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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즈, 이런 액션을 원하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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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레이더즈인가?

'레이더즈'는 ‘에이지 오브 코난’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힘입어 RPG 장르 강화를 위해 네오위즈게임즈가 준비중인 기대작 게임으로 지난 5월 3일 최초로 공개되었다. 2002년 '에이스사가'로 3D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의 새로운 포문을 열었던 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레이더즈'는 지난 2003년 론칭한 액션게임 '건즈온라인' 이후 최초의 타이틀로 이미 개발기간만 4년여에 달하는 MMORPG다.

4년이라는 오랜 기간 개발이 지속된 이유는 MMORPG의 모든 게임요소를 현실성 있는 ‘액션’으로 재해석하기 위해서였다. MMORPG의 근본적인 재미를 극대화시키면서 논 타겟팅 방식의 현실적인 전투를 제대로 그려내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는 재미를 찾아내는 노력과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해 내기 위해 수많은 실험적 시도들이 재반복 되는 과정이 이어져 왔다.

“건즈의 액션이 MMORPG 세계에서 펼쳐지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던 '레이더즈'.

‘레이더즈’의 게임명은 "침입자들"을 뜻하는 "Raiders"라는 단어에서 그 생각의 첫 단추를 끼워 나가기 시작한다. 미지의 행성 벨릭스로 불리는 행성에 침입자들(Raiders)를 물리치는 모험가들의 여정, 그리고 에버퀘스트 이후 많은 이들을 매료시킨, 이른바 강력한 보스들과의 끊임없는 대규모 전투(Raid)를 주력 컨텐츠로 표방하고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진화하는 논타겟팅 액션, 의미없는 액션은 없다!

'레이더즈'는 강한 액션성을 보여줄 수 있는 논타겟팅(Non-targeting) 방식과 캐릭터의 상/하체 분리를 채택해 자유로운 공격과 회피뿐만 아니라 방어와 마법을 사용하는 등 모든 액션을 게이머의 조작에 의해 가능하도록 했다.

이미 많은 유저들은 적을 ‘선택’하고 이를 공격하는 방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타겟이 없는 전투방식이 가져다 주는 조작상의 불편함과 익숙하지 않은 느낌을 진입장벽으로 만들어야 하나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말 그대로, 논타게팅의 액션을 MMORPG로 구현한다는 것 자체가 아무런 의미 없는 구분일 뿐, 특장점이 될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한 딜레마가 존재했던 것.

그러나 현실적인 전투에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면서, 조금씩 진전이 보이기 시작했다. 타격하는 대로 전투가 이루어지는 것에서 발전해, 상대가 나를 공격할 때 방패나 칼로 방어를 하거나, 옆이나 뒤로 굴러서 피하는 등 전투는 현실감과 긴장감을 이끌어 냈다.

물론 논 타겟팅을 MORPG에 접목시키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높은 퀄리티를 보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MMORPG라는 장르는 이 도전을 충분히 할만한 가치가 있는 세계다. 때때론 싸움이 일어날 때도 있지만, 아무도 없는 산기슭에서 힘겹게 몬스터의 공격을 피해 다니다가 지나가던 유저의 도움을 받던 기억, 필드에서 우연히 만난 유저들과 막강한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 갑자기 결성되는 파티처럼, 이른바 우연한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은 MMORPG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인 것이다.

“MMORPG를 액션으로 재해석하겠다”는 설명은 MMORPG에 충실하면서도, (단순히 쓸어버리는 식이 아닌) 템포 있는 액션으로 도전장을 내민 '레이더즈'의 결과를 뜻한다. 그리고 이 전투방식은 결국 이 게임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에픽몬스터와의 전투에서 그 진면목을 발휘한다.


끝없는 에픽몬스터 레이드

'레이더즈'의 몬스터들은 일반적인 판타지 세계관에서 볼 수 있는 형태를 약간 변형한 특이한 모습을 띄고 있다. 또한 하늘을 날거나 땅 속으로 이동하기도 하고, 플레이어를 낚아 채서 던지거나 먹어버리는 등 일반적인 MMORPG에서 보기 어려운 다양한 패턴을 보여준다. ?

여기에 다양한 공격 형태뿐만 아니라 공격 받는 방향에 따라 타격 판정이 모두 다르게 이루어지고, 이는 결국 유저들로 하여금 다양한 공격전략을 고민하게 만든다.

이 같은 에픽몬스터들은 ‘콜트 시스템(Colt System)’으로 불리는 손쉬운 몬스터 제작방식으로 인해 빠른 콘텐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 게임을 무료함을 개선해 준다.

주목할만한 유저들이 오고 가는 일반 필드에서 에픽몬스터가 끊임없이 등장한다는 사실. 아울러 불필요한 줄서기식 에픽몬스터 사냥을 피하기 위해,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몬스터가 나타나도록 하는 등의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지만 그것이 현실 세계를 반영하는 MMORPG의 세계를 만드는 또 하나의 축이기도 하고 '레이더즈'는 좀 더 유기적인 커뮤니티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계속 변모해 나갈 것이다.


RPG의 기본에 충실하기 '장인시스템'

새로운 세상을 모험하는 느낌이라는 대전제가 있긴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MMORPG를 즐기면서 가장 강력한 플레이 동기를 부여 받는 부분은 ‘캐릭터의 성장’이다.

