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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챔피언십 진출자 ‘MaJorControl’의 노하우 전격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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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높은 볼 점유율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격 루트를 확보할 수 있는 3-5-2 포메이션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피파온라인3 챔피언쉽 결승에 진출한 원창연 선수를 비롯해 수많은 랭커들이 사용한 덕분이죠. 하지만 여러 단점으로 인해 익숙하지 않은 유저가 해당 포메이션을 100%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챔피언쉽 팀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MaJorControl(이호 선수)'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3-5-2 포메이션의 장, 단점과 플레이 노하우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 MaJorControl과 MaJor 클럽의 간단한 소개


▲ MaJorControl의 포메이션과 세부 전술

▲ 3-5-2 포메이션의 장점과 약점, 그리고 선수 구성

포메이션의 장점은 점유율을 확보한 다음 펼쳐지는 다양한 공격 

3-5-2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어요. 흔히들 3-5-2의 최대 장점은 점유율 확보라고 말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드필더의 짧은 패스와 긴 패스를 활용하면 점유율을 쉽게 확보할 수 있어요. 그러면서 상대의 기회를 엿본 다음에, 다양한 공격을 펼치게 됩니다.
점유율 확보를 단순히 공 돌리는 플레이로 간주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점유율을 확보하면 어떤 플레이로 이어지나요?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기다리면 상대방이 흔들릴 때가 있어요. 잠시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순간이 있는데, 이 순간을 노려서 공격을 시도합니다. 주로 빠른 침투에 이은 크로스나 패스로 마무리 짓는 편이죠. 
앞서 3-5-2 포메이션은 상대의 빈틈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주로 어떤 공격 루트를 활용하나요?

저는 크로스와 스루패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공격수의 움직임을 보고 스루패스로 침투하거나, 긴 패스로 반대 라인으로 넘긴 뒤 크로스로 연결하는 플레이를 즐기죠. ‘로빙 스루(QW, LB+Y)’ 플레이는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크로스는 이미 ‘학크’ 등 많은 플레이 방법이 공개되었어 있습니다. 반면 스루패스에 대한 노하우는 드문데 비법이 있나요?

패드 유저라 원하는 방향으로 스루패스를 넣어줄 수 있는 게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측면에서 패스 각도를 조절해서 중앙으로 연결하면 쉽게 득점 찬스를 만들어낼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침투하는 선수의 움직임도 중요할 텐데, 이를 쉽게 파악하는 비결이 있나요? 

물론 침투하는 선수의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고 말하기는 힘드네요. 사실 제가 스루패스를 애용하는 이유는 선수들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콘솔 버전부터 꾸준히 이 포메이션을 사용했더니, 언제 어디쯤 선수가 있을지 예상이 갑니다. 덕분에 저는 미니맵을 보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고요. 따로 전하자면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고, 포메이션과 선수 움직임에 익숙해지라고 말하고 싶네요. 


▲ 챔피언쉽에서 MaJorControl이 보여준 플레이
측면 수비를 보완하기 위한 선수 배치

그렇다면 이번에는 3-5-2 포메이션의 단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측면 공격에 취약합니다. 아무래도 3-5-2 포메이션을 사용하는 모든 유저들이 같은 생각일 거예요. 그리고 경기 진행이 좀 답답하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개인적으로 4-1-1-4 포메이션 등을 추천하고 싶네요.
측면 수비가 어렵다고 했는데, 이를 대처하는 방법은 없나요?

일단 제 기준에서 말하자면 측면 미드필더들을 깊숙이 침투시키지는 않습니다. 빠른 역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중앙 라인을 유지하는 편이죠. 그리고 LCB와 RCB를 포지션이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측면에 붙여줍니다. 그로 인해 생기는 공백은 더블 볼란치(수비형 미드필더 2명)로 보완하고요.
중앙에 밀집된 5백이라 해도 무방하군요. 

그렇죠. 더블 볼란치(수비형 미드필더 2명)가 공격보다는 수비에 더 치우쳐져 있으니깐요.
그렇다면 하나 추가로 물어볼겠습니다. LCB나 RCB를 포지션이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측면으로 벌려준다고 했는데, 반대로 RB나 LB로 두고 최대한 중앙으로 모아줘도 되지 않나요?

그렇게 해봤죠. 그런데 LB와 RB에 두면 선수들의 공격 가담 빈도가 높아집니다. 아무리 참여도를 낮춰놓더라도, 포지션 특성상 전방으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더군요. 반면에 LCB나 RCB에 두면 공격 가담이 확연하게 줄어듭니다. 


▲ 그의 말에 따르면 포지션의 차이에 따라 선수들의 활동 영역에 차이가 있다
영원한 비안코네리, 유벤투스를 추억하다 

강화 수치는 높지만, 유명한 선수들이 드물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제가 유벤투스의 팬입니다. 감독 소개에도 ‘비안코네리(검은색과 흰색, 유벤투스의 유니폼 색상을 말하는 단어로 유벤투스 팬들을 지칭한다)’라 적어둘 정도로 유벤투스를 좋아하죠. 현재 선수가 36명인데 전부 유벤투스에서 현역으로 활동 중이거나, 거쳐 간 선수들이에요.

