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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롤 패치 챔피언 변경점 총정리, 카사딘 리메이크와 엘리스 하향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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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월 20일(목) 롤 패치가 완료되고 하이머딩거의 비주얼 업데이트와 카사딘이 리메이크됐다. 그리고 이와 함께 4.4 롤 패치로 일부 챔피언의 밸런스가 수정됐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기술이 변경된 챔피언 목록이다.


한 눈에 보는 챔피언 밸런스 상하향

카사딘 리메이크

상향
      

하향
    


모든 기술이 리메이크되는 '카사딘'

이번 롤 패치로 랭크 게임에서 금지 확률이 90%가 넘는 인기 미드 챔피언 '카사딘'의 모든 기술이 재설계됐다. 카사딘은 지금까지 뛰어난 기동력과 강력한 침묵 기술로 적을 순식간에 암살할 수 있는 미드 라이너였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기술이 재설계돼 마법사를 제압하는데 특화된 독보적인 기동력을 가진 암살자로 재 탄생했다.


카사딘
일반
시각 효과: 카사딘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125 ⇒ 150

skill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석
신규보조효과: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감소시킨 마법 피해량만큼 공격 속도 증가 ⇒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skill
Q - 무의 구체
신규보조효과: 기존 스킬 효과에 더해 카사딘이 1.5초 동안 40/70/100/130/160 (+0.3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신규보조효과: 대상을 침묵시킵니다. ⇒ 이제 침묵이 적용되지 않으나, 정신 집중 스킬은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량: 80/110/140/170/200 (+0.7 주문력) ⇒ 80/105/130/155/180 (+0.7 주문력)

skill
신규W - 황천의 검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의 기본 공격이 공허에서 에너지를 끌어내 추가로 20 (+0.1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다음 기본 공격에 40/65/90/115/140 (+0.6 주문력)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마나 소모량: 소모값 없음
보조 효과: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skill
E - 힘의 파동
피해량: 80/120/160/200/240 (+0.7 주문력) ⇒ 80/105/130/155/180 (+0.7 주문력)

skill
R - 균열 이동
신규피해량: 80/100/120 (+0.8 주문력) ⇒ 80/100/120 (+최대 마나의 2%)
신규중첩 피해량: 중첩당 50/55/60 (+0.1 주문력) ⇒ 중첩당 40/50/60 (+최대 마나의 1%)
신규균열 이동 중첩: 중첩당 마나 소모 +100 ⇒ 이제 중첩당 마나 소모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마나가 회복됩니다 ⇒ 이제 적 챔피언에게 적중해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초 ⇒ 7/5/3초
마나 소모: 100 ⇒ 75
최대 중첩 수: 10 ⇒ 4
중첩 지속 시간: 8초 ⇒ 12초


주 공격 기술의 피해량이 대폭 하향되는 '엘리스'

육식 정글러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엘리스의 주 공격 기술인 ‘신경독/독이빨(Q)’이 대폭 하향됐다. 40/80/120/160/200이었던 기본 피해량이 40/75/110/145/180으로 감소했고,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량이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게다가 유일한 군중제어 기술인 ‘고치(E)’의 기절 지속시간이 1.5초 고정에서 레벨에 따라 1/1.25/1.5/1.75/2초로 변경됐다. 후반을 바라보면 이득이지만, 애초에 1레벨만 포인트를 투자해 군중제어 기술로 활용하던 기술이 이제는 적어도 3레벨을 찍어야 기존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엘리스

skill
Q - 신경독
기본 피해량: 40/80/120/160/200 ⇒ 40/75/110/145/18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 50/75/100/125/150

Q - 독 이빨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 60/100/140/180/22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 50/75/100/125/150

skill
E - 고치
기절 지속 시간: 1.5초 ⇒ 1/1.25/1.5/1.75/2초

E - 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 26/23/20/17/14초

skill
R - 거미 형태
새끼거미 체력 (대략):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260 ⇒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390
새끼거미 체력 (실제 값):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100/110/120/130/140/150/160/170/180/190/200/210/ 220/230/240/250/260 ⇒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95/105/115/125/135/145/160/175/190/210/230/250/ 275/300/325/355/390


공격 기술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대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는 '애니'

