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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롤 패치 챔피언 변경점 총정리, 리븐과 애니 초반 라인전 하향



01월 16일(목) 롤 패치가 완료되고 출시 될 것으로 전망됐던 새해 맞이 신규 스킨 '화룡검 리븐, 대장군 트린다미어, 달의 여신 다이애나'가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그 대신 챔피언 밸런스가 대폭 조정된 4.1 롤 패치가 적용됐다. 이번 4.1 롤 패치는 2014년을 맞는 최초의 업데이트로 일부 대세 챔피언들이 하향됐으며 잘 쓰이지 않던 비주류 챔피언들이 상향됐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기술이 변경된 챔피언 목록이다.



한 눈에 보는 챔피언 밸런스 상하향

상향

하향


리븐, 부러진 날개(Q) 피해량 반토막

이번 롤 패치로 미드와 탑, 그리고 정글 라이너로 인기 있던 '리븐'의 '부러진 날개(Q)' 피해량과 '용맹(E)'의 지속시간이 반토막 났다. 특히, '부러진 날개(Q)'의 경우 피해량이 한타당 30/55/80/105/130 
(+0.7 추가 공격력)에서 10/30/50/70/90(+0.4/0.45/0.5/0.55/0.6 총 공격력)으로 초반 피해량이 대폭 감소했다. 그러나 공격력 계수가 추가 공격력에서 총 공격력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후반부로 가면 피해량은 예전과 비슷해진다.



▲ 미드와 탑, 그리고 정글 라이너로 쓰이던 리븐
이번 하향으로 픽률 하락이 전망된다


애니, 방화광 기절 지속 시간 하향

서폿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던 애니의 지속 기술인 방화광의 기절 지속시간이 기존 1.75초에서 레벨당 1.25/1.5/1.75초로 변경됐다. 이제 초반 라인전에서 강력하던 애니의 위세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단, '소환: 티버(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 구간 120초에서 120/100/80초로 감소해 후반 한타 싸움에서는 더 좋을 것으로 전망된다.



▲ 이제 방화광 기절 지속 시간이 애니의 레벨에 따라 변한다


잔나, 계절풍(R) 치유량 대폭 증가

비인기 서폿 중 하나였던 잔나의 궁극 기술 '계절풍(R)'의 치유량이 대폭 상향된다. 특히, 지속 시간도 감소하면서 치유량이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군을 밀쳐내 아군을 보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용도로도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 잔나의 계절풍 치유량이 대폭 증가했다


애니비아, 냉기 폭발(Q)과 결정화(W) 소모 마나 감소

비주류 미드 챔피언 중 하나였던 애니비아의 대부분 기술 마나 소모량이 하향된다. 특히, 이제까지 애니비아는 기술 마나 소모가 너무 높아 블루 골렘 강화 효과가 없으면 라인전에서 적을 상대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강화 효과가 없더라도 라인전에서 적을 상대하기 수월해졌다.


01월 16일(목) 챔피언 밸런스 변경사항 원문:
나서스
요약: 쇠약의 사거리를 감소시키고 사막의 분노가 더 이상 쇠약과 영혼의 불길의 시전 거리를 증가시키지 않도록 했습니다.
나서스의 주요 강점은 유지하면서 위력을 살짝 약화시키고자 한 것입니다. 쇠약의 사거리가 줄어들고 사막의 분노에서 쇠약의 시전 거리 증가 효과가 없어지면서 이제 나서스 플레이어는 약한 적을 멀리서 쇠약으로 "저격"하기보다 어떤 대상에 쇠약을 사용할지 더 주의 깊게 생각하고 위치 선정에도 더 신경써야 합니다.
W - 쇠약
  • 사거리가 60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700)
R - 사막의 분노
  • 이제 쇠약 및 영혼의 불길의 시전 거리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렝가
요약: 포악함 스킬의 버그를 수정하고 강화된 전투의 포효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강화된 전투의 포효 덕분에 렝가의 생존력은 전반적으로 너무 강했습니다. 이는 렝가가 게임 중반에는 탱커였다가 후반에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 문제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전반적인 생존력을 하향시킬 필요는 있지만 전투에서 살아남는 능력은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손실된 체력에 비례하여 체력이 회복되도록 했습니다. 포악함이 변경되어 이제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는 시간이 6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습니다.
Q - 포악함
  • 기본 공격 강화 효과가 6초에서 2초로 줄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변경 없습니다)
  • 렝가가 포악함을 지나치게 자주 쓸 수 있게 해 주던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전투의 포효
  • 강화된 전투의 포효의 체력 회복량이 20+(10x레벨) (렝가가 잃은 체력 1%마다 1%씩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40+(20x레벨))
    예를 들어 10레벨에 체력이 50%인 상태에서 강화된 전투의 포효 사용 시 기존에는 체력이 40+(20x10)=240만큼 회복되었으나, 이제 (20+10x10)x(1.5)=180만큼 회복됩니다.

