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자기 함의 매력? 포포밍!
'포포밍'은 조이임팩트에서 개발하고 한빛소프트 에서 서비스 하는 3D 변신액션 게임이다. 아기자기한 만화 풍 그래픽과 쉬운 조작감, 그리고 한 캐릭터당 25가지의 다양한 변신 시스템으로 1차 CBT 진행 시 저 연령층 유저와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 유저 층에게 좋은 반응을 보여준 바 있다. 그로부터 약 4개월이 지난 2008년 2월, '포포밍' 2차 CBT가 준비중이다.
2차 CBT는 무엇이 달라 졌을까?
'포포밍'의 가장 큰 특징은 3D 카툰 랜더링 방식의 따뜻하고 화사한 그래픽으로 만화나 동화 풍의 느낌을 살리고 있다. 여기에 3명(마리!?)의 개성만점 주인공들 (아라), (치로), (로이)의 한 캐릭터당 25종의 다양한 변신액션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이외, 간단한 조작체계와 다양한 미니게임 이벤트 등으로 남녀노소 특히 저 연령층 과 여성유저들에게 크게 어필 할 수 있다.
'포포밍'은 작년 10월 1차CBT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당시에도 쉽고, 빠르고, 화려한 무한변신 액션이라는 컨셉으로 테스트에 참여 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지만, 게임진행 편의성과 단순한 성장 시스템 등이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었다.
그리고 약4개월이 지난 2008년 2월 말 '포포밍'은 새로운 모습으로 2차 CBT를 준비하고 있다. 1차 CBT에서 테스트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은 부분은 더욱더 강화 하였으며,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 부분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되고 게임플레이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었다. 2차CBT 전 2차례의 FGT(포커스그룹테스트)를 통해 게임서버 안정성에 대한 테스트도 모두 마무리 된 상태이다. 그럼, '포포밍' 2차 CBT의 새로운 기능들을 알아보자.
옵션제어기능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수 많은 종류의 캐주얼 액션 게임의 경우 특이한 한/두 개를 제외한 모두 비슷한 조작 체계를 이루고 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나 다른 게임의 조작에 익숙한 유저의 경우 새로운 비슷한 조작이라고 해도 불편함이 발생 할 수 있다.
'포포밍' 에서는 이러한 불편함과 게임테스트 유저들의 빠른 게임 적응을 위해 옵션 기능을 추가, 자신에게 최적화된 조작 체계를 구성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이외, 그래픽 옵션 조절과 윈도우모드(창 모드)를 지원하여 테스트 유저의 게임환경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강제초대 거부, 귓속말거부와 매크롤 채팅기능을 추가하였다.
1차 CBT에서 아쉬웠던 점으로 지적된 게임 중 빠른 커뮤니케이션 전달을 위해 F5 ~ F12를 이용한 매크로 채팅 기능을 제공한다.
변신 만이 최고일 거라 생각하지 마라! 캐릭터 필살기
'포포밍' 2차 CBT에서는 기존의 25종의 변신과 함께 새로운 공격 기술인 필살기가 추가 되었다. 게임 중 (대전/퀘스트 동일) 캐릭터의 공격을 하거나 공격을 받는 경우 필살기 게이지가 충전되며, 일정 수준 게이지를 충전에 따라 1단계 에서 3단계의 강력한 광역 필살기를 사용 할 수 있다. '포포밍'에 필살기의 추가는 단순히 공격 수단의 추가가 아닌 필살기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다.
단순히 변신체들의 일방적인 플레이로 승/패가 쉽게 결정되었던 지난 1차 CBT 에서의 대전이 아닌 필살기를 이용하여 파티원과 함께 일발역전의 기회를 가지게 되어 공격 뿐 아니라 방어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새로운 전략 플레이가 가능해 졌다.