서폿으로 재조명 받으며 픽률이 급상승했던 ‘애니’의 기술 피해량이 일부 조정된다. 붕괴(Q)와 소각(W), 그리고 소환: 티버(R)의 피해량이 소폭 감소하고 그대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한다. 이로써 주문력 아이템을 많이 맞출 경우에만 기존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


애니

skill
Q - 붕괴
신규보조효과: 챔피언이나 미니언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기본 피해량: 85/125/165/205/245 ⇒ 80/115/150/185/220
주문력 계수: 0.7 ⇒ 0.8

skill
W - 소각
기본 피해량: 80/130/180/230/280 ⇒ 70/115/160/205/250
주문력 계수: 0.75 ⇒ 0.85

skill
R - 소환: 티버
기본 피해량: 200/325/450 ⇒ 175/300/425
주문력 계수: 0.7 ⇒ 0.8


진화형 포탑이 상향되는 ‘하이머딩거’

작년 10월 30일, 모든 기술이 재설계된 하이머딩거는 초반에는 강력하지만 게임 후반부로 갈수록 위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진화형 포탑’의 체력이 하이머딩거의 체력이 증가함에 따라 상승하도록 수정했다.


하이머딩거
일반
기본 이동 속도: 335 ⇒ 340

skill
Q - H-28G 진화형 포탑
신규보조 효과: 하이머딩거는 이제 포탑 부품을 최대로 보유한 상태로 부활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이제 포탑 체력이 하이머딩거의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하며, 증가율은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8레벨까지는 0.05 주문력 / 이후 18레벨까지 레벨당 0.035씩 증가 / 18레벨에서 최대치 0.4 주문력 적용)
신규보조 효과: 포탑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광선 공격이 1/2/3/4/5%씩 충전됩니다.
신규보조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으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이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AI 조정: 이제 포탑은 하이머딩거가 직접 대상 미니언을 공격해서 포탑에 공격 명령을 내리지 않는 한,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는 데 전처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진 않을 것입니다.


부식성 침(Q)이 논타겟 기술로 바뀌는 '코그모'

코그모는 기본 공격 사거리에 비해 ‘부식성 침(Q)’ 기술의 사거리가 너무 짧았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 때문에 한타 싸움에서 이 기술을 잘 활용하기가 힘들었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이를 보안하고자 ‘부식성 침(Q)’의 사거리를 625에서 1,000으로 대폭 증가시키고 대신 대상 지정 방식이 아닌 직선형 발사 스킬로 변경했다.



코그모

skill
Q - 부식성 침
신규보조 효과: 대상 지정형 스킬 ⇒ 대상 지정 없이 지정한 직선 궤적으로 발사
신규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 고정 수치 (5/10/15/20/25) ⇒ 20/22/24/26/28%
사거리: 625 ⇒ 1000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 80/130/180/230/280
주문력 계수: 0.7 ⇒ 0.5

skill
W - 생체마법 폭격
신규마나 소모량: 50 ⇒ 소모값 없음

skill
R - 살아있는 곡사포
버그 수정: 챔피언에게 적중할 경우 기본 피해량만이 증폭된다는 점이 명확하도록 스킬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리치 베인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의 주 공격 기술 상향

리그오브레전드의 대표 주문력 아이템 ‘리치 베인’이 소폭 하향됐다. 그리고 이에 따라 이 아이템을 주로 구매하는 챔피언들의 기술이 소폭 상향됐다. 대표적으로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다이애나, 그리고 피즈가 상향됐다.


다이애나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주문력 계수: 0.6 ⇒ 0.8

이즈리얼
Q - 신비한 화살
주문력 계수: 0.20 ⇒ 0.40

트위스티드 페이트
W - 카드 뽑기
주문력 계수: 0.4 ⇒ 0.5
E - 속임수 덱
주문력 계수: 0.4 ⇒ 0.5

피즈
W - 심해석 삼지창
주문력 계수: 0.15 ⇒ 0.25


3월 20일(목) 패치노트 챔피언 밸런스 부분 전문

기술 리메이크

카사딘
이전 카사딘은 뛰어난 기동력, 강력한 침묵 효과에 무시무시한 순간 공격력을 겸비하여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손을 쓸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 챔피언이었습니다. 특히 초반에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막을 방법이 없었죠. 랭크 게임에서 무조건 금지할 수밖에 없는 챔피언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카사딘의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좀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수치 조정만으론 달성하기 어려웠죠. 예를 들어, 카사딘의 스킬 피해량을 낮춘다고 플레이어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흥미로워지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공격을 견뎌낸 후 죽지 않으면 반격할 수 있다는 것 뿐이니까요.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면 이전과 똑같은 일방적인 공격이 좀 더 사이를 두고 반복되는 데에 지나지 않겠죠.

