 웹게임에 거부감을 표하는 핵심 이유”라고 말했다. 전형적인 페이투윈이기 때문이다.
뮤 이그니션2에도 VIP 시스템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다른 웹게임과 달리 경쟁적인 과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하며 주어진 퀘스트를 완수하기만 하면 레벨을 올려 각종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완전 무료 콘텐츠다.
이러한 부분은 최근 국내 PC게임에도 종종 도입되는 배틀패스를 떠오르게 한다. 웹게임에는 드문 배틀패스식 VIP를 마련한 이유는 무엇일까? 안태인 선임은 “웹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는 물론 뮤 온라인을 즐겼던 팬들에게도 다시 한번 ‘뮤의 재미’를 느끼게 하고 싶었다”며, “게임을 꾸준히 즐길수록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배틀패스 시스템이 이러한 취지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뮤 이그니션2 VIP 시스템에 차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틀패스 방식을 차용한 무료 VIP 시스템으로 과금 스트레스를 줄이고, 게임 플레이에 대한 성취감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다만, VIP가 무료라면 다른 부분에서 과금 유도가 심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든다. 이에 대해 강 팀장은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세일즈 이벤트나 한정 코스튬이 주된 과금 요소이긴 하지만, 무과금 유저도 경매장을 통해 얻은 무료 재화로 유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모바일에서도 게임 제공하겠다
뮤 이그니션2는 정식 서비스 시작 2주 전, 3일 간 사전체험을 진행했다. 유저들은 앞서 언급한 원작 구현이나 무료 VIP 시스템, PC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멀티캐릭터에 많은 관심을 표했다고 한다. 특히 캐릭터 3개를 육성해 혼자서도 파티플레이를 할 수 있는 멀티캐릭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에도, 테스트 기간 동안 예상보다 많은 유저가 캐릭터 3개를 개방해 플레이하고 있어 놀랐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서비스 계획에 대해 물어봤다. 먼저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홀리 스탬프’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로도 한 달에 한 번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와 유저 편의성을 보강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국내 게임시장의 화두 중 하나인 ‘멀티 플랫폼’에 착안해 뮤 이그니션2 역시 모바일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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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애정과 흥미를 기사에 담아내고 싶습니다.laridae@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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