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성지순례] 건대 스타시티 신성 게임센터 '브릭스 펀 랜드'


안녕하세요, 성지순례의 Ryunan입니다. 조금 늦었지만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 한 해도 원하는 게임 즐겁게 할 수 있는 한 해 되길 바라며, 2022년 첫 성지순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성지는 서울 건대입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건대 스타시티에 10여 년 만에 다시 오픈한 게임센터, ‘브릭스 펀 랜드’
▲ 건대 스타시티에 10여 년 만에 다시 오픈한 게임센터, ‘브릭스 펀 랜드’ (사진: 게임메카 촬영)

2021년 말, 아케이드 게임계에선 상당히 안타까운 일이 하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던 건대입구 터줏대감과도 같은 ‘건대 게임천국’이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폐업을 하게 된 것이죠. 그래서 현재 건대 근방의 게임센터는 지난 성지순례 때 찾았던 건대맛의거리 쪽 ‘펀시티’ 게임센터 한 곳만 남게 되었습니다.

기왕 건대 얘기가 나온 김에 이 근방 게임센터 역사에 대해 간단히 훑어보겠습니다. 나름 파란만장(?)한 역사를 지니고 있거든요. 건대 게임센터의 중심은 2000년대 초반 노룬산시장 쪽의 ‘우리들의 놀이터 건대점’, 2000년대 후반 건대스타시티 3층 '크리오네 게임장', 2010년대 초반 화양시장 쪽 ‘게임천국’을 거쳐 2022년 현재는 건대맛의거리 쪽 ‘펀시티’로 옮겨왔습니다.

그 중 '크리오네 게임장' 폐업 이후 롯데시네마가 입점한 스타시티엔 더 이상 게임센터가 들어오지 않고 있었는데, 바로 이 곳에 최근 새 게임센터 하나가 들어섰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성지순례는 과연 그 자리에 어떤 게임센터가 들어왔는지 확인해보러 떠났습니다.

건대 브릭스 펀 랜드 약도
▲ 건대 브릭스 펀 랜드 약도 (사진: 게임메카 촬영)

건대 스타시티 2층 롯데시네마 매표소 옆의 ‘브릭스 펀 랜드(VRICS Fun Land)' 입니다. 예전 크리오네 게임장이 있던 곳과 같은 건물이긴 하지만, 3층이 아닌 2층 영화관 바로 옆에 붙어있어 마니아 유저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접근성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브릭스 펀 랜드'는 롯데 계열사 쇼핑몰 등에 출점하는 체인 형식 게임센터로, 용인과 잠실, 수원에 있는 롯데몰 내에도 같은 이름의 매장이 있습니다.


간단한 프라이스 게임 위주의 외부
▲ 간단한 프라이스 게임 위주의 외부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출입문 밖에는 기기 몇 대가 돌아가고 있는데요, 가챠퐁, 크레인게임(인형뽑기), 틀린그림찾기 등 가볍게 즐기고 갈 수 있는 게임들입니다. 틀린그림찾기 오른편에 설치된 다트와 비슷하게 생긴 처음 보는 게임은 ‘재미삼아 홈런왕’ 이라는 이름의 배팅게임이라고 하네요. 게임 결과에 따라 경품도 지급됩니다.

검은 외벽에 심플한 분위기의 실내, 그리고 유독 눈에 띄는 신 태고의 달인
▲ 검은 외벽에 심플한 분위기의 실내, 그리고 유독 눈에 띄는 신 태고의 달인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안으로 들어와 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출입문 왼편을 한 번 확인해 보았는데요, 직원이 상주하는 작은 규모의 카운터와 함께 각종 체감형 게임들이 쭉 늘어서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내 인테리어는 검은 외벽 위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데요, 브릭스(VRICS)라는 매장 로고가 돋보입니다. 다소 이색적이라고 느꼈던 건 구형 기체가 아닌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원하는 ‘신 태고의 달인’이 한 대 설치되어 있다는 부분입니다.