리븐
요약: 리븐의 기본 공격 피해량은 낮추었지만 대신 레벨 당 공격력 증가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부러진 날개의 피해량과 용맹의 보호막 지속시간을 줄였습니다.
리븐의 순간 공격력은 저레벨에서도 너무 높기 때문에 조금 약화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부러진 날개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총 공격력 계수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리븐이 뒤쳐져 있을 때는 지금보다 수월하겠지만 (불리한 상황에서 공격력 아이템을 많이 갖추진 못할 테니까요.) 앞서 있을 때는 좀 어려워질 것입니다. 용맹의 지속시간을 줄여 공격로에서의 유연성도 하향시켰습니다. 이제 상대의 공격을 보호막으로 흡수하며 맞대결을 걸 생각이라면, 보호막이 사라지기 전에 더 빨리 행동해야 합니다.
일반
  • 기본 공격 피해량이 54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56.7)
  • 레벨 당 공격 피해량이 3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2.7)
Q - 부러진 날개
  • 타격 당 피해량이 10/30/50/70/90 (+40/45/50/55/60% 총 공격력)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30/55/80/105/130 (+70% 추가 공격력))
E - 용맹
  • 보호막 지속시간이 1.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2.5초)

쉬바나
요약: 연소의 피해량을 모든 레벨에서, 화염 숨결의 피해량을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했습니다. 용의 강림 스킬은 버그를 수정하여 정확히 툴팁에 표시된 만큼의 피해를 입히게 했습니다.
쉬바나는 방어력 중심으로 아이템을 구성해도 게임 초중반 공격력이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쉬바나가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를 학살하면서 챔피언과의 맞대결도 압도해 버릴 수 있으니, 상대하는 입장에선 상당히 답답해졌습니다. 그래서 쉬바나의 끓어오르는 혈기를 조금 누그러뜨려 게임 초반에 좀 더 상대할 만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W - 연소
  • 초당 피해량이 20/35/50/65/8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25/40/55/70/85)
  • 최소 마법 피해량이 60/105/150/195/24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75/120/165/210/255)
  • 최대 마법 피해량이 140/245/350/455/56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75/280/385/490/595)
E - 화염 숨결
  • 화염구 피해량이 60/100/140/180/22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0/115/150/185/220)
R - 용의 강림
  • 피해량이 툴팁에 표시된 대로 정확히 175/300/425로 적용됩니다. (기존 200/300/400)

쓰레쉬
요약: 어둠의 통로 랜턴이 클릭 가능한 아이템인 점이 분명히 표시되게 하고, 작은 충돌 판정 범위도 부여했습니다. 영혼 감옥 스킬로 벽이 생성되기 전의 지연 시간을 약간 늘렸습니다.
랜턴에 작은 충돌 판정 범위가 생기면서 이제 랜턴으로 미니언이나 와드 등을 가려 적이 클릭하지 못하게 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반대로 적 미니언이 랜턴을 에워싸거나 적 챔피언이 와드를 잔뜩 설치해 랜턴을 가릴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쓰레쉬의 랜턴이 유닛 위에 떨어지게 될 경우 그 자리에 있는 유닛을 살짝 밀어냅니다. 만약 이동시킬 수 없는 와드나 챔피언 등의 유닛이라면 랜턴은 그 옆에 떨어지게 되고 챔피언은 그 위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제 랜턴이 보이면, 클릭하세요!

영혼 감옥에서 벽이 생성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늘려 영혼 감옥은 적절한 위치 선정을 통해 적을 가두는 용도로 쓰인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했습니다. 가끔 벽을 도망가는 적에 적중시키려고 영혼 감옥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는 자리를 정확히 잡지 않으면 그러한 플레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W - 어둠의 통로
  • 이제 주변 아군에게 랜턴이 클릭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표시가 나타납니다.
  • 랜턴에 작은 충돌 판정 범위가 생겼습니다.
R - 영혼 감옥
  • 벽이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애니
요약: 방화광의 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졌습니다. 대신 소환: 티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고레벨 구간에서 줄어들었습니다.
1레벨 기절 효과의 지속시간이 길었던 덕분에 애니는 게임 초반에 심지어 티버가 소환되기 전에도 대적하기 어려운 상대였습니다. 그래서 게임 초반에는 애니를 공격로에서 상대해야 하는 플레이어에게 여유를 주고, 후반에는 애니가 티버를 더 자주 소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밸런스를 맞추려고 했습니다. 애니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위력만 살짝 약화시킨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화광
  • 기절 효과의 지속시간이 1/6/11레벨에서 각각 1.25/1.5/1.75초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1.75초)
R - 소환: 티버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100/80초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120초)

애니비아
요약: 애니비아의 기본 공격 투사체 속도는 더 빠르게 조정했고 냉기 폭발과 결정화의 마나 소모량은 줄였습니다. 또한 이제 애니비아가 얼음 폭풍의 최대 사거리 밖으로 빠져나가려 하면 경고 효과가 표시됩니다.
이번 변경은 애니비아를 최근 게임 추세에 맞게 "현대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보통 마나 소모량을 변경(주로 감소)했다는 뜻이지만, 사거리 표시 등 플레이 편의성을 높이는 변경도 포함됩니다.
일반
  • 기본 공격 투사체 속도가 1100에서 14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Q - 냉기 폭발
  • 마나 소모량이 80/90/100/110/12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0/100/120/140/160)
W - 결정화
  • 마나 소모량을 전 레벨에서 70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 70/90/110/130/150)
R - 얼음 폭풍
  • 이제 얼음 폭풍(R) 사용시 애니비아가 얼음 폭풍의 최대 사거리를 벗어나려 하면 머리 위에 경고 효과가 표시됩니다.

