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하이라이트] 피파온라인3 팀케미 분석, 인테르 올스타 스쿼드 추천

/ 1

피파온라인3 금주의 하이라이트

피파온라인3 팀케미는 동일한 팀, 또는 강화 등급으로 선발선수를 6명 이상 맞췄을 경우 해당 선수들에게 보너스 능력치가 부여되는 시스템이다. 팀케미를 통한 능력치 증가는 모든 클럽에 적용되지만, 특정 클럽에는 고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보너스가 추가된다. 따라서,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리버풀, 인테르 등 각 리그를 주름 잡고 있는 최상위 클럽에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팀케미 분석 (팀 이름을 클릭하면 세부 공략을 볼 수 있습니다)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
세리에A: 유벤투스, 인테르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유저들의 정보 충족을 위해 인테르의 13-14 시즌 스쿼드를 분석하고, 시즌 카드를 포함한 '역대 올스타' 스쿼드를 선정해 보았다. 새로운 팀을 맞추고자 하는 유저라면 기사 본문을 통해 인테르 스쿼드의 장, 단점을 미리 알아보도록 하자.

여기서 잠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 준비된 '팀정보 DB'를 통해 오리지날 클럽의 선수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상단 메뉴에 준비된 '팀정보 DB'를 클릭하시면, 각 구단에 소속된 모든 선수(시즌 카드 포함)의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해당 DB를 통해 미리 자신이 맞추고자 하는 오리지날 클럽 구성 정보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역대 올스타 스쿼드는 평균 능력치(오버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표에 삽입된 능력치는 1강화 1레벨, 최저가는 5월 20일 기준입니다.
※ 선수 가격은 매일 변동되므로 아래의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 13시즌 스쿼드는 실제 축구의 최근 경기 정보와 게임 내 능력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인테르의 피파온라인3 13시즌 스쿼드


▲ 인테르의 팀케미 효과


▲ 인테르의 피파온라인3 13시즌 추천 스쿼드

인테르는 AC밀란, 유벤투스와 함께 이탈리아 세리에A를 대표하는 명문 구단이다. 지난 09-10 시즌에는 세리에A와 코파 이탈리아(이탈리아 FA컵),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하며 트레블(3관왕)을 차지, 최고의 전력을 가진 팀으로 이름을 높였다. 하지만, 10-11 시즌 이후 주축 선수들의 노쇠화와 이적으로 인해 전력에 공백이 생겼고, 리그 순위는 중상위권으로 하락했다.

이번 시즌 인테르는 5위로 리그를 마감했고, 그 동안 맹활약한 자네티와 키부가 은퇴를 선언하는 등 전력에 대한 추가 공백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인테르는 공격적인 영입으로 명가 재건을 준비 중이다. 이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비디치를 영입하는데 성공했고, 리버풀의 레이바와 유벤투스의 부치니치 등 실력이 검증된 선수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브라질 월드컵 이후 시작되는 여름 이적시장에서 성공적인 전력 보강을 이뤄낸다면, 다음 시즌 유벤투스의 아성을 위협할 유력한 팀이 될 전망이다.


▲ 네마냐 비디치의 피파온라인3 13시즌 카드 능력치

도약을 준비 중인 인테르지만, 아직 피파온라인3에서는 해당 사항이 반영되지 않았다. 13시즌 카드로 구성한 인테르 스쿼드는 뚜렷한 장점이 없는 반면 약점은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그나마 13시즌 인테르 스쿼드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저렴한 가격이다. 주전 선수 11명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금액은 약 27만 EP(5월 20일 기준)이며, 이는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는 유저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는 수준이다. 여기에 구아린, 에르난데스, 한다노비치 등 가성비가 좋은 선수들이 팀에 소속되어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사항만으로는 13시즌 인테르 스쿼드의 단점을 보완하지 못한다. 여러 단점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빈약한 수비진이다. 캄파나로주앙을 제외하면 주전급 수비수가 없으며, 월터 사무엘을 비롯해 자네티, 키부는 이적 및 은퇴가 예정되어 있다. 게다가 대체 자원인 홀란도와 디암브로시오, 안드레올리는 경매장 등록 물량이 없어 스쿼드 구성에 어려움을 더한다.


