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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의 전술가 'Exodus루키'의 세부 전술 강의


피파온라인3에는 실제 축구에서의 전술과 마찬가지로 선수들의 움직임을 조작할 수 있는 '세부 전술'이 존재합니다. 세부 전술은 공격 전개나 패스, 수비 방법 등 다양한 조작 항목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항목을 직접 조작해야 하므로 어렵다고 생각하기에 십상입니다. 실제로 대다수 유저들이 세부 전술을 직접 조작하기보다는 랭커들을 참고하는 상황이죠. 

하지만 오늘 소개할 'Exodus루키'는 자신이 직접 만든 전술을 바탕으로 순위경기 1위에 오른 유저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4 정규시즌 2차'부터 3시즌을 연속해서 3위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실력자입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Exodus루키'를 만나 세부 전술 항목에 대한 이야기와 플레이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 Exodus루키와 TheExodus 클럽 소개


▲ Exodus루키의 포메이션과 공격, 수비 참여도


▲ Exodus루키의 세부 전술과 선수단

현재 3-5-2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해당 포메이션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가요?

3명의 수비수와 더블 볼란치(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로 인해 수비 상황에서 수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드필더가 5명이나 있기 때문에 패스 줄 공간이 많습니다. 그만큼 공격 루트가 다양해질 수 있죠. 

다만 역습 상황에서 공격수가 부족해 조금 힘듭니다. 특히 4-1-1-4 포메이션에 비해 공격수의 수가 부족하므로 빠른 역습이 불가능합니다. 이 점 외에는 큰 단점이 없는 포메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공격 루트가 포메이션의 장점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은 어떤가요?

저는 주로 크로스를 활용해 경기를 풀어나갑니다. 언제 어느 자리에 있다 하더라도 ‘학크’라 불리는 타이밍에 크로스를 올리면 효과적인 공격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공격수들이 교차하는 타이밍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하소연을 했어요. 혹시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일단 측면에 공이 연결되면 윙어보다는 전방 공격수들의 움직임을 주시합니다. 그러면 ST와 CF 포지션의 두 선수가 교차하면서 크로스를 받으려는 움직임을 분명히 보입니다. 하나 팁을 말하자면 세부 전술에서 ‘크로스’ 수치를 80 이상으로 설정해두세요. 그러면 전방 포지션들이 서로 x자로 교차하기 위해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물론 그만큼 크로스 찬스도 더 많이 나옵니다.
크로스 플레이를 즐기시는 만큼 막는 방법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대부분 유저들이 크로스 직전에 방향을 꺾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방 윙어가 공을 잡으면 2명의 선수를 활용해 수비합니다. 우선 Q를 눌러서 주변에 있는 선수를 상대편 윙어 측면에 붙입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움직여서 윙어의 뒤를 밀착 수비합니다. 이러면 상대방이 크로스를 올리려고 방향을 꺾을 때 바로 공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 이처럼 대부분의 유저들이 방향을 꺾은 뒤 크로스를 올린다. 
따라서 뒤를 밀착 수비할 경우 쉽게 공을 차단할 수 있다
만약 크로스를 잘 막는 유저를 만난다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다양한 공격 루트가 포메이션의 장점이라 한만큼 제2의 루트를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확실히 최근에는 유저들도 크로스 대처 방법이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크로스를 잘 막는 유저를 만나면 중앙에서의 패스로 공간을 창출하는 플레이를 즐깁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로빙 스루(QW, 패드는 LB+Y)입니다. 
최근 로빙 스루의 몸싸움 비중이 많이 높아지지 않았나요?

당연하죠. 로빙 스루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속력’, ‘가속력’, ‘몸싸움’ 능력치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10시즌 드록바, 09시즌 즐라탄, 13시즌 즐라탄을 애용하고 있죠. 그리고 능력치에 상관없이 특수 능력으로 ‘Tries To Beat Defensive Line(오프사이드 트랩 파괴)’를 가지고 있는 선수들은 사기에 가까운 침투 능력을 보여줍니다. 
앞서 크로스 노하우 질문에서 '세부 전술의 크로스 수치를 80 이상'이라고 말했어요. 해당 수치가 낮을 때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항목 이름이 ‘긴 크로스’로 바뀝니다. 그리고 선수들이 서로 교차해서 달리며 크로스 찬스를 더 만들어내죠. 반면에 수치를 낮춰놓았을 경우에는 선수들이 양쪽 측면으로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공격: 크로스] 수치에 따른 움직임 변화
그렇다면 다른 세부전술 항목에 대해서도 물어볼게요. 전개에서의 ‘속도’와 ‘패스’의 수치에 다른 차이를 말해줄 수 있나요?

우선 속도를 낮춰놓으면 패스를 받기 위한 움직임이 전방으로 향하는 게 아니라, 가로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전방으로 공격을 전개하는 속도가 느려져요. 대신에 선수들의 체력 소모가 심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수치를 높이면 전방으로의 움직임이 많아지고, 체력 소모도 심해지죠.

패스를 높이면 긴 패스를 받으려는 움직임이 많아집니다. 또한 미드필더들이 전방으로 침투하려는 경향을 보이더군요. 낮춰놓은 경우에는 짧은 패스를 받기 위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 [전개: 패스] 수치의 변화에 따른 움직임 변화
그렇다면 공격에서의 ‘슛’ 수치에 따른 차이점이 있나요? 많은 분들이 해당 항목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어요.

해당 수치는 슈팅하는 선수의 움직임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주변 동료의 움직임에 영향을 끼칩니다. 수치를 높일수록 주변 동료들이 편하게 슈팅을 할 수 있도록 수비를 끌고 움직여줍니다. 반면에 수치가 낮으면 패스를 받기 위해 골대 근처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공격: 슛] 수치에 대한 해석
해당 수치는 슈팅을 하는 선수의 움직임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피파온라인3에 매니저 순위경기 등 콘텐츠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어요. 혹시 바라는 콘텐츠가 있나요? 

미리 만들어진 국가대표나 클럽을 선택해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매치 모드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이런 모드가 나오게 되면 피파온라인3에서 더욱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피파온라인3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해요.

이번 시즌 저희 클럽 유저분이 2:2 순위경기에서 비정상 플레이로 제재당했습니다. 이 사실에 많은 유저분들께서 실망을 감추지 못하셨죠. 이 자리를 빌려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사과하고 싶습니다. 

또한 1:1 순위경기에서의 비정상 플레이 논란은 사실이 아니라고도 말씀드리고 싶네요. 1:1 순위경기를 즐기는 클럽원들이 대부분 네임드이자, 알아주는 실력자들입니다. 섣부른 판단으로 저희 클럽을 비하하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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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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