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처음 등장한 PCI-Express 5.0 인터페이스 지원 NVMe M.2 SSD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면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겸비한 제품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M.2 SSD가 기존 SSD에 비해 가격적으로 다소 부담스럽지만, 다양한 신제품이 등장하는 만큼 머지 않아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SSD 시장에서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로 마이크론(Micron)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너무나도 친숙한 크루셜 (Crucial) 브랜드의 마이크론 SSD는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PCIe 5.0 규격의 T 시리즈부터 뛰어난 가성비의 P 시리즈 등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좀비 SSD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 받아 높은 안정성 및 내구성을 자랑하고, 동급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돼 용량대비 성능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국내 IT 기업을 대표하는 대원씨티에스를 통해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가능해 그야말로 금상첨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2024년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다나와 히트브랜드 SSD 부문에 선정됐다.
어떠한 시스템도 문제 없다 '마이크론 Crucial T500 M.2 NVMe 대원씨티에스 (1TB)'
'마이크론 Crucial T500 M.2 NVMe 대원씨티에스'는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 전력 효율성을 두루 갖춰 데스크톱PC부터 노트북까지 다양한 시스템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1TB 용량의 본 제품은 PCIe 4.0 x4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최대 7200MB/s의 읽기 속도와 6800MB/s의 쓰기 속도로 작동하고, 115만 IOPS의 랜덤 읽기 속도 및 144만 IOPS의 쓰기 속도를 자랑해 고사양 게이밍PC의 스토리지로 최적이다.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갖춰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은 작업이 가능하고, 전력 대비 성능이 최대 40% 더 향상돼 데스크톱 PC는 물론 노트북에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크루셜의 온라인 튜토리얼, 사용법 가이드, 비디오 및 무료 Acronis True Image 복제 소프트웨어가 SSD의 설치 및 부팅 드라이브 설정과 데이터를 옮기는데 도움을 준다.
TLC 방식의 3D NAND로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층 데이터 무결성 알고리즘과 동적 쓰기 가속, 적응형 열 보호 기능 및 TRIM, ECC 오류 수정 코드, APST 지원, SMART 기술 등 다양한 특징을 갖춰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누구나 갖고 싶은 끝판왕 SSD '마이크론 Crucial T705 M.2 NVMe 대원씨티에스 (2TB)'
'마이크론 Crucial T705 M.2 NVMe 대원씨티에스'는 PCIe 5.0 x4 인터페이스를 기반의 빠른 속도를 자랑해 하이엔드 게이밍PC는 물론 AI 시스템, 영상 편집PC 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14500MB/s에 달하는 읽기 속도와 12700MB/s의 쓰기 속도, SSD의 실질적인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랜덤 읽기 속도도 155만 IOPS, 쓰기 속도가 180만 IOPS로 현재 출시된 SSD 중에서도 손에 꼽힌다.
파이슨 E26 컨트롤러를 비롯해 232단의 3D TLC 낸드를 탑재해 마이크론 SSD만의 높은 안정성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지원한다. 또한 수명을 나타내는 TBW가 1200TB, MTBF가 150만 시간으로 상당히 길어 장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제품의 신뢰를 더해주는 요인이다.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해 속도의 저하를 막고 최적의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TRIM 기술과 물리적인 충격과 외부 환경으로 인해 제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S.M.A.R.T 기술, SSD가 자체적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지워주는 GC 및 오류 정정 코드로 SSD 자체적으로 데이터 처리 시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ECC 기능, NVMe의 자율성 전원 표시 전환인 APST 지원, 정전 시 데이터 보호 기능 등도 탑재했다.
마이크론만의 SSD 관리 프로그램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을 제공한다. 이는 SSD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와 튜닝,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라는 점에서 SSD를 쾌적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가장 대중적인 SSD를 찾는다면 '마이크론 Crucial P3 Plus M.2 NVMe 대원씨티에스 (1TB)'
1TB 용량의 '마이크론 Crucial P3 Plus M.2 NVMe 대원씨티에스'는 빠른 속도는 물론 높은 안정성과 긴 수명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동급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를 고려해 게이밍PC를 맞추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안성맞춤이다.
PCIe 4.0 X4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최대 5000MB/s의 읽기 속도와 3600MB/s의 쓰기 속도로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마이크론만의 혁신적인 3D NAND 기술로 안정성과 물론 전력 효율까지 높였다. 3D NAND는 기존 2차원 평면 구조에 비해 50% 가량 전력 소비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수명도 약 10배 가량 길어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최적의 환경을 유지하는 TRIM 기술을 비롯해 제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S.M.A.R.T 기술, SSD가 자체적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지워주는 GC 및 오류 정정 코드로 SSD 자체적으로 데이터 처리 시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ECC 기능 등도 탑재했다. 또한 5년의 제한 보증이 적용돼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