결국 마법사를 제압하는 데 특화된, 독보적인 기동력을 가진 암살자라는 카사딘의 컨셉을 살리기 위해 스킬을 모두 리메이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은 적진에 뛰어들거나 빠져나오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전투를 벌이고 목표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기동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적을 한 명씩 처치하는" 게 아니라,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해 적에게 뛰어들어 공격하며 균열 이동을 통해 위험을 회피하는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겠죠. 중대한 변화인 만큼 결과를 면밀하게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고,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되어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대신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무의 구체의 피해량이 낮아지고 침묵 효과가 삭제되지만, 정신 집중 스킬을 중단시키는 효과는 유지됩니다. 또한, 무의 구체를 사용하면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황천의 검은 지속 효과로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를 적용하고, 활성화 시 더욱 강력한 추가 마법 피해를 부여하며 카사딘의 마나를 회복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힘의 파동은 피해량이 약간 줄어든 것 외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균열 이동은 대폭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주문력 대신 최대 마나 계수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중첩이 쌓일 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대신 기본 마나 소모량과 최대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또한 이제 균열 이동으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켜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일반
시각 효과: 카사딘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125 ⇒ 150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석
신규보조효과: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감소시킨 마법 피해량만큼 공격 속도 증가 ⇒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Q - 무의 구체
신규보조효과: 기존 스킬 효과에 더해 카사딘이 1.5초 동안 40/70/100/130/160 (+0.3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신규보조효과: 대상을 침묵시킵니다. ⇒ 이제 침묵이 적용되지 않으나, 정신 집중 스킬은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량: 80/110/140/170/200 (+0.7 주문력) ⇒ 80/105/130/155/180 (+0.7 주문력)

신규W - 황천의 검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의 기본 공격이 공허에서 에너지를 끌어내 추가로 20 (+0.1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다음 기본 공격에 40/65/90/115/140 (+0.6 주문력)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마나 소모량: 소모값 없음
보조 효과: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E - 힘의 파동
피해량: 80/120/160/200/240 (+0.7 주문력) ⇒ 80/105/130/155/180 (+0.7 주문력)

R - 균열 이동
신규피해량: 80/100/120 (+0.8 주문력) ⇒ 80/100/120 (+최대 마나의 2%)
신규중첩 피해량: 중첩당 50/55/60 (+0.1 주문력) ⇒ 중첩당 40/50/60 (+최대 마나의 1%)
신규균열 이동 중첩: 중첩당 마나 소모 +100 ⇒ 이제 중첩당 마나 소모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마나가 회복됩니다 ⇒ 이제 적 챔피언에게 적중해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초 ⇒ 7/5/3초
마나 소모: 100 ⇒ 75
최대 중첩 수: 10 ⇒ 4
중첩 지속 시간: 8초 ⇒ 12초


챔피언 밸런스

노틸러스
게임 초반에 약한 노틸러스가 정글 몬스터를 더 안전하게 사냥하고 후반에 좀 더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약간 상향했습니다.

W - 타이탄의 분노
재사용 대기 시간: 22/21/20/19/18초 ⇒ 전 레벨 공통 18초
추가 체력 계수: 10% ⇒ 15%

다이애나
이번 리치베인 변경으로 큰 타격을 입는 만큼, 다이애나의 공격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치를 약간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주문력 계수: 0.6 ⇒ 0.8

바이
바이는 방어 계열 아이템만 구입해도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는데요, 바이가 초심으로 돌아가 주먹질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스킬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또, 바이의 강력한 초반 공격로 기습에 시달리던  상대 팀 플레이어들에겐 숨쉴 수 있는 여지가 약간 넓어지며, 바이가 궁극기를 잘못 사용했을 경우에는 이를 역이용할 기회가 좀 더 커집니다.

