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퀘이크 워즈 한글자막 동영상 프리뷰

/ 2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퀘이크’의 스토리와 ‘울펜슈타인: 에너미 테리토리’가 결합해 태어난 게임이 바로 ‘에너미 테리토리: 퀘이크 워즈(이하 퀘이크 워즈)’다. ‘퀘이크 워즈’는 ‘퀘이크’와 ‘둠’ 시리즈를 개발한 id소프트의 막강한 기술과 ‘울펜슈타인:에너미 테리토리’에서 뛰어난 기획력을 인정받은 개발사 스플레쉬 데미지가 다시 한 번 뭉쳐 만들어 졌다. 이번 작품은 그래픽면에서나 전략면에서 전작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또 ‘퀘이크 워즈’는 온라인 FPS게임에 가깝게 설계되어 있어 게이머가 지속적으로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지금부터 온라인 게임으로 돌아온 ‘에너미 테리토리’ 시리즈의 최신작 ‘퀘이크 워즈’에 대해서 알아보자.

▲ 개발자 인터뷰 동영상(한글자막)

※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람보 액션은 이제 그만! 분대 액션의 진수를 보여주마!
‘퀘이크 워즈’는 팀플레이 기반의 전략적인 플레이를 지향하고 있다. 게이머는 같은 진영의 동료들과 함께 자신의 특수능력 혹은 동료가 보유하고 있는 특수능력을 활용해 미션을 완료해야 게임에서 승리하게 된다. 즉, 적을 많이 사살한다고 해서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이 아닌, 팀원들이 서로 협동해 하나의 임무를 완료해야 승리하는 것이다. 때문에 팀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전략전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게이머는GDF(Global Defense Force: 지구방위군)와 스트로그(지구를 침략해온 외계 종족)두 진영 중 한 진영을 택할 수 있다. 두 진영은 사용 가능한 특수능력과 기술, 무기, 탈것 등 서로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 진영은 각각 5개의 병과(Class)를 통하여 자신이 선택한 병과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예를 들어 GDF의 솔져(Soldier)는 게임 상에 등장하는 모든 중화기를 포함한 폭파장비를 사용할 수 있어 강력한 화력을 자랑한다. 엔지니어(Engineer) 방어포탑, 지뢰 등 공격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고 폭파된 다리를 복구하는 등 미션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메딕(Medic)은 쓰려져 전투불능 상태에 빠진 동료를 치료해 곧바로 전투에 나설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런 식으로 각 직업(병과)이 가진 능력을 활용해 적과 싸우는 재미가 ‘에너미 테리토리’ 시리즈만의 독특한 재미다.

GDF(Global Defense Force)

병과

특징

03.jpg

솔져 (Soldier)

- 역할: GDF의 주 공격병

- 장비: 도검, 중화기, 수류탄, 폭파장비, 장착장비, N80 어썰트 라이플, N72
LAW 로켓 런쳐, GPMG (머신건), N22 샷건 등

- 능력: 솔져는 N93 머신건 및 N72 LAW 로켓 런쳐와 같은 강력한 중화기를 다룰 수 있도록 훈련 받았다.또 수류탄 및 폭파장비를 소지할 수 있다.

07.jpg

필드 옵스 (Field Ops)

- 역할: GDF의 화력 지원병

- 장비: 도검, 권총, N80 어썰트 라이플, 수류탄, 장비배치 툴, 탄약, 공중 폭격 지원, 표적확인 툴

- 능력: GDF의 필드 옵스는 화력이 필요한 곳을 알아내고, 배치 장비로부터 화력지원 요청을 하도록 훈련 받았다. 기본적으로 ?필드 건 대포, 로켓 발사대, 전략 해머 미사일?런쳐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필요한 지역에 공중 폭격을 요청할 수 있다.

08.jpg

엔지니어 (Engineer)

- 역할: GDF의 기술 지원병

- 장비: 도검, 권총, 수류탄, 프라이어, 장비배치 툴, 다용도 지뢰, N80 어썰트 라이플, N22 샷건

- 능력: GDF의 엔지니어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는 가장 높은 기술교육을 받았으며, 기본 방어, 전략 수립, 기술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다. 엔지니어는 GDF의 모든 탈것 및 배치장비를 건설하거나 수리할 수 있으며, 또한 고급 조작을 통하여 기계류 및 큰 구조물을 파괴할 수 있다.

