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하이라이트] 팀케미를 고려한 리버풀 올스타 스쿼드 추천

/ 1

피파온라인3 금주의 하이라이트

지난 18일, 피파온라인3 공식 홈페이지에 '팀 컬러(이하 팀케미)' 업데이트 안내가 공지되자 많은 유저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팀케미는 동일한 팀, 또는 동일한 강화 등급으로 선발선수를 6명 이상 맞췄을 경우 해당 선수들에게 보너스 능력치가 부여되는 시스템이다. 팀케미를 통한 능력치 증가는 모든 클럽에 적용되지만, 특정 클럽에는 고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보너스가 추가된다. 따라서,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리버풀, 바이에른 뮌헨 등 각 리그를 주름 잡고 있는 최상위 클럽에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팀케미 분석 (팀 이름을 클릭하면 세부 공략을 볼 수 있습니다)

분데스리가바이에른 뮌헨
세리에A유벤투스인테르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유저들의 정보 충족을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리버풀의 13-14 시즌 스쿼드를 분석하고, 시즌 카드를 포함한 '역대 올스타' 스쿼드를 선정해 보았다. 팀케미가 업데이트되기 전 기사 본문을 통해 미리 리버풀 스쿼드의 장,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여기서 잠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 준비된 '팀정보 DB'를 통해 오리지날 클럽의 선수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상단 메뉴에 준비된 '팀정보 DB'를 클릭하시면, 각 구단에 소속된 모든 선수(시즌 카드 포함)의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해당 DB를 통해 미리 자신이 맞추고자 하는 오리지날 클럽 구성 정보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표에 삽입된 능력치는 1강화 1레벨, 최저가는 4월 23일 기준입니다.

※ 역대 올스타 스쿼드는 평균 능력치(오버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13시즌 스쿼드는 실제 축구의 최근 경기 정보와 게임 내 능력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리버풀의 피파온라인3 13시즌 스쿼드



▲ 리버풀의 13시즌 스쿼드


13-14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위를 기록 중인 리버풀은 공격진의 막강한 화력을 바탕으로 연승 행진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피파온라인3에도 잘 반영되어 공격수들의 능력은 게임 내 탑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3시즌 카드로 구성된 리버풀 스쿼드의 가장 큰 장점은 공격진의 침투 능력이다. 스털링, 스터리지의 빠른 스피드와 수아레즈의 골고루 높은 능력치를 활용하면 다양한 공격 루트를 창출할 수 있다. 여기에 제라드를 필두로한 미드필더진의 높은 패스 능력은 리버풀의 또 다른 장점이다.



▲ 1레벨 1강화 기준 13시즌 스터리지와 스털링의 능력치


다만, 공격진을 제외한 선수들의 스피드가 전체적으로 느린 것이 13시즌 리버풀 스쿼드의 최대 단점이다. 주요 선수로 꼽히는 제라드, 수비진의 핵심 아게르는 1레벨 1강화 기준 속력이 60 초반 밖에 되지 않는다. 게다가 민첩성은 50대로 구현되어 있어 체감이 무겁다는 평이 줄을 잇고 있다.


이러한 단점은 강화로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다. 팀케미 시스템에는 '강화 수준'에 대한 보너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선발 선수들을 동일한 수치로 강화하면 더 큰 폭의 능력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 팀케미 관련 FAQ (출처: 피파온라인3 공식 홈페이지)


13시즌 리버풀 스쿼드의 주요 선수는 단연 수아레즈로 이번 로스터 패치를 통해 능력치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수아레즈는 공격수 주요 능력치 중 70 미만으로 책정된 부분이 단 하나도 없으며, 골 결정력과 함께 짧은 패스 능력도 갖춰 ST와 CF를 모두 소화할 수 있다.


로스터 패치 후 수아레즈를 사용 중인 유저들은 '모든 상황에 어울리는 공격수'라는 호평을 남겼지만, 의외로 스피드가 빠르지 않다는 단점을 덧붙였다.


- 관련정보: 13시즌 수아레즈와 13시즌 아게로 비교 분석



▲ 로스터 패치 이후 수아레즈의 능력치 변동폭



리버풀의 피파온라인3 '역대 올스타' 스쿼드



▲ 리버풀의 '역대 올스타' 스쿼드


모든 시즌 카드로 구성된 리버풀의 '역대 올스타'는 앞서 논한 13시즌의 강점은 부각하고, 약점은 보완한 스쿼드다. 먼저 골키퍼를 제외한 10명의 속력이 고루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장 느린 선수는 아게르(08)로 1레벨 1강화 기준 속력이 66으로 구현되어 있다. 느린 것은 분명하지만, 수비수라는 점을 감안하면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다.


미드필더진의 구성도 탄탄하다. 제라드, 사비 알론소, 마스체라노는 모두 패스와 수비 능력을 갖춘 '올라운더'이며, 이 중 제라드는 피파온라인3 최고의 선수로 거론될 정도다. 측면 미드필더 자원이 부족하지만, 윙백 리세와 존슨의 공격 가담력을 활용하면 크로스 플레이도 충분히 가능하다.


'역대 올스타'의 핵심은 중앙의 '제-토(제라드, 토레스) 라인'이라 할 수 있다. 두 선수 모두 게임 내 최고의 선수로 분류되는 만큼 검증된 능력을 토대로 득점을 노릴 수 있다. 많은 공격 루트 중 제라드의 걸출한 패스 능력과 토레스의 침투를 활용한 스루 패스 플레이는 리버풀 역대 올스타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 포인트다.


- 관련 정보: 09시즌 토레스 상세 후기



▲ 이제는 볼 수 없는 '제-토라인'을 피파온라인3에서 구현할 수 있다


올스타 스쿼드의 단점은 비싼 가격과 다소 빈약한 후보진이다. 앞서 제시한 11명을 모두 구매하기 위해선 4천만 EP 이상이 필요하다. 만약, 보유 자금이 부족하다면 제라드와 토레스를 다른 시즌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다. 두 선수의 경우 다른 시즌 카드도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수 운용에 큰 차이는 없다.

06 제라드 vs 09 제라드

- 능력치는 비슷하지만, 미세한 차이가 있다. 06의 경우 'Early Crosser'가 있어 측면 위치에서 강점이 있고, 09는 슛 커브가 높아 2선에서의 감아차기(Z+D) 성공률이 높다. 또한, 06시즌 제라드는 수비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CDM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4월 23일 기준 1강화 카드의 최저 가격은 06이 289만 EP, 09가 260만 EP로 형성 중이다.


▲ 1레벨 1강화 기준 06, 09시즌 제라드의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10 토레스 vs 07 토레스

- 10과 07시즌 토레스의 경우 공격 관련 능력치는 비슷하지만 특수 능력에서 완전한 차이를 보인다. 10시즌에 'Tries To Beat Defensive Line'와 'Finesse Shot'가 있어 돌파형 공격수에 적합한 반면, 07은 앞서 언급한 두 능력이 없는 대신 'Target Forward'와 'Finesse Header'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시즌을 선택하는 것을 권하며, 현재 10시즌은 210만 EP, 07시즌은 65만 EP에 거래되고 있다.


▲ 1레벨 1강화 기준 07, 10시즌 토레스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