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제로톱 전술로 랭커에 오른 'LuCia로만'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2014 프레월드컵을 개최했습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기념해 국가대표 스쿼드만 참가할 수 있는 피파온라인3의 이색 대회죠. 그리고 지난 7일부터 국가대표 선발전(예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가 개최한 2014 프레월드컵

그리고 국가대표 선발전을 치르고 본선에 당당하게 진출한 'LuCia로만'은 이번 대회 우승 후보로 지목되는 유저입니다. 지난 '2014년 정규시즌 2차' 순위경기에서 2,400점 이상을 달성했기 때문이죠. 이에 게임메카에서는 'LuCia로만'을 만나 브라질 국가대표의 추천 선수와 플레이 노하우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 'LuCia로만'의 간단한 소개


▲ 'LuCia로만'의 포메이션


▲ 'LuCia로만'의 세부 전술과 선수 구성


▲ 2014 프레월드컵 브라질 국가대표 선발전 결과

우선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가 진행하는 프레월드컵에 브라질 국가대표로 선정되셨습니다. 소감을 말해주세요.

예전부터 피파온라인3에서 오리지날 클럽이나 국가대표팀을 선호했습니다. 그래서 게임메카가 국가대표팀으로 월드컵을 진행한다는 소식에 매우 기뻤습니다. 우승보다는 같은 국가대표팀들과 경기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참가 신청을 했는데, 이렇게 브라질 국가대표로 선정되어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많은 국가대표팀 중에서 굳이 브라질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주로 활동량이 많고 민첩한 선수들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제 취향의 선수들의 국적이 대부분 브라질이더군요. 
그렇다면 브라질 국가대표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선수가 누군가요? 그리고 그 선수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첼시에서 뛰고 있는 하미레스입니다. 빠른 발과 월등한 스태미너를 바탕으로 공수가담이 매우 뛰어납니다. 실제로 제 스쿼드에서 가장 높은 스태미너를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끝날 때 가장 많이 지쳐있습니다. 그만큼 활동량이 많다는 증거죠. 감독 입장에서 하미레스처럼 팀에 헌신하는 선수를 버릴 이유가 없습니다. 


▲ 첼시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는 브라질 출신의 '하미레스' 
현재 포메이션이 매우 특이합니다. 이 포메이션의 특징과 장점을 말해주세요.

제 전술은 ‘False 9(가짜 9번, 최전방 공격수가 없는 전술 중 하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원톱을 ST가 아닌 CF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1, 2선 자원들을 모두 수비에 가담시켜 빠르게 공을 빼앗는 게 특징입니다. 이 전술을 사용할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이득은 게겐프레싱(진영에 상관없이 상대에게 쉴 틈을 주지 않고 끊임없이 압박하는 플레이)으로 상대방을 압박해 공을 전방에서 뺏을 수 있고, 바로 역습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스페인 국가대표나 FC 바르셀로나가 자주 사용하는 제로톱 포메이션
사진은 현 시대 가장 유명한 'False 9' 메시
1, 2선 자원을 모두 수비에 가담시키는 만큼 안정적인 경기가 가능하리라 예상됩니다. 반면에 공격을 할 때 답답하거나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흔히 역습이라고 하면 치고 달려들어가는 방식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압박으로 공을 빼앗고 티키타카를 활용해 점유율을 먼저 확보합니다. 그 다음에 좌우 풀백을 최대한 전진시키고, 수적 우세를 바탕으로 공격을 펼칩니다. 따라서 공격할 때 답답하거나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부분 공격수는 공격만, 수비수는 수비에만 집중하도록 배치합니다. 반면 현재 포메이션의 선수들은 공격과 수비 참여도가 모두 높게 설정되어 있어요. 경기 후반에 들어서면 선수들의 체력 관리가 어렵지 않나요?

모든 선수를 공격과 수비에 가담시키는 토탈 사커를 구사하기 때문에, 후반에 체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선수들을 기용할 때 스태미너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을 먼저 살펴봅니다. 그리고 체력 소모가 극심한 포지션(측면 수비수, 중앙 미드필더)은 경기 후반 교체를 통해 체력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 선수들의 공격과 수비 참여도가 최대로 되어있다
티키타카로 공격을 전개한다고 말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티키타카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를 설명해주세요. 

티키타카의 핵심은 빠르고 정확한 패스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최대한 패스를 줄 공간이 많아야 하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측면 수비수들의 적극적인 공격 가담입니다. 패스 차단에 능한 유저라도 오버래핑하는 수비수들의 패스까지 차단하기는 어렵거든요. 


▲ 티키타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측면 수비수들의 공격 참여도를 높였다
이번 국가대표 선발전에서의 플레이를 보면 주로 중앙에서의 절묘한 삼각 패스로 득점 찬스를 만들어 냈습니다. 삼각 패스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말해줄 수 있나요?