다른 게임센터에서 본 적 없는 조금은 신기한 기기도?
▲ 다른 게임센터에서 본 적 없는 조금은 신기한 기기도? (사진: 게임메카 촬영)

어느 게임센터를 가나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에어하키, 그 뒤로 ‘FASTER’ 라는 이름의 1 대 1 맞대결 건슈팅게임 한 대와 함께 손펌프 ‘비트온’ 펌프 프라임2 한 대가 나란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출입문 밖에 있던 배팅 경품 게임과 더불어 다른 게임센터에서는 본 적 없는 이색적인 체감형게임이 은근히 많이 보이는군요. 동전 교환은 에어하키 뒷편에 보이는 직원 카운터 쪽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게임센터 건슈팅게임 명작, 하우스 오브 더 데드
▲ 게임센터 건슈팅게임 명작,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사진: 게임메카 촬영)

스티커 사진기와 함께 오랜 전통의 게임센터 대표 건슈팅 게임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최신작, 스칼렛 던이 한 대 있습니다. 꽤 오랜 시간 국내 하우스 오브 더 데드는 '4' 버전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제 조금씩 신규 게임센터를 중심으로 이 신작으로 세대교체가 진행되는 듯한 느낌이 드는군요. 그도 그럴 것이 4편은 2005년 작품으로, 벌써 17년이 된 작품이니까요.

펌프 잇 업은 신형 기체, 다만 버전은 이전 버전
▲ 펌프 잇 업은 신형 기체, 다만 버전은 이전 버전 (사진: 게임메카 촬영)

스티커 사진 뒷편으로 더 비시바시 한 대, 그리고 가장 구석진 안쪽에 펌프 잇 업 한 대가 가동 중입니다. 펌프 잇 업은 최신 LX기체지만 아쉽게도 버전은 최신작이 아닌 바로 이전 버전인 프라임2입니다. 그리고 그 앞으로 펀치 머신과 함께 두더지게임이 한 대씩 설치되어 있어요. 이 게임은 매장 밖으로 나와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약간 드는군요.

코인 노래방도 이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 코인 노래방도 이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안쪽의 코인 노래방 두 대, 그리고 그 앞에 설치된 이니셜D 버전8 1조. 이 글을 올리는 현재는 코인노래방 이용 금지가 완전히 해제된 상태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노래방 이용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들
▲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니셜D 왼편엔 농구대 두 대, 그리고 유니아나의 실내 볼링게임 '스페이스 볼링' 한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관 안에 붙어있는 게임센터니만큼 마니아보다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가볍게 한두 판 하고 갈 만한 게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카드 게임, 요괴워치
▲ 어린이들을 위한 카드 게임, 요괴워치 (사진: 게임메카 촬영)

조금 흥미로운 게임 한 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반다이에서 출시한 아케이드 카드 게임인 ‘요괴워치 – 요괴디피아드림’ 이라는 게임입니다. 기체 외관은 프리파라, 아이엠스타 등과 동일하게 생겼네요. 게임센터는 물론 대형마트 혹은 쇼핑몰 등에도 설치되어 있는 이 게임은 요괴워치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타겟삼아 설치한 것 같습니다.


스틱형 비디오게임들도 매장 정중앙에!
▲ 스틱형 비디오게임들도 매장 정중앙에!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정중앙은 스틱형 비디오게임 구역으로, 메탈슬러그 4, 퍼즐버블, 철권 6, 1945 등 여느 게임센터에서나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게임을 가져다 놓았다기보다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구성으로 대중성을 최대한 고려했습니다.

가볍게 사격 한 판
▲ 가볍게 사격 한 판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마지막으로 매장 출입문 반대쪽 외벽엔 경품 게임인 블랙홀 프라이즈와 총 세 대가 설치되어 있는 ‘더 타겟’ 이라는 사격 게임이 보입니다. 이 쪽 게임들 역시 오래 즐기는 게임이 아닌 가볍고 짧게 즐길 수 있는 체감형 게임 위주로, 이 게임센터의 타깃층을 확실히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건대 스타시티 크리오네 게임센터 폐업 이후 약 10여 년 만에 다시 생긴 스타시티의 게임센터, ‘브릭스 펀 랜드(VRICS Fun Land)’. 크리오네의 경우 각종 직수입 게임들을 통해 마니아 유저들의 방문 비율이 높았는데, 이 곳은 위치도 롯데시네마와 같은 층으로 옮겨 접근성을 높이고 좀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게임, 스포츠게임, 경품게임 위주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실 마니아 유저 입장에선 굳이 멀리까지 원정을 와서 즐길 만한 곳은 아니겠지만, 요즘 같은 아케이드 불황 시대에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하나라도 많아진다는 건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사람들이 아케이드게임을 잊지 않게 해줌과 동시에 입문의 장으로서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까요. 모처럼 새로 생긴 이 소중한 공간이 오래오래 유지될 수 있길 바라며, 이번 성지순례를 마치겠습니다.

