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1차 CBT를 실시했던 '라그나로크 온라인 2: 레전드 오브 더 세컨드(이하 라그나로크 2)' 가 2차 CBT에 앞서 케어 CBT를 통해 유저 만족 서비스에 나선다. 이번 케어 CBT는 기존 테스터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현재 개발 과정을 보여주고 원활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자 지난 1차 CBT에 참가했던 유저에 한정해 진행하는 테스트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1차 테스트 때 유저들의 건의를 적극 반영해 한층 개선된 '라그나로크 2' 를 즐길 수 있다. 캐릭터 디자인과 UI, 전문 직업 특성은 한층 세밀하고 편리하게 변경됐으며, 재능과 스킬, 퀘스트 타입, 채집과 제조, 탈 것 등은 더욱 다양해졌다. 또한, 1차 CBT에서 볼 수 없었던 비행 이동 시스템, 카드 시스템, 가디언 모드, 카라 시스템, 경매장, 신규 인던 등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돼 보다 풍성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오는 25일부터 4일간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진행되는 '라그나로크 2' 케어 CBT를 살펴보자.
그동안 이렇게 변했어요
이번 케어 CBT에서는 유저들이 개선 1순위로 꼽았던 캐릭터 디자인이 대폭 보완된다. 기존 캐릭터의 긴 다리와 얇은 동체, 어색한 다리 라인 등을 보강하여 더 균형잡히고 안정적인 체형으로 변경됐으며, 헤어스타일과 눈동자 세부 묘사를 더욱 섬세히 하고, 상황과 동작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도록 개선됐다, 캐릭터 의상 색감도 더욱 밝고 따뜻한 느낌으로 수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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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디자인된 남,녀 캐릭터 전신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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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디자인된 남,녀 캐릭터 얼굴
유저 인터페이스(UI) 역시 유저의 관점에서 더욱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개선됐다. 디자인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각종 UI 요소를 기능에 따라 보기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재배치해 비주얼과 편의성을 모두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라그나로크 2' 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난 CBT에서 선보였던 네 가지 전문 직업 중 두 가지 전문 직업이 새롭게 변화했다. 기존의 '닥터' 는 포션이나 상태이상 회복약만 제조한다는 이미지를 벗고 '알케미스트' 로 새롭게 변경되어 포션 이외에도 제련석이나 분해석을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마법 장비나 호문클루스 등도 제조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테일러' 는 천으로 만든 옷 이외에도 액세서리, 가죽 갑옷, 화살과 총탄 등도 만들 수 있는 '아티잔' 으로 변경되어 더욱 다양한 제조 물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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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보기 불편했던 기존 UI(위)와 디자인과 편의성이 강화된 새로운 UI(아래)
스킬 시스템도 한층 편리해졌다. 1차 CBT에서는 재능을 통해 스킬을 배우고 배운 스킬의 강화는 각 직업의 상급 NPC에게 기술을 전수받아야 했지만, 이번 케어 CBT에서는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재능 포인트만으로 스킬의 습득과 강화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직업별 스킬 수도 대폭 증가했으며, 광역 스킬, 채널링 스킬, 보호막 스킬, 어그로 조정 스킬 등 새로운 유형의 스킬이 도입되어 유저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방식의 전투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채집과 제조 시스템도 더욱 풍성해졌다. 이전에는 바위와 식물에서 광물과 약초만을 채집할 수 있었으나, 이번 케어 CBT에서는 몬스터를 쓰러뜨린 후 그 몬스터에게서 다양한 제조 재료를 채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더욱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하고, '블랙스미스', '알케미스트', '아티잔', '쉐프' 의 4 가지 전문 직업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만들고 이를 교환하거나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각 전문 직업은 어떤 아이템을 제조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재미도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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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재능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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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화려해진 전투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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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직업에 따라 특화된 연출을 볼 수 있다
