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2014 브라질 월드컵] 한국 대표팀을 꺾은 미국 국가대표의 세부 전술과 포메이션


[2014 브라질 월드컵] 미국 국가대표 정보

현재 감독: 위르겐 클린스만
피파 랭킹: 14위 (2월 3일 기준)
예선 결과: 북중미 예선 1위로 진출(7승 1무 2패)
대회 이력: 1930년 월드컵 3위가 최고, 이후 2002년 8강을 제외하면 16강 전에서 모두 탈락
특이 사항: 최근 대한민국 대표팀과의 경기에서 2:0 승리를 거둔 바 있음

▲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가대표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유니폼과 비슷한 클럽팀

미국 국가대표는 2014 브라질 월드컵 예선에서 흰색 상, 하의로 이루어진 유니폼을 착용했다. 반면 원정 경기에는 청색 상의와 흰색 하의로 이루어진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임했다.

피파온라인3에서 미국 국가대표와 비슷한 유니폼을 입는 클럽은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의 '퀼메스'가 대표적이다. 퀼메스의 유니폼은 흰색 상, 하의는 물론 목과 소매 부분의 색상까지 미국 국가대표와 흡사하다. 그 외에 비슷한 클럽으로는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의 '볼프스베르거 AC'나 스페인 리가 아델란테의 '레알 하엔 CF' 등이 있다. 원정 유니폼의 경우에는 색상이 다소 밝지만, 벨기에 프로리그의 'RC 겡크'가 가장 유사한 유니폼을 착용한다.



2014 브라질 월드컵에 출전하는 미국 국가대표 선수 명단, EP 가격

미국 국가대표 선수들은 대부분 이름이 알려지지 않아 다른 국가대표 선수들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그나마 이름이 알려진 뎀프시(2,900 EP)나 알티도레(5,900 EP)도 가격이 최대 1만 EP를 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팀을 꾸릴 수 있다. 2월 3일 기준으로 1강화로 대표팀을 꾸리려면 약 5만 EP, 5강화는 약 1,200만 EP만 있으면 충분하다. 다음은 최근 국가대표에 차출된 선수 명단이다.

▲ 미국 국가대표 선수 구성과 필요 EP 정리 (2월 3일 기준)
(클릭하면 해당 선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최전방 스트라이커 '알티도레'는 몸싸움이 중요한 피파온라인3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선수다. 몸싸움(79)이 다른 능력치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Strength' 특수 능력까지 보유해 중앙에서의 볼 경합에서 상상 이상의 강력함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Tries To Beats Defensive Line(오프사이드 트랩 붕괴)'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느린 속력(67)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침투 능력을 보여준다.

팀의 주장인 '뎀프시'는 실력이 입증된 미드필더다. 우선 짧은 패스(73), 시야(73), 볼 컨트롤(75) 능력치가 높아 중원에서의 경기 운영 능력이 뛰어나다. 여기에 공격형 미드필더라는 포지션답게 골 결정력(75), 슛 파워(76), 중거리 슛(73) 능력치가 높아 2선에서의 공격력도 우수하다. 참고로 큰 키(185cm)와 높은 헤딩(79)과 점프(79) 능력치를 바탕으로 내리꽂는 헤딩 슛도 위협적이다.
■ 괄호 안의 능력치는 1레벨, 1강화 기준입니다.

▲ 알티도레와 뎀프시의 피파온라인3 능력치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선수들로 구성한 미국 국가대표 올스타다. 전설의 선수는 물론 능력치가 월등히 뛰어난 선수가 없기에 매우 저렴한 가격(약 15만 EP)으로 1강화 선수들을 구매할 수 있다.

▲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선수들로 꾸린 미국 올스타 스쿼드의 선수 구성과 필요 EP
(2월 3일 기준)

미국 국가대표 선수 중에서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는 09시즌 'J. 존스'는 수비 능력이 뛰어난 선수다. 우선 빠른 속력(78)과 높은 스태미너(83)를 바탕으로 전, 후반 내내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높은 몸싸움(75)과 태클(77) 능력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원천봉쇄한다. 참고로 CB나 RB에 배치해도 뛰어난 수비 능력을 보여주는 멀티 플레이어다.

10시즌 '도노반'은 피파온라인3에서 뛰어난 윙어로 구현되어 있다. 일단 가속력(85)이 다른 선수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 여기에 빠른 속력(77)과 높은 크로스(75) 능력치가 윙어로써의 기여도를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볼 컨트롤(75)과 드리블(72) 능력치도 우수해 부드러운 체감을 자랑한다.
■ 괄호 안의 능력치는 1레벨, 1강화 기준입니다.

▲ 09시즌 'J. 존스'와 10시즌 'L. 도노반'의 피파온라인3 능력치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미국 국가대표 전술과 포메이션

미국 국가대표는 중원에서 모든 공격이 시작된다. 수적 우세를 앞세워 느리게 전진한 다음 짧은 스루 패스나 측면에서의 크로스로 공격을 풀어나간다. 이러한 플레이 성향은 세부 전술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 미국 국가대표의 포메이션과 전술 (2월 3일 기준)
(클릭하면 해당 선수 정보로 이동됩니다)

피파온라인3 미국 국가대표 스쿼드의 운용

다음은 한국 대표팀과 평가전에서 보여준 미국 국가대표의 득점 장면이다.


▲ 한국 대표팀과 평가전에서 보여준 미국 국가대표의 득점 장면

미국 국가대표는 주로 성공 확률이 다소 낮은 크로스나 로빙 스루로 경기를 풀어나간다. 이에 따라 세부 전술에서 패스와 크로스 수치를 높여준다.

반면 수비는 안정을 중요시한다. 일단 하프라인 너머로 수비수들을 전진시키지 않는다. 그리고 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로 수비의 공백을 커버한다.


미국 국가대표 전술 활용과 플레이

피파온라인3에서 미국 국가 대표 플레이를 하기 위한 노하우

앞서 말했듯이 미국의 전방 공격수들은 발이 매우 빠르다. 따라서 미드필더에서 최전방으로 한 번에 이어지는 로빙 스루나 스루 패스를 시도하면 빠른 침투가 가능하다. 여기에 몸싸움 능력치도 나쁘지 않으므로, '비비기'라 불리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비비기': 상대 수비수와 몸싸움을 벌이며 침투하는 방법을 칭하는 용어

만약 측면 돌파에 성공했다면 크로스를 올리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미국 국가대표의 ST 알티도레는 몸싸움 능력치가 높을 뿐더러 'Power Header(헤딩 정확도 상승)'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크로스를 정확한 타이밍에만 올리면 쉽게 득점에 성공할 수 있다. 피파온라인3에서 크로스는 일명 '학크'라 불리는 타이밍에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미국 국가대표는 코너킥 찬스를 노리는 것도 효과적이다. 일단 알티도레와 뎀프시의 헤딩 능력이 우수하다. 따라서 코너킥 찬스를 잘 활용한다면 손쉽게 1점을 올릴 수 있다.

▲ 전방에 침투하는 선수가 교차하는 순간이 최적의 크로스 타이밍

▲ 랭커가 말하는 코너킥 노하우 중 하나



글: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