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한·중 정부, 게임 등 문화교류 확대 필요성 논의

/ 1
▲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일본 경제산업성, 중국 문화여유부와 함께 9월 24일과 25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을 열었다.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은 3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기업 간 교류를 지원하는 협의체다. 2002년부터 3국이 번갈아 행사를 열고 있으며 지난해 일본에 이어 올해는 중국에서 개최했다.

24일에는 국장급 양자 회담이 열렸다. 먼저 한국과 중국은 게임, 영화, 대중음악 등에 대한 교류 확대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해 양국 간 문화산업 교류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은 이번 양자 회담을 통해 지난 9월 12일, 제15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채택한 교토 선언문 이행을 위한 협력을 강조했다.

이후 정부 간 회의에서는 디지털 융합: 문화와 관광의 새 장면과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했다. 각국 정부와 공공기관, 협회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체험 및 전통문화 지식재산(IP)의 접목을 주제로 발표하고, 3국의 협력 방안을 살폈다.

3국은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확대와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9월 25일에는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3국 전문 콘텐츠 기업 등이 참여하는 교류회를 열었다. 아울러 25일 오후에 항저우 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3회 글로벌 디지털 무역 엑스포 현장도 방문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