새로운 퀘스트 방식과 탈 것도 대폭 추가됐다. 퀘스트의 경우 일정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타임 어택 퀘스트', 편지나 책을 읽고 시작되거나 완료되는 '리딩 퀘스트', 플레이어가 NPC와의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나가는 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대화 선택 퀘스트' 등 흥미롭고 새로운 퀘스트들이 추가되었다. 또한 탈 것의 경우 지난 CBT에서는 '페코페코' 만 제공되었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더욱 빨라진 '날쌘 페코페코' 와 '그랜드 페코', 강인한 스타일의 '호랑이', '흑호', '백호', 귀여운 아기 드래곤 '쁘띠' 등 7종의 탈 것이 추가되었다. 이로써 자신의 취향에 맞는 탈 것을 타고 원하는 목적지에 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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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에 따라 다양한 펫을 고르자
완전 새로운 콘텐츠도 만나봐요
이번 테스트에서는 마을과 마을 간의 기나긴 이동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비행 이동 시스템이 추가됐다. 각 마을에 위치한 '저장 카프라' NPC 옆에 있는 비행이동 전담 NPC '세르나' 와 대화하면 마법의 빗자루를 타고 원하는 거점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전작 '라그나로크 1' 의 카드 시스템이 새로운 모습으로 부활한다. 카드는 몬스터를 사냥해 획득할 수 있으며 브론즈, 실버, 골드 세가지 등급으로 구성된다. 카드는 캐릭터 정보창의 카드 슬롯에 장착할 수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구하기는 어렵지만 더욱 강력한 효과를 나타낸다. 처음에는 한 장의 카드만을 장착할 수 있지만, 캐릭터가 성장함에 따라 카드 슬롯이 추가되어 최대 5장의 카드를 장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한번이라도 손에 넣은 카드는 자동으로 카드 도감에 등록돼 자신이 모은 카드의 일러스트와 효능, 자신이 수집하지 못한 카드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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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부스 2000을 타고 날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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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 1' 에 등장한 카드 시스템이 부활
전투를 도와주는 '가디언'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가디언 게이지' 가 추가되며,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전투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가디언' 을 소환할 수 있다. 소환된 '가디언' 은 30초 동안 해당 플레이어의 등 뒤에 출현해 특수하고 강력한 힘을 보여주며, 플레이어의 전문 직업에 따라 4종류가 존재한다. 각각의 가디언에 따라 가지고 있는 강화 효과와 고유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전투 직업의 특성을 강화하거나 약점을 보완하는 등의 조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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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 도움을 주는 가디언들
또한, 플레이 성향에 따라 캐릭터의 성장 방향이 달라지는 '카라' 시스템이 추가되어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카라' 는 '캐릭터에 새겨진 내면적 특성' 을 뜻하는 그리스어로, '라그나로크 2' 에서는 달성하는 미션과 이를 통해 얻는 칭호를 통해 유저의 플레이 성향이 캐릭터의 능력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카라' 시스템은 유저들이 다양한 게임 내 콘텐츠를 즐길 때마다 임의의 '카라 미션' 이 달성되고, 이와 연결된 다른 미션이 오픈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일정 난이도 이상의 미션을 달성하게 되면 캐릭터는 칭호를 획득하게 되고, 이를 통해 다양하고 유용한 능력치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신규 콘텐츠 이외에 게임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경매장과 길드 시스템도 추가된다. '라그나로크 2' 의 경매장은 아이템의 판매나 구입 뿐 아니라, 일정 기간을 설정해 입찰을 하거나 입찰 아이템의 목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적 경매 기능도 구현되어 있다. 또한 길드 창설과 해산, 길드원 초대 및 추방, 길드원 정보 확인, 공지사항 전달 등의 기능이 제공되는 길드 시스템도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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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포링의 친구다 너는 포링의 친구냐?
신규 인스턴스 던전도 추가된다. 새롭게 추가된 인던 '늑대굴' 은 다른 세계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지하 동굴이며, '바나헤임의 단편' 은 '라그나로크 2' 의 메인 시나리오를 극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인던으로 미드가르드에서 추방된 여신 프레이야가 잠들어 있는 이세계에 대한 스토리를 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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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추가된 인던 늑대굴(위)과 바나헤임(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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