05.jpg

메딕 (Medic)

- 역할: GDF의 의료 지원병

- 장비: 도검, 권총, 수류탄, 헬쓰팩, 심장소생기, 응급시설 표시기, N80 어썰트 라이플 + 스코프, N80 어썰트 라이플 + 그레네이드 런쳐, N22 샷건

- 능력: GDF의 의료 지원병은 전투 및 의료 지원이 가능하도록 훈련 받았다. 메딕은 자신의 전문기술로 헬스팩 및 심장 소생기를 사용하여 하여 팀원을 치료하거나 살릴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메딕은 전장에 응급시설을 요청할 수 있다.

09.jpg

레인져 (Ranger)

- 역할: GDF의 잠입 스텔스병

- 장비: 도검, 수류탄, 배치장비 툴, ?해킹 툴, 삼안 카메라, 연막탄, 피스톨 + N80 어썰트 라이플, 소음기 장착 서브머신건 + N38 스나이퍼 라이플

- 능력: 레인져는 잠입, 저격, 전자장비 파괴 등의 임무 수행 및 필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훈련 받았다. 레인져는 해킹할 수 있는 PDA를 사용하여 적의 배치장비를 무력화 시키고, 삼안 카메라를 통하여 팀원에게 적의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GDF 트레이닝 동영상(한글자막)

‘퀘이크 워즈’의 특징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임무에 따라 모든 직업이 공통으로 또는 자신의 직업에 알맞은 특성을 획득할 수 있다. 쉽게 말해 획득한 경험치에 따라 새로운 능력(Abilities)을 획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이 특수한 능력은 적을 사살하거나 직업에 따른 각각의 임무를 완수 함으로써도 획득이 가능하다. 이 새로운 능력들은 직업별(병과별) 능력과 공통의 능력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직업별 능력으로 솔져는 경험치를 쌓아 로켓런쳐처럼 중화기를 사용할 때, 더 빠르게 조준이 가능할 수 있다. 공통능력으로는 팀원들이 공통적으로 완료해야 하는 미션목표를 완료하면 같은 팀원 모두의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sc-04.jpg

sc-15.jpg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구조물과 탈 것을 활용할 수 있다. 지상, 해상, 공중의 넓은 지형에서 다중 탑승이 가능한 여러 가지 탈것으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원하는 지형에 설치할 수 있는 레이더, 화력지원장비 및 방어 터렛으로 궁극의 전략적인 옵션도 제공된다.

‘퀘이크 워즈’는 퀘이크2 스토리의 이전인 2065년 잔혹하고, 높은 기술력을 가진 외계생명체 스트로그(Strogg)의 지구침략에 대항하는 GDF(Global Defense Force)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퀘이크’, ‘둠’ 시리즈를 개발한 id 소프트 최신예 엔진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물리효과, 폭발, 기상, 반사, 불빛, 질감 등 극상의 그래픽 퀄리티를 보여준다.

스트로그(Strogg)

병과

특징

stro-02.jpg

어그레서 (Aggressor)

- 역할: 스트로그의 주 공격병

- 장비: 스파이크, 연사 무기, 샤프 그레네이드, 플라즈마 차지, 장착장비,레이스레이터 (Lacerator), 오블리터터레이터 (Obliterator), 하이퍼 블라스터 (Hyper blaster) 등

- 능력: 스트로그의 주 공격병 어그레서는 강력한 무기인 하이퍼 블라스터, ??빠른 연사의 어썰트, 오블리터레이터 및 궤도수정이 가능한 보소닉 오브 등을 사용한다. 또한 많은 양의 샤프 그레네이드를 장비하고, 플라즈마 폭파장치를 소지할 수 있다.

stro04.jpg

어프레서 (Oppressor)

