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준비된 테일즈런너, 5월 황금연휴 쟁탈전 완승


▲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5월 황금연휴는 게임업체에 있어서 절대로 놓칠 수 없는 기간이었다. 비수기를 지나 성수기인 여름으로 넘어가는 준비하는 기간임과 동시에 중간고사 종료와도 맞물린다. 여기에 5일 동안 휴일이 이어지며 여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어린 게이머들이 늘었다. 비수기에 몸을 움츠리고 있던 게임계도 말 그대로 ‘황금 같은 기회’였던 5월 연휴를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번 주 온라인게임 순위에서는 5월 황금연휴의 승자들이 빛을 발했다. 대표적인 저연령 게임으로 손꼽히는 ‘테일즈런너’, ‘엘소드’의 순위가 폭발적으로 치솟았으며, ‘사이퍼즈’, ‘버블파이터’, ‘최강의 군단’,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 등 타 게임에 비해 저 연령 유저 비율이 높은 게임들이 저번주보다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러나 황금연휴가 모든 게임에 열리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날 당일 6배에 달하는 보너스 경험치를 제공하고, 한정 기념 아이템까지 선보이며 공을 들인 ‘테일즈런너’나 캐릭터 꾸미기에 민감한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해 ‘레어 액세서리’를 준비한 ‘엘소드’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춘 혜택을 주는 철저한 서비스에서 비롯됐다.


▲ 유저들의 상황을 저격한 문구가 인상적인 '테일즈런너' 이벤트 이미지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3단계 상승을 이뤄낸 ‘최강의 군단’의 개발사 에이스톰은 신규 콘텐츠 일정을 맞추기 위해 근로자의 날에도 일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고 한다. 휴가의 아쉬움은 남았으나 좋은 결과가 뒤따랐으니 힘들게 일한 보람은 있는 셈이다. 

황금연휴는 지났으나 게임업계는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 어린이날 이후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등 기념일이 많은 5월은 행사의 달이자 이벤트하기 딱 좋은 시기로 손꼽힌다. 특히 게이머 연령이 상승하며 어린이날은 놓쳤으나 성인게임들 역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길이 아직 열려 있다. 말 그대로 ‘5월 전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먼저 칼을 뽑아 들며 선제공격에 성공한 게임이 계속 상승세를 이어나갈지, 아니면 다른 게임의 반격이 시작될 지 지켜 볼만한 부분이다.

기사회생 클로저스, 업데이트 주사 맞고 생기

게임메카 인가순위 최하위까지 몰렸던 ‘클로저스’가 조금씩 생기를 되찾고 있다. 지난 주보다 7단계 뛰어오른 38위에 안착한 것이다. ‘덕심저격’이라는 확실한 테마로 눈길을 사로잡은 ‘클로저스’는 급속도로 힘이 빠졌다. 출시 후 2달 뒤인 2월에는 18위까지 치고 올라왔으나 이후 20위, 30위로 밀려나며 급기야 50위까지 추락하며 얼굴을 구겼다. 업데이트를 한 달 단위로 발표해놓고, 매주 부지런히 신규 콘텐츠를 선보였으나 약빨이 듣지 않았다. RPG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버프 ‘업데이트’도 안 먹히는 상황은 업체 입장에서 매우 답답한 상황이 아닐 수 없었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늦게나마 ‘정답’을 찾은 것이다.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순위가 대폭 오른 것은 그만큼 그 내용이 유저들이 필요한 지점을 정확하게 짚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에는 레전더리 아이템에 이어 캐릭터의 강점과 효율을 끌어올리는 ‘마스터 큐브’가 추가되며 기존 유저들이 다시 돌아올만한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50위에서 기사회생한 ‘클로저스’가 이번에 찾은 ‘정답’을 얼마나 잘 활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말했듯이 이번 주 온라인게임 순위는 전체적으로 황금연휴 특수를 잡은 게임들이 괄목할 성적을 거뒀다. 이 외에도 중위권 및 하위권에서는 캐주얼게임 상승에 대한 반대급부로 ‘아제라’나 ‘이카루스’, ‘테라’, ‘아키에이지’와 같은 성인 유저 중심 MMORPG가 덩달아 하락했다. 여기에 ‘검은바위 산’과 스마트폰 버전을 바탕으로 4월 한 달 동안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준 ‘하스스톤’ 역시 5월에 접어들며 상승세가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네이트, 줌닷컴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테일즈런너 2005년 8월 1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레이싱
제작사
라온엔터테인먼트
게임소개
'테일즈런너'는 흥부와 놀부, 알라딘 등 다양한 동화 속 세상에서 달리는 레이싱 게임이다. 최대 30인이 함께 달리기를 즐길 수 있으며, 산수, 영어 등 두뇌 개발에 도움을 주는 '달려라! 암산왕', '달려라!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