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시즌4 서폿 특성과 템트리

/ 1

지난 11월 27일(수), 리그오브레전드에 3.14패치가 적용되면서 공식적으로 3시즌이 종료됐다. 이번 3.14패치로 특성의 모든 능력치가 바뀌어 기존에 있던 국민 특성이 모두 쓸모 없어지고 새로운 트리가 필요해졌다. 게다가 골드 획득 아이템이 새로 생겨 서폿의 아이템 트리가 대폭 변화했다.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확인해 챔피언 선호도를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시즌4에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이 서폿으로 어떤 특성과 아이템 트리를 사용하는지 소개하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 픽률 조사 날짜: 11월 28일(목) ~ 12월 05일(수)



▲ 리그오브레전드 라인 별 BEST5 통계


시즌4 서폿 템트리 변화, 골드수급 아이템은 필수

3.14패치로 추가된 서폿 아이템은 ‘고대 주화(승천의 부적), 주문도둑의 검(서리 여왕의 지배), 고대유물 방패(산악 방벽)’로 3가지가 있다. 이 아이템들은 각각 독특한 골드 수급 능력을 갖고 있으며 중첩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서포터들은 이 3가지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각 아이템마다 성능과 골드수급 방식이 다른데 우선 ‘고대 주화’는 체력과 마나 재생이 올라가기 때문에 모든 챔피언들이 사용하기 좋다. ‘주문도둑의 검’은 주문력과 마나 재생이 올라가 주문력 기반 서폿인 애니나 소나에게 효율이 좋다. 마지막으로 ‘고대유물 방패’는 체력과 체력 재생이 올라가 탱킹형 서포터인 타릭, 레오나 등과 좋은 궁합을 보인다.

※ 시즌4 서폿 전용 신규 아이템 목록

         
[능력]   [능력]   [능력]


그렇다면 다이아몬드 등급의 상위권 유저들은 어떤 아이템이 가장 효율이 좋을까?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대부분 서폿 챔피언이 ‘고대 주화’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공격형 서폿인 '애니'가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 통계


▲ 공수 밸런스형 서폿인 '쓰레쉬'가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 통계


▲ 보조형 서폿인 '소나'가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 통계


▲ 탱커형 서폿인 '타릭'이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 통계

이런 통계 결과가 나오게 된 이유로는 각 아이템의 골드 수급 방식에 있다. ‘고대 주화’는 주변에 미니언이 죽으면 골드를 획득하기 때문에 서포터가 별 다른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골드가 쌓인다. 반면, ‘주문도둑의 검’은 적을 공격해야지만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라인전에서 패배하거나 적을 압도적으로 눌렀을 때는 특수 능력으로 골드를 수급하기 매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고대유물 방패’도 적 미니언을 처치해야지만 골드가 수급되는데 모든 서폿 아이템 중 가장 낮은 골드 수급량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은 시작 아이템으로 ‘고대 주화, 시야 와드 1개, 체력 물약 1개’를 구매하고 이후 ‘유목민의 메달 -> 루비 수정 -> 시야석 -> 기동력의 장화 -> 승천의 부적’순서로 아이템을 조합하고 있다. 단, 애니와 타릭, 레오나의 경우만 극단적인 견제, 탱킹 서폿이기 때문에 ‘주문도둑의 검’과 ‘고대유물 방패’를 가는 경우가 많다.


▲ 전형적인 서폿 템트리, 장신구는 토템 와드와 탐지용 렌즈 중 하나를 선택하자
후반 코어 아이템 2가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간다

이 뿐만 아니라 최종 아이템의 능력 차이도 아이템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한 몫했다. 소규모 라인전 상황에서는 '서리 여왕의 지배'와 '산악 방벽'이 좋지만 한타 싸움에서는 '승천의 부적'의 사용 효과인 이동 속도 증가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다이아몬드 등급의 유저들은 초반 골드 수급과 후반 한타 싸움을 바라보기 위해 시작 아이템으로 '고대 주화'를 선호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이 선호하는 시즌4 서폿 특성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시즌4 서폿 특성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는데 각 챔피언의 역할에 따라 다르다. 우선 라인전과 한타 싸움에서 생존력을 생각한 ‘방어형 서폿 특성’과 보조 능력을 강화해 골드 수급량을 늘린 ‘보조형 서폿 특성’, 그리고 적극적인 견제를 위한 ‘공격형 서폿 특성’이다.

(1) 방어형 서폿 특성: 대게 타릭, 레오나, 쓰레쉬와 같은 보조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서폿이 선택한다. 하지만 간혹 소나나 소라카 등 아군을 보호하는데 특화된 서폿들도 이 특성을 선택하고 한다.


▲ SKT T1 Wolf의 시즌4 타릭 서폿 특성
롤챔스 윈터 A조 4경기 1세트에서 사용했다


포인트 투자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방어의 ‘막기,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 인내심, 불굴’와 보조의 ‘명상, 소환사의 통찰력, 연금술사, 요리의 대가’는 필수 포인트 투자 목록이다.


▲ 방어형 서폿 특성의 필수 투자 목록


(2) 보조형 서폿 특성: 대게 소나, 소라카, 잔나와 같이 아군을 보호하는데 특화된 서폿들이 주로 선택한다. 하지만 골드 수급량을 극대화 하고 싶다면 다른 서폿들도 이 특성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 SKT T1 Wolf의 시즌4 소나 서폿 특성
롤챔스 윈터 A조 4경기 2세트에서 사용했다

포인트 투자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방어의 9포인트와 보조의 ‘명상, 소환사의 통찰력, 연금술사, 요리의 대가, 욕심, 주워 먹기, 부유함, 지능, 방랑자’는 필수로 포인트 투자해야 한다.


▲ 보조형 서폿 특성의 필수 투자 목록


(3) 공격형 서폿 특성: 대게 애니, 자이라 등 적을 강하게 압박하는 서폿들이 선택하는 특성이다. 가능하면 다른 서폿들은 이 특성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 SKT T1 Poohmandu의 시즌4 서폿 애니 특성


포인트 투자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공격의 ‘짐승 같은 힘, 정신력, 무술 연마, 비전 연마, 처형인, 강력한 일격, 대파괴’와 방어의 9포인트는 필수로 배워야 한다.


▲ 공격형 서폿 특성의 필수 투자 목록


그란비아의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요약:

최근 롤 전적 검색 통계를 봤을 때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서폿 아이템으로 ‘고대 주화(승천의 부적)’를 가장 선호하고 있다. 또한, 기존 1/13/16 특성을 주로 선택하던 서폿들이 각자의 역할에 맞춰 각기 다른 특성을 선택하고 있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