야스오
요약: 야스오 플레이를 전반적으로 다듬고 강철 폭풍에 자동으로 즉시 시전이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이제 최후의 숨결 시전 시 기류가 가득 찰 뿐만 아니라 시전 동작 길이도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수준의 플레이어들이 야스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지켜볼 예정이지만 일단은 야스오 플레이를 개선하고 최후의 숨결이 전투의 판세를 뒤집는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일반
  • 이제 스태틱의 단검 치명타에 치명타 피해 10% 감소가 제대로 적용됩니다.
  • E - 질풍검에서 Q - 강철 폭풍으로 이어지는 연계기의 기능성을 향상시켰습니다.
Q - 강철 폭풍
  • 항상 자동으로 즉시 시전이 적용됩니다.
W - 바람 장막
  • 이제 아군 신드라의 구체를 막지 않습니다.
R - 최후의 숨결
  • 시전 시 기류가 가득 찹니다.
  • 야스오의 시전 동작 길이가 0.1초 줄어들었습니다.
  • 적 챔피언이 점멸을 난타해서 빠져나가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 이제 이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임을 알리는 표시가 관전자 및 아군 플레이어에게 제대로 나타납니다.

이블린
요약: 증오의 가시 투사체 속도를 조금 느리게 조정하고 유린의 피해 속성을 마법에서 물리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이제 고통스런 포옹 사용 시 즉시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프리시즌에서 새롭게 드러난 이블린의 강점은 부분적으로는 시야 장악 시스템 변경에 따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이블린은 마법 관통력을 올릴 경우 게임 중반에 적 챔피언에게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었습니다. 유린 스킬을 물리 피해로 변경함으로써 이블린의 파괴력을 어느 정도 약화시키기도 했지만,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증오의 가시입니다. 투사체 속도를 줄여 이블린을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공격을 피하기 쉽게 했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 경우 사거리에서 벗어나기가 더 손쉬울 것입니다. 고통스런 포옹의 반응성도 향상시켰습니다. 고통스런 포옹을 시전하고도 보호막이 생성되기 전에 죽어버리는 안타까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Q - 증오의 가시
  • 투사체 속도가 1250으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2000)
E - 유린
  • 피해 속성이 마법에서 물리로 변경됐습니다.
R - 고통스런 포옹
  • 이제 시전 즉시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기존엔 투사체가 이블린에게 돌아오는 0.5초 후 생성)

잔나
요약: 이제 계절풍을 사용하면 즉시 정신 집중이 시작되며, 정신 집중 시간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계절풍의 초당 체력 회복량과 총 회복량은 늘렸습니다.
지금까지 잔나의 숨겨진 위력을 상당 부분 덜어냈기에 멋진 스킬들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잔나의 대표적인 스킬 중 하나인 계절풍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하고, 체력 회복량을 높이고 시전 즉시 효과가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R - 계절풍
  • 이제 계절풍을 사용하면 즉시 정신 집중이 시작됩니다. (기존 0.25초였던 시전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 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초당 체력 회복량이 100/150/200(+0.6 주문력)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70/110/150(+0.35 주문력))
  • 총 회복량은 300/450/600(+1.8 주문력)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280/440/600(+1.4 주문력))

징크스
요약: 징크스의 기본 체력은 감소시켰지만 레벨 당 체력 증가량은 늘렸습니다. 또한 와작와작 뻥! 지뢰의 장전 시간을 고정시키는 한편, 저레벨 피해량을 감소시켰으며 사소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징크스의 핵심 강점을 생각해보면 초반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어느 정도 감소시키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와작와작 뻥! 장전 시간이 약간 늘어나고 저레벨 피해량이 조금 줄어들었지만 지뢰를 피하기 위해 이동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바이, 리 신 등)을 한층 안정감 있게 상대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희소식입니다.
일반
  • 기본 체력이 462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500)
  • 레벨 당 체력 증가량이 82로 늘어났습니다. (기존 80)
W - 와작와작 뻥!
  • 장전 시간을 0.7초로 고정했습니다. (기존 0.5~0.74초)
  • 가끔 챔피언들이 와작와작 지뢰 너머로 돌진하는데 지뢰가 폭발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해량이 80/135/190/245/30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00/150/200/250/300)

올라프

Q - 역류

  • 둔화율이 29/33/37/41/45%로 낮아졌습니다. (기존 35/40/45/50/55%)
  • 올라프 형씨 스킨의 음성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대한민국 서버 한정)

다리우스

R - 녹서스의 단두대

  • 이제 녹서스의 단두대로 적을 처치한 뒤 20초 안에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기존 12초)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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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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