금고 부수기의 기본 피해량이 줄어들고, 추가 공격력 계수가 늘어납니다. 또한 기동타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늘어나며 도중에 부딪히는 적을 
밀어내는 시간과 거리가 줄어듭니다.

Q - 금고 부수기
최소 피해량: 50/80/110/140/170 (+0.7 추가 공격력) ⇒ 50/75/100/125/150 (+0.8 추가 공격력)
최대 피해량: 100/160/220/280/340 (+1.4 추가 공격력) ⇒ 100/150/200/250/300 (+1.6 추가 공격력)

R - 기동타격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 150/115/80초
도중에 부딪히는 적을 밀어나는 시간: 0.5초 ⇒ 0.25초
도중에 부딪힌 적을 밀어내는 거리: 350 ⇒ 250

스카너
말씀드린 대로 리메이크 후 스카너를 계속해서 주시해 왔습니다. 4.3 패치에서 이루어진 상향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지만, 이번에 스킬을 좀 더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E - 균열
투사체 충돌 폭: 60 ⇒ 70
투사체 속도: 1400 ⇒ 1500

시비르
시비르는 저희가 리메이크 이후로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번 하향으로 상대 팀 챔피언들에게 대응할 기회도 주지 않고 포탑 턱밑까지 손쉽게 공격로를 압박하는 플레이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주문 방어막으로 회복되는 마나량이 증가하는 대신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므로, 좀 더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를 하지 않는 한 스킬을 끊임없이  시전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Q - 부메랑 검
반사 시 피해량 감소: 10% ⇒ 15% (최소 피해량은 40%로 유지)

W - 튕기는 부메랑
마나 소모: 40 ⇒ 60

E - 주문 방어막
마나 회복: 60/75/90/105/120 ⇒ 80/95/110/125/140

쓰레쉬
죽어서 전장에 남겨진 영혼이 쓰레쉬한테서 도망칠 수 있다는 걸 깨닫는 데는 8초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영혼을 수집할 수 있는 시간이 더 짧아졌으므로 쓰레쉬는 좀더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 소멸 시간: 15초 ⇒ 8초

애니
애니가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현재 전략 추세에서 주로 활약하는 모습을 고려하면 기본 피해량이 너무 높은 면이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애니를 플레이할 때 스킬 사용에 있어 좀 더 흥미로운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게임 후반에 이르러 일반적인 주문력 아이템을 확보했을 때 이전보다 더 강력해집니다.

이제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하면 붕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소각과 소환:티버 스킬도 기본 피해량을 낮추고 주문력 계수를 높였습니다.

Q - 붕괴
신규보조효과: 챔피언이나 미니언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기본 피해량: 85/125/165/205/245 ⇒ 80/115/150/185/220
주문력 계수: 0.7 ⇒ 0.8

W - 소각
기본 피해량: 80/130/180/230/280 ⇒ 70/115/160/205/250
주문력 계수: 0.75 ⇒ 0.85

R - 소환: 티버
기본 피해량: 200/325/450 ⇒ 175/300/425
주문력 계수: 0.7 ⇒ 0.8

엘리스
일반적으로 말해, 챔피언은 게임 시간대별로 서로 다른 약점과 강점이 있어야 게임 플레이가 더 흥미로워집니다. 그러나 현재 엘리스는 초반에 약점이나 빈틈이 전혀 없는 만능 정글 사냥꾼입니다. 이번 변경은 분명한 하향이지만,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신경독 및 독 이빨 스킬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들고, 고치의 기절 지속 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지며 고레벨 구간에서 길어집니다. 줄타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새끼거미의 체력은 저레벨 구간에서 감소하고 고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Q - 신경독
기본 피해량: 40/80/120/160/200 ⇒ 40/75/110/145/18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 50/75/100/125/150

Q - 독 이빨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 60/100/140/180/22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 50/75/100/125/150

E - 고치
기절 지속 시간: 1.5초 ⇒ 1/1.25/1.5/1.75/2초

E - 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 26/23/20/17/14초

R - 거미 형태
새끼거미 체력 (대략):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260 ⇒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390

새끼거미 체력 (실제 값):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100/110/120/130/140/150/160/170/180/190/200/210/ 220/230/240/250/260 ⇒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95/105/115/125/135/145/160/175/190/210/230/250/ 275/300/325/355/390

