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비디오

FF X-2 한글판의 국내 독점 프리뷰 제 2탄!(파이널 판타지 10-2(한글판))

/ 1

기다리고 기다리던 파이널 판타지 X-2(이하 X-2)의 두 번째 프리뷰! 유나의 새로운 모험과 변화된 스피라의 모습을 소개한 지난 기사에 이어 이번에는 비공정과 유나의 새로운 모험 친구 리쿠, 스피어 헌터 라이벌 ‘루블랑 일당’에 대해 소개한다. 이번 정보 역시 게임메카가 일본 스퀘어에닉스와 EA코리아의 도움을 얻어 관련정보를 독점으로 공개하는 것이니 X-2 정보와 함께 정식 발매일을 기다려보자.

▲ 리쿠 일행의 현재 직업은 스피어 헌터라고. 그런데 스피어 헌터가 대체 뭐지?

▲ 비공정에서의 한 장면. 미션을 선택하면 스토리가 진행된다

▲ 비공정은 시리즈를 상징하는 존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비공정에도 깜짝 놀랄만한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다고…

▲ 갈매기단의 앞을 막는 강력한 라이벌!

 

 

[FF X-2 한글판 첫 번째 프리뷰 보러 가기]

 

토리야마 모토무(디렉터)

「FF Ⅶ」등의 개발에 참가했다. X-2에서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제작 전반과 관련된 디렉션을 담당.

- 지금까지는 스토리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초코보를 타거나 비공정을 이용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FF」의 정석과도 같았는데, 이번 X-2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무시한 건가요?
토리야마 :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 그렇다면 처음부터 비공정을 이용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까?
토리야마 : 그렇습니다.

- 예!? 그럼 세계지도를 보고 그 안에서 목적지를 고르는 시스템인가요?
토리야마 : 기본 시스템은 그렇습니다. 전작 「X」은 드라마 부분에 중심을 두었죠. 보통 세계관과 캐릭터를 만드는 기간이 반년 정도 걸립니다. 이번 「X-2」에서는 캐릭터나 세계관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어느 정도 여유가 있었던만큼, 시스템에 손을 대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해진 시스템이죠.

- 하지만 처음부터 아무 곳이나 갈 수 있다면 스토리도 꽤 변하지 않을까요?
토리야마 : 그렇죠. TV 채널을 돌려가며 시청하는 감각으로 플레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렇게 되면 몬스터의 난이도 조정 등이 힘들 것 같습니다만….
토리야마 :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꽤 고생을 했죠(웃음).

- 또 다른 특별한 사항은 없나요?
토리야마 : 사실 지금까지의 「FF」시리즈에서는 없었던 거지만 시나리오가 분기가 존재합니다. 시리즈의 개념을 크게 벗어나는 미션 셀렉트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플레이어 모두가 저마다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되는 거죠.

- 「FF」 시리즈 최초의 도전이군요!
토리야마 : 지금까지는 플레이어에게 동일한 감동을 드렸습니다만 이번에는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스토리를 골라 자신만의 감동을 맛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 순서대로 진행하면 가장 좋은 스토리가 전개된다” 같은 모범답안이 없다는 말씀인가요?
토리야마 : 물론 「FF」답게 대략적인 줄거리가 있어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그 루트를 따르게 될 겁니다. 그러나 다양한 이벤트를 보지 않으면 스토리의 참맛까지는 알 수 없게 되어 있지요.

- 그러면 한 번 플레이하는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까요?
토리야마 : 줄거리만 따라간다면 전작보다 조금 짧습니다. 모두 보려고 하면 꽤 시간이 걸리죠.

- 플레이 타임은 짧지만 여러 번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까?
토리야마 : 사실 그렇게 짧지도 않습니다.

▲ 비공정과 관련된 이벤트도 다양하게 발생한다

▲ 어느 미션을 먼저 진행하는지에 따라 스토리에도 분기가 발생

X-2에서 유나와 리쿠는 ‘스피어 헌터’로서 스피라를 여행하게 된다. 스피어 헌터란 각지에 흩어져있는 가치있는 스피어와 보물 등을 모으는 이른바 트레져 헌터. 유나는 리쿠가 가지고 온 영상 스피어에 비친 ‘그’를 찾기 위해 스피어 헌터가 되기로 결심한다.

