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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스마트폰과 5G 시대에서 '게임' 더 빛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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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 작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5G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사진출처: KT 공식 블로그)

2019년은 바야흐로 5G 시대의 원년이다. 오는 3월 각종 차세대 스마트폰이 전 세계에 출시되는 것을 계기로 말로만 듣던 5G 기술이 드디어 상용화되는 것이다. LTE가 상용화 된지 약 7년 만이니 세대 교체가 꽤 빠른 편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5세대 이동통신의 시범 서비스 데뷔 무대로 만들겠다던 정부와 업계의 목표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뒀다고 볼 수도 있다. 

당연히 국내 이동 통신사와 삼성, LG와 같은 모바일 기기 제작 회사들은 5G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5G라는 기술과 차세대 모바일이라는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강력한 콘텐츠를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기술과 하드웨어에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콘텐츠로는 단연 <게임>이 손꼽힌다. 모바일 회사는 자사 신제품의 스펙을 선보이기 위해서, 이동 통신사는 자사 서비스 품질을 자랑하기 위해서 너도 나도 게임과 손을 잡고 있는 것이다. 

5G 시대의 킬러 콘텐츠는 다름 아니라 게임

LTE를 넘어선 새로운 이동통신 시대가 개화하면서 게임 관련 분야 중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킬러 콘텐츠는 VR게임이다. 이전 세대에도 VR게임은 분명 각광받는 콘텐츠였으나, 기술적으로나 하드웨어적으로 해당 콘텐츠를 즐기기엔 미성숙했던 것이 사실이다. 유선으로 즐기기에도 부담스러운 와중에 무선으로 VR 콘텐츠를 즐기려면 무거운 단말기를 등에 메고 거추장스러운 헤드셋도 추가로 달아야 하니 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VR하면 의레 저렇게 큰 헤드셋을 차야한다는 것이 사람들의 인식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VR하면 의레 저렇게 큰 헤드셋을 차야한다는 것이 사람들의 인식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또한, VR게임은 상대적으로 영상이나 방송 같은 스트리밍 콘텐츠에 비해서 훨씬 높은 데이터 전송량을 필요로 한다. 전송 속도가 느린 이전 세대에서는 VR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기 힘들었던 것이다. 그러나 초고속, 초저지연이란 특성을 지닌 5G 환경에선 별도 기기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끊김이나 프레임 드랍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실제로 5G 시대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얼마나 깔끔하게 VR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느냐가 품질의 척도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  

KT는 작년부터 게임 사업에 꽤 공을 들여왔다. '스페셜포스' 시리즈로 유명한 드래곤플라이와 손잡고 다양한 VR게임을 출시했던 것이다. '스페셜포스' IP를 활용한 '스페셜포스 VR: 유니버셜 워'나 '스페셜포스 VR: 에이스' 외에도 레이싱게임 '또봇 VR'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이미 출시하고 VR 테마파크에서 서비스 중인 상태다. 해당 게임들은 전부 완전무선 VR게임으로 무거운 컴퓨터 없이 '기어 VR'만을 사용해 즐길 수 있다.

▲ KT와 드래곤플라이가 합작해서 제작한 '스페셜포스 VR' 시리즈 (사진제공: 드래곤플라이)

더불어 KT는 가정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VR게임도 제작 중이다. 앱노리와 함께 제작 중인 'VR 스포츠'라는 이름의 해당 게임은 야구, 탁구, 배드민턴과 같은 인기 스포츠 종목과 VR기술을 접목한 게임이다. 가정용 VR 단말인 기가라이브TV를 이용해 실제 경기장에서 게임을 즐기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멀티플레이를 지원해 다른 유저들과 온라인상에서 대전을 펼치는 것도 가능하다.

SK텔레콤도 게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넥슨과 손을 잡았다. 넥슨 대표작인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의 VR 버전을 제작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가장 먼저 출시가 예정된 '카트라이더 VR(가칭)'은 5G 스마트폰용 VR게임으로 언제 어디서나 VR 헤드셋과 스마트폰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발이 예정된 다른 게임들도 무선 VR 환경에서 끊김이나 프레임 저하 없이 부드럽게 가동되도록 만드는 것이 SK텔레콤의 목표다.