이즈리얼
리치 베인 변경과 함께 이루어지는 이번 수치 조정으로, 이즈리얼이 전통적인 원거리 딜러 아이템을 활용할 때의 밸런스를 해치지 않으면서 주문력에 투자하는 전략 또한 좋은 선택으로 남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신비한 화살
주문력 계수: 0.20 ⇒ 0.40

코그모
게임 후반의 코그모에겐 생체마법 폭격 스킬로 강화한 기본 공격의 사거리에 비해 부식성 침 스킬의 사거리가 너무 짧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탱커까지도 쓰러뜨릴 만큼 강력한 장거리 포격을 퍼붓는 무시무시한 공허의 괴물이라는 코그모의 컨셉이 더 뚜렷해질 것입니다.

부식성 침의 사거리가 늘어나고 대상을 지정하지 않는 직선형 발사 스킬로 변경됩니다. 기본 피해량이 늘어나고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Q - 부식성 침
신규보조 효과: 대상 지정형 스킬 ⇒ 대상 지정 없이 지정한 직선 궤적으로 발사
신규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 고정 수치 (5/10/15/20/25) ⇒ 20/22/24/26/28%
사거리: 625 ⇒ 1000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 80/130/180/230/280
주문력 계수: 0.7 ⇒ 0.5

W - 생체마법 폭격
신규마나 소모량: 50 ⇒ 소모값 없음

R - 살아있는 곡사포
버그 수정: 챔피언에게 적중할 경우 기본 피해량만이 증폭된다는 점이 명확하도록 스킬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트리스타나
속사 스킬을 시전하는 데는 타이밍과 상황이 중요하지, 마나 소모량이 중요한 게 아니지 않을까요?

Q - 속사
신규마나 소모량: 50 ⇒ 소모값 없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도 리치베인에 상당히 의존하는 챔피언이었습니다. 리치베인이 하향된 대신 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스킬이 약간 상향됩니다.

W - 카드 뽑기
주문력 계수: 0.4 ⇒ 0.5

E - 속임수 덱
주문력 계수: 0.4 ⇒ 0.5

피즈
피즈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었던 리치베인이 하향됨에 따라,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피즈의 스킬 피해량이 상향됩니다.

W - 심해석 삼지창
주문력 계수: 0.15 ⇒ 0.25

하이머딩거
스킬 리메이크 이후 하이머딩거의 활약을 면밀히 분석해보니 게임 후반의 위력을 조금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됐습니다. 포탑의 기본 공격은 생각보다 훨씬 피해량이 높으므로, 더 강력한 광선 공격이 이에 연동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기본 공격과 광선 공격을 모두 고려해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포탑을 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하이머딩거의 그래픽과 음성 대사가 업그레이드됩니다! 이동 속도 또한 증가하며, 포탑 또한 여러 가지로 변경됩니다. 포탑 체력이 주문력과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비례하여 상승하며, 광선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에 따라 줄어들지 않고 포탑 기본 공격이 이루어질 때마다 감소합니다. 또한, 포탑 AI를 변경하여 하이머딩거가 직접 어떤 미니언을 공격할지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예전처럼 척척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하이머딩거가 지옥 같은 헤어스타일링 과정을 거쳐 비주얼 업그레이드를 마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기본 이동 속도: 335 ⇒ 340

Q - H-28G 진화형 포탑
신규보조 효과: 하이머딩거는 이제 포탑 부품을 최대로 보유한 상태로 부활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이제 포탑 체력이 하이머딩거의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하며, 증가율은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8레벨까지는 0.05 주문력 / 이후 18레벨까지 레벨당 0.035씩 증가 / 18레벨에서 최대치 0.4 주문력 적용)
신규보조 효과: 포탑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광선 공격이 1/2/3/4/5%씩 충전됩니다.
신규보조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으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이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AI 조정: 이제 포탑은 하이머딩거가 직접 대상 미니언을 공격해서 포탑에 공격 명령을 내리지 않는 한,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는 데 전처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진 않을 것입니다.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귀환
이제 보호막 효과가 적용된 챔피언이 귀환 중 기본 공격이나 스킬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를 입어 보호막이 파괴되지 않은 경우에도 귀환이 중지됩니다.