과거와는 달리 여행을 즐기는 유나
대소환사로서가 아니라 한 명의 모험자로서 여행을 즐기려는 유나. 그녀의 말 하나하나에서 과거와는 다른 밝은 모습을 볼 수 있다.

▲ 슬프고 어두웠던 전작의 유나와 달리 X-2의 유나는 밝고 명랑하다

 

플레이어의 맘대로 스테이지를 고르는 ‘미션 셀렉트’
「X-2」의 스토리는 맵에 표시된 몇 가지의 미션 중에서 플레이어가 하나를 선택하면 진행된다. 미션 중에는 분기가 일어나는 것도 있고 그곳에서 고른 대답에 따라 이야기가 크게 달라진다. 즉, 유나 일행의 모험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변하는 것. 미션을 고른 후 클리어할 때까지의 흐름을 간략히 소개한다.

비공정에 타서 맵을 연다

맵을 열면 스피라 전체 지도가 표시된다. 이곳에서 보물 스피어가 있을만한 곳을 고르면 OK. 「X」에서는 후반에서야 갈 수 있었던 장소도 X-2에서는 처음부터 자유롭게 갈 수 있는 것이다.

미션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을 듣는다

동료 버디가 미확인 스피어나 에피소드의 여부 등 미션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과 어드바이스를 해준다.

미션 발생!

액티브 링크가 발생한 장소를 방문하면 미션 스타트! 유적이나 동굴을 탐험하는 미션, 미니게임을 클리어하는 미션 등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미션 종료

미션 시작시 제시되는 조건을 만족시키면 미션 종료. 달성도 여부에따라서 MISSION COMPLETE와 MISSION END 등 평가가 나뉜다.

 

분기가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가끔 어떤 행동을 택해야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결정한 내용에 따라 후반 스토리가 달라지는 등 큰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하게 고르자. FF 시리즈에서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스템이다.

▲ 스피라를 어느 쪽에 반환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분기다

 

최첨단 비공정 셀시우스
「X-2」에서는 놀랍게도 스토리 초반부터 스피라의 각지를 자유롭게 갈 수 있다. 이동할 때 사용하는 건 새빨간 바이크를 방불케하는 거대한 비공정 ‘셀시우스’. 이건 유나 일행이 소속되어 있는 갈매기단의 것으로 그들의 아지트로도 사용되고 있다. 꽤 넓고 쾌적한 주거 공간까지 갖추고 있으며 미션 셀렉트는 모두 셀시우스의 브릿지에서 행해진다. 셀시우스의 내부도를 살펴보자.

▲ 셀시우스의 전체도. 상당히 독특한 외형을 갖고 있다

▲ 비공정 내부의 이동은 모두 이 화면에서 행해진다. 갑판, 거주구, 동력실, 브릿지 등 이동할 수 있는 모두 네 곳. 일일이 걸어다니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 상당히 편리하다.

▲ 갑판: 갑판에서는 리쿠와 악단들이 모여서 미니 콘서트가 벌어질 때도 있다

▲ 선실: 푹신한 침대가 나란히 늘어서 있다. 유나와 리쿠는 이곳에서 쉬는 것이다

 

▲ 브릿지: 동그랗게 튀어나온 부분이 비공정을 조종하는 브릿지. 이곳에서 작전 회의를 열고 어디로 가야할지 정한다

유나가 소속되어 있는 ‘스피어 헌터 갈매기단’에는 리쿠의 오빠인 브라더를 중심으로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매일 스피어를 찾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갈매디간의 모토는 쾌활한 리쿠의 지휘(?) 덕택인지 어쨌거나 화려해야 한다는 것. 또한 갈매기단은 알베드의 기술을 접목시킨 하이테크 기기를 사용해 스피어 헌터를 찾고 있다. 그런 갈매기단의 주요 멤버를 소개한다!

WE ARE 갈매기단!!
명랑소녀 리쿠를 비롯해 갈매기단에는 유쾌한 친구들이 가득 모여있다. 그들과 함께 여행한다면 틀림없이 재미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순수 청년 브라더

▲ 리쿠의 오빠. 유나와 대화를 하고 싶어서 알베드어가 아닌 표준어를 연습한 낭만청년이기도 하다. 때때로 오버를 하기 때문에 리쿠에게 핀잔도 많이 듣는 편.

