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던전앤파이터 시즌2, 부실한 보안시스템 ‘강화’

/ 1

▲ 던전앤파이터 시즌2 새로운 로고

‘던전앤파이터’가 새로운 신화 창조에 나섰다. 서비스 역사상 최대 규모 업데이트 ‘던전앤파이터 시즌2 천계의 문’로 첫 발을 내밀었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가 ‘던전앤파이터 시즌2 천계의 문’ 업데이트를 29일 단행했다. 첫 걸음은 힘겹게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는 29일 새벽 1시부터 시작하여 총 35시간이 지나고, 이튿날인 30일 오후 2시가 되어서야 끝이 났다.

지난 5월 24일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 ‘세리아의 즐거운 파티’를 통해 처음 공개되었던 ‘던전앤파이터 시즌2’는 유저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과 내용으로 꾸며졌다. '던전앤파이터' 서비스 역사상 가장 큰 업데이트에 해당하는 이번 시즌2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내용의 대거 업데이트를 통해 반복으로 인한 지루함을 타파하고, 보다 향상된 유저 인터페이스의 적용 및 보안강화 등 게임 전반 걸친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

▲ 천계 마을 겐트 입구

2008 다른 하늘이 열리고, 천계의 문 및 신 던전 업데이트

먼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동양 테마의 천계 마을 겐트가 추가되면서 마를렌 키츠카, 멜빈 리히터, 모래바람의 베릭트, 젤딘 슈나이더와 같은 천계 마을 전용 NPC가 추가되었다. 천계로 가기 위해서는 일단 42레벨에 받을 수 있는 ‘드디어 열리는 천계의 문’ 에피소드를 클리어해야만 한다.

총 10개의 새로운 던전도 대거 추가되었다. 35 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GBL 아라드 지부, GBL 연구소, GBL 부화장과 38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브왕가의 수련장, 39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달빛주점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42~45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천계마을 겐트를 수호하는 외곽 및 동문, 남문의 던전과 카르텔의 음모에 맞서 아라드 대륙을 수호하는 오데사 시가전, 녹색도시 그로즈니 던전 등이 추가되었다.

▲ GBL 아라드 지부

▲ GBL 아라드 연구소

▲ GBL 부화장

▲ 브왕가의 수련장

▲ 달빛주점

▲ 겐트 외곽

▲ 겐트 동문

▲ 겐트 남문

▲ 오데가 시가전

▲ 그로즈니 던전

▲ 천계의 문에 추가된 신던전 '겐트 외곽' 플레이 동영상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 신 경매장과 글로벌네비게이션의 추가!

보다 깔끔하고 편리하게 변화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게임화면을 보다 넓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창의 포커스 기능과 마우스 휠 작동이 가능해졌다. 화면 하단 인터페이스 중앙에 게임 내 창들에 접근 가능한 메뉴들을 모아 놓은 글로벌 네비게이션 기능이 추가되었다.

퀘스트 시스템에도 전면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에피소드 별로 묶여지는 에픽퀘스트의 경우에도 자동으로 받을 수 있으며, 퀘스트 슬롯도 10개로 확장되었다. 반복 퀘스트를 제외한 모든 퀘스트 완료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또 퀘스트에 따라 던전의 구조가 달라지며, 에피소드 완료시에는 스토리 텍스트가 등록된다. 특정 오브젝트를 파괴하여 여러 명의 APC를 구출하는 퀘스트도 추가되었다.

▲ 개선, 추가된 퀘스트창과 글로벌네비게이션, 신 경매장의 모습

여기에 기존 웹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경매장을 게임 내로 이동시키고 기능을 더욱 개선하여 유저들이 좀 더 편리하게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내 아라드 경매장은 화면 하단 중앙의 메인 메뉴를 통하여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쾌속파티 시스템이 추가된다. 쾌속 파티창에서 원하는 지역과 원하는 던전, 인원과 난이도를 체크하여 등록하면 자신과 매치되는 유저를 찾아 자동으로 파티가 만들어진다.

보안시스템 및 해킹 사후처리 강화, '고블린 패드'와 선복구 시스템

특히 고질적인 문제였던 보안시스템 강화를 위하여 로그인 비밀번호 이외에도 게임 내 보안시스템인 패스패드를 간단한 게임을 통해 입력할 수 있도록 ‘고블린 패드’를 새롭게 개발했다. ‘고블린 패드’의 경우 간단한 게임+보상을 통해 안전한 게임 접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스크린 캡쳐나 키로그 해킹에도 대비했다. 유저는 고블린을 방향키로 조종하여 매번 랜덤으로 생성되는 번호에 맞게 벙커로 이동시키면 된다.

▲ 고질적인 문제였던 보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블린 시스템'의 도입

매번 다른 비밀번호가 생성되는 OTP(일회용 비밀번호)와 선복구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의 개인정보 및 게임데이터보호를 위하여 사후처리에도 발 벗고 나섰다. 스냅샷 DB가 확인되면 유실아이템을 100% 선복구해준다는 부분도 눈에 띈다. 선복구 시스템의 복구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해킹 발생 -> 피해자 신고 및 복구 요청 -> 스냅샷 DB 확인 -> 유실아이템 100% 복구 -> 일정기간 거래 정지 -> 정지 기간 동안 로그확인 및 장물아이템 회수

▲ '던전앤파이터'의 적극적인 고객서비스의 신호탄이 될 선복구 정책

새로운 이성캐릭터, 여성거너 등장! 6월에도 변화는 계속 된다

이외에도 ‘던전앤파이터’에서는 6월 이후에 이루어질 업데이트 계획을 추가로 밝혔다. 천계와 노스마이어를 포함한 20여개의 새로운 던전 추가되고 사도들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스토리의 진행이 이루어진다.

유니크 아이템 개편, 에픽 아이템 개편, 2차 크로니클 아이템 추가, 55레벨 레어 아이템 추가, 결투장 보상 아이템 추가 등 대대적인 아이템 개편 및 추가도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캐릭터에서도 프리스트의 각성과 함께 남성거너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여성거너가 등장한다. 외모와 목소리 이외에도 일부 스킬과 각성, 아바타에서 차이를 드러낼 예정이다.

▲ 앞으로 등장하게 될 남성 격투가, 여성 거너, 여성 귀검사 캐릭터

다양한 추가 이성 캐릭터 및 ‘던전앤파이터’의 새로운 흥행신화를 이어나갈 ‘던전앤파이터 시즌2’의 변화에 유저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여성 거너 플레이 스크린샷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던전앤파이터 2005년 8월 10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네오플
게임소개
횡스크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판정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중 콤보, 다운 공격, 스킬 캔슬 등 과거 오락실에서 즐겼던 벨트스크롤 액션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