SK텔레콤은 넥슨과 손잡고 VR게임 3종을 개발한다 (사진출처: SK텔레콤 공식 홈페이지)
▲ SK텔레콤은 넥슨과 손잡고 VR게임 3종을 개발한다 (사진출처: SK텔레콤 공식 홈페이지)

스마트폰 스펙을 보여주는 데는 숫자보다는 게임이 적합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어지간한 PC 못지 않은 스펙을 자랑한다. 이는 모바일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실사 못지 않은 그래픽은 물론이고 100명 이상이 함께 즐기는 멀티플레이, 방대한 오픈 월드도 모바일에서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다. 게임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서 기기의 성능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로 활용되는 만큼 5G를 겨냥해 제작되는 차세대 스마트폰들은 그 성능을 뽐내기 위해 게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오는 21일 새벽에 언패키징 행사를 여는 삼성 '갤럭시 S10'이 그 중 하나다. '갤럭시 S'시리즈 10주년을 기념해 나온 '갤럭시 S10'은 발표도 되기 전부터 괴물폰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삼성이 이 폰의 성능을 제대로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게임을 선탑재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것이다. '포켓몬 고' 새로운 버전인 '포켓몬 고 5G'나 '해리포터 위저드 유나이티드'는 물론 넥슨의 차기작 '트라하'처럼 높은 그래픽 성능과 네트워크 안정성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작품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갤럭시 S10
▲ '삼성 갤럭시 S10' 언패키징 행사가 오는 21일 새벽에 개최된다 (사진출처: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실제로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9' 발표 당시 '포트나이트'를 선탑재해 발표한 바 있다. 배틀로얄이라는 부담스런 환경에서도 수준 높은 그래픽 성능을 유지함과 동시에 발열을 잡아주는 쿨링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선택이었다. 더불어 S펜을 컨트롤러로도 활용할 수 있음을 밝히며 게이밍에 적합한 스마트 폰임을 피력한 바 있다.

게임에 대한 삼성전자 욕심은 미궁에 쌓여있는 폴더블폰에서도 잘 드러난다. '갤럭시 폴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해당 제품은 오는 3,4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가형 차세대 스마트폰이다. 헌데, 삼성이 지난 1월 29일 취득한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 자료에서 게임 플레이에 사용 가능한 십자키와 버튼이 달려있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아예 전반적인 디자인이 게임 플레이를 고려해 디자인 됐던 것이다. 기기를 반으로 접으면 아예 작은 휴대용 게임기 처럼 쓸 수 있다는 점이 뭇 게이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펄어비스가 폴더블폰에 최적화된 버전의 '검은사막 모바일'을 준비 중이라는 루머가 퍼지기도 했다.

삼성 공식 광고에 나온 폴더블폰 이미지 (사진출처: 삼성
▲ 삼성 갤럭시 공식 광고에 나온 폴더블폰 이미지 (사진출처: 삼성 갤럭시 공식 광고 갈무리)

미국 특허청에 공개된 삼성 폴더블폰 이미지 (사진출처: 미국 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 미국 특허청에 공개된 삼성 폴더블폰 이미지 (사진출처: 미국 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새로운 게임과 새로운 기술로 혁신을 선보일 주인공은 누구?

오는 2월 25일에는 세계 최대 모바일 기기 박람회인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가 열린다. 이번 MWC 2018의 최대 화두는 역시나 5G다. 국내 이동 통신사와 스마트폰 제작사들이 너도 나도 5G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속속들이 발표하고 있다. 게임이 5G 기술의 중심 콘텐츠로 떠오른 2019년. 어떤 회사가 어떤 게임을 가지고 새로운 혁신을 선보일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 오는 25일부터 개최도는 MWC 2019에선 어떤 회사가 혁신을 선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출처: MWC 2019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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