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랭커 'FeLLaz릉릉'의 피파온라인3 삭제 선수 대체자 분석

/ 1









Q. 포메이션이 독특한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3-4-3(3-3-1-3) 포메이션입니다. 피파온라인3 초기에 이 포메이션으로 전체 10위권에서 랭킹을 다툰 적 있어, 나름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공격형 미드필더(CAM)를 필두로 최전방 쓰리톱과 함께 티키타카로 전개, 상대 수비진을 공략하는 강력한 역습형 포메이션입니다.
Q. 3-4-3 포메이션의 장, 단점을 말해주세요.

앞서 말했듯 강력한 역습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수비 라인 조절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를 상대로는 3톱의 공포를 선사할 수 있죠.

단점은 랭커분들과 대전할 때를 기준으로 볼 점유율이 밀립니다. 역습에 최적화되어 있다보니 상대방이 수비와 점유율 플레이에 능하다면 힘든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Q. LCB, RCB가 풀백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중앙 수비가 그 만큼 약해지지 않을까요?

그래서 수비형 미드필더(DM)를 3명 배치했습니다. 일단 LDM과 RDM은 중앙 수비수의 역할을 겸비합니다. 그리고 CDM은 최전방 수비수이자 공격 가담까지 맡는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LDM/RDM이 수비만 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공격에 가담시킵니다.


▲ FeLLaz릉릉의 후보/교체 선수 명단
Q. 포메이션 형태만 보면 공격과 수비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된 것 같습니다. 초보분들이 사용하기엔 어렵지 않을까요?

그럴수도 있겠지만, 의외로 많은 초보분들이 만족해 하셨습니다. 제가 진행하는 개인방송에서 신청자분들에 한해 이 포메이션을 짜드렸는데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다만, 1800~1900대에서는 경기 흐름을 읽는 눈과 센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워하시더군요.
Q. 3톱의 특성 상 아무래도 중앙 위주로 공격이 진행되겠군요.

그렇습니다. 간혹 LS와 RS가 윙역활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빠른 땅볼 크로스나 얼리 크로스를 사용하면 충분히 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Q. 세부전술은 어떻게 설정했나요?

특징이 있다면 '공격 - 패스'를 100, '선수 간격'을 67로 넓게 설정한 점입니다. '공격 - 패스'를 100으로 맞춘 이유는 공격형 미드필더(CAM)와 3톱의 침투 인공지능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선수 간격'은 3백에서 LCB는 왼쪽 측면을, RCB는 오른쪽 측면을 최대한 커버하기 위해 67로 넓게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 LCB는 LB, RCB는 RB의 역할을 종종 수행합니다.

▲ FeLLaz릉릉의 세부 전술 


Q. 3명의 DM과 CAM의 사이가 상당히 멉니다. 전개 과정에 있어 중간에 차단될 위험이 크지 않을까요?

네. 아무래도 압박이 강한 상대를 만나면 중간에 공격이 끊길 위험이 많습니다. 따라서, LDM과 RDM, CDM이 함께 공격에 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CAM이 중앙선 부근으로 많이 내려오기 때문에 미드필더 4명의 짧은 패스 연계로 공격을 전개합니다.

역습 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짧은 패스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무작정 전방으로 나아갈 것이 아니라, 측면과 후방에 위치한 아군과 공을 돌려가며 상대방의 빈 틈을 노려야 하죠. 제 경우 이 때 개인기보다는 티키타카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개인기는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나요?

패스 플레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개인기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 C, CE드리블, 바디 페인팅 정도는 씁니다.

추후 실용적인 개인기 강좌 동영상을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팁은 그 때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릴 수 있겠네요. 해당 영상에는 '어깨페인팅', '헛다리페인팅', 'C키 응용 개인기'와 제가 종종 사용하는 '고급 사포' 이용법을 담을 예정입니다.
 


Q. 현재 스쿼드에 카카가 있습니다. 오는 로스터패치에서 누구를 대체자로 준비할 예정인가요?

카카의 가장 좋은 점은 매우 빠른 드리블(1:1 탈압박 능력), 정확한 패스, 높은 골 결정력, 역습 시 공격형 미드필더로서의 위치선정 등 다양합니다. 이처럼 좋은 선수의 완벽한 대체자는 찾기 힘들죠. 일단 전 2002 한국 전설 이천수를 영입했습니다. 예전에 피시방 선수로 이천수 6~7강화 카드를 써본 적 있었는데, 패스와 드리블 등 카카에 비해 전혀 부족함을 못느꼈습니다.


▲ 2002 한국 전설 이천수와 06시즌 카카의 CAM 포지션 주요 능력치

오히려 'Finesse Shot'과 카카보다 최대속도가 빨라 더 좋은 느낌을 받았죠. 높은 스태미너 역시 매력적이구요.
Q. 2002 한국 전설 이천수는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많은 분들이 앙리와 토마스 뮐러(WC)를 카카의 대체자로 꼽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앙리는 제가 보유한 '월드베스트' 카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CAM에 두는 건 재능 낭비라 생각합니다. 중앙 톱 자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에이스기 때문이죠.

뮐러 역시 훌륭한 대체자라 생각하지만, 카카 특유의 민첩한 드리블과 탈압박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역습 시 카카 정도의 위치선정 능력도 없다고 느꼈습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카카의 대체자로 저렴한 편에 속하는 선수는 누구일까요?