퀘스트 캐릭터는 변신을 하기 전에 공격패턴이 매우 단조로워 지거나 변신 큐빅을 획득하기 전까지 매우 불리한 조건에 처하게 되며, 이로 인해 퀘스트 진행 시 어려움에 봉착 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필살기를 통해 이러한 위기를 한방에 탈출 할 수 있는 기술로 활용하는 등의 유저의 성향에 따라 필살기의 활용범위를 무궁무진하게 발전 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 할 점은 필살기 사용시 (1단계 ~ 3단계 모두 적용) 캐릭터의 현재 변신체가 초기화(변신이 풀린다) 되어 필살기를 남용할 경우 오히려 더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내 맘대로 고르는 재미가 있다 - '포포밍' 변신스킬트리
이번 '포포밍' 2차 CBT에서는 캐릭터 성장에 대한 자유도를 더욱더 강화하였다. 기존의 레벨 업을 통해 단순히 변신단계를 강화하여 플레이를 했던 점으로 보완/강화하여 캐릭터 성장에 대한 유저의 다양성과 자유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변신의 성장 뿐 아니라 변신체 마다 다양한 스킬을 합친 변신스킬트리가 추가 되었다.
높은 단계의 변신이 최고였던 기존의 성장 체계에서 탈피하여 단순한 성장으로 지적된 캐릭터 변신을 유저들의 입맛에 맞도록 성장 할 수 있게 구성 되었다. 레벨 업과 함께 획득하는 SP(스킬 포인트)를 이용하여 유저가 선택한 다양한 종류의 변신과 함께 다양한 스타일의 성장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강한 것은 멋도 있어야 한다. - '포포밍'아이템 & 소켓보석 강화
이번 '포포밍' 2차 CBT에서는 아이템과 소켓 보석을 더욱더 강화 하였다. 기존의 아이템을 재정비하여 같은 아이템에도 여러 단계의 등급을 분류 하였으며, 각종 세트아이템의 추가로 캐릭터 육성과 함께 아이템 수집에도 즐거움을 더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써 다양한 아이템을 통해 변신뿐 아니라 캐릭터의 모습까지 자신만의 개성만점 모습으로 꾸밀 수 있다.
또한, 상점판매 아이템을 제외한 게임 플레이 중이나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에는 빈 소켓이 있다. 해당 소켓에 각종 보석을 장착하여 더욱더 좋은 품질의 아이템을 강화 할 수 있으며, 보석의 종류는 1차 CBT때 보다 더욱더 다양화 되었다.
소켓 보석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획득하는 보석 카드를 통해 광장 내 소켓 뽑기 상인을 통해 각종 보석으로 교환 할 수 있다. 이로써 같은 변신단계, 같은 레벨, 같은 모습이라 할지라도 각각의 캐릭터는 전혀 다른 능력 치를 가지게 된다.
뛰고, 달려라 신나는 '포포밍' 미니게임!
'포포밍' 2차 CBT에서는 새로운 광장 미니게임 이벤트 인 ‘달리기’ 가 추가 된다. 지난 1차 CBT에서 게임보다 더 사랑을 받은 줄넘기에 이은 2번째 미니게임 이벤트로 일정시간 마다 한번씩 포포밍 광장 중앙에서 닥터프랑크 박사와 함께 누구나 쉽게 참여하여 즐길 수 있다.
물론, 미니게임 에 1~3등까지 게임머니가 상금으로 제공 되며, 매시간 마다 진행 되는 미니게임에 대한 랭킹과 상금도 광장 내 NPC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새로운 미니게임 달리기는 일정한 광장 중앙에 거대한 컨베이어 벨트가 생기며 그 위로 닥터프랑크의 방해물을 피해 가장 오랜 시간 달리기를 진행하면 된다. 단순히 달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중간중간 깜짝 퀴즈가 등장하여 게임에 익숙지 않더라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미니게임 이벤트가 생겨나길 기대 해 본다.
이외,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을 추가 하여 필요한 아이템이나 광장 내 커뮤니티 형성을 기대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에피소드의 추가와 더욱더 강력한 보스 몬스터의 등장으로 더욱더 멋짐 모험을 체험 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2차 CBT에서는 대전을 통한 경험치 획득은 불가능 하며, 대전 플레이를 통해 대전랭킹 포인트를 획득 하게 된다. 향후 이를 이용한 다양한 랭킹 시스템이나 방송/대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한 이번 '포포밍' 2차 CBT에서 기존과 확 달라진 포포밍을 만나보자. 특히 지난 1차 CBT에 참여했던 유저들의 경우 특별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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