다만 이 선수들로 호즐베(호날두, 즐라탄, 베일)나 드록바, 야야 투레 등을 상대하기는 버겁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8까지 강화했어요. 이렇게 해도 막상 +5 이상 강화한 호즐베를 만나면 쉽게 밀리더군요. 
그렇다면 유벤투스를 거쳐 간 선수 중에서 특별히 추천할만한 선수가 있나요?

사실 +8 이상이면 다 좋죠. 그중에서 특별히 꼽자면 13시즌 테베즈, 13시즌 아사모아, 06시즌 루카 토니를 추천해요. 우선 테베즈는 공격형 미드필더나 중앙 공격수 어디에 둬도 제 역할을 충분히 하는 선수입니다. 아사모아도 훌륭한 멀티 자원이에요. 비대 체격이라는 장점과 ‘Speed Dribller’ 능력까지 지니고 있어 치고 달리면 쉽게 멈추지 않는 선수입니다. 마지막으로 토니는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타겟터에요.

▲ MaJorControl이 말하는 유벤투스 추천 선수 3인방

선수들의 몸싸움 능력치가 평균적으로 높습니다. 몸싸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있나요?

선수를 볼때 몸싸움과 패스 능력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5-2 포메이션의 특징 상 중앙에서 공을 빼앗기면 그대로 위기에 노출되는데, 이는 수비수가 3명뿐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공격을 막기 어렵기 때문이죠. 그래서 애초에 공을 빼앗기지 않고 공격 전개를 하기 위해 몸싸움과 패스 능력치를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챔피언쉽 팀전 결승에 진출한 MaJor 팀 인터뷰에서 ‘이호 선수가 추천해 준 아마우리 때문에 1차전에서 고전했다’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저는 분명 +6 이상 강화된 아마우리가 좋다고 말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5 강화된 아마우리로 출전하고는, 저 때문에 고전했다고 말했더군요. 동생들 다 혼나봐야 해요. (웃음)

이번에 그 동생들 중 한 명인 MaJor재혁과 함께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가 진행하는 프레월드컵에 참가했어요. 현재 4강까지 진출했는데, 특별히 이탈리아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가장 큰 이유라면 유벤투스 선수가 많다는 점 때문이에요. 수비가 강한 팀이어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유가 될 수 있겠죠. 다만 공격이 취약한 편인데, 아마우리랑 토니가 없었으면 진짜 큰일날 뻔 했어요. 

그렇다면 이번 프레월드컵 목표는 어디까지인가요? 또 라이벌이라 생각하는 유저가 있나요?


본선 진출한 모든 유저들이 쟁쟁해요. 그래서 모두 라이벌이라고 생각되네요. 다행히 가장 걱정했던 브라질 국가대표가 먼저 탈락해서 한시름 덜었습니다. 목표는 당연히 우승입니다. 

 

조작감이 아쉬운 피파온라인3M

지난 27일, 피파온라인3M이 출시되었죠. 만약 해봤다면 플레이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당연히 해봤습니다. 일단 직접 조작은 힘들어서 포기했고, 그냥 관전만 즐기고 있어요. 그래도 이렇게 모바일로도 출시해줘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넥슨이 피파온라인3에 쏟는 무한한 애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할 기회였어요.
조작이 어려워서 관전만 즐긴다고 했어요. 혹시 챌린지 모드에 대한 소감을 물어봐도 될까요? 

한 번 해봤는데 역시나 플레이가 힘들더군요. 벌써 점수가 높은 분들도 많아서 챌린지 모드는 사실상 포기했습니다.
그렇다면 피파온라인3M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이적시장이요. 좋은 매물이 올라왔다는 소식을 들어도 회사에서는 직접 구매가 어려웠어요. 그런데 언제 어디서나 선수를 사고팔 수 있게 되었으니 매우 만족스럽네요.


▲ 모바일에서도 선수 영입과 방출이 가능한 피파온라인3M
혹시 피파온라인3이나 피파온라인3M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본격적인 클럽 대항전 콘텐츠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지금과 같은 ‘클럽 친선전’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대회를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가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러면 클럽원들간의 친목 도모에도 유용하리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마디 남겨주세요.

지켜봐야 하겠지만 변경된 순위경기 점수 책정 방식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안 그래도 요즘 어뷰징에 관한 말이 많았는데 넥슨이 본격적으로 움직인다는 기분이 들어서 기쁘네요. 

그리고 우리 MaJor 동생들에게 ‘챔피언쉽 결승 진출해서 너무 고맙고 사랑한다’고 전하고 싶네요. 특히 김민재(MaJor프리)는 개인전 결승까지 진출하면서 클럽장의 위신을 제대로 세웠다고 생각해요. 이제 결승만 남았으니 좋은 결과가 있기만을 바라고 있네요.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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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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