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이동식 하드디스크, Seagate Ultra Slim 500GB

/ 1
최근들어 대용량의 USB 메모리가 다수 출시되면서 이동식 하드디스크에 대한 관심도가 줄어들었다. USB 메모리는 플래터를 내부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이동식 하드디스크와 달리 빠른 데이터처리가 가능하고 별도의 추가 파워연결선이 없어도 기본적인 전력으로 구동이 가능해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대용량의 USB 메모리일수록 가격이 비싸고 아직까지는 이동식 하드디스크와 비교했을 때 가격대비 용량에서 이동식 하드디스크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Seagate에서는 2.5인치의 Ultra Slim 500GB를 선보였다. 탑재되어있는 하드디스크가 2.5인치 하드디스크인데 하드를 담은 케이스가 매우 작고 얇아 마치 하드디스크만 들고 다니는 기분이 들정도다. 게다가 추가적인 파워선이 필요없이 자체 USB 케이블 하나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은 USB메모리와 같이한다.

지금부터 30년이상의 하드디스크 제조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Seagate에서 내놓은 Ultrea Slim 500GB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Seagate Ultra Slim 500GB

제조사
Seagate
전원 조달 방식
자체 USB
두께
9.6mm
크기 및 중량
113.5 * 76mm / 150g
인터페이스
USB 3.0 (2.0 호환)
지원 OS
Windows XP / Vista / Win7 / Win8 / Mac OS
기능 One-Click Backup
Automatic Backup
Seagate Cloud (1년 무상 제공)
제조국 중국, 태국
보증기간
3년 제한 무상보증
가격 75,000원(다나와 최저가 기준)


▲작은 크기의 Ultra Slim 500GB
명함과 비교해 보면 왠만한 지갑정도의 크기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담배값과 비교해보아도 작은 크기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얇은 두께를 자랑하는 Ultra Slim 500GB
9.6mm의 두께를 자랑하여 담배값보다 2배이상으로 앏은 두께를 가지고있다. 얇은 두께를 활용하여 자켓 안주머니나 바지뒷주머니에 넣고다니기에 안성맞춤이다.


▲MICRO B타입의 9핀 커넥터
  기존의 USB 2.0 Mini B타입의 커넥터 옆에 5핀이 추가된 구조를 가지고있다.


▲MICRO B타입의 USB 3.0 케이블
함께 제공되는 USB 케이블은 MICRO B타입의 USB 케이블로 기존의 USB 2.0 Mini B타입의 커넥터와는 호환 되지 않는다.


▲전면 좌측상단에 위치한 LED
컴퓨터와 연결되어 파워 들어오면 하얀색의 LED 불빛이 나타난다.


▲손안에 딱 들어오는 크기의 Ultra Slim 500GB
한손에 잡히는 작은크기의 이동식 하드디스크임에 높은 휴대성과 이동성을 자랑한다.

Seagate Ultra Slim 500GB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DashBoard 소프트웨어
처음으로 USB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하드디스크 내부에 저장되어있는 Dashboard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이동식 저장장치로써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Dashboard 소프트웨어의 초기화면
설치와 함께 제품 등록이 진행되는데 이를 마치면 Dashboard가 설치가 완료된다. 크게 3가지로 보호, 공유, 저장 기능을 지원한다.


▲보호 기능을 선택하면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들의 백업을 받을 수 있다.
자동적으로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시스템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들을 백업 받을 수 있다. 원하는 파일들을 임의로 설정하여 연결시 자동적으로 백업을 받을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공유를 선택시 나타나는 초기화면으로 위의 계정으로 데이터 업로드가 가능하다.
Facebook, Flicker, YouTube의 계정으로 업로드가 가능해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바로바로 지정된 계정으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YouTube 계정의 경우 동영상파일만 업로드 가능하다.


▲저장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Facebook과 Flicker 계정 선택화면
공유로 파일 업로드가 가능했다면 저장에서는 계정에 있는 파일들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Facebook의 경우 모든 동영상, 사진들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단시간 안에 다운받을 수 있다.


▲ATTO Disk Benchmark로 살펴본 Seagate Ultra Slim 500GB의 속도
읽기의 경우 대략 34.9MB/s의 속도를, 쓰기의 경우 대략 30MB/s의 속도가 나온다.


▲Crystal DiskMark로 살펴본 Seagate Ultra Slim 500GB의 속도
읽기의 경우 37.04MB/s의 속도를, 쓰기의 경우 30.69MB/s의 속도가 나온다. 하드디스크라는 특성상 USB 3.0을 지원하는 USB 메모리들이 평균적으로 100~200MB/s의 속도가 나오는 것과 비교하면 느린 편이다.

최근들어 9.5mm의 두께로 출시되던 2.5인치 하드디스크들이 7mm의 두께로 출시되고있다. 이는 울트라북 등 얇은 전자제품을 만들려고하는 노력에 따른 결과물인데 이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이동식 하드디스크가 초슬림의 Seagate Ultra Slim 500GB이다. 500GB라는 대용량과 더불어 가히 USB 메모리와 견줄만한 이동성과 휴대성을 자랑하기에 이동식 하드디스크의 느린 속도는 상쇄시키기에 충분하다.

대부분의 직장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업무를 본다. 만일 컴퓨터에 이상이 생겨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중요문서들이 손상된다면 그만큼 치명적인 일은 없을 것이다. 얇고 작아서 휴대하기 편한 Seagate Ultra Slim 500GB와 함께 제공되는 Dashboard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백업받는다면 추후에 생길 수도 있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500GB라는 넉넉한 공간과 USB메모리와 필적하는 휴대성은 Seagate Ultra Slim 500GB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히 만족감을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