- 역할: 스트로그의 화력 지원병

- 장비: 스파이크, 라이트닝 건, 레이스레이터, 샤프 그레네이드, 배치장비 툴, 전략 방어막, 침입자 표시기, 표적확인 툴

- 능력: 어프레서는 화력 지원병으로 플라즈마 박격포, 레일 곡사포, 궤도 레이저 등의 배치장비로 부터 직접적인 공격을 요청할 수 있다.

stro10.jpg

컨스트럭터 (Constructor)

- 역할: 스트로그의 기술 지원병

- 장비: 스파이크, 샤프 그레네이드, 배치장비 툴, 원격 복구장치, 근접 지뢰, 라이트닝 건 + 레이스레이터, 블라스터 + 네일 건, 레이스레이터 + 그레네이드 런쳐

- 능력: 컨스트럭터는 ?이동장비 와 방어 터렛과 같은 배치장비를 건설 및 수리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컨스트럭터는 근접지뢰와 원격 복구장치를 지닐 수 있다.

stro06.jpg

테크니션 (Technician)

- 역할: 스트로그의 의료 지원병

- 장비: 스파이크, 샤프 그레네이드, 바늘, 스트로엔, 라이트닝 건 + 레이서레이터, 블라스터 + 네일 건

- 능력: 테크니션은 팀원을 살리거나 스트로엔을 공급하여체력 및 탄약을 보충해 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테크니션은 필드에 스트로엔 식량을 배치하여 팀원들이 스트로엔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쓰러져 있는 GDF 병사의 위치로 지원병을 전장에서 불러드릴 수 있다.

stro01.jpg

인필트레이터 (Infiltrator)

- 역할: 스트로그의?잠입 정찰병

- 장비: 스파이크, 생체학 폭탄, 스크램블 그레네이드, 배치장비 툴, 해킹 툴, 원격 장치, 순간이동 건, 라이트닝 건 + 정밀도 높은 레이스레이터, 블라스터 + 레일 건

- 능력: 인필트레이터는 잠입 정찰 및 방해활동을 하며, 생체학 폭탄으로 GDF 군을 기절시켜 그 시체로 위장하여 침투가 가능하다. 또한, 레일 건과 같은 무기로 원거리 저격 또는 정밀도 높은 레이스레이터로 뛰어난 저격능력을 지니고 있다. 또 원격 장치로 적을 염탐할 수 있다.

▲ 스트로그 트레이닝 동영상(한글자막)

퀘이크 워즈는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아 게임을 즐기는 국내와는 달리 북미와 유럽은 온라인 게임도 패키지 형태로 출시된다. 때문에 ‘퀘이크 워즈’를 PC패키지 게임으로 알고 있는 게이머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전 PC패키지 게임과는 달리 온라인 상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계정을 통하여 레벨(계급), 승률 등 모든 게임에 대한 기록을 서버에 저장할 수 있고, 저장된 정보를 통해 자신이 어떤 클래스를 주로 사용하며 어떤 무기를 자주 사용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가 즐기는 온라인 FPS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실제로 해외 게이머들은 ‘퀘이크 워즈’를 온라인 게임이라고 부른다).

물론 국내에도 PC패키지 형태로 발매되지만 한 번 패키지를 구입하면 평생 무료로 온라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반가운 소식은 국내 유통사인 액티비전 코리아에서 올 가을 정식발매는 물론, 자체 한국 서버 설치를 추진 중이며 한글화 역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동안 외국서버를 전전하며 방랑자 신세였던 FPS게이머, 또 렉 때문에 자신의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해 땅을 치며 한탄했던 FPS 고수 게이머들에게 이 보다 더 반가운 소식이 있을까?

scccc-010204.jpg

scccc-010208.jpg

scccc-010209.jpg

scccc-010210.jpg

scccc-010211.jpg

scccc-010214.jpg

scccc-010216.jpg

sccc-01.jpg

sccc-0109.jpg

sccc-0103.jpg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FPS
제작사
게임소개
에너미 테리토리 시리즈의 특징은 각 진영에는 직업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전략적인 플레이를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직업은 병사와 장교, 위생병, 공병, 위장장교 등으로 나누어져 각 직업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