건대 브릭스 펀 랜드 근처 맛집 1. 토리파이탄 라멘의 강자, 건대 초라멘

최근엔 예전과 달리 국내에도 본격적인 일본라멘 전문점이 늘었습니다. 수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건대에도 훌륭한 실력을 가진 라멘집이 몇 군데 있는데요, 최근 그 중 가장 크게 떠오르고 있는 ‘초라멘’ 을 한 번 소개하려 합니다. 

이 집의 주력 메뉴는 ‘토리파이탄’이라는 조금 생소한 닭고기 육수 라멘인데요, 뽀얗고 진한 진국 육수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거기에 라멘 위에 올라가는 ‘차슈’ 라고 하는 고깃덩어리의 종류도 무려 세 가지! 불에 구운 돼지고기와 수비드로 익혀 부드럽게 씹히는 닭고기, 쇠고기 로스트 비프까지…! 돼지, 닭, 소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메리트는 절대 놓칠 수 없지요.

대표메뉴: 토리파이탄 라멘, 카라파이탄(매운)라멘 8,300원, 마제소바 8,500원


건대 초라멘 대표메뉴
▲ 건대 초라멘 대표메뉴인 토리파이탄라멘 (사진: 게임메카 촬영)

건대 브릭스 펀 랜드 근처 맛집 2. 돈까스와 떡갈비가 무한리필, 건국수제돈까스

몇 년 전, 돈까스 무한리필이 큰 유행을 탄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유행에 힘입어 수많은 가게가 우후죽순 생겨났지만, 유행이 식으며 대부분이 사라져 버렸지요. 하지만 그 와중에도 끝까지 살아남은 가게가 몇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화양시장 안에 위치한 돈까스&떡갈비 전문점 ‘건국수제돈까스’입니다.

이 곳은 인당 9,900원만 지불하면 갓 튀긴 돈까스, 그리고 찜통에서 막 꺼낸 따끈따끈한 떡갈비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곳으로, 1만원 한 장으로 돈까스와 떡갈비를 마음껏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메리트가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무한리필을 꺼리는 사람들을 위한 단품 메뉴도 있으니, 부담없이 찾아가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메뉴: 무한리필(성인) 9,900원


떡갈비와 돈까스를 무한으로 즐길 수 있는 건국수제돈까스
▲ 떡갈비와 돈까스를 무한으로 즐길 수 있는 건국수제돈까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건대 브릭스 펀 랜드 근처 맛집 3. 건대에서 가장 유명한 중화요리 전문점, 매화반점

술집이 늘어서 있는 건대맛의거리 방향이 아닌, 2호선 고가 선로를 중심으로 반대편 거리엔 중국인들이 영업하는 정통 중화요리 전문점이 쭉 늘어서 있습니다. 짜장면, 짬뽕 등 한국화된 중국집이 아니라, 양꼬치, 훠궈 등을 파는 정통 중화요리 전문점 말이죠. 

이 거리에선 어디를 가나 맛있는 중화요리를 즐길 수 있긴 합니다만, 그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단연 이 ‘매화반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리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고 소량으로 주문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거나하게 한 상 차려 먹는 것 뿐 아니라 2~3차로 가볍게 방문해 맥주나 중국술을 마시며 가볍게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얼얼하게 매운 마파두부와 시원한 칭다오 한 잔을 가장 좋아합니다.

대표메뉴: 마파두부 8,000원, 꿔바로우 1만 2,000원, 볶음밥 5,000원, 물만두 6,000원



건대 매화반점의 마파두부와 꿔바로우 (사진: 게임메카 촬영)
▲ 건대 매화반점의 마파두부와 꿔바로우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