모드리치(11시즌), 디 나탈레(11시즌), 이니에스타(월드베스트, 09, 11시즌)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토티(06시즌)를 카카의 대체자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토티는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 배치해도 중앙 미드필더(CM)와 비슷한 성격을 띕니다. 좀 더 명확하게 말하면 전통적인 '플레이메이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카카와 같은 파괴력 있는 득점력은 보기 힘들었습니다.
Q. 좋은 팁 감사합니다. 현재 스쿼드에 루시우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의 대체자로는 누구를 선택했나요?

알렉스(06시즌)입니다. 루시우의 대체자로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그 외에는 뱅상 콤파니(WC), 멕세(08시즌), 감베리니(08, 09시즌) 정도가 있겠네요.


▲ WC 콤파니와 08시즌 멕세의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Q. 카카, 루시우와 함께 푸욜의 삭제도 이슈입니다. 

푸욜의 최대 장점은 작은 키 만큼 역동작이 없고, 수비 인공지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침투형 공격수의 킬러라 할 수 있죠. 마이콘이 대체자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풀백 위치에서는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 다만, 마이콘은 공격적인 움직임을 너무 보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가 그나마 추천하는 선수는 로호(WC)입니다. 푸욜만큼 역동작이 적고, 몸싸움 좋은 단신 수비수이기 때문이죠. 푸욜을 풀백으로 쓰시는 분들은 앞서 언급한 마이콘과 에부에를 추천해 드립니다.

Q. 알겠습니다. 다음은 팀케미 부분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FeLLaz릉릉'님이 추천하는 팀케미가 있는지요?


현재 공격과 미드필더, 수비수의 균형이 가장 잘 맞는 팀은 EPL이 대부분입니다. 이 중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맨체스터 시티, 첼시를 가장 추천합니다.

많은 분들이 '팀케미'하면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떠올리시는데, 각각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바르셀로나는 수비가 매우 취약합니다. 게다가 이제 푸욜까지 삭제되죠.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 역시 라모스를 제외하면 특출난 수비수가 없습니다. 페페가 있긴 하지만, 여러 부분에서 최고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 11시즌 라모스와 08시즌 페페의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EPL 팀 외에는 바이에른 뮌헨 정도가 균형 잡힌 팀입니다. 반 부이텐과 루시우가 삭제되는 점이 좀 아쉽지만요.

Q. 혹시 유명하지는 않지만, 저렴하게 맞출 수 있는 팀케미 중 추천하는 것이 있나요?


앞서 언급했던 맨체스터 시티가 가장 낫겠네요. 도르트문트도 있지만, 가성비를 고려하면 맨체스터 시티만한 팀케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Q. 'FeLLaz릉릉'님의 스쿼드를 보면 탱커형 공격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역습형 포메이션에 맞춤 스쿼드라 보면 될까요?


맞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몸싸움 온라인'을 싫어하고, 남들과 차별되는 플레이를 하기 위해 최대한 침투형 공격수를 중용했습니다. 수비진도 그렇게 맞추고 싶었지만, 즐라탄과 드록바를 막아야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피지컬 좋은 수비수들을 영입했죠.

Q. 현재 월드베스트 앙리를 쓰고 있는데, 체감은 어떤가요?


사기적인 골결정력과 속도를 지녔습니다. 몸싸움과 밸런스까지 뛰어나 가격값을 충분히 하는 선수죠. 일반 시즌 앙리와 달리 'Tries To Beats Defensive Line'을 보유해 침투력은 토레스를 연상시킵니다.

 Q. 혹시 다른 월드베스트 선수도 써봤는지요?


네. 모든 월드베스트 선수를 써봤습니다. 가장 인상 깊은 건 호날두와 토레스네요.

먼저 월드베스트 호날두는 WC 호날두보다 조금 둔한 느낌이 들지만, 몸무게가 높아 피지컬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리고 원래 좋은 골결정력에 'Finesse Shot'까지 있어 '무결점 스트라이커'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토레스는 호날두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일반 시즌 토레스의 부족한 골결정력도 대폭 상향된 케이스죠.


▲ 월드베스트 호날두와 토레스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솔직히 월드베스트 선수들은 일반 시즌 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보면 됩니다. 그것도 최고 시즌을 기준으로 말이죠. 전체적인 체감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한 월드베스트 카드는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웃음)

 Q. 추후 '은퇴 선수 월드베스트'도 출시될텐데, 기대하는 선수가 있나요?


히바우두입니다. 완벽한 왼발 공격수가 너무 가지고 싶은데, 떠오르는게 히바우두네요. 주발이 5/1로 나와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 지난 4월에 공지된 월드베스트 관련 안내사항 (공지 바로가기)




Q. 지난 챔피언쉽 팀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다음 대회에 대한 각오가 궁금하네요.

일단 앞으로 개최되는 모든 대회에 출전할 생각입니다. 팀전 뿐만 아니라 개인전도 본선 진출을 노리고 있죠.
Q. 앞으로 피파온라인3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클럽전 활성화 방안과 렉 개선, 이 두 가지가 전부입니다.
Q. 알겠습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를 보면 무수히 많은 팁이 존재합니다. 다들 많이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몸빵온라인3'보다는, 몸싸움 능력치가 좀 낫더라도 침투력 있는 선수들을 써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새로운 즐길거리가 마련될겁니다. (웃음)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랭커에게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