▲ 13시즌 캄파나로와 주앙의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공격진 역시 상황이 좋은 편은 아니다. 주전 스트라이커 팔라시오밀리토는 가성비가 좋은 돌파형 공격수로 꼽힌다. 다만, 13시즌 카드 중 인테르 소속 공격수의 수는 4명에 불과하고, 대체 자원인 알바레스이카르디는 큰 활약을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미드필더진은 그래도 평균 이상이다. 미드필더 전 부문을 소화할 수 있는 에르난데스와 구아린을 주축으로 스피드가 좋은 나가토모코바시치가 팀의 허리를 책임진다. 이 중 코바시치보다는 조나단의 능력치가 윙어로서 더 적합하지만, 수 일째 매물이 올라오지 않아 주전에서 제외했다.


▲ 13시즌 에르난데스와 구아린의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

스쿼드 전체를 고려하면 13시즌 인테르의 운영은 스루 패스를 통한 침투 플레이가 적합하다. 이는 공격수 중 전문 타겟터가 없는 대신 대부분이 침투에 능하고, 2선 미드필더의 속력과 패스가 좋기 때문이다. 또한, 소속 선수 중 윙백의 수가 적기 때문에 수비는 4백보다 3백이 적합하다. 굳이 4백을 써야한다면 미드필더의 나가토모나 조나단을 수비로 돌리고, 다른 선수로 중원을 채워야 한다.

13시즌 인테르 스쿼드 후보진
 
GK: J. 카리조 - GK 반응 속도를 제외하면 다른 능력치는 모두 평균 이하인 골키퍼.
DF: 홀란도 - 수비 능력은 평균 이상이지만 경매장 등록 매물이 거의 없다.
DF: M. 안드레올리 - 홀란도와 비슷한 유형의 CB. 매물이 없다는 점도 동일하다.
DF: D. 디암브로시오 - 13시즌 인테르에 얼마 없는 윙백 자원.
MF: E. 캄비아소 - 구아린의 하위 호환 선수. 다른 시즌에 비해 13의 성능은 매우 떨어진다.
MF: 슬리티 타이데르 - 알제리 출신의 유망주. 능력치 분배가 좋다.
MF: J. 자네티 - 윙어와 윙백을 동시에 소화할 수 있지만 체력이 매우 약하다.
FW: R. 알바레스 - 13시즌 인테르의 유일한 타겟형 공격수. 사용하려면 강화는 필수다.
FW: M. 이카르디 - Finesse Shot을 보유한 아르헨티나의 유망주 공격수
인테르의 피파온라인3 역대 올스타 스쿼드


▲ 인테르의 피파온라인3 올스타 스쿼드

모든 시즌 카드로 구성한 인테르 올스타는 13시즌 스쿼드와 완전히 다른 팀이다. 먼저 13시즌 보다 눈에 띄게 두터운 공격진이 가장 큰 차이다. 주전 투톱은 아드리아누(07)와 즐라탄(08)으로 제시했지만, 밀리토(10)와 에투(09), 발로텔리(08), 판데프(10) 등 다른 선수들의 능력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 게다가 이들 모두 경매장 매물이 많아 구입에 우려가 없고, 각자의 개성이 있어 스쿼드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 08시즌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와 07시즌 아드리아누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이 중 아드리아누와 즐라탄은 타겟은 물론 돌파형 공격수 역할도 수행 가능한 특급 공격수다. 두 선수 모두 좋은 신체 조건과 높은 몸싸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속력과 드리블도 평균 이상으로 구현되어 있다. 특히, 아드리아누의 경우 1강화 1레벨 기준 87이라는 높은 몸싸움 능력을 이용, 상대 수비진을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탁월한 타겟터다. 

즐라탄은 09, 13시즌에 비해 중량감이 떨어지지만, 골문 근처에서의 위협적인 모습은 동일하다. 게다가 특수 능력으로 'Through Balls'과 'Technical Dribbler'가 있어 ST는 물론 CF와 CAM도 소화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다.


