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이적 시장 분석] 피파온라인3, 혼돈의 월드컵 카드 시세 분석

/ 1


6월 1주차 피파온라인3 이적 시장 핫 이슈

▲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 피파온라인3 월드컵 카드

피파온라인3 월드컵 카드의 시세가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다. 

지난 5월 22일 '월드컵 모드'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월드컵 카드는 초기 매물의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유저들의 눈길을 끈 바 있다. 당시 호날두의 최저 가격은 1,900만 EP로 조사되었고, 메시와 벤제마가 각각 1,280만 EP와 1,190만 EP에 거래되어 '시즌 3대장' 자리에 올랐었다.

발매 2주가 지난 현재 월드컵 카드에 대한 인기는 여전하다. 경매장 매물 등록량이 증가하고 한 순간에 1강화 카드 매물이 사라지는 등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월드컵 카드의 시세 동향이 유저들 사이에서 점차 이슈가 되고 있다.

다른 신규 카드가 그러했듯 월드컵 카드 역시 시간이 흐를수록 시세가 감소하고 있으나, 등록 물량에 비해 유저들의 소유욕이 커 유래 없는 급격한 시세 변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하루가 다르게 최저 가격이 변화하고 있는 월드컵 카드

급격한 시세 변동 현상은 월드컵 초기 3대장인 호날두와 메시, 벤제마의 경우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세 카드 모두 비슷한 시세가 유지된 적이 거의 없으며, 하락과 상승을 거듭해 앞으로의 전망이 흐리다. 여기에 지난 3일 '브라질 월드컵 16강 기원 WC 패키지' 출시 이후 오히려 가격이 상승, 다른 카드들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월드컵 카드는 3일 이후 시세 하락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으며, 별다른 반등 요인이 없는 한 최저 가격은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3일 WC 패키지 발매 이후 시세가 급감한 월드컵 손흥민과 로이스

한편, 최근 시세 변화를 통해 야야 투레가 월드컵 시즌의 새로운 3대장에 이름을 올렸다. 투레는 6월 1일 이후 약 740만 EP의 가격을 유지, 벤제마를 자리를 빼앗고 호날두, 메시와 함께 월드컵 카드 최고가 카드 반열에 합류했다. 다만, 벤제마의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에 두 선수의 위치가 뒤바뀔 가능성은 충분하다.


▲ 새로운 월드컵 카드 3대장에 등극한 야야 투레의 시세 변화량


6월 1주차 추천 선수, 만능 스트라이커 09시즌 에딘 제코



▲ 09시즌 에딘 제코의 1강화 1레벨 기준 능력치

6월 1주차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의 추천 선수는 에딘 제코(09시즌)다.

제코는 193cm의 장신 스트라이커다. 피파온라인3에서 키는 공중볼 경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강화를 통해 상승시킬 수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비슷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더라도 키가 큰 선수의 선호도가 더 높고, 자연스럽게 이적 시장 시세 역시 비싸게 형성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보면 제코의 매력은 충분하다. 

여기에 장신 선수답지 않은 속력과 볼 컨트롤 능력이 더해져 가격 이상의 활약을 가능케한다. 제코의 1강화 1레벨 기준 속력과 가속력은 각각 74, 72로 돌파형 공격수에 준하며, 밸런스가 높아 수비수와의 경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제코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특수 능력이다. 타겟터에게 소중한 'Power Header'는 물론 'Tries To Beat Defensive Line'까지 보유해 침투에도 능한 모습을 보인다. 190cm 이상의 장신 선수 중 'Tries To Beat Defensive Line'를 가진 선수는 많지 않고, 대부분 수십만 EP 이상의 고가 카드다. 반면, 제코의 1강화 카드는 3만 EP 이하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으며, 고강화 카드의 물량이 풍부해 구입에 어려움이 없다. 다만, 가성비 선수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1강화 카드의 물량이 적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 09시즌 제코의 6월 4일 오후 10시 기준 이적 시장 현황

※ 09시즌 에딘 제코가 보유한 특수 능력

Power Header: 헤딩의 정확도와 파워가 증가한다.

Tries To Beat Defensive Line: 옵사이드 라인을 붕괴시키는 움직임을 보인다.

Selfish: 패스를 잘 하지 않는다. (매니저 모드에서만 통용되는 특수 능력)

Risk Taker: 적극성이 상승한다.

제코는 강화를 할수록 효율이 크게 증가한다. 일례로 5강화 제코는 벤제마(월드컵)급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수치로만 보면 만주키치(월드컵, 2강화), 트레제게(06시즌), 루카 토니(06시즌), 베르바토프(08시즌)과도 동등한 수준이다. 여기에 가격은 오히려 이들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은 선수로 꼽을 수 있다.


▲ 벤제마(월드컵, 1강화)와 제코(09시즌, 5강화)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한편, EP에 조금 여유가 있는 유저라면, 10시즌 제코도 좋은 선택이다. 해당 시즌은 09시즌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위치 선정을 제외한 모든 공격 관련 능력치가 높게 책정되어 있고, 특수 능력 'Power Header'와 'Tries To Beat Defensive Line' 역시 가지고 있다.


6월 1주차 피파온라인3 시즌별 시세 변화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이벤트로 인해 선수 시세가 오름세로 돌아섰다. 이번 주 시세는 월드컵 카드를 제외한 모든 선수들의 최저 가격이 동반 상승했다. 시즌별 대장급 카드의 시세는 주춤했지만, 그 이하의 상승률은 20%에 육박하며 장을 주도했다.

특이한 사항은 그 동안 시세 변동이 적었던 10과 한국 전설의 시세도 크게 올랐다는 점이다. 두 카드는 거래량과 유저 선호도가 낮아 외부 요인에 따른 시세 변화가 잘 나타나지 않았었다.

시세 상승 현상은 이벤트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 계속될 나타날 전망이며, 이번 연휴 때 상승폭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 월드컵 카드의 정보는 어제 대비 시세 변화량입니다.
※ 시즌 주요 선수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추가 조사를 원하는 선수가 있다면 덧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월드컵 카드 주요 선수 10명의 어제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02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13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월드베스트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08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10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09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07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06시즌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한국 전설 주요 선수 10명의 지난 주 대비 시세 현황 (더보기)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