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상향 패치로 주류 미드 라이너로 떠오른 카사딘 템트리 공략

/ 1

최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 통계에서 카사딘이 대세 미드 라이너로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 카사딘은 지난 3월 20일, 4.4 패치로 모드 기술이 리메이크돼 비인기 챔피언으로 몰락한 바 있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다시금 주류 챔피언으로 떠오른 카사딘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갑자기 카사딘이 대세 챔피언으로 부상했을까? 그리고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카사딘으로 어떤 아이템과 스킬 트리를 사용하고 있을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카사딘의 픽률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롤 전적 검색 상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지옥에서 살아 돌아온 카사딘, 다시금 대세 챔피언으로 급부상


▲ 05월 05(일) 미드 라이너 5위를 차지한 카사딘


카사딘은 3~4시즌 내내 OP 미드 라이너 중 하나로 필수 금지 대상이었다. 당시 카사딘의 밴률은 무려 90%로 현재 르블랑과 맞먹는 인기를 보유했었다. 특히, 점멸과도 같은 도약 기술로 추격과 생존에 능했으며, 다른 라인의 적군에게 갱킹을 시도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지난 3월 20일, 카사딘이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한 라이엇 게임즈는 4.4패치로 모든 기술을 리메이크했다.

4.4패치 (2014년 3월 20일)
시각 효과: 카사딘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125  150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석


신규보조효과: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감소시킨 마법 피해량만큼 공격 속도 증가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Q - 무의 구체


신규보조효과: 기존 스킬 효과에 더해 카사딘이 1.5초 동안 40/70/100/130/160 (+0.3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신규보조효과: 대상을 침묵시킵니다.  이제 침묵이 적용되지 않으나, 
정신 집중 스킬은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량: 80/110/140/170/200 (+0.7 주문력)  80/105/130/155/180 (+0.7 주문력)

신규W - 황천의 검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의 기본 공격이 공허에서 에너지를 끌어내 
추가로 20 (+0.1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다음 기본 공격에 40/65/90/115/140 (+0.6 주문력)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마나 소모량: 소모값 없음
보조 효과: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E - 힘의 파동


피해량: 80/120/160/200/240 (+0.7 주문력)  80/105/130/155/180 (+0.7 주문력)

R - 균열 이동


신규피해량: 80/100/120 (+0.8 주문력)  80/100/120 
(+최대 마나의 2%)
신규중첩 피해량: 중첩당 50/55/60 (+0.1 주문력)  중첩당 40/50/60 
(+최대 마나의 1%)
신규균열 이동 중첩: 중첩당 마나 소모 +100  이제 중첩당 마나 소모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마나가 회복됩니다  
이제 적 챔피언에게 적중해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초  7/5/3초
마나 소모: 100  75
최대 중첩 수: 10  4
중첩 지속 시간: 8초  12초

카사딘은 기존에 침묵 공격을 활용해 적 챔피언의 기술 반격을 받지 않고 일방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었다. 그러나 무의 구체에 침묵 효과가 사라져 이것이 불가능해졌다. 게다가 대부분의 기술 피해량도 대폭 하락해 적을 암살하는 능력이 뒤떨어졌다. 이와 같이 하향패치나 다름없는 리메이크가 적용된 카사딘은 나날이 인기가 떨어졌고, 필수 금지 챔피언 목록에서 밀려났을 뿐만 아니라 비인기 챔피언으로 몰락하고 말았다.




▲ 무의 구체에 침묵 효과가 사라지자 비인기 챔피언으로 몰락한 카사딘

이렇듯 카사딘이 비인기 챔피언으로 몰락하자 라이엇 게임즈는 밸런스를 다시금 조정하고자 지난 4월 24일 4.6패치로 기술 일부를 변경했다. 무의 구체로 생성되는 마법 보호막 흡수량 증가시켰고, 황천의 검의 피해량을 강화했다.

4.6패치 (2014년 4월 24일)

일반

기본 이동 속도: 340  350
레벨 당 마나: 45  70

Q - 무의 구체

보호막: 40/70/100/130/160 (+0.3 주문력) ⇒ 40/80/120/160/200 (+0.8 주문력)
버그 수정: 애니비아의 얼음 폭풍,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관문, 우르곳의 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시전을 제대로 중지시키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황천의 검

활성화 시 피해량: 40/65/90/115/140 (+0.6 주문력) ⇒ 40/75/110/145/180 (+0.7 주문력)

이와 같이 상향 패치가 이루어지자 카사딘의 픽률이 급격히 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무의 구체의 마법 피해 흡수량 계수가 0.3에서 0.8로 무려 3배 가량 증가해 주문력 기반 공격을 하는 챔피언을 상대하기 매우 수월해졌다.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이와 같은 상향을 바탕으로 카사딘의 템트리와 특성을 연구했고, 이것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픽률이 급상승하게 됐다.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카사딘' 소환사 주문

천상계 유저들은 카사딘의 소환사 주문으로 ‘점멸’을 필수로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를 취향에 따라 골랐다. 주로 ‘점화’ 또는 ‘순간이동’를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챔피언 특성상 다른 라인으로 갱킹을 자주 가기 때문으로 보인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사딘 소환사 주문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카사딘' 특성과 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카사딘의 특성으로 주문 공격력에 특화된 ‘공격21/방어0/보조9’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간혼 생존력을 더 강화하기 위해 ‘공격21/방어9/보조0’을 사용할 때도 있었지만 소수였다.

공격21/방어0/보조9: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은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마술, 정신력, 비전 연마, 처형인, 대마법사, 강력한 일격, 비전 검, 대파괴’는 반드시 배웠다.

▲ 주문 공격력을 극대화한 특성
삼성 블루의 다데도 이 특성을 사용했다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특성은 모든 유저들이 거의 동일한 트리를 선택했지만 룬의 경우 조금 달랐다. 카사딘만을 위한 전용 룬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는 반면 다른 라이너들과 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합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다.

▲ 카사딘 전용 룬
정수에 이동 속도 증가를 착용해 갱킹 성공률을 높였다


▲ 다른 챔피언들과 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룬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카사딘' 스킬과 템트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카사딘으로 상대에 따라 다른 스킬트리를 선택했다. 상대 미드 라이너가 주문력 기반 공격을 할 경우에는 ‘무의 구체(Q)’를 우선 마스터해서 주문 보호막의 흡수량을 증가시켰다. 그러나 반면 물리 기반일 때는 ‘힘의 파동(E)’을 우선 마스터해 아군 정글러와의 갱킹 호응에 신경 썼다.


▲ 상대가 제드, 야스오 등 물리 기반 챔피언일 경우


▲ 상대가 니달리, 룰루, 오리아나 등 주문력 기반 챔피언일 경우

또한 천상계 유저들은 초반 라인전이 약한 카사딘의 특성을 고려해 시작 아이템으로 ‘수정 플라스크’와 ‘체력 물약’ 3개를 구매했고, 장신구는 주로 ‘토템 와드’를 선택했다. 또한, ‘대천사의 지팡이’를 최대한 빨리 맞추기 위해 일단 ‘여신의 눈물’을 구매한 이후 ‘영겁의 지팡이’를 업그레이드하는 템트리를 주로 선호했다. ‘대천사의 지팡이’는 ‘여신의 눈물’ 스택이 750이 쌓이기 전까지 절대 구매하지 않았다.


▲ 리메이크 카사딘 추천 템트리


▲ 다른 픽률 분석 기사 더 보기 (배너 클릭)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