그래서 '레이더즈'의 퀘스트와 몬스터는 완성된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지 않는다. '레이더즈'에서 모든 아이템은 게임 내에 존재하는 ‘장인’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다. 유저들은 마치 퀘스트를 즐기는 것처럼 장인이 알려주는 레시피를 보고 수많은 몬스터와의 사냥을 통해 재료를 모아 손쉽게 장인으로부터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어 내고, 더욱 뛰어난 장인을 찾아 모험을 나서는 패턴을 보여준다.

물론 이 여정을 처음부터 유저들에게 종용하는 것은 아니다. 유저들은 퀘스트를 통해 게임의 플로우를 익히고 지역을 넘나들게 되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장비를 만들어낼 재료를 모두 모으게 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장인은 각 마을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특정 에픽몬스터를 물리쳐야만 나타나기도 하고, 특정 세력에게 평판을 쌓아야만 겨우 만나볼 수 있는 장인에 이르기까지 장비의 가치에 따라 도전할 수 있는 방식도 다양하다.

어쨌든 이 장인 시스템은 결국 게임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에픽몬스터에게 끊임없이 도전케 만드는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 미지의 지역으로 모험을 하게 만드는 순환고리를 완성하는 핵심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가 있는 유저들과의 경쟁

'레이더즈'는 기본적으로 성장을 해나갈수록 PVP(플레이어들간의 전투)가 빈번해지지만, 플레이어들을 특정 진영으로 갈라놓고 전투하는 방식을 선택하지는 않았다. 그대신 ‘평판 시스템’을 통해 특정 세력을 선택한 뒤 상대 세력의 몬스터나 유저를 제거면서 본인이 속한 세력을 도와 캐릭터를 성장시키게 된다.

유저들은 첫 20레벨을 달성한 후 서로 다른 종족이 살고 있는 ‘에다산’이라는 PvP가 가능한 지역에서 이 평판 시스템을 처음으로 체험하게 된다. 이곳에서 유저들은 특정 세력을 선택한 뒤 상대 세력의 몬스터나 유저를 제거하게 되면서 본인이 속한 세력을 도와 평판을 올려나가게 된다.

물론 이와 같은 지역 외에도 '레이더즈'는 투기장을 통해 유저들은 본인이 쌓아온 컨트롤 실력을 시험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두고 있다. 앞서 설명된 컨트롤의 재미는 PvP를 통해 그 진면목을 만끽할 수 있지만 결국 PvP는 결국 유저의 선택이 되는것이다.



왜 직업이 존재하지 않는가?

모두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서로 다른 캐릭터를 가지고 싶어한다. 따라서 '레이더즈'는 직업의 선택을 하지 않는다.

직업이 없는 대신 일명 ‘스타일’로 불리는 직업 형태를 갖추어 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해준다. 방어력에 특화된 ‘디펜더’ 스타일, 양손무기를 기반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버서커’ 스타일, 힐러의 역할을 함께 담당하는 ‘클레릭’과 도적형 ‘어쌔신’, ‘레인저’, ‘마법사’에 이르기까지 판타지세계를 기반으로 한 직업의 구분개념은 존재한다.

하지만 '레이더즈'에서는 판금갑옷을 입고 마법을 난사하는 마검사 캐릭터도, 치유 마법을 쓰며 대검을 휘두르는 성전사 캐릭터도 모두 만들어낼 수 있다. 특정 직업형태로 특화 시킬 수도 있지만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적절히 각 특징을 조합한 천양지차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 성장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레이더즈'의 스킬은 일명 ‘탤런트(Talent)’로 불리 우는데, 특히 이 탤런트 안에서 ‘포커스’로 불리는 시스템은 게임의 특징적인 액션을 완성시키는 대표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결국 어떤 게임이 될 것인가?

앞서 여러가지 특징에 대한 설명을 종합해 보자면 '레이더즈'는 “끝없는 에픽몬스터들과 전투의 진면목을 본인의 컨트롤로 만끽할 수 있는 긴장감 있는 액션 MMORPG”로 축약할 수 있다.

수많은 게임 장르에서 특히 MMORPG는 대형 크루즈선을 만드는 과정에 비교할 수 있다. 수많은 MMORPG가 선택의 기로에 서 있지만, 어찌 보면 “더욱 거대하고”, “더욱 외형”이 뛰어난 크루즈쉽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그 가치가 평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레이더즈'는 크루즈쉽을 지향하는 게임이 아니다. 거대하진 않더라도, 좀 더 빠르고 날렵한 모습으로 함선 내의 모든 시스템이 이유 없이 존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순환하면서, 항해하는 사람들이 재미의 근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을 지향한다.

조작에 대해 쉽게 익숙하지 못한 게임이라 하여 '레이더즈'가 하드코어 한 유저를 위한 게임으로 섣불리 판단하는 것은 금물. 자신의 컨트롤에 따라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캐릭터를 경험해 본다면 당신은 '레이더즈'를 통해 MMORPG의 새로운 세상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함선에 올라타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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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마이에트엔터테인먼트
게임소개
'레이더즈'는 광활한 필드에서 수많은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액션의 진면목을 체험할 수 있는 논타겟팅 MMORPG다. 뛰어난 인공지능을 가진 보스 몬스터들은 캐릭터를 집어 던지고 삼키는 등 세밀한 움직임을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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