▲ 08시즌 즐라탄의 보유 특수 능력

인테르 올스타의 수비진 역시 13시즌 스쿼드에 비해 월등히 높은 능력을 지니고 있다. 좌우 측면에 마이콘(10)과 자네티(08)를, 중앙에는 사무엘(06)과 루시우(09)를 배치해 안정감 있는 포백 라인을 구성할 수 있다. 후보진으로는 키부(08)가 독보적인 가운데 13시즌 인테르 수비의 핵심 캄파라노, 막스웰(08), 산톤(09) 등을 꼽을 수 있다.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네티와 키부가 이번 시즌을 끝으로 은퇴하기 때문에 다음 로스터패치에서 카드가 삭제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수비진의 두께가 상당히 얇아지며, 두 선수와 비슷한 수준의 대체 선수가 없기 때문에 3백으로의 전환이나 미드필더인 캄비아소(09)를 윙백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사용해야 한다.


▲ 08시즌 자네티와 키부의 LB/RB 포지션 주요 능력치

또 다른 주안점은 루시우의 시즌 선택이다. 능력치는 09시즌 루시우가 전체적으로 높지만, 전방 압박을 자주 시도하는 특수 능력 'Pushes Forward'가 있기 때문에 10시즌 루시우를 택하는 유저들도 많다. 이 때 부족한 능력치는 강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10시즌의 가격이 저렴한 수준이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다.

미드필더진은 공격과 수비에 비해 중량감이 떨어지는 편이다. 중앙 요원인 문타리(08)와 캄비아소의 활동량은 게임 내 최상급이지만, 두 선수 모두 키가 작아 공중볼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는 신체 조건이 좋은 모타(09)를 투입하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충분한 강화를 한다면 단독 CDM으로도 활약할 수 있다.

2선에 배치되는 구아린과 슈나이더(10)는 A급 미드필더로 분류되지만, 전문 윙어는 아니다. 자네티를 윙어로 기용하거나 콰레스마(08)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다. 따라서, 인테르 올스타는 4-1-1-4나 4-2-4와 같은 측면 위주의 포메이션보다는 4-3-3, 3-4-3 등 중앙에 무게를 둔 포메이션이 더 어울린다.

▲ 피파온라인3 랭커들의 포메이션과 세부 전술 정보
감독명 아래의 [클릭]을 누르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테르 올스타 스쿼드 후보진

GK: S. 한다노비치(13) - 가성비 최강 GK.
DF: C. 키부(08) - CB도 소화할 수 있는 윙백. 이번 시즌을 끝으로 은퇴한다.
DF: H. 캄파나로(13) - 수비 능력이 좋은 비대체형 CB.
DF: 막스웰(08) - 공격 능력이 좋은 윙백. 크로스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MF: T. 모타(09) - 신체조건이 좋은 CDM. 고강화 모타는 A급 CDM으로 분류된다.
MF: 에르난데스(13) -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양발잡이 미드필더.
MF: J. 비아비아니(10) - 속력만큼은 특급인 윙어. 단, 다른 능력치는 평균 이하다.
FW: D. 밀리토(10) - 가성비 선수로 유명한 만능 ST. '옵사이드 붕괴' 능력이 강점.
FW: S. 에투(09) - 빼어난 능력치가 돋보이는 ST. 돌파형 공격수로 제격이다.
FW: M. 발로텔리(08, 09) - 09는 만능형, 08은 타겟터로 분류되는 ST.
FW: G. 판데프(10) - Finesse Shot을 보유한 가성비 ST.
EP가 부족하다면 참고! 선수 vs 선수

루시우(09) vs 루시우(10)

본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능력치는 09시즌이 더 좋다. 다만, 10시즌은 'Pushes Forward'가 없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보유 EP와 취향에 따라 사용할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 루시우의 09, 10시즌의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마이콘(10) vs 마이콘(09) vs 마이콘(08)

10과 09시즌 마이콘은 비슷한 가격과 동일한 평균 능력치를 지니고 있어 선택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대해 두 마이콘을 모두 사용해본 유저들은 '10시즌은 만능, 09는 수비 지향적'이란 결론을 내렸다. 실제로 슛커브와 중거리슛 등 공격 관련 능력치는 10시즌 마이콘이 더 높으며, 09시즌은 대인 수비와 속도 부문에서 앞선다. 체감상 크지는 않지만 미묘한 차이는 있으므로 공격과 수비 중 자신의 스쿼드에 더 적합한 시즌을 택하는게 현명하다.

08시즌은 10과 09보다 능력은 부족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므로 EP가 부족한 유저에게 추천한다.


▲ 10, 09시즌 마이콘의 전체 능력치 비교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