 

브라더의 좋은 친구, 버디

▲ 멋쟁이에다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인 버디. 그는 아니키와 어렸을 적부터의 친구로 2년 전에도 유나 일행과 함께 비공정을 탄 적이 있다. 하지만 유나는 전혀 알지 못했다고. 흥분하기 쉬운 브라더를 잘 보좌한다

 

꼬마 천재 신라군

▲ 스피어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알베드의 천재 소년 신라군. 때로 애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갈매기단에 새 둥지를 마련한 하이페로족 마스터

▲ 거수 시파프를 다루는 하이페로족이 놀랍게도 갈매기단에 취직했다. 비공정의 마스터로서 일하고 있지만 느긋한 성격은 변함없는 듯

 

갈매기단의 라이벌, 루블랑 일당
보물 스피어를 노리는 헌터는 갈매기단 이외에도 다수 존재한다. 그 중 요염한 미녀 루블랑을 두목으로 하는 거대 조직 ‘루블랑 일당’은 특히 주의해야 할 상대. 그녀를 떠받드는 수많은 부하들이 인해전술을 이용해 스피어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때는 오미, 로고스라고 하는 부하들만 데리고 여행하고 있는 루블랑 일당. 사사건건 갈매기단과 충돌하는 그들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일까?

로고스

루블랑

오미

루블랑의 부하. 키가 크고 여우처럼 치켜뜬 눈, 냉정한 말투가 특징. 루블랑의 오른쪽에서서 그녀를 지키고 있다

루블랑 일당의 보스. 섹시한 복장에 넘치는 카리스마는 마치 조폭 마누라를 연상케한다. 유나 일행을 쫓아다니는 이유는 아직 불명

튼튼한 몸집과 거북이 등딱지 같은 갑옷을 등에 맨 루블랑의 부하. 보디가드로서는 충분한 체격이지만 말이나 행동은 조금 어린애 같다

▲ 갈매기단과 싸우다 이런 꼴을 당하기도

▲ 도망칠 때는 연막탄을 사용해 줄행랑친다

 

스피라 각지에는 반가운 인물들이…
「X-2」에서는 「X」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2년간 어떻게 변했지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큰 재미 중 하나다. 비공정을 타고 그리웠던 장소로 가면 생각하지도 못한 사람과의 재회가 기다리고 있을 법도 한데…. 「X-2」에서 다시 등장하는 반가운 인물들을 잠깐 맛보기로 소개한다.

▲ 전직 소환사였던 이사루는 자나르칸드에서 관광안내원 역을 하고 있다

▲ X에서 소환사 이사루를 지켜주던 팟세도 유나처럼 스피어 헌터가 되었다! 아무래도 스피어를 찾던 도중 우연히 만난 듯

▲ X에서 유나를 지켜줬던 키마리도 이제는 일족의 장로로서 론조 족을 다스리고 있다

알베드의 명랑소녀 리쿠가 드디어 등장! 전작「X」과 마찬가지로 「X-2」에서도 유나와 함께 행동하는 리쿠. 「X」에서는 자칭 ‘분위기 담당’으로 파티의 무드 메이커 겸 트러블 메이커 역할을 했던 리쿠가 2년의 세월 동안 어떻게 변했는지 주목하자.

▲ 밝은 목소리와 약간 오바한 듯한 액션은 여전하다

 

스피어 헌터 갈매기단, 결성!
유나가 ‘신’을 쓰러뜨린 후 리쿠는 스피라 각지에서 기계의 사용법 등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있었다. 「X-2」에서 유나와 다시 만난 리쿠는 ‘스피어 헌터 갈매기단’의 일원으로서 비공정을 타고 영상 스피어를 찾아 스피라 구석구석을 날아다니게 된다. 참고로 유나가 여행을 떠나는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영상 스피어는 리쿠가 키마리에게서 받아 가져온 것.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닌 자신을 위해서 뭔가를 해야 해’라고 유나에게 말한 리쿠는 유나의 여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 게임 곳곳에서 리쿠의 귀여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2003, 2004 SQUARE E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MAIN CHARACTER DESIGN : TETSUYA NOMURA
ALTERNATE COSTUME DESIGN : TETSU TSUKAMOTO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비디오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스퀘어에닉스
게임소개
'파이널 판타지 10-2'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최신작이자 시리즈 최초로 발매된 후속작 타이틀이다. '파이널 판타지 10'의 2년 후 이야기를 다룬 '파이널 판타지 10-2'에서는 전편의 히로인 유우나와 리...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