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중앙 밀집형 4-2-4 포메이션의 'GloriFy재훈'

/ 1
지난 4월 19일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의 PC방에서 수십 명의 유저들이 현장을 가득 메운 가운데, 피파온라인3 공식 PC방 리그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치열한 토너먼트를 거친 가운데 단 1명의 유저, 'GloriFy재훈'이 우승의 명예를 거머쥐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GloriFy재훈과의 인터뷰를 통해 포메이션의 특징을 비롯한 세부 전술, 노하우 등을 들어보았다. 

■ 관련 기사


▲ GloriFy재훈의 소개

▲ GloriFy재훈의 포메이션 및 세부전술

▲ GloriFy재훈의 선수단 구성

4-2-4 포메이션을 상당히 변화시켰습니다. 특히 선수들을 중앙으로 많이 몰아 두셨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현재 포메이션을 대다수의 유저분들은 꺼리십니다. 하지만 저는 매우 재미있게 활용하고 있는 포메이션임이 분명합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중앙 돌파가 매우 강력합니다. 현재 포메이션에서 CAM이나 CF에게 공을 연결하고 Q(패드는 )를 누르면 3명의 ST가 모두 수비 라인을 붕괴시킵니다. 흔히들 2명의 CB를 기용하시는 분들은 이에 대처하기 어려워하더군요. 측면 공격은 RB의 오버래핑을 적극 활용합니다. 참고로 미드필더는 피파온라인3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볼란치와 중앙 미드필더 1명씩을 배치해 두고 있습니다.
방금 CF가 공을 잡으면 전방에 위치한 3명의 ST가 수비 라인을 붕괴시킨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수비 라인이 붕괴된 이후의 플레이는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나요?

수비 라인이 붕괴되면 많은 유저분들이 로빙 스루나 스루 패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랭커분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로빙 스루나 스루 패스로는 뚫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랭커분들을 상대로 할 때는 전방의 ST가 수비 라인을 붕괴시켰다 하더라도 뒤로 볼을 돌려 측면에서의 크로스를 적극 활용합니다. 성공 확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랭커분들을 상대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수비 라인을 원상복귀 하기 전에 빠르게 크로스를 올려야 할텐데요.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특별한 노하우는 없습니다. RB로 기용한 카일 워커(13시즌)로 달려가다 QA(게이지 약 90%, 패드는 ㅇ)로 멀리 있는 선수에게 공을 연결합니다. 혹은 슛 페이크나 방향키로 방향을 꺾은 다음 역크로스를 시도합니다. 참고로 크로스를 올리는 위치는 대다수의 유저분들과 동일합니다.

■ 관련 기사
말을 들어보면 RB로 기용한 워커의 비중이 높습니다. 하지만 경기 시작전에 상대 유저가 포메이션을 확인하면 RB를 집중 마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상대방의 실력이 뛰어나다면 오른쪽 측면 공격을 포기합니다. 의도치 않게 찬스가 올 경우에만 크로스를 올리고 있어요. 반면에 상대방의 실력이 비슷하다면 마르세유턴과 보디 페인트같은 개인기로 수비수를 뚫으며 측면을 돌파합니다.

▲ 보디 페인트는 상대방의 수비를 쉽게 제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수비수를 제치면서 빠르게 침투할 수 있는 마르세유턴

■ 관련 기사
이번에는 수비 관련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3백 수비나 마찬가지입니다. 측면에서의 공격에 메우 취약할텐데,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이 궁금합니다.

상대방이 왼쪽으로 뚫고 들어 온다면, 주저없이 얀센으로 달려나가 공을 빼냅니다. 만약 상대의 실력이 뛰어나다면 크로스 타이밍을 예측해 크로스 직전에 공을 빼앗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비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왼쪽 측면에 위치한 얀센(07시즌)의 능력치가 뛰어난 덕분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얀센 선수를 뚫고 크로스를 올렸다 하더라도 CB의 제공권 장악 능력이 뛰어나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크로스가 이 과정에서 막히는 편입니다.
포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선수들의 기용도 상당히 특이합니다. 4명의 공격수 중에서 한명을 추천한다면 누굴 선택할 생각인가요?

요렌테(10시즌)을 강력 추천합니다. 195cm, 94kg으로 엄청난 체격을 바탕으로 공중볼 경합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속력이 다소 느려 유저분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선수 정보
앞서 피파온라인3에서 미드필더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CM과 CDM은 어떤 목적으로 선수를 기용하고 있나요?

우선 CDM은 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월한 제공권을 바탕으로 상대의 골킥을 장악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키가 큰 선수들은 대부분 몸싸움이 뛰어나 쉽게 밀리지도 않습니다.

CM은 다른 유저분들과 다르게 패스 능력치보다는 수비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중요시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속력과 몸싸움 능력이 뛰어나야 하는데, 이를 완벽하게 만족시켜주는 선수가 야야 투레(2014 브라질 월드컵)입니다.


■ 자세한 선수 정보
그렇다면 수비를 선택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능력치는 무엇인가요?

다른 분들과 다르게 수비 능력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대신 몸싸움과 속력, 그리고 무엇보다 큰 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선수가 바로 얀센입니다. 얀센은 컨디션에 상관없이 항상 기용하고 있습니다. 메르테사커(07시즌)는 능력치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실제 게임 내에서 능력치 이상의 활약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전으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측면에 위치한 워커의 경우에는 공중볼 경합을 벌일 일이 드물기 때문에 키가 크지 않아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선수 정보
다음으로 새롭게 추가된 월드컵 모드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월드컵 모드를 즐겨본 유저로써, 월드컵 모드만의 재미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무과금 유저인 제게는 혁신적인 콘텐츠입니다. 평소 돈이 없어서 즐겨보지 못했던 국가대표 팀들을 활용해 경기를 펼치는 것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나 덧붙여 말하자면 월드컵 모드에서만 들을 수 있는 BGM도 흥을 돋우는 큰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팀케미 콘텐츠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사실 팀케미(강화)를 제외하면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순위경기에서 오리지날 팀들이 많이 늘어나 경기가 매우 재미있어진 것은 환영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비슷한 플레이를 펼친 반면, 팀케미 업데이트 이후에는 오리지날 팀마다 특별한 전술을 들고 나와서 매우 즐겁습니다.
팀컬러와 월드컵 모드에 대해서는 매우 좋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2002전설과 월드베스트 시즌 선수들에 대한 평가도 내린다면?

피파온라인3는 실력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해당 선수들로 팀을 꾸리더라도 실력이 부족하다면 절대 높은 수준에 올라갈 수 없죠. 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해당 선수들이 밸런스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때문에 피파온라인3를 떠나는 유저들도 종종 보이고요.
그 외에 피파온라인3에 대한 불만 사항은 없나요?

피파온라인3는 즐기면 즐길수록 재미가 느껴지는 게임입니다. 다만 최근들어 이적 시장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 게 눈에 띕니다. 해당 문제는 빠르게 처리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피파온라인3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유저 여러분들, 경기가 풀리지 않아서 화가 나더라도 멘탈 관리는 철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 GloriFy 클럽에서 여러 인재들을 찾고 있습니다. 순위경기 2,000점, 20세 이상의 매너 좋은 유저분들은 언제나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14 피파온라인3 챔피언쉽 팀전에 GloriFy 클럽이 진출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