피파온라인3에서 유행하는 즐라탄, 드록바 등의 크고 몸싸움 좋은 선수가 없는 제 스쿼드에서 삼각 패스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노하우로는 CF 위치에 골 결정력과 연계가 뛰어난 네이마르를 배치합니다. 


▲ 절묘한 삼각 패스로 골을 만들어내는 장면

그 다음에 네이마르와 2선 자원들이 공을 주고받으며 수비 움직임을 살핍니다. 주로 2선에서의 중거리 슛을 선호하는 편이며, 상황에 따라 직접 돌파를 시도해 공격을 풀어나갑니다. 
상황에 따라 2선 자원들의 중거리 슛이나 직접 돌파를 선호한다고 말했어요. 그렇다면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어떤 장면인가요?

최근 3명의 수비수와 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기용한 3-5-2 포메이션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5명의 중앙 수비수를 둔 포메이션이죠. 이 포메이션을 상대할 때 네이마르가 전방에서 수비수들의 시선을 끌어주는 상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네이마르가 5명의 수비수의 시선을 끌어주는 만큼 2선 자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그만큼 슈팅 찬스도 자주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2선 자원들은 슛 파워, 중거리 슛, 슛 커브 등 슈팅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을 선호합니다. 
그렇다면 2선 자원에 추천하는 브라질 선수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06시즌 호나우지뉴와 09시즌 카카를 추천합니다. 둘 모두 ‘Finesse Shot(슈팅 정확도 상승)’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감아차기가 매우 잘 들어갑니다.

 
▲ 06시즌 호나우지뉴와 09시즌 카카 (클릭하면 상세 정보로 이동됩니다)
티키타카 외의 공격 방법(로빙 스루, 크로스 등)은 얼마나 활용하나요? 

로빙 스루나 크로스 플레이는 상대적으로 몸싸움이 좋고 빠른 선수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즐라탄이나 드록바가 대표적인 예죠. 하지만 브라질 국가대표에는 그런 선수가 드뭅니다. 따라서 저는 로빙 스루보다는 일반적인 스루 패스, 크로스보다는 땅볼 크로스를 선호합니다. 
사실 스루 패스는 쉽게 차단당하는 편 아닌가요? 스루 패스와 땅볼 크로스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네. 다들 수비 기본기가 좋아서 중앙 공격수에게 향하는 스루 패스는 차단당하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스루 패스는 일반적으로 좌우로 공격을 전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중앙에서는 짧은 패스로 천천히 공격을 전개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땅볼 크로스는 중앙 미드필더들의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종종 중앙 미드필더들이 기습적으로 상대 진영 안으로 침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땅볼 크로스로 연결한 다음 논스톱 슈팅으로 점수를 만들어내는 게 효과적입니다. 즉 우리 선수들의 움직임을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안정적인 수비가 특징이라고 했는데, 별도의 수비 방법이 있나요?

일반적인 유저들과 같이 전방에서 압박할 때는 Q를 이용한 수비를 선호합니다. Q로 수비수를 붙여놓고, 상대방의 패스 라인을 직접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상대방이 저희 진영으로 넘어왔을 경우에는 C를 활용한 수비를 펼칩니다. 
움직임의 특징 상, 초보 유저들은 C 수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혹시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흔히 상대방이 페널티 박스 안으로 들어오면 Q를 남발하거나, 공을 빼앗기 위해 달려들곤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는 C를 누르고 상대방의 움직임을 따라 자리를 지키는 게 더 효율적인 수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순위경기 성적을 기반으로 유저들이 이번 프레월드컵의 우승 후보로 손꼽고 있어요. 스스로 생각하는 목표는 어떤가요?

부족한 실력이지만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분이 그러하듯이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밝히자면 지난 시즌 성적은 제 본 실력에 비해 과대평가된 경향이 있습니다. 운 좋게도 연승 효과가 이어진 덕분에 달성한 점수였기 때문이죠. 
최근 매니저 순위경기나 컵 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혹시 피파온라인3에 별도로 바라는 콘텐츠가 있나요?

개인적으로 오리지날 클럽이나 국가대표팀으로 스쿼드를 구성하면 추가 능력치를 주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순위경기를 뛰다 보면 유저 수는 많은데, 상대하는 선수들은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리지날 클럽이나 국가대표팀에 추가 능력치를 주는 시스템으로 현실성있는 팀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스포츠 게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케미스트리 시스템
스크린샷은 피파 14의 케미스트리 시스템(좌)
프로야구매니저의 팀 컬러 시스템(우)
마지막으로 국가대표팀이나 오리지날 클럽을 플레이하는 수많은 피파온라인3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국가대표팀이나 오리지날 클럽은 선수 수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보다 팀 전력이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좋아하는 선수들을 사용한다는 재미에 집중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기의 승패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게 좋아요. 
'피파온라인3 2014 프레월드컵' 이벤트 안내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2014 프레월드컵'의 개최를 기념해 '응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 프레월드컵' 국가대표를 응원하고, 넥슨 캐쉬 1만원도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