정글
정글에서 대형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나타나는 체력 회복 파티클 효과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훨씬 화려하게 휘도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럭스
최후의 섬광의 조준 표시기를 업그레이드해서, 즉시 시전으로 사용하실 경우도 쉽게 사거리를 파악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R - 최후의 섬광
신규보조 효과: 이제 스킬 아이콘 위에 커서를 가져다대면 조준 표시기가 나타납니다.

르블랑
E - 환영 사슬
버그 수정: 환영 사슬 스킬의 두 번째 효과가 발동될 때 르블랑이 사거리를 벗어난 상태여도 적 유닛을 속박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벨코즈
일반
그래픽: 벨코즈의 텍스처를 더 선명하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요릭
죽음의 징조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대상 챔피언이 보유한 특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때 입히는 피해량이 상당히 늘어나는 만큼 이번 수정의 결과를 면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Q - 전쟁의 징조
버그 수정: 전쟁의 징조를 시전하면 요릭이 영구적으로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죽음의 징조
버그 수정: 죽음의 징조 효과가 적용된 챔피언이 부활해 있는 동안 라바돈의 죽음모자, 최후의 속삭임, 공허의 지팡이의 중첩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우디르
E - 곰 태세
버그 수정: 같은 대상에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시간이 6초가 아니라 5초로 제대로 나타나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카서스
죽음 극복이 발동된 상태에서 특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때 입히는 피해량이 상당히 늘어나는 만큼 이번 수정의 결과를 면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
버그 수정: 죽음 극복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라바돈의 죽음모자, 최후의 속삭임, 공허의 지팡이의 중첩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번 변경 후에도 발러를 주의 깊게 활용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이제 발러가 한숨 돌리느라 퀸을 도와줄 수 없는 상황일 때는 좀 더 확실히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매사냥
보조 효과: 발러가 방금 적 유닛에 표식을 남겨 아직 다음 표식을 남길 수 없는 상태일 때는 '재사용 대기 중'으로 표시됩니다.

피오라
R - 검의 왈츠
버그 수정: 검의 왈츠 스킬이 중단당하면 점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뒤틀린 숲

레넥톤
3:3 맵에선 지나치게 강력한 레넥톤이 하향됩니다.

R - 강신
추가 체력: 300/450/600 ⇒ 200/350/500
주위에 한 번에 입히는 피해량: 40/70/100 ⇒ 30/60/90

신드라
전장 제어에 특화된 마법사인 신드라는 5명의 적을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만큼 3:3 경기에선 지나친 위력을 보입니다.

E - 적군 와해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 20/18.5/17/15.5/14초

R - 풀려난 힘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120/105/90초


수정의 상처

쓰레쉬
소환사의 협곡에 비해 수정의 상처에선 쓰레쉬가 영혼을 수집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챔피언 능력치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죠. 이번 변경으로 도미니언에서도 다른 탱커, 서포터 챔피언들만큼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 하나당 능력치 상승: 영혼 하나당 중첩 하나 ⇒ 영혼 하나당 중첩 넷

R - 영혼 감옥
재사용 대기시간: 150/140/130초 ⇒ 120/110/100초

탈론
와드 없는 맵에서 탈론의 은신 능력은 정말 파괴적입니다. 밸런스 조정을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게임 중후반 순간 공격력도 너무 높아 녹서스식 외교 스킬의 피해량 또한 약간 하향됩니다.

Q - 녹서스식 외교
기본 피해량: 30/60/90/120/150 ⇒ 30/55/80/105/130

R - 그림자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초 ⇒ 85/75/65초

한편,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는 3월 12일(수)부터 ‘HOT6’의 후원을 받아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스프링(이하, 롤챔스)’ 시즌을 시작했다. 롤챔스 스프링은 매주 수, 금, 토요일 저녁 7시에 생중계되며 모든 경기는 온게임넷과 네이버 스포츠, 다음, 아프리카TV 그리고 모바일 T-LoL 앱에서 시청 가능하다. 또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에서는 이번 롤챔스 스프링에 참가하는 프로게이머들의 랭크 및 일반 게임을 관전할 수 있는 관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관전하기 콘텐츠로 대회를 시작하기 앞서 연습 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게이머들의 챔피언 선택과 템트리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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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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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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